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챌린저 2 전차의 수명연장에 주목하는 영국 국방성 군사와 컴퓨터

UK Focuses on Challenger, Mobile Bridging (기사 링크)

Defense News의 6월 15일자 기사로, 영국 국방성이 지난 2010년도에 실시된 전략 국방 및 안보 평
가 (Strategic Defense and Security Review, 이하 SDSR)에서 전체 전력 중 40 퍼센트를 감축당한
영국 육군의 챌린저 2 (Challenger 2) 전차의 남은 물량을 수명연장하는 절차를 드디어 시작했다는
소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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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2014년 5월)에 영국의 국방장비 및 지원기관 또는 DE&S (Defence Equipment and Supp-
ort)의 지상 장비 관계자들이 2035년으로 퇴역시기가 10년 연기된, 그리고 그 이후에도 운용될 가능
성이 있는 BAE 시스템스 (BAE Systems) 챌린저 2 전차의 수명연장 프로그램을 준비하는데 있어
어떤 방안이 있는 지 찾기 위해 자국 방산업계를 살펴보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챌린저 2 전차의 수명연장 프로그램 (Challenger 2 Life Extension Program, 이하 CR2 LEP)과 병
행해서, 영국은 자국 육군의 대형 궤도전력의 무제한적인 도하 능력을 재건하기 위해 기동 도량 또
는 부교 (mobile bridge) 전력을 업그레이드 또는 대체하는 경쟁사업의 초기 단계에 들어갔다고 합
니다.

CR2 LEP에 대한 관심을 가늠하기 위해 영국 국방성에서 실시하는 시장 조사에 대한 응답은 오는 6
월 23일까지가 기한이라고 합니다. 영국 국방성 대변인은 MBT (Main Battle Tank) 프로그램이 "초
기 이전 관문 단계 (평가)의 개념 단계"에 있다면서, 이 프로그램의 일정에 대한 언급을 피했습니다.

방산업계 임원들은 프로그램 일정이 영국 국방성이 어떤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할 지에 달려있지만,
영국 육군이 수명연장된 챌린저 2 전차를 손에 넣기까지는 5년에서 6년이 걸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
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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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E 전투차량 부문의 영국 영업개발 및 전략부문 부장인 마이크 폽 (Mike Pope)은 일정 지연을 피
하기 위해서는 영국 국방성이 내년 (2015년) 5월에 실시되는 총선과 그 뒤를 이어 2015년도 SDSR
이 이루어지기 전에 CR2 LEP 사업의 평가 단계를 실시하는 게 중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CR2 LEP 사업에 예산이 완전히 지원될 지 여부는 불투명하다고 합니다. 고작 1천5백만 파운드 (미
화 2천5백2십만 달러)의 예산이 지금까지 CR2 LEP 및 부교 프로그램의 평가 단계에 지출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만약 이 사업들이 진행된다면, 챌린저 2 프로그램이 성능 향상보다는 노후화 문제를
해결하려는 게 주된 목적이라고 해도, 영국의 기갑전력에는 환영할만한 향상이 될 거라고 합니다.

전략가들은 영국이 국가 대 국가 전쟁에 관여할 가능성이 낮고, 보수당이 이끄는 연립정권이 국방
예산을 줄이려고 필사적으로 노력하면서, 영국 육군이 운용 중인 챌린저 2 전차의 대수는 227대로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이는 스위스 육군이 운용 중인 전차 대수보다도 적은 거라고 하네요. (컥!)

현재까지, 챌린저 2 전차를 수명연장하려는 계획은 계류 중이었지만,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영토
일부를 합병하면서 챌린저 2를 수명연장하는 게 손해볼 일은 아니라는 식으로, 어느 정도의 탄력이
해당 프로그램에 붙고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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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CR2 LEP 사업이 진행될 지는 불분명하다고 밝힌 BAE사의 폽 부장은 큰 규모로 진행되는
사업은 아니겠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굴러갈 것이라면서, 이 사업의 진행 여부는 아직 결정되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어느 쪽으로 가든, 연장된 퇴역시기까지 현존하는 챌린저 2 전력을 유지하
는 게 CR2 LEP 사업의 목적이지, 성능 향상은 아니라면서요.

