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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수송기 사업을 민간업체에 맡긴 인도 공군 군사와 컴퓨터

Airbus, Tata To Build Indian AF Transport (기사 링크)

Defense News의 5월 15일자 기사로, 인도 정부가 자국 공군의 구형 Avro 수송기를 대체하는 에어버스 (Airbus) C-295
수송기를 제조하는 사업에서 자국의 사기업인 TASL (Tata Advanced Systems Ltd.)사가 에어버스사와 협력하는 방안을
허락하면서, 그 동안 이어져왔던 자국의 대표적인 국영방산업체인 HAL (Hindustan Aeronautics Ltd.)사의 독점을 깼다
는 소식입니다. Avro 수송기 대체사업은 미화 20억 달러 규모입니다.

ⓒ Airbus Group

역사적인 이번 결정을 내린 인도 정부의 국방도입위원회 (Defense Acquisition Council, 이하 DAC)는 그 외에도 BAE 시
스템스 (BAE Systems)사의 미국 자회사로부터 M777 초경량포 145대를 정부간 거래 방식으로 구매하는 방안도 승인했
다고 합니다. DAC가 C-295 수송기 도입에 대해 내린 결정은 인도의 민간 우주항공 분야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
을 것이라고 한 인도 공군관계자는 밝혔다고 합니다.

또한 DAC는 HAL사와 함께 러시아제 카모프 (Kamov) Ka-226T 헬기를 공동 제조한다는 제안도 승인했다고 합니다. 이 계
획은 지난해 (2014년) 12월에 인도를 방문한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나렌드라 모디 (Narendra Modi) 인도 총리와 회담하
는 중에 제안한 것이라고 합니다. 

지난해 새로 집권한 모디 정권은 인도 육군과 공군에서 197대 물량을 도입하려는 다목적 경헬기 (LUH) 사업의 국제 입찰
을 취소했고, 그 후에 인도 해군에서 추진하던 LUH 사업의 입찰도 취소한 바 있습니다.

쌍발엔진의 Ka-226T 헬기는 인도군이 운용하던 치타 (Cheetah) 및 체탁 (Chetak) 헬기를 대체할 예정입니다. 인도 국방
부의 한 소식통은 러시아제 헬기가 400대 이상의 LUH 헬기를 도입하길 원하는 인도군의 모든 향후 수요를 충족시킬 가능
성이 높다고 전했습니다. 인도 국방부의 한 관계자는 Ka-226T 헬기의 공동생산에 대한 세부사항은 향후 조율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 Airbus Group

카모프사의 모기업인 러시안 헬리콥터스 (Russian Helicopters)사는 Ka-226T 헬기를 어떤 형태로 인도와 공동생산할
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러시아의 국영방산수출업체인 로소보론엑스포르트 (Rosoboronexport)사의 대변인
은 인도의 협력주체들이 Ka-226T 헬기 생산에 숙련되도록 만들기 위해 러시아 측은 어떤 형태의 기술 지원도 제공할 준
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습니다.

로소보론엑스포르트사는 러시아 정부가 어떻게 인도의 LUH 사업을 따냈는 지에 대한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지만, 지난해
(2014년) 12월에 푸틴 대통령이 인도를 방문했을 당시, 모디 총리에게 해당 사업에 대해 얘기를 꺼냈으며, 인도의 DAC에
서 이번 결정을 발표하기 전에 모디 총리에게 전화 통화를 했었다고 합니다.

지난 5월 13일에 러시아 대통령실 웹사이트에 올라온 간단한 발표에 따르면 양국 정상은 양국 간에 증진되는 전략적 관계
의 여러 측면은 물론, 몇몇 대규모 공동 거래 및 경제 프로젝트를 논의했었다고 합니다.

자국의 TASL사와 에어버스가 인도 현지에서 C-295 수송기를 생산하도록 허락한 DAC의 결정은 인도의 민간분야에서 우
주항공 인프라를 조성하는 길을 열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인도 공군의 한 고위관계자는 인도 공군이 그동안 항공우주
분야에서 HAL사를 대체하기 위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왔다고 밝혔습니다. 

ⓒ Airbus Group

TASL사의 모기업인 타타 (Tata) 그룹의 한 양측이 다양한 헬리콥터의 공동생산을 포함한 항공시장에서 손을 잡는 대규모
계획을 함께 추진한다는 희망을 갖고 에어버스사가 Avro 수송기를 대체하는 사업에서 TASL사와 협력관계를 맺은 것이라
고 설명했습니다.

Avro 수송기 대체사업에서 에어버스-타타가 유일한 입찰 업체였지만, DAC는 민간분야에서 항공우주분야를 증진시킨다
는 특별한 이유로 에어버스-타타의 협력안을 승인했다고 인도 국방부 관계자는 전했습니다. 인도 국방부는 방산입찰에서
단일 업체만 참여할 경우 해당 입찰을 취소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지난 2013년에 시작된 Avro 수송기 대체사업은 인도의 민간 기업을 대상으로한 시행되었고, 지난 2014년 7월에도 인도 정
부는 이 입찰사업이 자국의 민간업체들에게만 생산협력주체의 자격을 주고, 국영업체인 HAL사는 사업에서 제외시키기로
결정했었습니다. 

