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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148 사업으로 손실이 늘고 있는 시코르스키 군사와 컴퓨터

Sikorsky losses grow on CH-148 contract (기사 링크)

Flightglobal의 4월 23일자 기사로, 캐나다 해상헬기 사업인 CMH (Canadian Maritime Helico-
pter) 프로그램이 오랜 기간 동안 겪어온 비용 상승과 일정 비연에 또다시 직면할 것이라고 미국
의 헬기 제조사인 시코르스키 (Sikorsky)사의 모기업에서 경고하고 나섰다는 소식입니다.


© Sikorsky

지난 4월 22일에 시코르스키사의 모기업인 UTC (United Technologies)사의 올해 (2014년) 1
분기 실적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그레고리 헤예즈 (Gregory Hayes) UTC 전무겸 CFO (Chief 
Financial Officer)는 시코르스키사와 캐나다 정부가 새로운 합의에 이르렀다고 밝혔습니다.

이 새로운 합의에는 추가 요구사항, 개장 (retrofit) 비용 및 CMH 프로그램 일정의 연장 등의 내
용이 포함되어 있다고 밝힌 헤예즈 전무는 협상이 아직 진행 중이지만, UTC 측은 최종 협상이
타결된 이후에 CMH 프로그램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시코르스키사는 지난 2004년에 총 28대의 CH-148 싸이클론 (Cyclone) 해상헬기를 18억 캐나
다 달러의 고정가격 (fixed-price)으로 공급하기로 계약한 바 있습니다. 2008년부터 인도될 예
정이던 CH-148 해상헬기는 시코르스키사의 헬기 모델인 S-92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CH-148 헬기는 아직도 캐나다 정부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고작 4대의 기체가 전력의 공백을 채워주기 위해 개수되어 인도되었습니다. 2013년
에 캐나다 정부는 계약 자체를 취소하고 다른 사업자를 찾는 방안도 고려했었다고 합니다.


© Sikorsky

지난해 (2013년) 12월 31일, 시코르스키사는 늦은 인도로 인한 8천8백6십만 달러의 위약금을
포함한 손실에도 불구하고, CH-148 프로그램을 유지하기 위해 캐나다 측과 초기 "원칙적 합
의 (principles of agreement)"안에 서명했었습니다.

시코르스키 측은 재조정된 계약은 자사가 손실을 입으면서도 CH-148 헬기를 인도할 것이며,
지원 단계에서조차도 CMH 프로그램에서 손익균형 (breakeven)에 도달하지 않을 것임을 의
미한다고 밝혔었습니다.

또한 최근 들어, 시코르스키사는 캐나다 정부와 2015년에 시작되는 CH-148 헬기의 구성을 특
정하는 내용의 두번째 원칙적 합의안을 체결했습니다. 헤예즈 전무는 시코르스키사가 또다른
부담을 안을 걸로 보이지만, UTC사 전체에 끼치는 재정적 영향은 미미할 거라고 밝혔습니다.

UTC사는 6억6천5백만 달러에서 6억8천5백만 달러 사이의 순이익 (net income)을 낼 것이라
고 한 이전의 입장을 고수할 것이며, CH-148 프로그램에서 발생한 손실은 자사의 다른 분야
에서 얻은 이익으로 상쇄할 것이라고 헤예즈 전무는 언급했습니다.


© Sikorsky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90년대에 멀린 (Merlin)을 해상헬기로 도입하려던 계획을 위약
금까지 지불하면서 취소한 여파가 지금까지도 캐나다 정부를 애먹이고 있습니다. CH-124 씨
킹 (Sea King) 헬기를 대체하려는 CMH 사업이 언제쯤 순조롭게 돌아갈 지 궁금합니다.


사진 출처 - 캐나다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StarSeeker 2014/04/27 21:44 #

    그냥 모국의 멀린이나 도입했더라면...ㅠ.ㅠ
  • dunkbear 2014/04/27 23:03 #

    그나마 캐나다의 SAR 헬기는 멀린을 들이긴 했지만요. ㄲㄲ
  • 가릉빈가 2014/04/27 22:10 #

    夜長夢多
  • dunkbear 2014/04/27 23:04 #

    시코르스키와 캐나다 정부가 서로 다른 꿈을 꾸니 밤이 더 길어진 것이죠. ㄲㄲ
  • KittyHawk 2014/04/28 00:47 #

    가만 생각해보면 저 148보단 차라리 53 기반의 대잠/소해 겸용 헬기를 개발하는게 훨씬 편하고 빠르지 않았을까 싶더군요. 적어도 소해 부분은 기술/상업적 실적이 있었으니...
  • dunkbear 2014/04/28 17:55 #

    그러게 말입니다. 캐나다 정부가 별로 안좋아했거나 미 정부가 팔고 싶어하지 않았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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