영국 국방성의 대변인은 CR2 LEP 프로그램의 완전한 범위는 평가단계 전까지는 불분명하다고 언
급했습니다. 영국 방산업계 임원들은 CR2 LEP 프로그램에 드는 예산의 대부분은 터렛 (turret)의
노후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쓰일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한 임원은 (챌린저 2 전차의) 열감지 장비가 노후되었고, 지원 문제를 겪고 있다는 건 잘 알려진 사
실이라면서, 구형 컴퓨터도 지원하기 어려워지고 있고, 챌린저 2 전차의 광학 및 다른 전자 시스템
들도 업그레이드될 필요가 있다고 전했습니다.

폽 부장은 영국 국방성이 (챌린저 2 전차의) 차체 시스템에 어느 정도 손대면서, 새로운 포괄형 차
량 아키텍처 (generic vehicle architecture)를 CR2 LEP 프로그램의 일부에 포함시킬 것으로 기
한다고 밝혔습니다. 주요 무장인 120mm L30 강선포는 CR2 LEP 프로그램을 통해 변경되지 않
을 거라고 하네요. 영국은 자국의 MBT에 강선포를 사용하는 유일한 NATO 가입국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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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은 한때 레오파드 2 (Leopard 2) 전차에 사용되는 라인메탈 (Rheinmetall)사의 120mm 활강
포를 사용하는 방안도 고려했었지만, 주로 교체에 드는 비용과 다른 프로그램 때문에 계류되어 있
었다고 하네요. 챌린저 2 전차의 탄약 공급업체인 BAE 화약 (BAE Munitions)의 대변인은 2035년
까지 어떻게 강선포를 지원할 지 평가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BAE 화약의 입장에서는 3개 분야에서 120mm 탄약의 미래를 내다보고 있다고 합니다. 노후화를
방지하느냐, 특히 점착유탄 (High Explosive Squash Head, 이하 HESH)의 수명을 연장하는 내
용으로 향상 방안을 개발하느냐, 아니면 자사의 최근 개발 내용을 영국 국방성과 공유하느냐라고
말이죠.

새로운 저비용 120mm 전차 탄약 시스템은 최근 영국 국방성의 인증을 받았고, 영구 육군을 제외
하고 챌린저 2 전차의 유일한 운용주체인 오만 육군의 발주를 따냈다고 BAE 화약의 대변인은 밝
혔습니다.

설계 주체로서, BAE사는 CR2 LEP 프로그램에서 중심적인 위치에 서야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
나 BAE사의 코 앞에서 록히드 마틴 영국 (Lockheed Martin UK)사가 워리어 (Warrior) 보병전투
차량의 유지 및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확보하면서, 군용차량에 대한 영국의 공개된 시장은 깜짝
쇼도 보여준다는 걸 증명하고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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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불구하고, 폽 부장은 챌린저 2 전차에 대해 BAE사가 소유한 지적재산권은 워리어 차량
의 경우에 비해 훨씬 더 엄격하다면서, (챌린저 2 전차 수명연장 사업의) 주사업자의 역할에 대해
경쟁업체들에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하지만, 록히드 마틴 측은 CR2 LEP 사업에 대해서 흥미를 가질 가능성은 낮다고 방산업계 임원
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록히드 마틴은 워리어 프로그램과 자사가 생산한 터렛을 공급해는 제네
럴 다이나믹스 (General Dynamics)사의 스카우트 (Scout) 기갑차량 프로그램에 바쁘다면서요.

영국에서 BAE사의 기갑차량 부문은 수년동안 후퇴하고 있었습니다. 올해 (2014년) 테리어 (Ter-
rier) 전투공병차량의 발주를 완료하면 1차 세계대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BAE사의 기갑차량생
산 부문은 막을 내리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CR2 LEP와 부교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은 강력한 사업조정으로 영국의 텔포드 (Telford)와 뉴캐
슬 (Newcastle)에 위치한 시설에서 기술 및 시스템 통합능력에 투자한 BAE에게는 핵심적은 목
표물들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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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E 대변인은 자사가 CR2 LEP 프로그램을 이끄는 데만 관심이 있지만, 물리적인 업그레이드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국가 소유의 장갑차량의 정비 및 수리를 전문으로 하는 디펜스 서포트 그
룹 (Defence Support Group, 이하 DSG)사와 작업할 것이 거의 분명하다고 전했습니다.

