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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항을 겪고 있는 인도의 라팔 전투기 도입 군사와 컴퓨터

Indian Rafale Cost Criticism Raises Doubts on MMRCA (기사 링크)

Defense News의 6월 6일자 기사로, 인도 공군에서 다쏘 라팔(Dassault Rafale) 전투기를 계획했
던 36대 외에 추가로 도입하기 위한 프랑스 측과의 협상 중이지만, 라팔 전투기의 비싼 가격에 대
한 비판으로 국내 여론의 관심이 그 협상에 쏠리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마노하르 파리카르 (Manohar Parrikar) 인도 국방장관은 지난 5월 31일에 프랑스제 전투기가 "너
무 비싸다"면서 총 126대의 라팔 전투기를 도입하는 계획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언급하면
서 인도의 라팔 전투기 최종 도입물량에 대한 궁금증을 촉발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에릭 트래피어 (Eric Trappier) 다쏘 회장은 라팔 전투기 126대 도입 계약이 "현재 논의되
고 있다"면서도 협상은 느리게 진전 중이라고 토로했습니다. 트래피어 회장은 인도 공군이 36대보
다 더 많은 기체를 필요로 한다면서, 당장은 36대가 필요하지만, 126대 도입 협상은 느린 편이라고
Defense News 측에 밝혔습니다.

인도 공군은 면허생산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 허용되지 않을 정도로 긴급한 작전상 요구가
있기 때문에 라팔 전투기 36대를 빠르게 도입하도록 요청했다고 트래피어 회장은 전했습니다. 인
도 측은 중형다목적전투기 또는 MMRCA(Medium Multirole Combat Aircraft) 프로그램에 따라
라팔 전투기 126대를 구매하는 협상을 진행해왔었습니다.

2012년 당시, 인도 측은 라팔과 유러파이터 타이푼 (Eurofighter Typhoon) 중에 라팔을 MMRCA
사업의 우선협상대상 기종으로 선정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4월 10일에 프랑스 파리를 방문
한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 인도총리가 라팔 전투기 36대를 직도입하길 원한다는 예상 외
의 발언을 하면서 이 계약의 미래는 안개 속으로 빠져들었습니다.


ⓒ ASSOCIATED PRESS

머디 총리는 라팔 전투기를 완성품, 즉 'fly-away' 상태로 구매하는 이유로 "중대한 작전상 필요
성(cited "critical operational necessity)"을 언급했다고 합니다. 트래피어 회장은 올해(2015년)
말까지 라팔 36대 도입 계약이 체결되길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한 프랑스 군사전문가는 라팔 전투기의 비싼 가격에 대한 파리카르 인도 국방장관의 언급이 납득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fly-away' 가격 외에도 라팔 전투기에는 테스트 벤치(test bench), 정비용
도구, 설명서 및 훈련 시뮬레이터와 같은 군수지원 및 장비를 포함하는 "실제 가격(real price)"가
있다면서요.

기술적 지원에도 수천만 유로가 들어가고, 라팔 전투기에 드는 예비부품의 공급에 드는 비용도
별도로 들어간다고 합니다. 모디 총리의 발표 이후에, 36대 기체 도입에 대한 협상은 라팔 전투기
의 전체적인 잠재적 가격을 내보이게 할 지도 모른다고 하네요. 미국 분석가인 리처드 아불라피
아(Richard Aboulafia)는 라팔이 너무 비싸다는 인도 측의 주장을 일축했습니다.

인도 정부의 높은 가격 언급을 믿을 수 없는 건 자체개발 중인 LCA(Light Combat Aircraft) 프로
그램과 인도 공군이 보유 중인 러시아제 수호이(Sukhoi) 전투기 전력이 막대한 현금을 잡아먹고
있기 때문이라면서, 인도 공군은 라팔보다는 도입가격이 저렴하지만 운용 및 유지 비용이 훨씬
더 비싼 수백대의 Su-30 전투기를 운용 중이라고 아불라피아는 지적했습니다.


ⓒ REUTERS / Charles Platiau

라팔은 유러파이터만큼이나 비싸고 유일하게 더 저렴한 기종은 보잉(Boeing) F/A-18 슈퍼호넷
(Super Hornet)이나 록히드 마틴(Lockheed Martin) F-16 전투기라고 아불라피아는 평했습니다.

트래피어 다쏘 회장은 라팔 전투기 36대와는 별도로 다쏘 측에서 선정한 인도 방산업체들에 의한
현지 생산된 라팔 기체의 추가 도입협상을 추진할 것이라고 지난달(2015년 5월)에 로이터 통신(R-
euters)이 보도한 바 있습니다.

