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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다른 일정 지연에 직면한 F-35B 전투기 군사와 컴퓨터

Engine cracks pose fresh delay risk for F-35B (기사 링크)

Flightglobal의 9월 4일자 기사로, F-35 전투기 프로그램에서 최근 발생한 엔진 문제로 인한 작전
제한이 이번 9월 말까지 풀리지 않는다면 미 해병대는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F-35B 전
투기의 실전배치 일정에서 새로운 지연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소식입니다.


© Lockheed Martin

F-35 사무국 (Joint Program Office, 이하 JPO)의 수장인 크리스토퍼 보그단 (Christopher Bog-
dan) 중장은 이번달 (2014년 9월) 말까지 나머지 F-35 테스트 기체들이 비행에 완전히 복귀해야
만하며, 그렇게 하지 못한다면 아직 연기하기 않은 향후 일정에 차질을 빚기 시작할 것이라고 밝
혔습니다.

지금까지 6대의 F-35 테스트 기체들이 완전한 비행재개를 허가받았지만, 나머지 15대는 6 비행
시간마다 보어스코프 (borescope: 거울이나 프리즘을 써서 원통 내부를 검사하는 장치) 검사를
요구받고 있다고 보그단 중장은 언급했습니다. F-35 전투기 100대 대부분은 - 기종에 따라 다르
지만, - 아직도 3 비행시간에서 6 비행시간마다 엔진 점검을 받아야한다고 합니다.

미 워싱턴DC의 내셔널프레스클럽 (National Press Club)에서 보그단 중장은 미 국방성, 전투기
개발 주체인 록히드 마틴사 및 엔진 제조사인 프랫 앤 휘트니 (Pratt & Whitney)사는 F-35 프로
그램의 시작부터 개발 일정에 지연이 있을 거라는 걸 알고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앞으로도 문제
를 겪을 것이라는 점에서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덧붙이면서요.

지난 7월 23일에 F-35 전투기의 미 공군형 모델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미 해병대의 F-35B 실
전배치 일정에 요구되는 블록 2B (Block 2B) 소프트웨어에 대한 테스트는 이미 4개월 지연된 상
태였다고 합니다.


© Lockheed Martin

그리고 블록 2B 소프트웨어 테스트에서의 4개월 지연은 중간단계인 블록 3I 소프트웨어에서 5-6
개월의 지연 가능성으로 이미 해석되고 있고, 최종 소프트웨어인 블록 3F의 일정은 더욱 여유가
없어졌다고 보그단 중장은 언급했습니다.

보그단 중장은 엔진 불량의 근본적인 원인은 이번달 (2014년 9월) 말까지 확인될 것이라면서, 이
에 대한 수리의 최종 방안은 오는 10월 후반기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프랫 앤 휘트니사
가 이미 잠재적인 수리방안을 테스트 중이라면서요.

F-35 사무국과 프랫 앤 휘트니사는 탄소-고분자 재질의 내벽 (carbon-polymer lining)과 티타늄
재질의 팬 블레이드 (titanium fan blade)를 엔진 문제의 원인으로 살펴보고 있지만, 불량 부속일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보그단 중장은 밝혔습니다.

보그단 중장은 팬이 그토록 많은 열을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지 않았기 때문에 팬의 야금 (metall-
urgy)도 살펴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화재가 발생하기 3주 전에 조종사가 F-35 전투기를 복잡
한 비행동작을 하고 동시에 기체에 중력가속도가 가해지면서 팬 블래이드에 균열이 발생했을 것
으로 추측된다고 합니다.


© Lockheed Martin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민수용 차량에서 각종 전자장치들이 고장을 일으키는 것처럼, 차세
대 전투기에서 전자장비나 소프트웨어가 에러를 일으키는 건 이해가 가지만, 엔진의 하드웨어 등
에서 아직도 문제가 발생한다는 건 여러모로 F-35 전투기의 앞날을 어둡게 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형 항공모함에 F-35B를 배치시킬 예정인 영국 해군과 국방성에게 이러한 소식은 결코 좋
게 들릴 수 없겠죠. 자칫하면 전투기 없이 항모를 굴려야 할 지도 모르니 말입니다.


