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korsky achieves first flight of manned/unmanned Black Hawk (기사 링크)
Flightglobal의 4월 23일자 기사로, 미국의 헬기 제조사인 시코르스키 (Sikorsky)사가 "유인/무
Flightglobal의 4월 23일자 기사로, 미국의 헬기 제조사인 시코르스키 (Sikorsky)사가 "유인/무
인 조종의 선택이 가능한 (optionally piloted)" UH-60 블랙호크 (Black Hawk) 헬기의 초도 비
행을 지난달 (2013년 3월)에 실시했다고 지난 4월 22일에 발표했다는 소식입니다.

© Sikorsky
지난 3월 11일에 미 플로리다주의 웨스트 팜 비치 (West Palm Beach) 인근에 위치한 시코르스
키사의 개발비행센터에서 실시된 초도 비행에서, 블랙호크 헬기가 "휴대형 (man-portable)" 지
상제어장치를 사용하는 조종사의 조종에 따라 호버링 (hovering) 및 비행을 실시했다고 합니다.
MURAL (Manned/Unmanned Resupply Aerial Lifter, 유무인형 재보급 항공수송기)라고 시코
르스키사에서 명명한 이 실증기의 비행은 미 육군이 "전자동 물자수송 (autonomous cargo d-
elivery)"을 성취할 수 있는 시점으로 향하는 기술을 진보시켰다고 시코르스키사는 밝혔습니다.
이 헬기는 유인 또는 무인 임무를 수행할 수 있어서, 군대가 승무원의 휴식 요구를 유지하면서
비행 횟수를 늘릴 수 있게 한다고 시코르스키사는 언급했습니다. 무인 블랙호크 헬기는 재보급
과 파병 작전에 쓰일 수 있어서, 조종사들이 더 민감한 작전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MURAL 프로그램은 시코르스키사, 미 육군 항공개발국 (US Army Aviation Development Dir-
ectorate) 및 미 육군의 다목적 헬기 프로젝트국 (Utility Helicopters Project Office)에서 공동
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 U.S. Navy
시코르스키사는 2007년 이래 자체적으로 비용을 들여서 MURAL 기술을 개발해왔다고 합니다.
지난 2013년에, 시코르스키사는 미 육군의 블랙호크 헬기 2대를 사용해서 MURAL 시스템을 검
증하는 연구 및 개발계약을 미 육군과 체결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해 (2013년), 시코르스키사는 전자동, 유/무인 조종이 가능한 수직이착륙 (VTOL)
항공기의 안정성, 성능 및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둔 프
로그램인 매트릭스 기술 (Matrix Technology)을 소개했다고 합니다.
시코르스키 측은 매트릭스 기술이 회전익 및 고정익 수직이착륙기에 최소한의 인력 관리와 장
애물이 많은 낮은 고도에서 복잡한 임무를 완수하는 데 필요한 높은 수준의 시스템 지능을 부
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MURAL 프로그램은 단순한 유/무인 조종을 넘어서, 주어진 임무를 자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
는 수송 플랫폼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상용화된다면, 군사 분
야는 물론이고 민간 분야에서도 매우 유용하게 쓰이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 Sikorsky
지난 3월 11일에 미 플로리다주의 웨스트 팜 비치 (West Palm Beach) 인근에 위치한 시코르스
키사의 개발비행센터에서 실시된 초도 비행에서, 블랙호크 헬기가 "휴대형 (man-portable)" 지
상제어장치를 사용하는 조종사의 조종에 따라 호버링 (hovering) 및 비행을 실시했다고 합니다.
MURAL (Manned/Unmanned Resupply Aerial Lifter, 유무인형 재보급 항공수송기)라고 시코
르스키사에서 명명한 이 실증기의 비행은 미 육군이 "전자동 물자수송 (autonomous cargo d-
elivery)"을 성취할 수 있는 시점으로 향하는 기술을 진보시켰다고 시코르스키사는 밝혔습니다.
이 헬기는 유인 또는 무인 임무를 수행할 수 있어서, 군대가 승무원의 휴식 요구를 유지하면서
비행 횟수를 늘릴 수 있게 한다고 시코르스키사는 언급했습니다. 무인 블랙호크 헬기는 재보급
과 파병 작전에 쓰일 수 있어서, 조종사들이 더 민감한 작전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MURAL 프로그램은 시코르스키사, 미 육군 항공개발국 (US Army Aviation Development Dir-
ectorate) 및 미 육군의 다목적 헬기 프로젝트국 (Utility Helicopters Project Office)에서 공동
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 U.S. Navy
시코르스키사는 2007년 이래 자체적으로 비용을 들여서 MURAL 기술을 개발해왔다고 합니다.
지난 2013년에, 시코르스키사는 미 육군의 블랙호크 헬기 2대를 사용해서 MURAL 시스템을 검
증하는 연구 및 개발계약을 미 육군과 체결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해 (2013년), 시코르스키사는 전자동, 유/무인 조종이 가능한 수직이착륙 (VTOL)
항공기의 안정성, 성능 및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둔 프
로그램인 매트릭스 기술 (Matrix Technology)을 소개했다고 합니다.
시코르스키 측은 매트릭스 기술이 회전익 및 고정익 수직이착륙기에 최소한의 인력 관리와 장
애물이 많은 낮은 고도에서 복잡한 임무를 완수하는 데 필요한 높은 수준의 시스템 지능을 부
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MURAL 프로그램은 단순한 유/무인 조종을 넘어서, 주어진 임무를 자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
는 수송 플랫폼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상용화된다면, 군사 분
야는 물론이고 민간 분야에서도 매우 유용하게 쓰이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덧글
확실히 기존 헬기를 토대로 무인화를 추진하는 경향이 강해 보입니다.
그런데, 이 사업은 MQ-8과 같은 해군용 사업과 K-Max로 대표되는 해병대 사업과는 좀 다른 것이 미 육군의 표준이라고 할만한 헬기가 UH-60이기 때문에 선정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 육군의 경우는 최근 예산 삭감의 여파도 작용하지 않았나 봅니다. 운용 기종의 종류를
대폭 줄이려는 중인데 무인헬기라고 해도 더 늘릴 수는 없었을테니 말이죠.
이런 메세지가 나올거 같습니다.
실시간으로 주변환경을 파악하고 비행하는 방식으로 보여서 말이죠.
유사시, 또는 필요할 때 "조종석 메인 디스플레이 아래의 1B 스위치를 ON하라"는 명령만으로 무인공수전대로 변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