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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22 오스프리에 탑재되는 차량을 개발한 보잉 군사와 컴퓨터

Boeing Built Marines an Osprey Jeep with NASCAR Connection (기사 링크)

DefenseTech의 4월 8일자 기사로, 일련의 성공적인 테스트 끝에, 미 해군이 지난달 (2014년 3월)에
벨-보잉 (Bell-Boeing)사의 틸트로터기인 V-22 오스프리 (Osprey)에 탑재할 수 있는 보잉사의 팬텀
배저 (Phantom Badger) 전투지원차량을 인증했다는 소식입니다.

미 해병대가 운용 중인 MV-22 오스프리의 단점 중 하나는 전천후 다목적 전투차량을 탑재해서 전장
으로 운송할 수 없다는 점이었는데, 이번에 개발된 팬텀 배저 차량으로 미 해병대에게 다목적 전투차
량을 배치하는 더 많은 방안을 제공하는 데 한걸음 다가섰다고 합니다.


ⓒ Boeing

팬텀 배저는 MV-22 오스프리의 좁은 수송공간에 맞도록 차체의 폭이 5 피트 (약 1.5 미터) 밖에 안
된다고 합니다. 또한 틸트로터기에서 오르고 내리는 후방 램프 (ramp)의 60도 기울기도 감당하기에
충분한 출력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어드밴스드 보잉 밀리터리 에어크래프트 (Advanced Boeing Military Aircraft)의 대변인인 가렛 캐
스퍼 (Garrett Kasper)는 팬텀 배저의 개발이 둥근 구멍에 네모난 못을 끼우는 것과 같았다면서, 이
차량의 개발에 제한적인 요소들이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보잉사와 미 노스 캐롤라이나주의 무어스빌 (Mooresville)에 위치한 MSI 디펜스 솔루션스 (MSI D-
efense Solutions)사는 미 해병대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팬텀 배저 내부 수송형 차량 (Phanto-
m Badger Internally Transportable Vehicle)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MSI 디펜스 솔루션스사는 미 국방성과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는 세계적인 자동차 경주대회 중 하나
인 NASCAR (National Association for Stock Car Auto Racing)에 참가하는 레이싱팀들과 작업했
었다고 하네요.


ⓒ Boeing

폭이 1.5 미터인 팬텀 배저는 240 마력의 다중연료 엔진을 장착하고 있고, 3 피트 (약 0.9 미터) 깊이
의 강이나 물가를 지나갈 수 있으며, 포장된 도로에서 최대 시속 80 마일 (시속 약 127 킬로미터)까
지 주행할 수 있다고 제조사들은 밝히고 있습니다.

팬텀 배저는 MV-22 틸트로터기보다 더 넓은 수송공간을 가진 CH-47 치누크 (Chinook) 헬기, C-
130 허큘리스 (Hercules) 계열 수송기 및 C-17 글로브마스터 III (Globemater III) 전략 수송기에도
훨씬 더 쉽게 탑재된다고 하네요.

또한 팬텀 배저는 4륜 조향시스템 (4-wheel steering)으로 24 피트 (약 7.3 미터)의 선회반경을 제
공한다고 합니다. 차량의 대시보드에 있는 스위치만 누르면 전륜과 후륜이 조향될 수 있다고 하네
요. (필자: 한마디로 전륜 구동이 된다는 얘기 같은데 참 어렵게 썼습니다. ㅠ.ㅠ)

보잉사는 정찰, 폭발물 처리, 무장 탑재 및 전투 탐색 및 구조 등을 포함한 다양항 임무들을 수행하
기 위해 개조될 수 있는 팬텀 배저의 모듈러성 (modularity)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구조 임무에서
이 차량은 최대 6개의 구조용 바스켓 (litter)를 장착할 수 있다고 캐스퍼 대변은은 전했습니다.

ⓒ Boeing / Sea Air Space

팬텀 배저의 모듈들은 차체에 6개의 볼트를 조이는 단순한 공구만 가지고 1시간 정도 걸려 교체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 차량의 또다른 장점은 쉬운 정비라고 합니다. 타이어, 유압펌프, 볼트, 윈치
와 같은 많은 핵심 부품들이 이미 군용차량 공동 공급시스템에 포함되어 있다고 하네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보잉사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C-17 수송기에 팬텀 배저 10대를, C-
130 수송기와 CH-47 헬기에는 2대를 탑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C-17 수송기에서의 공중투
하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쳤고, 5천 마일 이상의 험지 내구성 테스트도 거쳤다고 합니다.