이 사업에서 유일하게 에어버스사가 인도의 민간업체인 TASL과 합작해서 C-295 기종을 제안했었습니다. DAC의 승인을
받은 이번 제안은 인도 총리가 주재하는 내각안보위원회 (Cabinet Committee on Security, 이하 CCS)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 Airbus Group

오래 전부터 인도 최대의 방산기업인 HAL사의 독점체제에 대해 적지 않은 불만이 인도군에게서 흘러나오고 있었는데, 결
국 인도 정부에서 그 독점체제를 깨고 민간업계에도 기회를 주기로 한 것으로 이번 소식의 의미는 적지 않아 보입니다. 과
연 이번 시도가 성공할 지는 더 지켜봐야겠지만요.

사진 출처 - 에어버스 그룹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미망인제조기 2015/05/18 22:46 #

    오래간만이네요.
    이제 일에 어느정도 적응되고 시간적 정신적 여유가 생기신 건가요?
    하여튼...잘보고 갑니다.
  • dunkbear 2015/05/19 20:50 #

    미망인제조기님도 잘 계신 듯 하니 반갑습니다.

    아직 컴백은 아니지만, 빨리 복귀했으면 하네요. (^^)
  • 무명병사 2015/05/18 22:52 #

    으음.... 과연 제대로 될지는 모르겠네요;;
  • dunkbear 2015/05/19 20:51 #

    기존 무기의 공동생산 정도는 인도도 괜찮을 겁니다.

    인도는 - 사실 웬만한 나라들이 다 그렇지만 - 늘 자체 개발이 문제였죠.
  • 위장효과 2015/05/18 23:01 #

    간만에 뵙습니다. 잘 지내십니까.

    HAL에게 하도 데인 인도 국방부가 이번에는 좀 과격한(????)결정을 했군요.
  • dunkbear 2015/05/19 20:52 #

    - 위장효과님도 오랜만에 뵙습니다. ㅎㅎ

    - 진작에 했어야 했을 일이죠. HAL 독점은 너무 지나칠 정도입니다.
  • 파리13구 2015/05/18 23:04 #

    오.. 오랜만 입니다.

    잘 지내시죠? ^^
  • dunkbear 2015/05/19 20:52 #

    파리13구님도 오랜만에 뵙습니다. 덕분에 잘 지냅니다. ㅎㅎ
  • 가릉빈가 2015/05/18 23:09 #

    올 ㅋ
  • dunkbear 2015/05/19 20:52 #

    방가방가~~
  • 누군가의친구 2015/05/18 23:23 #

    오랜만입니다.ㅎㅎ;;
  • dunkbear 2015/05/19 20:53 #

    누친님도 잘 계셨군요. ㅎㅎ
  • KittyHawk 2015/05/18 23:35 #

    오랜만입니다. :)
  • dunkbear 2015/05/19 20:53 #

    KittyHawk님도 간만에 뵙습니다. :)
  • 설봉 2015/05/19 00:37 #

    오랜만에 뵙습니다.
  • dunkbear 2015/05/19 20:53 #

    설봉님도 잘 계신 듯해서 반갑습니다.
  • 한뫼 2015/05/19 01:09 #

    살아계셨군요.
    인도 공군기 이제 좀 덜 떨어지려나?
  • dunkbear 2015/05/19 20:54 #

    - 다만 퇴근하고나서 집에서는 시체놀이합니다. ㄲㄲㄲ

    - 저정도 수송기와 헬기라면 자체 개발보다는 낫겠죠. ㅎㅎ
  • 돌고래N 2015/06/03 16:46 #

    오랜만에 뵙습니다. 건강하시죠? ^^

    우리 나라도 저걸 면허생산하거나, 틈새시장을 노린다면 최대이륙중량을 10톤쯤 올려 개량하는 게 좋을 텐데요.
    중형항공기 사업이 너무 진척이 없군요. 요즘은 아시아판 에어버스 운운하는데 중국은 자체 모델을 출시한 상태에서 국내 항공수요만으로 미국급이 되어가고 일본은 MRJ이미 예약판매하고 있는 상황이라 기대하기 어려워보입니다.
  • dunkbear 2015/06/07 21:33 #

    - 잘 있습니다. 돌고래N님도 건강해보이시네요. (^^)

    - 시기상으로 90년대 후반부터 했더라면 딱 좋았을텐데 말이죠... 지금은 뭐...
  • 쿠루니르 2015/06/05 21:16 #

    오랜만입니다!
  • dunkbear 2015/06/07 21:33 #

    반갑습니다, 쿠르니르님.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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