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향후 전투기 도입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일본 군사와 컴퓨터

Japan's Fighter Procurement Crunch (기사 링크)

Defense News의 6월 6일자 기사로, 최신 5세대 전투기인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F-35의
구매로 일본항공자위대(JASDF, 이하 항자대)는 차세대 정보, 감시 및 정찰 능력을 보유하게 될 것
이지만, 기존의 F-2 및 F-15 전투기 전력에 대한 업그레이드는 오래가지 못할 것이며, 대체 전력이
2020년대 중후반에 필요하게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이 언급했다는 소식입니다.


ⓒ Lockheed Martin

항자대는 F-35 전투기 42대를 느리지만 꾸준한 속도로 도입하면서 대규모 예산을 투자하고 있습니
다. 올해(2015년) 항자대는 F-35 전투기 6대를 1천3십2만 엔(미화 8억2천7백4십만 달러)를 들여서
도입할 예정입니다.

또한 거기에 더해서 방산업체 참여를 증진하는 데 1천7십7만엔을 초기비용으로 지출하며, 1천8십
1만엔을 들여 다른 장비 및 훈련비용을 지불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일본 방산업체들은 약 24개의
F-35 전투기 부품을 제조할 것이라고 하네요.

일본 방위성 (防衛省)은 1970년대에 도입된 구형 F-4 전투기를 대체하기 위해 지난 2011년 12월에
미화 80억 달러의 예산을 들여 F-35 전투기를 도입하기로 결정한 바 있습니다. 당시 유러파이터 타
이푼(Eurofighter Typhoon)과 보잉(Boeing) F/A-18E/F 슈퍼호넷(Super Hornet) 기종이 치열한
경쟁을 벌였었죠.

일본 정부의 F-35 도입결정은 당시 많은 일본 국내에서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널리 알려진 F-
35 전투기의 개발 문제와 솟구치는 가격 때문이었죠. 항공전문 컨설팅 업체인 틸 그룹(Teal Gro-
up)의 분석가이자 부사장인 리처드 아불라피아(Richard Aboulafia)는 항자대가 F-35 전투기 도
입에 있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했습니다.


ⓒ Lockheed Martin

F-35 전투기를 다른 기종과 비교하는 건 어려운 일이라고 언급한 아불라피아는 비행속도, 상승
속도, 기동성, 항속거리 및 탑재량과 같은 전통적인 성능 측면은 (F-35 기종에게는) 그렇게 대단
하게 보이지는 않는 대신, F-35는 스텔스, 더 강력한 센서 능력 및 센서 융합을 제공한다고 평했
습니다.

실제로, F-35로 결정했다는 건 항자대가 무장이 가득한 전통적인 전투기 대신에 스텔스하면서도
매우 잘 연결된 전투허브 (combat hub)를 선택했다는 것을 의미하고, 해당 기종의 센서 및 상황
판단 능력을 감안하면 (F-35 전투기를) 소규모로 보유하더라도 항자대의 전력에는 의미있는 향상
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아불라피아는 언급했습니다.

F-35 전투기 배후의 핵심적인 전략적 요소는 해당 기종이 연합작전능력과 유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미 공군은 물론이고, 일본해상자위대(JMSDF) 및 미 해군과 연계해서 운용되는 점이라고
베를린자유대학교 (Freie Universität, Berlin) 동아시아대학원의 안보정책분석가인 코리 월러스
(Corey Wallace)가 평했습니다.

일본의 기본적인 국방개념은 해상에 대한 방어를 중심으로 하고 있어서, 순수한 도그파이트(do-
gfight) 능력보다는 최신형 센서, 빠른 결정을 위해 실시간 정보를 융합하는 능력 또는 이러한 정
보를 다른 시스템에 제공하는 F-35 전투기의 성능을 통한 해상전투공간의 파악이 핵심적인 장점
이며, 최신 전자전 능력 또한 매력적이라고 월러스는 분석했습니다.


ⓒ Lockheed Martin

특히, 일본 방위성은 F-35를 네트워크화된 4세대 전투기들이나 심지어는 무인기의 상황판단력
을 향상시키고, 스텔스 성능으로 전투의 핵심을 지시하는 전투기로 인식하고 있다고 월러스는
언급했습니다.

