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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날에 3가지 주요 이정표를 달성한 F-35 전투기 군사와 컴퓨터

F-35 Achieves Three Major Flight Test Milestones On Same Day (기사 링크)

미국 굴지의 방산업체인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사가 지난 5월 29일에 발표한 보도자료로,
자사가 개발을 주도하는 F-35 라이트닝 II (Lightning II) 전투기가 같은 날에 공대공 전투능력을 검
증하고, 차세대 소프트웨어를 싣고 초도비행을 했으며, 최대 테스트 속도 및 하강률 (drop rate)로
착륙하는 이정표를 세웠다는 내용입니다.


ⓒ Lockheed Martin

미 캘리포니아 중부 연안에 위치한 포인트 무구 해상시험장 (Point Mugu Sea Test Range) 상공
에서 실시된 무기발사 정확도 (Weapon Delivery Accuracy) 임무에서 F-35B 전투기 1대가 AIM-
120 AMRAAM (Advanced Medium Range Air-to-Air Missile) 공대공 미사일 2대로 항공목표물
2개를 연속으로 요격하면서 해당 기종의 공대공 전투능력을 검증했다고 합니다.

테스트 조종사인 앤드류 '그라울러' 알렌 (Andrew ‘Growler’ Allen) 중령은 기동 중인 무인표적기
2대를 추적해서 F-35 기종 중에서는 사상 처음으로 AMRAAM 미사일 2대를 발사했다고 합니다.
이는 또한 수직이착륙 (STOVL) 모델인 F-35B에서 처음으로 AMRAAM 미사일이 실사격된 것이
기도 하다네요.

록히드 마틴사의 F-35 테스트 및 평가부문 부사장인 J.D. 맥팔런 (J.D. McFarlan)은 F-35B 기종
을 운용하게 될 미 해병대가 (F-35 전투기를 운용하는 군대 중에서는) 2015년에 전투 준비가 된
초기작전능력 (Initial Operational Capability (IOC)을 확보하는 첫번째 군부서가 될 거라고 밝혔
습니다.

맥팔런 부사장은 이번에 실시된 무기발사 정확도 테스트는 미 해병대 조종사들에게 위험한 항공
영역에서 결정적인 전투력을 부여하는 항공전투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 Lockheed Martin

F-35 전투기의 내부무장창에 실렸던 AIM-120 AMRAAM은 주야간 운용이 가능한 전천후 BVR
(Beyond-Visual-Range) 공대공 미사일로, 능동목표 레이더 유도를 사용하는 "발사 후 망각형
(fire-and-forget)" 미사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 외에, 미 캘리포니아주의 에드워즈 공군기지 (Edwards AFB)에서는 F-35A 전투기 1대가 블
록 3i (Block 3i)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사상 처음으로 싣고 1.9 시간 동안 비행하는 임무를
수행했다고 합니다. 블록 3i는 차세대 전력으로 2016년에 초기작전능력 (IOC)를 성취할 미 공군
의 F-35A 전투기에 지원될 계획입니다.

한편, 항공모함 운용형으로 설계된 F-35C 전투기가 미 매릴랜드주의 패튜션트 리버 해군항공기
지 (NAS Patuxent River)에서 해당 기체의 랜딩 기어 (landing gear)를 테스트 하기 위해 최대
하강 속도로 착륙하는 임무를 완료했다고 합니다.

맥팔런 부사장은 5차례에 걸쳐서 실시된 시험비행은 이번 테스트를 위해 계획된 최대 하강속도
를 나타내는 1초당 21.4 피트 (약 6.52 미터)의 최대 하강률 (maximum sink rate)로 테스트 조
건을 갖춰놓았다고 설명했습니다.


ⓒ Lockheed Martin

테스트 중에, F-35C 전투기는 어레스팅 기어 (arresting gear)를 사용한 착륙을 3차례, 이착륙
(touch and go) 7차례 및 볼터 (bolter, 조종사가 항모에 착륙할 때 어레스팅 기어를 놓쳐서 다
시 선회하는 일) 1차례를 실시했다고 합니다. 이번 테스트의 착륙은 해상에서 항공모함에 착륙
할 때 어레스팅 기어를 사용한 착륙을 위한 기체의 구조적 준비태세를 검증했다고 합니다.