기존에 126대의 전투기를 도입하는 협상의 가장 큰 걸림돌 중 하나는 인도의 국영방산업체인 HAL
(Hindustan Aeronautics Ltd.)사를 현지 면허생산에 참여시키는 조건에 대한 것이었다고 합니다.
다쏘사가 주 계약업체의 자격으로 인도 협력업체들을 선정하는 일은 HAL사를 현지 생산에서 공동
주 계약업체로 참여시킨다는 기존의 계획을 뒤집는 것입니다.

다쏘가 유일한 주 계약업체라는 사실은 현지 주 계약업체에게 기술이전을 시킨다는 더 야심찬 계
획보다는 전통적인 해외 산업협력(offset) 조건으로 회귀한 것으로 보인다고 한 방산업계 임원은
언급했습니다.


ⓒ Armed Forces Update

공동 주 계약업체 방식으로 현지업체에게 기술이전을 실행한다는 계획은 자국의 방산분야를 증진
시키기 위한 인도 정부의 "Make in India" 정책과도 일맥상통합니다. 자사를 단독 주 계약업체로
내세운 것에 대해 다쏘 측은 언급을 거부했고, 프랑스 국방부 대변인도 인도 국방장관의 발언에 대
해서 언급을 피했다고 합니다.

인도 국방부 관계자들도 2007년에 처음 내놓았던 전투기 126대의 제안요구서(request for propo-
sals)가 HAL사에서 라팔 전투기를 인도 현지생산한다는 제안과 함께 사장된 것인지에 대한 입장
표명을 거부했다고 합니다. 다만, 36대 이상으로 라팔 전투기를 도입하는 협상은 진행될 것이 거
의 확실하다고 아불라피아는 예견했습니다.

아불라피아는 36대라는 물량은 라팔 전투기 도입협상과 인도 공군의 라팔 도입에 거대한 장애물
인 HAL사를 무력화시키기엔 충분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인도 정부의 입장에서 36대 물량은 충분
하지 않으며, 36대를 도입하는 데 드는 착수비용은 상당하겠지만, 추가 도입에 드는 비용은 훨씬
낮을 것이라는 겁니다.

그러므로, 36대를 도입하면서, 추가 도입을 기정사실화하고 동시에 HAL사를 라팔 도입사업에서
내쫓을 수 있다는 게 아불라피아의 평입니다. 따라서 인도의 라팔 36대 도입계약 이후의 사업은
블록(block) 단위로 구매하는 것이라면서요.


ⓒ 2015 Rafale Malaysia

아불라피아는 러시아제나 자체개발안 전투기가 유효하지 않은 경쟁체제가 인도의 상황이라면서,
만약 인도가 라팔을 도입하지 않는다면, 인도는 뭘 도입할거냐고 반문하고 있습니다. 계속 고장
나면서 비용은 막대하게 드는 Su-30 전투기를 더 도입한다면 이는 인도 공군을 무너뜨릴 것이고
제대로 운용되지 못할 자체개발 전투기의 구매도 마찬가지라는 것이죠.

결국 인도 공군은 제대로 운용되는 기종을 사는 방안 밖에 없다고 아불라피아는 결론내리고 있습
니다. 그러나, 인도 군사분석가들은 인도 공군에 배치된 라팔의 미래가 어떤 형태일 지에 대해서
는 의견이 갈리고 있다고 합니다.

퇴역 인도 공군소장이자 국방분석가인 카필 카크(Kapil Kak)는 2007년도에 발표된 (그리고 다쏘
에서 따낸) 제안요구서는 사장된 거나 다름없다고 진단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과거 인도 국방부
의 도입 총책임자였던 비벡 래(Vivek Rae)는 다른 플랫폼을 다시 찾기에는 너무 늦었다고 언급하
고 있습니다.

비벡 래는 라팔 기종이 인도 공군의 스펙을 충족시키고 있고, 험난한 평가과정 끝에 선정되었다
면서, 이는 인도 공군과 인도 국방부에서 제대로 고려된 결정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현재 단계에
서 이를 다시 고려할 수는 없으며, 인도 공군은 운용 및 정비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서라도 향후
에 같은 플랫폼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면서요.


ⓒ Dassault Aviation - K. Tokunaga

라팔 논쟁의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간에, 인도 공군 관계자들은 한 관계자의 말처럼 "심각하게 저
하된(critically low)" 전투기 전력의 능력을 어떻게 강화시킬 지에 대해 빠른 결정을 찾는 중이라
고 합니다.

퇴역한 인도 공군소장이자 참모총장을 역임했던 스리니야사푸람 크리쉬나스와미(Srinivasapur-
am Krishnaswamy)는 인도 공군은 상당한 전투기 부족을 겪고 있으며, 구형 기종이 퇴역하면서
계획한 기체 수는 크게 밑돌고 있고 계속 감소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낮은 전투기 도입율을
감안하면, 인도 공군이 계획한 전력에 도달하려면 10년내지 20년 이상 걸릴 지 모른다면서요.