사진 출처 - 록히드 마틴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시쉐도우 2014/09/07 22:24 #

    영국 해군은, 역시 C형으로 갈아탔어야 했는데...싶겠네요. 사실 삼군통합전투기 만든다는 구상부터가 에러...였습니다만.
  • dunkbear 2014/09/07 23:07 #

    F-35C가 해결책이었을 지는... 글쎄요... 두고봐야 할 일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 베네프 2014/09/07 23:26 #

    오늘도 번개투는 지연됩니다
  • dunkbear 2014/09/11 22:13 #

    어제오늘 일도 아니죠. ㅎㅎ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4/09/07 23:53 #

    엥? 바쁘신거 아니셨어요? 여튼 오늘도 번개돌이의 지연전설은 계속됩니다.
  • dunkbear 2014/09/11 22:14 #

    - 추석 연휴라서 간만에 들렀습니다. ㄲㄲ

    - F-35 입장에서는 별로 달가운 전설은 아니지만요...
  • 은화령선 2014/09/08 07:41 #

    언제까지 지연될까....
  • dunkbear 2014/09/11 22:14 #

    F-16 전투기를 4대가 조종하는 날까지... (응?)
  • 가릉빈가 2014/09/08 09:29 #

    뭐 T-50도 불타는 마당에...
  • dunkbear 2014/09/11 22:15 #

    활활 타오르는 것이 5세대 전투기의 로망이죠!!! (의미불명)
  • 게으른 얼음의신 2014/09/08 22:51 #

    엇.. 공뭔 합격하시고 밀덕생활 접으신 줄 알았는데.. 반갑네요..
    요즘 다른 밀덕 분들도 블로그 활동이 좀 뜸해지셔서.. 많이 심심해졌습니다
  • dunkbear 2014/09/11 22:15 #

    - 아, 죄송합니다. 공무원 생활에 적응하느라 도무지 시간이 없어서요. (ㅠ.ㅠ)

    - 다른 분들도 활동이 뜸해지셨다니 아쉽습니다. 빨리 적응해서 제대로 컴백하겠습니다. (^^)
  • 게으른 얼음의신 2014/09/08 23:07 #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는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f-35를 취소하고 차라리 navy eurofighter로 가는게 낫습니다.
    에어버스 컨소시움에서 인도 mmra때 유파 해상 버젼을 제안한 적이 있고 비용도 별로 들지 않고 유파 지상버젼과 95%의 부품 호환성을 보일 것이니까 운용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했거든요. 나머지 5%가 바로 접히는 날개와 랜딩기어 강화, 어레스팅훅 같은 것이 되겠지요.. 다만 좀 전제조건이 잇는데, 유로파이터의 카나드 때문에 하방시야가 가려지는 면이 있으므로 위험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추력편향기술이 요구된다고 한 걸로 기억합니다. 이미 유파의 카나드로 인한 하방시야 문제는 전부터 제기되어 왔으니 이상할 것 없겠죠.

    우리나라가 유파를 산다고 하고 추가로 에어버스에서 우리나라에 tvc 기술, 즉 추력편향기술을 이전할 수 있다고 한 바 있으니-물론 개발비를 보태준다면 말이죠- 서로 윈윈인데.. 여러 모로 아쉽습니다.

    유로파이터의 엔진이 kfx의 엔진이므로 규모의 경제 면에도 도움이 많이 될 겁니다만..
  • 해색주 2014/09/10 21:01 #

    KFX 엔진 아직 결정 안나지 않았나요? 원래 설계안은 ej200을 참조했다지만 아직 변경 가능한 것으로 아는데요.
  • shaind 2014/09/11 12:02 #

    이미 퀸 엘리자베스급 1번함이 진수까지 한 상태에서 navy eurofighter는 심히 무리죠.
  • dunkbear 2014/09/11 22:17 #

    게으른 얼음의신님 // 문제는 공군형 유파도 영국군에게는 짐덩이로 여겨지는 분위기라서 말이죠... 쩝.

    해색주님 // 저도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뭐, 유력한 후보 엔진이긴 하죠.

    shaind님 // 저도 동감합니다. 현 시점에서는 매우 힘들죠. F-35B 프로그램이 엎어지지 않는 한은...
  • 게와글 2014/09/09 20:26 #

    f-35 관련 사고가 하도많아서 이젠 별로 감흥이 없네요 ㅋㅋㅋㅋ
  • dunkbear 2014/09/11 22:17 #

    저도 그렇긴 합니다. 다만 우리 공군도 들이는 전투기 계열이라서... ㅎㅎ
  • 위장효과 2014/09/10 20:02 #

    만 천톤의 예비함 차크리 나루에벳, 만 사천톤의 관람함 독도를 능가하는 6만 5천톤의 호텔함 퀸 엘리지베스를 보게 된다면...
  • dunkbear 2014/09/11 22:18 #

    영길리들이 오래간만에 힘 좀 낸 것이죠. ㅎㅎ
  • 쿠루니르 2014/09/14 15:31 #

    행복할 수 없는 라이트닝 ㅜㅜ
  • 레이오트 2015/06/08 21:29 #

    이 죽일놈의 B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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