월러스는 F-35 전투기가 미국과 일본자위대 사이의 상호운용성을 향상시키는 데 유용하며, 일
본 전투기 전력을 미국 및 다른 우방국과 동등한 지위로 올려놓을 것이라면서, 일본해자대가 보
유한 이지스(Aegis) 구축함의 작전반경을 궁극적으로 향상시켜서 이지스함의 활용도도 향상시
킬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능력으로 F-35가 탑재한 대함미사일의 사거리를 늘릴 수 있어 이지스함을 F-
35 전투기의 '윙맨(wingman)'으로 만들 수 있다고 월러스는 덧붙였습니다. 올해(2015년), 항자
대는 현재 운용 중인 전투기에 대한 방대한 업그레이드 계획을 연구 중이라고 합니다. 여기에는
F-15 전투기 8대를 개량하고, F-2 전투기의 공대공 전투력을 향상시키는 내용이 들어있다네요.

아불라피아는 구형 전투기 전력에 대한 업그레이드는 훌륭하지만, 업그레이드 사업이 느린 속
도로 소규모 기체에 이루어지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항자대는 공중조기경보기(AEW) 같은 전
력을 효과적으로 도입했지만, 항자대가 그 작전영역을 태평양으로 확대하면서 몇대의 공중급유
기를 더 도입해서 운용할 수 있다고 평했습니다.


ⓒ Lockheed Martin

꾸준한 F-15 및 F-2 전투기 업그레이드는 영원히 계속될 수 없으며, 향후 10년 안에 어려운 결
정이 내려져야 할 것이라고 아불라피아는 지적했습니다. 많은 예산이 투입되어 일본 방산업체
들이 참여한 자체개발 프로그램으로 알려진 F-2 전투기의 퇴역은 2020년대 후반부터 시작될 가
능성이 높고, 이는 내구성이 우수하지만 마찬가지로 구형인 F-15에게도 적용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일본항자대는 향후 10년 내에 심각한 전력구조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고 아불라피아
는 예견했습니다. 일본에서 활동 중인 한 군사전문가도 10년 내에 F-2 전투기의 거취에 대해 어
려운 결정이 내려져야 한다는 데 동의했지만, F-15에도 그럴 것이라고 보지는 않았습니다.

이 전문가는 F-2는 끔찍한 기종이며, 항자대도 이를 알고 있다면서, F-2는 퇴역시키고 남은 예
산은 F-15 전투기 전력에 쏟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다만, F-15 전투기를 대체할
기종은 없다고 합니다. F-22 랩터(Raptor)가 그 대체 기종이었지만 성사되지 못했죠. (만약 도
입되었다면 일본은 F-35를 구매하지도 않았겠죠.)

일본항자대의 F-15 전투기는 피로연한(fatigue life)이 수십년은 남아있어서, 예산을 내부장비에
써야만 한다고 이 전문가는 평했습니다. 미 공군도 F-15C/D 전투기를 항공장악(air superiority)
역할을 위해 2040년까지 운용할 것이니, 일본은 비용을 절감하고 양국이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
기 위해 미 공군과 직접 협력하는 기회를 갖고 있다면서요.


ⓒ Lockheed Martin

일본은 높은 수준의 자국 방산업체 참여를 원할 것이고, 여기에 일본항자대의 도입 문제와 맞물
려서 2020년대에도 일본의 F-35 전투기 추가도입은 거의 확실시된다고 아불라피아는 언급했습
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F-35 기종의 높은 가격이 구형이면서 더 저렴한 전투기를 대체하는 데 심각한
문제가 되겠지만, 일본은 늘 전투기를 매우 비싼 가격에 도입해왔고, 예산이라는 측면에서 F-35
는 (일본항자대의) F-15와 F-2와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아불라피아는 평가했습니다. 기사 내용
은 여기까지입니다.

딱히 새로운 내용은 없지만, 향후 일본항자대의 전투기 도입 방향을 가늠할 수 있지 않나 싶습니
다. 여기서 다른 변수가 있다면, 일본이 자체적으로 스텔스 전투기를 개발 및 배치하는 가능성일
겁니다.

하지만 예전부터 지나치게 많은 비용을 전투기 자체개발에 지불해온 일본의 특성상, 과연 그게
실현될 지는 더 두고봐야 할 것 같네요. 안정(유러파이터, 슈퍼호넷)보다 미래(F-35)를 우선시
한 일본 정부의 선택이 10년 뒤에 어떤 결과로 나올 지 지켜봐야겠습니다.


