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엔진 문제로 잠시 비행 중지되었던 F-35 전투기 군사와 컴퓨터

Engine Issues Halt F-35 Flights Over Weekend (기사 링크)

Defense News의 6월 16일자 기사로, 엔진 밸브를 점검하기 위해 지난 주말 동안 F-35 JSF (Joint
Strike Fighter) 전투기의 비행이 잠시 중단되었었다고 미 국방성이 지난 6월 16일에 밝혔다는 소식
입니다.


© Lockheed Martin

미 국방성 관료들은 F-35 전투기의 엔진인 F135의 내부에 장착된 연료공급 제어밸브를 조사하기 위
해 지난 6월 13일에 모든 F-35 기체의 비행을 중지했지만, JSF 사무국 측은 대부분의 F-35 전투기들
이 비행을 재개했다고 밝혔습니다. F135 엔진은 프랫 앤 휘트니 (Pratt & Whitney)사의 제품입니다.

밸브를 조사하기로 결정한 건 지난 6월 10일에 미 해병대 조종사가 비행하던 F-35B 수직이착륙 (S-
TOVL) 전투기가 미 애리조나주의 유마 (Yuma) 인근 상공을 비행하다가 전투기에서 연료 누출 경
보가 울리기 시작하면서 긴급착륙해야만 했던 일이 발생한 데 따른 것이라고 합니다.

이 사고로 다친 사람은 없지만, JSF 사무국 관계자들은 사고 당시의 상황을 분석하고 F-35 전투기
전력 전체에 대한 분석을 요구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문제가 널리 퍼져있다고 결론내렸다고 합니다.

F-35 프로그램 대변인인 키라 한 (Kyra Hawn)이 내놓은 미 국방성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엔진 문
제는 엔진 베어링 (bearing)에 연결된 공급라인과 밸브 몸체와는 별도로 장착된 ROSAN 시스템과
관련된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 Lockheed Martin

미 국방성의 보도자료는 유마에서 조사받은 F-35 전투기의 엔진 3대에서도 같은 문제가 드러났지
만, 다른 시험비행 시설의 F-35 기체들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프랫 앤 휘트니사의 매튜 베이츠 (Matthew Bates) 대변인은 F-35 전력 전체에 대한 한차례의 점
검은 엔진 1대당 90분 정도가 소요된다면서, "거의 모든 (nearly all)" F-35 전투기들이 복귀했고,
지난 6월 14일 저녁부터 비행을 재개했다고 언급했습니다.

베이츠 대변인은 프랫 앤 휘트니사가 6월 16일까지 조사가 완결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습니다.
F-35 전투기 전력을 비행 중지시키기로 한 결정은 F-35 사업의 최고 관계자가 전화 회견에서 JSF
프로그램이 대부분 계획된대로 진행 중이라고 기자들에게 언급한 지 몇시간만에 나왔다고 합니다.

이번 일은 오는 7월에 영국의 판보로 에어쇼 (Farnborough Air Show)를 통해서 해외에서의 첫번
째 비행을 선보이면서 중요한 발걸음을 내딛을 예정이던 F-35 전투기 프로그램에 타격을 입힐 수
도 있다고 합니다.


© Lockheed Martin

F-35 프로그램의 지지자들은 해외 에어쇼에서 F-35 전투기가 참여하는 것이 JSF 사업이 제궤도
에 올랐다는 걸 증명하는 이정표적인 성과라고 찬사를 보냈습니다. 에어쇼 참가는 F-35 전투기를
고려 중인 해외 고객들을 더 많이 유치하는 방법이 될 수도 있다 합니다.

그러나 F-35 전투기의 주 개발업체인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사의 대변인은 F-35 전투기
가 판보로 에어쇼에서 시범비행을 실시한다는 계획에 변경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미 버지니아주에 위치한 항공컨설팅 업체인 틸 그룹 (Teal Group)의 분석가인 리처드 아불라피아
(Richard Aboulafia)는 이번 엔진 문제가 F-35 프로그램 전체로 봤을 때 더 큰 비판거리로 보여져
서는 안될 것이라고 평했습니다.

소소한 문제는 복잡한 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일이며, F-35 사업도 당연히 예외는 아니라고 밝힌
아불라피아는 JSF 사업이 대부분의 신형 무기 프로그램들보다도 더 복잡하고, 이번 일은 많은 두
통거리들 중 하나일 뿐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 Lockheed Martin

확실히 비행중단된 지 하루만에 비행을 재개할 정도라면 그렇게 심각한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오는 7월에 영국의 판보로 에어쇼와 RIAT (Royal International Air Tattoo)에서
의 해외 데뷔를 앞두고 일어난 일이라서 살짝 꺼림칙하긴 합니다...


사진 출처 - 록히드 마틴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jaggernaut 2014/06/17 22:28 #

    적어도 저 물건 타고 고장날 생각은 안해도 좋을 듯 합니다. 세계에서 테스트를 제일 많이 거친 기체가 아닐까요?
  • dunkbear 2014/06/21 23:03 #

    함정은 앞으로도 더 많은 테스트를 거쳐야 한다는 거지만요. ㄲㄲ
  • 反영웅 2014/06/17 22:49 #

    이게 양산되면 전투기 시장이 어떻게 변화하고 돌아갈지 정말 기대됩니다.
    특히 이 기체의 성능은 필요하지만 구입하거나 개발할 수 없는 국가들은 어떤 선택을 할지 기대되는군요.
  • dunkbear 2014/06/21 23:04 #

    - 본격적으로 배치되면, 6세대 무인 전투기 개발이 대세가 될 지도...

    - F-35를 구매 못하는 나라들은 다른 대안을 찾겠죠. 흠...
  • 무지개빛 미카 2014/06/18 07:30 #

    문제는 지금까지 너무많은 시간과 예산을 잡아 먹었으며, 사실 정직하게 말해 저거 팔 때가 되면 미국은 F-35의 기술을 이용한 무인 공격기를 개발하거나 시제기를 발진시키거나 할 것이란 점이죠.
  • dunkbear 2014/06/21 23:05 #

    이미 6세대 기종에 대한 연구도 진행 중일테구요.
  • 가릉빈가 2014/06/18 09:43 #

    록마도 어찌보면 즐기고 있을지도....

    이 많은 테스트 기간 동안 쌓일 경험치를 생각하면...
  • dunkbear 2014/06/21 23:05 #

    경험치야 좋지만, 일단 돈부터 벌어야 하는데 말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2397
949
4917680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