사진 출처 - 구글 검색 (링크)

덧글

  • 시크라멘트 2014/04/13 21:20 #

    쩔어...
  • dunkbear 2014/04/13 21:48 #

    쩔죠...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4/04/13 21:28 #

    오스프리가 의외로 적게 타는군요. 치누크보다 떨어지다니.

    없는 것보다는 훨씬 좋겠지만.....방탄성능 0 이란 것과 미군소속이라는 것을 고려해보면 그닥 널리 쓰이진 않을듯.
  • dunkbear 2014/04/13 21:49 #

    사진만 봐도 오스프리의 내부 공간은 넓은 편이 아닌 듯 합니다.

    뭐, 오스프리 굴리는 나라들이라면 어필할 요소는 있지 않나...
  • 돌고래N 2014/04/20 12:30 #

    설계할 때 시나이트 대체로 했다더군요
  • NET진보 2014/04/13 21:47 #

    의외로 내부공간이 작네요;;; 그나저나 오스프리 탑재를 위해 개발이라 ㄷㄷㄷㄷ
  • dunkbear 2014/04/13 21:49 #

    미 해병대만 해도 수요는 꽤 있죠. 다른 이유로 해외로 수출될 수도 있겠구요. ㅎㅎ
  • shaind 2014/04/13 22:33 #

    "한마디로 전륜 구동이 된다는 얘기 같은데 참 어렵게 썼습니다."


    4륜 조향 (4-wheel steering)과 4륜 구동(4-wheel drive)는 서로 전혀 다릅니다.

    보통 우리가 볼 수 있는 4륜구동이란 4륜 모두에게 구동력이 전달되는 것 뿐으로, 조향력은 통상의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앞바퀴에만 전해집니다. 다시말해 핸들을 돌리면 앞바퀴만 틀어지는 거죠.

    4륜조향은 핸들을 돌리면 앞바퀴와 뒷바퀴 모두 틀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위 인용문에서 4륜조향을 말하면서 굳이 선회반경을 언급한 것도 이것 때문이죠. 네 바퀴를 모두 틀어서 선회하면 앞바퀴만 틀어서 선회하는 것보다 선회반경이 작을 수밖에 없습니다.
  • dunkbear 2014/04/13 23:33 #

    - 에구, 무식함이 탄로났네요. 수정했습니다. (ㅠ.ㅠ)

    - 설명 감사합니다. 그래서 선회반경을 언급한 것이군요. 왜 그랬나 했습니다. (ㅜ.ㅜ)
  • 티거 2014/04/13 22:39 #

    2차대전 윌리스 지프 (리프터 달면 닷지) 사막도색하고 21세기에 다시 태어나다?

    WOW.... 어디 소규모 정찰대 용으로 쓰면 딱이겠습니다. 아니 그전에 좀 방탄판 좀 두르고..
  • dunkbear 2014/04/13 23:35 #

    - 패션(?)은 돌고 도는 법이죠. ㅎㅎ

    - 애초부터 미 해병대에서 아프간 전선용으로 요구한 게 그런 용도였다고 합니다.
    정찰용도로 말이죠. 슈퍼 스탤리온 헬기에도 들어가게 하려던 걸 오스프리까지 적
    용시킨 게 지금의 팬텀 배저라고 하더군요.

    - 방탄은 좀 어렵겠죠. 별로 쓸모도 없고, 경량급 정찰차량인데 말입니다.
  • 티거 2014/04/13 23:43 #

    뭔가 부실해 보이긴 한답니다만.... 기동력으로 보완해줄련지 모르겠네요..;;
  • 돌고래N 2014/04/20 12:31 #

    농협헬기도 저런 걸 태우더군요
  • 가릉빈가 2014/04/13 22:39 #

    쇼 미 더 머니.... 이제 진짜로 미국도 중도 취소 되는게 넘 많아서...
  • dunkbear 2014/04/13 23:35 #

    저 녀석은 그래도 미 해병대에서 선호한다니 꽤 쓰일 것 같습니다.
  • 강희대제 2014/04/14 03:32 #

    제가 차는 잘모르겠는데.. 설마 오토기어인가요?
  • m1a1carbine 2014/04/14 09:20 #

    상당히 험비같기도 하고 MUTT같기도 한 묘한 디자인이네요.

    치누크에 수송가능하단 얘기는 아마 현재 미육군이 새로 도입추진중인 공수전투차 ULCV를 염두에 본걸로 보입니다.
  • 전진하는 북극의눈물 2014/04/15 23:31 #

    크고 아름다운 험비는 이제 끝이란 말인가...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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