매물로 올라와 있는 DSG사의 대변인은 자사가 CR2 LEP 프로그램의 입찰에서 주된 역할을 하
는 데 관심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DSG사는 이미 영국 육군을 위해 챌린저 2 전차의 정비 및 수
리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챌린저 2 전차의 늘어나는 중량은 영국 국방성이 BAE사에서 공급한 BR90 근접지원 및 일반지
원 부교 전력을 업그레이드하는 데 노력하는 주된 이유라고 합니다. 영국 국방성 대변인은 부교 
그레이드 프로그램이 나온 계기가 영구 육군이 보유한 전반적인 차량 전력의 중량 증가라면서,
이는 BR90 부교 시스템의 중량한도가 초과했음을 의미한다고 언급했습니다.

DE&S는 올해 (2014년) 부교 프로그램의 평가 단계에서 사업방안을 제출하기에 앞서, 방산업계
로부터의 관심 표명을 요청했다고 합니다. 영국 국방성 대변인은 방산업체들이 BR90 시스템을
대체하거나 업그레이드하는 방안을 선택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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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E사는 업그레이드 방안을 제출했지만, 제네럴 다이나믹스나 클라우스-마페이 베그만 (Kra-
uss-Maffei Wegmann, 이하 KMW)사가 소유하고 있으면서 영국에 본사를 둔 WFEL과 같은 다
른 부교 제조사들도 해당 사업에서 경쟁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

제네럴 다이나믹스와 WFEL사는 부교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는 지의 여부를 묻는 데 대한 답변
을 거부했다고 합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처음에 CR2 LEP 사업은 "업그레이드"인
줄 알았지만, 사실상 2035년이나 그 이후까지 운용하기 위한 수명연장의 성격이 더 짙다고 봐
야겠습니다. 까놓고 얘기해서 목숨만 부지하는 셈인 것입니다... (ㅡ.ㅡ;;)


사진 출처 - 영국 국방성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무명병사 2014/06/17 00:19 #

    어차피 새 탱크는 안뽑는다고 했으니 이미 있는 거라도 고쳐야죠.
    .....근데 그냥 탱크 새로 뽑는 편이 더 나을 것 같지 않습니까? (...)
  • StarSeeker 2014/06/17 05:47 #

    어차피 스텔스탱크(...)를 뽑는다고는 했었죠

    다만 시간이 매우 걸릴 예정이고 자금사정도 별루다보니...
  • StarSeeker 2014/06/17 05:53 #

    나토 유일의 강선포 MBT보유국가!

    사실 터키나 그리스가 보유중인 레오파트1이나 M60패튼도 105밀리 강선포를 쓰긴한데 저렇게 디스거니 뭔가 묘하네요 ㅠㅠ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4/06/17 08:01 #

    얘를???? 하긴 없으면 없는대로 살아야죠
  • 존다리안 2014/06/17 09:09 #

    역시 HESH 덕후들...TT
  • 가릉빈가 2014/06/17 10:47 #

    수출분량 포함 500대도 안되는 분량이니...
  • 미망인제조기 2014/06/17 16:04 #

    아오....이제 좀 라이플 포는 포기 할때가 되지 않았니...????

    사통장치나 엔진 그런것을 둘째 치더라도...(응???)
  • 건물 2014/06/17 18:53 #

    활강포 장착하려면 포탑을 완전히 바꾸는 개량을 해야해서 안될겁니다. 망했어요
  • 한컷의낭만 2014/06/17 17:54 #

    HESH 덕후들.... 아니 물론 HESH가 나쁘다는건 아닙니다...
  • m1a1carbine 2014/06/18 11:20 #

    그렇다고 HEAT에 비해 나은게 있는것도 아닙니다(...)
  • 은화령선 2014/06/17 18:37 #

    아.............. 아직도 강선포?
  • 돌고래N 2014/06/17 19:14 #

    부교같은 공병장비사업은 우리 국방부도 관심가질 만 하지 않을까요? 혹시 같이 할 만 하면..
  • Hausman 2014/06/18 09:22 #

    현재 운용중인 (구닥다리)MGB도 영국제이니 공병장비사업은 영국과 손잡아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만...
    한국 육군이 공병에 관심을 가져줄리 없죠. -_-;;
  • minci 2014/06/17 22:08 #

    역사상 가장 많은 해군력을 감소시킨 집단이
    이제 전차사냥에 나서는 것인가요?!(아, 봐준건가...;;)
  • 산중암자 2014/06/17 22:12 #

    -

    영국 육군 기갑사령부: "우릴 모두 죽일것이냐!!!"

    SDSR: "살려는 드릴께"
  • 무지개빛 미카 2014/06/19 08:44 #

    센츄리온과 로열 오더넌스 L7의 나라에서 이 무슨....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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