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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간에서 '의미있는' 항공산업이 육성될 수 있을까? 군사와 컴퓨터

Welsh: Afghanistan Could Create 'Meaningful' Aerospace Industry (기사 링크)

Defense News의 4월 23일자 기사로, 아프가니스탄은 항공 산업과는 별로 연관이 없는 나라로 알
려져 있지만, 최소한 미 정부의 최고위급 관계자 1명은 이 같은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고 믿고 있다
는 내용입니다.


© U.S. Air Force

마크 웰시 (Mark Welsh) 미 공군참모총장은 아프간의 항공 산업이 그 나라의 기회라면서, 항공 분
야가 과거에는 융성하지 않았지만, 아프간 지역에서 아프간 국민들에게 매우 성공적이고 의미있는
사업이 될 수 있다고 지난 4월 23일에 밝혔다고 합니다.

아프간 공군과 조종사들이 이 같은 노력을 이끌 것이라고 웰시 참모총장이 내셔널프레스클럽 (N-
ational Press Club)에서 가진 조찬 강연회에서 언급했다고 합니다. 그는 올해 (2014년)에 이루어
질 미군의 철수가 아프간에서의 산업 개발을 위험에 처하게 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웰시 참모총장은 미국이 아프간 공군조종사들을 완전한 작전을 펼칠 수 있고,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에 아프간 공군을 유지할 수 있으며 - 아프간 조종사들이 매우 잘하고 있는 - 항공기 조종만 아니
라, 기반시설, 시스템 및 군수지원을 관리하도록 훈련시킨다면, 일정 기간 내에 아프간이 항공산업
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이것이 미 공군이 아프간에 계속 주둔하길 원하는 이유라고 언급한 웰시 참모총장은 미국이 올해
(2014년)까지 군대를 철수시킨다면, 이 같은 노력이 계속될 수 없음이 명확하다고 언급했습니다.


© U.S. Air Force

미 공군은 훈련과 장비를 지원하면서 이제 막 성장하고 있는 아프간 항공 전력을 돕기 위해 아프
간군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프간에서의 항공 부문에서 미군은 비교적 저항을 받
지 않고 활동해왔고, 잘 훈련된 아프간 공군이 자국에 대한 통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
고 희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마약작전과 대테러작전에서 말이죠.

웰시 참모총장은 아프간의 남쪽 이웃인 파키스탄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고 합니다. 그는
미국과 파키스탄의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현지에서 파키스탄 공군참모총장과 만나는 일정을 논
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왜 그런 지는 모르겠지만, 조종사들끼리는 어떤 종류의 유대감이 있고, 이 같은 유대감은 매우 쉽
게 생긴다고 밝힌 웰시 공군참모총장은 양국 공군관계자들이 외교적인 연결 조직의 일부이며, 미
국도 파키스탄과 이 같은 관계를 유지하길 원한다고 언급했습니다.

내셔널프레스클럽에서의 조찬 강연회 대부분은 미국 내의 예산 이슈에 집중되었다고 합니다. 웰
시 참모총장은 A-10 공격기를 퇴역시키는 데 대한 미 공군의 입장을 반복했다고 하네요. 미 공군
관계자들은 시퀘스터 (sequestration, 자동예산삭감 제도)에 따른 예산 삭감으로 A-10 전력을 포
함한 몇몇 플랫폼 전체를 퇴역시킬 수 밖에 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 U.S. Air Force

그러나 미 의회 의원들은 A-10 공격기가 지상군의 안전에 핵심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습
니다. 웰시 참모총장은 미 공군이 주어진 예산으로 훈련시키고 운용 할 수 있는 규모로 공군전력
을 조정하는 중이라면서, 시퀘스터법을 선택하지 않았지만, 이를 따라야만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리고 2016년 예산연도에는 그 법에 따라 미 공군의 예산 규모가 시퀘스터 수준으로 회귀할 것
이라고 합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미 공군은 현재 규모의 공군전력을 운용 및 훈련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웰시 참모총장은 밝혔습니다.

