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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6 전투기의 균열 수리에 합의한 미 공군 군사와 컴퓨터

Fix Decided on For F-16 Cracks (기사 링크)

Defense News의 9월 5일자 기사로, 미 공군과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사가 전세계에 걸
쳐 배치된 F-16B 및 F-16D 전투기에 영향을 주는 일련의 균열을 수리하는 데 합의했다는 소식입
니다. 이번 수리는 강철과 알루미늄 재질의 스트랩 (strap)을 전투기 동체 앞부분에 장착하는 내용
이라고 미 공군 대변인이 Defense News 측에 밝혔다고 합니다.


© U.S. Air Force

미 공군물자사령부 (US Air Force Materiel Command) 대변인인 수잔 머피 (Susan Murphy)는
이메일을 통해서 미 공군이 9월 5일에 록히드 마틴사로부터 이번 수리에 대한 최종안을 받을 것으
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이번 정보를 받으면, 미 공군은 스트랩의 생산과 수리 인증을 포함한 적용
시간대를 결정하기 위해 수리 방안을 평가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자사가 F-16B/D 전투기의 캐노피 문틀 세로뼈대(canopy sill longeron)에 발생한 균열을 영구적
으로 해결하기 위한 수리방안을 미 공군과 적극적으로 작업하고 있다고 밝힌 록히드 마틴사는 "수
리 도안 (repair drawing)"이 현재 가능해졌으며, 미 공군이 수리작업을 적용, 제조 및 인증하는데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고 대변인을 통해 언급했습니다.

문제가 된 균열은 캐노피 문틀 세로뼈대에서 발생한 것으로, 이 부분은 전투기의 조종석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뼈대의 일부라고 합니다. 이번 균열은 지난 7월 31일에 F-16D 전투기 1대에서 처
음 발견되었고, 미 공군은 F-16D 전투기 전력 전체에 대한 점검을 지시했었습니다. 그 결과, 미
공군의 F-16D 전투기 157대 중에 82대가 비행중단 조치를 받았습니다.

미 공군의 초기 추정치에 따르면, 균열이 발생한 F-16D 전투기가 가장 많았던 기지는 미 애리조
나주의 루크 공군기지 (Luke AFB)로, 기지에서 운용 중인 F-16D 전투기 35대 전부에서 균열이
발견되었었다고 합니다. 미 공군의 점검은 해외에서 운용 중인 F-16B/D 전투기에도 해당되었다
고 합니다.


© U.S. Air Force

미 버지니아주의 컨설팅 업체인 틸 그룹 (Teal Group)에 따르면, 전세계에 걸쳐 F-16B 전투기
150대 및 F-16D 전투기 400대 이상이 운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미 공군은 더 이상 F-16B를 운용
하지 않지만, 터키, 이스라엘, 벨기에, 네덜란드, 파키스탄, 덴마크 및 노르웨이 등은 자국이 운
용하는 F-16B 기체들을 반드시 점검해야 하는 나라들이라고 합니다.

미 공군은 얼마나 많은 해외의 F-16 운용국들이 이번 균열로 영향을 받았는 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줄 수 없었다고 합니다. 조종석 부분을 강화한다는 방안은 복좌형 F-16 전투기를 운용
하는 미 공군과 해외 국가들에게는 좋은 소식이라고 합니다. 미 공군은 전투기의 조종석 뼈대
자체를 대체하는, 더 적극적이며, 더 비싼 수리 방안도 고려 중이라고 합니다.

미 공군은 F-16D 전투기에 50 비행시간에서 100 비행시간을 추가할 수 있는 임시방편으로 파
손된 부분 둘레를 감싸는 방안을 저울질해왔었습니다. 록히드 마틴사는 지난 8월 8일에 그러
한 키트 (kit) 첫번째 제품을 옥든 항공군수복합체 (Ogden Air Logistics Complex)에 전달해
서 F-16D 전투기 1대에 장착했었습니다.

그러나 그 키트를 장착한 해당 전투기는 임시수리를 받는 유일한 기체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머피 대변인은 현재 시점에서 임시수리의 비교적 낮은 수명연한, 2차례의 착탈에 의한 추가적
인 파손 위험 및 2차례의 수리를 개별 적용해서 기체를 분해하고 재조립하는 데 드는 시간 때
문에 모든 다른 F-16D 전투기 기체들은 영구적인 스트랩 수리를 기다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U.S. Air Force

록히드 마틴사가 (지난 8월 8일에) 제공한 임시방편은 더 이상 사용될 계획이 없다고 하네요.
발생한 균열의 결과로, 미 공군은 F-16D 전체 전력 중 절반 이상을 지상에 계류시켰습니다. 이
는 훈련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미 공군 수뇌부는 경고하고 있습니다.

마크 웰시 (Mark Welsh) 미 공군참모총장은 F-16D 전력이 미 공군 훈련에 비중높게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단기적인 영향이 있을 것이고, 따라서 해당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는 당분간 훈련
을 늦추게 만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훈련을 계속하겠지만, 훈련을 끝내는 데 더 시간이 소요
될 것이라고 덧붙이면서요.

웰시 참모총장은 내년 (2015년)에 F-16 훈련 프로그램에서 더 적은 수의 조종사들이 배출될 것
이며, 이는 미 공군의 조종사 대체 계획이 변경되고 늦춰져야 한다는 걸 의미한다고 언급했습니
다. 이번 일은 미 공군이 F-16 조종사를 양성하는데 있어 초기 훈련 프로그램에서부터 모든 것
에 영향을 줄 것이라면서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F-16을 대체할 차세대 기종인 F-35 전투기의 개발도 여러가지로 애먹고 있는 마당에 이번에는
F-16, 그것도 전환훈련을 책임지는 복좌형 기종에서 발생한 문제로 미 공군은 또다른 골치거리
를 안게 되었고, 이를 극복하는 데 많은 노력과 비용을 들여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 U.S. Air Force

사진 출처 - 미 공군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베네프 2014/09/07 21:47 #

    F16은 어쩌면 B52와 같은 때에 퇴역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나저나 적응은 어느 정도 끝나셨나요?
  • dunkbear 2014/09/07 23:08 #

    - 정말 그럴 것 같습니다. ㅎㅎㅎ

    - 아직도 1명 몫을 해내는 공무원이 되려면 한참 멀었습니다. 흑흑... (ㅠ.ㅠ)
  • 가릉빈가 2014/09/08 09:31 #

    장난 아닌 예산이 들겠네요 저 많은 수를 손 봐야 한다면...
  • dunkbear 2014/09/11 22:21 #

    단순한 작업으로 보이니, 미국 정도라면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 Radhgridh 2014/09/08 09:40 #

    흠... F16K는 괜찮으려나 모르겠군요....
  • dunkbear 2014/09/11 22:21 #

    복좌형 한정이고 문제가 있다면 미 공군의 솔루션을 들이면 되겠죠.
  • 돌고래N 2014/09/18 20:36 #

    그러니까, 캐노피 프레임 일부가 금갔으니 알미늄철판을 덧대 붙이겠다...
    기체를 잘 아는 나라라선지 수리도 뚝딱! "비행기가 날면 됐지 별 거 있냐"는 터프함!
    우리같으면 KAI가 저러겠다하면 공군은 이거 이래도 되냐고 불안해할 것 같습니다. 아니, 그 전에 KAI는 록마 유상자문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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