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AESA 레이더 업그레이드를 준비 중인 유러파이터 군사와 컴퓨터

Eurofighter prepares Tranche 3A model for AESA upgrade (기사 링크)

Flightglobal의 6월 30일자 기사로, 유러파이터 (Eurofighter) 컨소시엄이 자사의 타이푼 (Typhoo-
n) 전투기에 능동주사형 레이더 또는 AESA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레이더를 장착
하는 업그레이드로 해외 수출 가능성을 늘리려는 시도가 한걸음 더 진전되었다는 소식입니다.


© Deborah Stott

이는 신형 시스템을 장착할 트랑쉐 3A (Tranche 3A) 기체인 IPA8 (Instrumented Production Air-
craft 8)이 지난 6월 26일에 독일 뮌헨 (Munich) 인근에 위치한 에어버스 (Airbus)사의 먼칭 (Mun-
ching) 시설의 최종 조립라인에서 완성되면서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독일 공군에 인도될 타이푼 IPA8은 복좌형 기체로, 다른 트랑쉐 3A처럼 AESA 레이더를 운용할 수
있는 전기 발전기와 액체 냉각 시스템을 갖고 있습니다. AESA 레이더는 기계식 레이더인 유로레이
더 캡터-M (Euroradar Captor-M)보다 더 많은 전기를 요구하며, 발열이 더 많다고 합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단좌형 인증기체인 IPA5는 영국 공군의 트랑쉐 1 모델로, 신형 AESA 레이더
를 장착하려면 더 방대한 업그레이드 작업이 필요하답니다. 현재 IPA5 기체는 영국 랭커셔 (Lan-
cashire)의 워튼 (Warton)에 위치한 BAE 시스템스 (BAE Systems) 시설에서 개량 중이랍니다.

올해 (2014년) 3분기에 AESA 레이더를 창작하고 시험비행을 실시할 예정인 타이푼 IPA5 기체는
이번달 (2014년 7월)에 영국에서 열리는 판보로 에어쇼 (Farnborough Air Show)에서 전시될 계
획이라고 하네요.


© Eleanor Silcock

유러파이터 컨소시엄의 미래능력 (future capabilities)부 부장인 로리 힐디치 (Laurie Hilditch)에
따르면, 2개 프로젝트는 서로를 보충한다고 합니다. IPA8 개량에서 유러파이터사는 더 강력한 레
이더를 운용하도록 설계된 자사의 최신 타이푼 기종을 개량할 수 있다는 걸 입증할 거랍니다.

그리고 IPA5 개량은 유러파이터사의 초기 타이푼 모델들을 개량하려는 계획을 인증할 것이라고
하네요. 기계식 레이더는 잘 알려져 있고 대개 신뢰할 수 있지만, 고객의 기대는 날이 갈수록 A-
ESA 시스템에 쏠리고 있다고 합니다.

회전하는 센서 헤드 (sensor head)를 버리고, 고정된 수신/송신 모듈 배열을 선택하면서, AES-
A 레이더는 더 높은 중복성 (redundancy)을 제공하고, 광범위하기보다는 계속적인 탐색을 부여
하며, 향상된 탐색률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IPA5 프로젝트는 유러파이터 참여국의 공군들이 운용 중인 타이푼 전투기 전력을 최신 표준으로
업그레이드하거나 보유 중인 구형 타이푼 기체들 중 일부를 매각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합
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 Eleanor Silcock

또다른 유럽제 전투기인 라팔 (Rafale)은 이미 몇년 전에 RBE2 AESA 레이더를 장착한 기체가 프
랑스 공군에 인도되어 작년 (2013년) 10월에 새로운 레이더를 장착한 라팔 전투기로 구성된 비행
대대가 들어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게다가 항모형 기종인 라팔 M도 AESA 레이더를 장착한 업그레이드형 모델인 라팔 M 40으로 그
첫번째 기체가 얼마 전에 프랑스 해군에 인도된 것으로 압니다. 이에 비해 경쟁 기종인 유러파이
터 타이푼은 이제서야 AESA 장착을 준비 중이니, 해외 시장에서 어떻게 볼까요... (ㅡ.ㅡ;;)

사진 출처 - 유러파이터 타이푼 홈페이지 (링크)

덧글

  • 별바라기 2014/07/01 13:57 #

    이미 AESA를 달았고 실전 배치하여 활동중인 F-15

    몇년전에 AESA를 다는데 성공하고, 조금씩 배치하기 시작한 라팔

    마찬가지로 AESA를 다는데 성공하고, 정부 수주도 받았고, 해외고객까지 잡은 그리펜

    이제야 AESA단다고 발표한 타이푼......


    몇 단계나 느린거냐!!!!
  • 위장효과 2014/07/01 15:36 #

    "우리도 이제야 AESA달아요!!!"하고 외치는 아해가 있어서 반가운 마음에 돌아보니,

    20년전 생산라인에서 굴러나왔던 KF-16...
  • 별바라기 2014/07/01 16:27 #

    실은 BLOCK60부터 AESA이긴 했죠.

    다만 성능이 조금 떨어지는 AN/APG-80인지라, 달아도 안 달아도 별반 차이를 못 느꼈지만, 암튼!!!! (열도의 엄청나게 비싼 전투기도 AESA지만 그런건 신경 쓸 가치도 없고....)
  • 조선반도의 현대인 2014/07/01 14:29 #

    기어이 하기는 하네요
  • 무명병사 2014/07/01 15:07 #

    AESA가 안달려있었단 말입니까!?
  • 별바라기 2014/07/01 15:18 #

    돈이 없어 힘들어~♪

    달려면 돈을 내야 하는데 개발국들이 서로 눈치를 보고 있었으니 말이죠. (....)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4/07/01 15:07 #

    잠깐.... 제가 정말 잘못 본건줄 알았는데 왜 타이푼이 이제서야???
  • 위장효과 2014/07/01 15:35 #

    라팔 관련 기사에는 Bean dance에 대한 논평이,

    태풍이 관련 기사에는 "이제야???"라는 논평이.
  • 反영웅 2014/07/01 16:16 #

    양웹쪽 우스개로 타이푼이 AESA다는 날 F-35가 이미 날아와 업그레이드 하느라 빈 타이푼들의 자릴 몰래 스텔스하게 모두 차지해놓고 비웃는 짤이 있더군요. 그야말로 데스스파이럴에 빠진 죽은 자식 부랄만지기 끝판왕ㅇ>-<
    그나저나 우리 F-15는 언제 AESA달련지. . .관련소식 아시는 분 계십니까??
  • 포스21 2014/07/01 20:08 #

    돈이 어디서 나서 업글을 하는 건지 모르겠네요.
  • 무지개빛 미카 2014/07/01 20:37 #

    돈 잡아먹고, 시대에는 점점 뒤처지고, 아직도 보충할 것이 많고.... 이건 뭐 뭐라 말할 수 없는 대망작의 기운이.....
  • 가릉빈가 2014/07/02 08:21 #

    꿈도 희망도 없는 유럽 미녀 ㅠ.ㅠ

    그만해! F-16도 AESA 달고 나오는 마당에!
  • 쿠루니르 2014/07/08 23:06 #

    답이 없는 유로파이터 ㅜㅜ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16138
1070
4891182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