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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정 비행승인을 받은 영국 공군의 리벳 조인트 군사와 컴퓨터

UK's Rivet Joint Wins Interim Approval To Fly (기사 링크)

Defense News의 5월 27일자 기사로, 영국의 신형 리벳 조인트 (Rivet Joint) RC-135W SIGINT
(SIGnals INTelligence) 기종이 지난 2013년 11월에 인도된 이래, 처음으로 비행하도록 잠정승
인 (interim release)을 받아냈다는 소식입니다.


ⓒ Crown Copyright

에어시커 (Airseeker) 프로그램의 일환인 RC-135W는 와딩턴 공군기지 (RAF Waddington)에
계류되어 영국 공군에게 인도되도록 영국 국방성의 군사항공국 (Military Aviation Authority, 이
하 MAA)과 다른 기관들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었다고 합니다.

원 기체의 오래된 기령과 몇몇 설계 및 검증 자료들의 미비는 영국 공군에 RC-135W 기체를 인
도하는 승인 절차를 이행하는 영국 공군의 안전 당국에게 문제를 안겨줬다고 합니다. 이번 인
증 문제는 MAA 및 다른 기관들이 신형 기종을 위한 대체 규정 절차를 만들게 했다고 하네요.

새로운 절차는 구형 군용기가 안전 수준을 훼손시키지 않고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가
능하게 했다고 합니다. 이번 RC-135W는 영국 공군이 2010년에 체결된 6억5천만 파운드 (미화
11억 달러) 규모의 해외군사판매 (Foreign Military Sales) 계약을 통해 미 정부로부터 인도받
을 기체 3대 중 첫번째라고 합니다.

영국 공군이 받는 RC-135W SIGINT기는 미 텍사스주의 그린빌 (Greenville)에 위치한 L-3 커
뮤니케이션스 (L-3 Communications)사의 시설에서 리벳 조인트 구성으로 업그레이드 및 개
량을 거친 50년된 KC-135 공중급유기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 Crown Copyright

이 RC-135W 기체는 최근 올해 (2014년) 후반기에 영국 공군에 완전승인을 기다리는 걸 조건
으로 잠정 허가를 받아서 지난 5월 23일에 초도비행을 실시했다고 합니다. 이 기체는 올해 말
까지 영국 공군에 실전배치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두번째 RC-135W 리벳 조인트기는 내년 (2015년)에 인도될 예정이고, 세번째이자 마지막 기
체는 지금부터 2년 뒤에 영국 공군에 넘겨질 거라고 합니다. 영국 정부는 2011년 리비아에서
의 군사작전을 끝낸 뒤에 남아있던 님로드 R1 (Nimrod R1) SIGINT 전력을 퇴역시켰습니다.

그 동안 영국 공군 조종사들과 지상인력은 미 공군 인력과 함께 미 공군의 리벳 조인트 기체
및 지상 기지를 공동으로 관리하면서, SIGINT 관련 기술과 작전 능력을 유지해왔었습니다.

필립 해먼드 (Philip Hammond) 영국 국방장관은 발표문을 통해 완성품 (off-the-shelf)으로
도입한 고도로 특화된 군용기 및 지원 지상시스템들은 영국에 일류 수준의 정보 수집능력을
제공해서 투자한 예산에 합당한 가치를 부여하고 미국과의 상호운용성에서 또다른 핵심 전
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Crown Copyright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님로드 기종은 SIGINT 계열인 R1과 대잠초계기 계열인 MR4
로 나눠져 있었는데, 이제 전자는 미 공군의 RC-135W 리벳 조인트 기종으로 대체되었지만,
후자는 아직도 전력 공백으로 남아있습니다.

검증된 미 공군의 SIGINT 전력이 영국에도 채택되었는데, 과연 대잠초계기 쪽에서는 영국
이 어떤 선택을 할 지 궁금하네요. 물론 선택을 '한다면'이겠지만요... 흠.


사진 출처 - 영국 국방성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KittyHawk 2014/06/01 21:48 #

    간단히 알기로는 저 135 기반 기종들의 내구수명이 상당히 길다고 알고 있습니다.
  • dunkbear 2014/06/01 22:27 #

    그래서 KC-135R 같은 기종들이 지금까지 잘 굴러가고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만...
    거기에 드는 정비 및 운용유지비가 엄청나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죠.
  • 존다리안 2014/06/01 23:10 #

    대잠초계기는 역시 포세이돈이 적당하리라 보는데 이놈도 가격이 가격인지라....
    (국내에서는 P-3 후속으로 도입할까 했는데 가격도 그렇고 해서 바이킹 도입이 어떨까
    간보는 중 같더군요.)
  • dunkbear 2014/06/02 05:31 #

    나중에 영국에 대한 대잠초계기 제안을 보도한 기사를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근데 아무래도
    현재 영국 입장에서는 포세이돈급은 좀 무리일 듯... 우리나라의 바이킹 도입은 유력해 보이
    긴 하던데 미 항모 수송기인 C-2의 대체 모델로 거론되면서 문제가 생길 것 같더군요.
  • 잔망스러운 얼음집 2014/06/01 23:17 #

    바이킹은 협상 잘해서 들여오길 바랬는데 연기된다더군요.
  • dunkbear 2014/06/02 05:32 #

    그런가요... 아쉽긴 하지만 더 나은 대안이 들어오길 기대합니다.
  • StarSeeker 2014/06/02 04:08 #

    아무린 상태 좋은걸 개장했다고하더라도, 이왕이면 현용기체를 기반으로하는게 좋을텐데 말이죠

    뭐 민간에서 707이 아직 운영중이고, 미공군도 당분간 스트라토 탱커를 쓰기로 한지라, 님로드보단 형편이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 dunkbear 2014/06/02 05:34 #

    미 공군이 KC-135 급유기들을 잘 정비해왔으니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말씀대로 민간과 군에서 707 계열을 많이 쓰고 있기도 하구요.
  • 검은하늘 2014/06/02 09:45 #

    SIGINT 기체라... 우리의 백두와 금강도 업글이나 새로 구입할 때 되지 않았나요? 다른 기체들은 종종 나오는 데 얘들은 거의 언급도 없네요...
  • 가릉빈가 2014/06/02 13:49 #

    나의 대영 제국은 이렇지 않아!
  • 위장효과 2014/06/02 16:27 #

    님로드 그렇게 퇴역시키더만 아직도 고민하는 영국 국방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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