JSF (Joint Strike Fighter) 프로그램 전반에서, F-35 전투기는 17,000 비행시간 이상을 쌓았고,
미 플로리다주의 이글린 공군기지 (Eglin AFB)에 위치한 F-35 통합훈련센터 (F-35 Integrated
Training Center)에서 F-35 모델 3개 합쳐서 이번주에 5,000회의 비행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5세대 전투기인 F-35는 미 해병대에서 2015년에, 미 공군에서는 2016년에, 그리고 미 해군에서
는 2018년에 각각 초기작전능력 (IOC)를 성취할 계획입니다. 보도자료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일단, F-35 프로그램의 진전을 알리는 내용이라서 반갑긴 합니다만, 영국에서의 에어쇼 데뷰를
앞두고 F-35B의 수직이착륙 성능에 문제가 제기되는 등 가야할 길은 먼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얼마 전에 이스라엘에 대한 F-35A 전투기 군수지원으로 1억 달러 규모의 계약을 승
인받고, 호주와 터키에서도 전투기 도입이 정식으로 시작되는 등 해외 판매는 순조롭게 이루
어지는 분위기이도 합니다. 이 분위기가 F-35 전투기의 완성도로 이어졌으면 합니다. 우리나
라 공군을 위해서라도 말이죠.


ⓒ Lockheed Martin

참고로 이번 소식과 연관된 사진은 맨 처음에 올린 F-35C 전투기의 어레스팅 기어 착륙 모습
뿐입니다. 나머지 사진들은 그 이전에 찍힌 것들로, 마지막 사진은 올해 (2014년) 4월에 F-35 
전투기가 15,000 비행시간을 달성한 기념으로 올라온 것입니다.

사진 출처 - 록히드 마틴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StarSeeker 2014/06/01 21:02 #

    하나하나 실천중에 있는 번개 2세...
  • dunkbear 2014/06/01 21:22 #

    좀 늦었긴 했지만요.
  • jaggernaut 2014/06/01 21:59 #

    유파 관에 못질하지 마라! ㅠㅠ
  • dunkbear 2014/06/01 22:26 #

    유파가 스스로 자기 관에 못질하는 마당인데요, 뭐... (ㅠ.ㅠ)
  • 잭라이언 2014/06/01 22:41 #

    최종 과제인 블록3 소프트웨어를 달고 테스트를 시작했다는 점이 무엇보다도 고무적입니다. 개인적으로 F-35가 그동안 시간표 못맞춰온 것이 여전히 맘에 걸렸는데, 이번 마일스톤으로 그런 의구심을 차례차례 떨칠 수 있길 바랍니다.
  • dunkbear 2014/06/02 05:34 #

    이미 한번 수정한 시간표이긴 하지만요. ㅎㅎㅎ
  • 가릉빈가 2014/06/02 01:16 #

    15,000 비행시간이면 열심히 테스트 했네요 하루 바삐 태극 마크를 단 라이트닝2를 볼 수 있기를!
  • dunkbear 2014/06/02 05:34 #

    저도 그러길 빕니다. (^^)
  • 위장효과 2014/06/02 16:26 #

    유파: "아직도 못을 덜 박았어요? 망치 내놔요! 내가 직접 박을테니!!!!!"

    번개돌이,북유럽로리,라팔: 쟤 뭐하냐?????????????????
  • dunkbear 2014/06/03 20:06 #

    마지막까지 고통받는 유파짱~~ (ㅠ.ㅠ)
  • 무지개빛 미카 2014/06/03 11:07 #

    이 것으로 유럽파이터는 F-16의 꼽등이쇼를 따라해도 F-35를 따라잡기에는 포기해야 하겠습니다.
  • dunkbear 2014/06/03 20:07 #

    수출 시장에서 F-16 곱등이쇼를 따라할 수나 있으면 다행이죠...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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