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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전투기 도입사업에 공식 착수한 덴마크 군사와 컴퓨터

Denmark Kicks Off Fighter Contest (기사 링크)

Aviationweek의 4월 14일자 기사로, 덴마크가 전투기 제조업체 4곳에 정보요구서 (requests for
information)를 보내면서 자국 공군의 F-16 전투기를 대체할 신형 전투기 도입사업 - 공식명칭은
'New Combat Aircraft Program' - 에 착수했다는 소식입니다.


© Jörg Stange

신형 전투기 프로그램 관계자들은 보잉 (Boeing) F/A-18F 슈퍼 호넷 (Super Hornet), 유러파이
터 타이푼 (Eurofighter Typhoon),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F-35A 그리고 사브 (Saab)
그리펜 E (Gripen E) 전투기에 대한 한정정보 요구서 (Requests for Binding Information, 이하
RBI)를 각 업체에 보냈다고 합니다.

프랑스의 다쏘 (Dassault)사와 그 전투기 기종인 라팔 (Rafale)에게는 RBI가 보내지지 않았다고
하네요. 덴마크 정부가 지목한 전투기 기종을 개발한 업체들은 오는 7월까지 요구받은 정보를 제
출해야 한다고 합니다. 덴마크 측은 2015년 중반에 기종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덴마크의 신형 전투기 선정은 수명연한 동안 전투기 플랫폼이 받을 업그레이드 가능성, 해당 기
종의 작전 및 정비에 들어가는 비용, 그리고 전투기 제조사들이 덴마크 방산업계와 산업협력을
개발할 의향이 있는 지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합니다.

신형 전투기는 덴마크 공군의 F-16 전투기의 수명이 45년에 도달하는 시기인 2020년에서 2024
년 사이에 실전배치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 덴마크 관계자는 RBI가 후보 기종을 다양한 평
가항목에서 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해 가능한한 최상의 정보 기반을 신형 전투기 프로그램에 제
공하는 것을 돕기 위한 복합적이고 세부적인 정보 수집의 성격이라고 언급했습니다.


© EOR

덴마크 정부는 지난해 (2013년) 3월에 자국의 2013-2017년 국방계획의 일환으로 신형 전투기
를 도입하는 사업을 시작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었습니다. 이 계획은 원래 2005년에 시작되었지
만, 2010년에 보류되었었습니다.

덴마크는 지난 2002년에 F-35 JSF (Joint Strike Fighter) 개발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이미 이
프로그램의 3단계 (Level 3) 협력주체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자국 공군의 F-16B 전투기 1대가
미 캘리포니아주의 에드워즈 공군기지 (Edwards AFB)에 배치되어 F-35 전투기의 비행 테스트
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세번째 사진)

그러나 JSF 프로그램의 협력국이라고 해서 F-35 전투기를 구매할 의무는 없고, 덴마크 방산업
계도 F-35 프로그램으로부터 따낸 일감의 물량에 실망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한편, 보잉사는 오는 6월 22일에 덴마크의 카럽 (Karup)에서 덴마크 공군이 주최하는 에어쇼에
슈퍼 호넷 전투기를 보낼 계획 중이라고 합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이 기사 역시 1주일이 넘었지만, F-35 프로그램과 관련해서도 중
요한 소식이라서 뒤늦게 포스팅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다쏘의 라팔 전투기가 덴마크 측의 정
보요구서 제출 대상에서 배제되었다는 점입니다. (
혹시 덴마크에 콩댄스 안티가 있는 걸까요?)


© Keith Robinson

다쏘의 라팔 전투기를 왜 제외시켰는 지는 기사에 나와있지 않습니다만, 역시 비싼 가격 때문
이 아닐까 추측됩니다. 다만 그게 이유였다면 가격과 비용에서 라팔과 맞먹는 유러파이터 타
이푼이 덴마크 차기 전투기 후보로 올랐다는 게 설명이 안되긴 합니다만... 흠.

덴마크 방산업계에서 F-35 프로그램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는 점도 감안하면, 덴마크의 차
기 전투기가 어느 기종이 될 지는 제법 흥미로운 이슈가 될 것 같습니다.

사진 출처 - F-16.net (링크)

덧글

  • 가릉빈가 2014/04/22 00:27 #

    가격적 이유라면 로리 리스...
  • dunkbear 2014/04/22 00:33 #

    그리펜 E를 고른 걸 보면 리스할 생각은 없나 봅니다. 덴마크 정도의 나라가 헝가리나 체코
    같은 동유럽 국가하듯히 그리펜을 임대하면 NATO 내에서도 눈총 좀 받을 지 모르겠습니다. ㅎㅎ
  • 시쉐도우 2014/04/22 00:56 #

    영국이나 에스파냐 같은 곳에서 남는 유러파이터를 저가에 내놨을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유지비용은 저렴하지 않겠지만요.
  • dunkbear 2014/04/22 10:37 #

    저도 그 부분이 궁금합니다. 유파의 가격도 높지만 유지비용도 낮다고는 말 못하는데..
  • 위장효과 2014/04/22 01:10 #

    콩댄스 안티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콩댄스를 원하는데 인도의 전투기 도입 사업 과정에서 닷소사가 콩댄스-그리고 어느 분-에게 푸대접하는 거 보고서 "아, 닷소에게 맡겼다간 꿈도 희망도 없구나!"하는 걸 깨달은 다음 아예 배제...(뭐임마)
  • dunkbear 2014/04/22 10:38 #

    그런 숨은 사정이 있었다니!!!

    그렇다면 누친님께서는 앞으로 다른 기종을 위해 콩댄스를 추시는 게 어떨까 싶기도... ㅎㅎㅎ
  • JOSH 2014/04/22 11:10 #

    > 프랑스의 다쏘 (Dassault)사와 그 전투기 기종인 라팔 (Rafale)에게는 RBI가 보내지지 않았다고 하네요.

    여... 여보시오 덴마크 양반...
  • 시쉐도우 2014/04/22 23:12 #

    누차 여러곳에서 말씀드렸지만...누친님을 홍보담당최고이사로 임명하지 않는 한, 다쏘와 라팔에게 돌아갈 전투기 시장이란 없는 겁니다...( ");;
  • m1a1carbine 2014/04/22 12:15 #

    개인적으로는 F-35의 추가 구매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제기되었던 얘기인데 한 60대 정도의 물량이 확보되어야 제대로 된 전투비행단으로써의 활동이 가능하다며 35의 추가도입을 주장했던 쪽도 있었던지라 아마 덴마크에도 비슷한 논리 프로세스를 적용할수 있을거 같고요. 실제로 여타 무기체계를 추가하는것보다 이미 도입이 예정된 35의 추가도입쪽이 행정비용이 덜 들기 마련이죠.
  • 무명병사 2014/04/22 17:38 #

    설마하니 덴마크도 오스트리아 짝이 나...진 않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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