지난해(2014년) 12월에 인도 의회위원회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 공군의 전투기 전력
은 계획상 요구되는 45개 비행중대에 비해 25개 비행중대 규모로 떨어져 있다고 합니다. 이 25개
비행중대 중에 14곳이 올해(2015년)부터 시작해서 2024년까지 퇴역시키는 러시아제 MiG-21과
MiG-27 기종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네요.

한 인도 국방부 소식통에 따르면 인도 공군이 MiG-21과 MiG-27 전력을 대체하기 위해 더 많은
중형다목적 전투기나 단일엔진 전투기를 필요로 하는 지 여부를 재검토하기 위한 새로운 논의가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 MBDA

인도 정책연구센터(Centre for Policy Research)의 국가안보연구 교수인 바라트 카나드(Bharat
Karnad)는 HAL사에서 개발한 단일엔진 전투기인 LCA를 더 많이 도입하는 방안을 하나의 가능
한 해결책으로 제시했습니다. 단거리 방공을 맡은 MiG-21의 역할을 너무 비싼 라팔보다는 자체
개발한 LCA 또는 테자스 Mk.I/II가 맡는 게 훨씬 더 낫다면서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작년(2014년)에 인도 정권이 교체되면서 국방정책에도 변화가 있
지 않을까 했는데, 결국 MMRCA 프로그램에도 상당한 수정이 들어갈 것으로 보이네요. 인도의
공군전력도 보기보다 문제가 많기 때문에 라팔 도입 자체는 계속 진행되겠지만, 단계적인 도입
으로 이루어지지 않을까 보입니다.

그건 그렇고 라팔이 잘 나가고 있네요. 올해 들어서 이집트와 카타르에서 성과를 내고 있구요.
아니라고 하셔도 슴가친님께서 남몰래 열심히 콩댄스를 추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ㅋㅋ 


사진 출처 - 구글 검색(링크)

덧글

  • 별바라기 2015/06/07 21:01 #

    라팔보다 유지비가 비싼 su-30이라...
  • dunkbear 2015/06/07 21:22 #

    러시아제에 대한 환상을 산산조각내는 얘기죠. 뭐, 예전부터 나돌던 내용이지만요.
  • 위장효과 2015/06/07 21:06 #

    그렇지만 이번 인도의 전투기 도입사업의 상황을 보건대,

    한 번더 공개 콩댄스 행사를 개최해야 할 거 같습니다!!!!!
  • dunkbear 2015/06/07 21:22 #

    빠~다~ 당근이죠!!!
  • 정호찬 2015/06/07 21:15 #

    라팔아
    팔렸지?
    아직도?
  • dunkbear 2015/06/07 21:22 #

    라팔의 대 인도 수출은 참으로 험난합니다. 헐헐~~
  • 연성재거사 2015/06/07 21:31 #

    이게 다 그분이 콩댄스를 안추고 미루었기 때문입니다.(응?)
  • dunkbear 2015/06/07 21:35 #

    격하게 동감합니다!!! (어라?)
  • 미망인제조기 2015/06/07 21:43 #

    이게 다 ㄴㄱㄱㅇㅊㄱ 때문이다!
    댄스 녹화 방송의 황제가 돌아 올 것이다!
  • dunkbear 2015/06/07 21:44 #

    우리 모두 (사츠키를 배신한) 두무 황제의 컴백을 위해!!!!
  • 존다리안 2015/06/07 22:46 #

    라팔아... 흑흑흑...
  • 무명병사 2015/06/07 23:53 #

    아니 Su-30이 라팔보다 유지비가 많이 든다니 그건 몰랐군요.
    그러니 어여어여 그 분의 빈 댄스를!! (얌마!)
  • fallen 2015/06/08 00:54 #

    그러니까 누친님이 하루빨리 두무를
  • 레이오트 2015/06/08 13:39 #

    테자스라, 그놈의 국산이 뭐가 좋다고 =_=;;;;;;
  • 포스21 2015/06/08 13:45 #

    흠,인도가 국산으로 간다면... 전투기 분야의 아준이 탄생할지도 모르겠군요. 내심 기대됩니다.
  • NET진보 2015/06/08 15:13 #

    어째 남일같지않네요;;; 우리도 곧 전술기....부족상황에 직면할텐데;;
  • GRU 2015/06/09 02:07 #

    Make in india... 유혹적이지만 가장 위험한 발상이지요.
  • 잭라이언 2015/06/09 18:19 #

    라팔이

    팔린다

    아주많이
  • 가릉빈가 2015/06/09 21:39 #

    확실히 미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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