ⓒ Lockheed Martin

사진 출처 - 록히드마틴 Flickr 페이지(링크)

덧글

  • 아이지스 2015/06/07 15:00 #

    결국에는 F-35를 더 사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거 외에는 확실한 방법이 없어요
  • dunkbear 2015/06/07 21:25 #

    현재로서는 그렇게 보입니다.
  • KittyHawk 2015/06/07 15:20 #

    F-2가 기대만큼이 아니었다는 걸 확인하자 100대 이하에서 생산을 끝내버린 것만 봐도 일본의 냉정함은 높이 평가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일본이 추후 예산을 더 준비해 아예 F-2를 모두 F-35로 대체하는 것도 예상해야 하지 않을지...
  • dunkbear 2015/06/07 21:26 #

    - 뭐, F-2의 생산가격이 천문학적으로 치솟은 것도 한 몫한 것 같습니다.

    - 실제 일본이 F-2를 전량 F-35로 대체할 지는 지켜봐야겠지만요. 흠.
  • 엑스트라 1 2015/06/07 15:20 #

    기사에서 지적하는 부분은 F-35 도입사업보단 현재 진행되는 F-35 너머의 4세대기 대체사업(F-3가 될지, F-35 추가도입이 될지 모르는)인 것 같습니다.
  • dunkbear 2015/06/07 21:26 #

    그렇겠네요. 다만 현재 시점에서는 그 유력후보가 F-35라는 것이겠죠.
  • 레이오트 2015/06/07 17:05 #

    일본 입장에서는 무리수 한가득인 F-3보다는 나름 검증되고 구매국이 많아 가격 하락 가능성이 있는 F-35가 더 나은게 아닐까 싶네요.
  • dunkbear 2015/06/07 21:27 #

    그렇긴 합니다. 다만 F-35가 안정적인 플랫폼이냐에 대해서는... 흐음.
  • 레이오트 2015/06/07 21:32 #

    F-35 RCS 값이 F-35보다 훨씬 더 큰 F-22의 6배나크다는 소리가 있는지라...
  • dunkbear 2015/06/07 21:37 #

    사실 개발에 애먹어서 그렇지 F-35가 F-22보다는 훨씬 더 진보한 플랫폼이긴 합니다. F-22의 업글 기반도
    F-35 개발에서 나온 게 될 거라고 하니... 하긴 F-22가 미 공군에 실전배치된 시기가 벌써 몇년 전인데요... 하아~~
  • 레이오트 2015/06/07 21:43 #

    이게 다 죽일놈의 B형 때문입니다!
  • dunkbear 2015/06/07 21:44 #

    이거시 바로 천조국 해병대의 위엄!!! (의미불명)
  • fatman1000 2015/06/07 17:27 #

    - 지금 F-35 진행되는 상황을 봐서는 비용 감소까지는 바라는 것은 너무 큰 꿈이고, 그냥 비용 상승 한계치나 확실히 알았으면 싶네요. FX 3차 때 선택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F-35 사야 한다고 했는데, 나중에 누가 애물단지 F-35 도입하자고 하는 넘이 바로 이 놈이구나 하는 소리를 듣지 말았으면 싶습니다.

    - 우리나라와 달리 일본은 F-35 면허 생산을 하기 했기 때문에 최소한 100여대 이상 찍을 것 같기는 한데, 일본이 예산을 조달할 수 있을지가 관건일 겁니다. 미국 말고 가장 많이 F-35를 도입하는 영국이 최대 138대 도입 예정안데, 영국 국방비가 610억불입니다. 이에 비해서 일본이 470억불 수준이고요. 특히나, 2012년부터 본격화된 아베노믹스에 의한 엔고로 인한 조달 비용 증가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2011년 42대 조달에 80억불 수준이라고 했는데, 2012년 이후 일본 환율은 1달러 당 80엔에서 지금 120엑 수준으로 올랐습니다. 단순하게 계산해도 일본의 F-35 도입 비용이 80억불에서 120억불 수준으로 증가한 셈이지요.
  • dunkbear 2015/06/07 21:28 #

    - 천조국의 물량공세와 수출만 믿는 수 밖에요... 쩝. 대량생산에 의한 가격 저하가 유일한 희망으로 보입니다.

    - 말씀대로 예산이 문제이긴 합니다. 자국 방산거대기업들을 먹여살린다는 명분이 있다고 해도 비용이 장난아니라서...
  • 존다리안 2015/06/07 19:18 #

    우리도 F-35 도입은 할텐데 어떻게 될라나요?
  • dunkbear 2015/06/07 21:29 #

    글쎄요. 본전만 건져도 다행이랄까요. 흠.
  • 잭라이언 2015/06/09 18:22 #

    F-35는 탑재무장, 장비 계획대로 싣고 작동 제대로 하는것까지 보기전에는 인정 안할겁니다. 의심쟁이 사도 토마가 되어도 어쩔수없습니다.
  • 가릉빈가 2015/06/09 21:41 #

    심신은 저 너머로...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2397
949
4917680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