미 공군은 규모를 축소해야만 하며, 이는 미 공군 장병들에게 매우 힘겨운 일이지만, 이들도 이
상황을 이해하고 있다고 웰시 참모총장은 언급했습니다. 미 공군 관계자들은 2016년에 시퀘스터
수준으로 예산 규모가 회귀한다면 더 많은 플랫폼을 삭감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해왔습니다.

2016년에 시퀘스터가 가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긍정적인 전망을 감안하더라도, 웰시 공군참모
총장은 현실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는 미 의회가 시퀘스터를 피하기 위해 움직
일 것이라는 어떠한 징조도 보지 못하고 있다면서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 U.S. Air Force

기사 내용만으로 봐서는, 미 공군이 올해 (2014년) 이후에도 아프간에 남아서 아프간 공군의 재
건을 돕는다면, 장기적으로 어느 시점에서는 아프간에서 항공산업이 육성될 것으로 본다는 게
웰시 미 공군참모총장의 입장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그렇게 될 지는 의문이긴 합니다. 어느 산업이라도 결국은 해당 국가가 내부적으
로 안정적이어야 꾸준하게 발전할텐데, 부정부패한 것으로 알려진 아프간 정부나 제대로 정비가
안된 아프간 정규군의 상태만 봐서는 그렇게 쉬울 것 같지 않으니 말이죠.


사진 출처 - ISAF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KittyHawk 2014/04/26 14:51 #

    기사 내용 중간에 실린 하인드를 보니 30년전만 해도 그야말로 공포스러운 존재를 이젠 자국이 사용하는 걸 목도하는 아프간 중장년들의 심리가 참 묘할 거라는 감이 듭니다.(무자헤딘들은 무려 하인드를 사탄의 마차라고 불렀다고 하더군요.)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4/04/26 19:11 #

    그거 소련군만 운용한 거 아닙니다. 공산 아프간측도 운영했습니다. 공산 아프간 측 하인드 조종사가 기체 몰고 와서 항복한 적도 있습니다.
  • dunkbear 2014/04/27 23:11 #

    KittyHawk님 // 저도 그 점이 궁금합니다. ㅎㅎㅎ

    아무것도없어서죄송님 // 호오.. 공산아프간에서도 운용했다니.. 흥미롭네요.
  • Real 2014/04/26 15:09 #

    결국 우려는 미군철수후 남베트남공군꼴 날꺼냐 아니면 중소국가로서 그래도 현재만큼의 견실함대로 갈거냐?라는 기로에 있긴한데.. 후자라는 긍정적 반응이 된다면 우리의 FA50/KT-1을 팔아먹을수 있는 시장개척이 될것 같아서.. 지켜볼만하지 않을까 싶네요.
  • dunkbear 2014/04/27 23:11 #

    근데 현실은 아무래도 남베트남의 전철을 밟을 것 같아서 말입니다... (ㅠ.ㅠ)
  • DECRO 2014/04/26 18:00 #

    의미 있는 항공 "폭격" 외엔 불가능하겠죠.
  • dunkbear 2014/04/27 23:11 #

    아마도 그럴 겁니다...
  • 가릉빈가 2014/04/26 22:19 #

    중동인간들이 머리는 좋죠....

    단지 종교라는 독을 너무 들이킨게...
  • dunkbear 2014/04/27 23:12 #

    종교에 미치면 머리 좋고 나쁘고 따질 일이... (먼산)
  • 反영웅 2014/04/27 08:01 #

    내부 프락치랑 부정부패로 전부 탈레반한테 넘어갈 듯ㄱ-;;;
  • dunkbear 2014/04/27 23:12 #

    이미 상당수는 활동 중일 겁니다. 얼마 전에 사망한 여기자도 그렇게 목숨을 잃었구요.
  • 위장효과 2014/04/28 21:04 #

    뭔가 산업이 육성될려면 일단 교육부터 진행이 되어야하는데 저 동네 문맹률을 생각해본다면...정말 희망도 꿈도 없어요...OTL
  • dunkbear 2014/04/28 22:52 #

    아, 문맹률도 있었죠. 으허허....
  • 돌고래N 2014/04/29 15:23 #

    아프간이 안정되려면 먼저 파키스탄이 손을 떼야 할 것 같습니다.
    꼭 옛날 캄보디아 쳐들어간 베트남보는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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