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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텔스 전투기에 대응하는 그리펜 E 전투기 군사와 컴퓨터

Gripen Sensors Claim Counter-Stealth Performance (기사 링크)

Aviation Week의 3월 17일자 기사로, JAS39 그리펜 E (Gripen E) 전투기를 위해 개발 중이자 JAS39-
7 그리펜 실증기에서 비행테스트가 임박한 신형 센서가 낮은 RCS (Radar Cross Section)를 가진 목
표물을 포착할 수 있으며, 그리펜 편대의 조종사들에게 새로운 수준의 상황판단력을 가져다 줄 거라고
셀렉스-ES (Selex-ES)의 최신 센서 부문 영업부장인 밥 메이슨 (Bob Mason)이 밝혔다는 소식입니다.

그리펜 E 전투기는 3개의 셀렉스-ES 센서 장비를 갖출 거라고 합니다. 셀렉스-ES사의 영국 에딘버러
(Edinburgh) 지사에서 개발 중인 레이븐 ES-05 (Raven ES-05) 능동주사형 (AESA) 레이더는 그리펜
E의 기수 둘레의 관측시야를 ± 100도 각도에서 보여주는 회전식 고정장치인 "리포지셔너 (reposition-
er)"에 장착될 거라고 합니다.


© Saab AB

스카이워드-G (Skyward-G) IRST (InfraRed Search and Track) 시스템은 이탈리아의 네비아노 (Ne-
bbiano)에서 개발 중으로, 유러파이터 타이푼 (Eurofighter Typhoon) 전투기의 파이레이트 IRST (Pir-
ate IRST) 및 셀렉스사에서 개발한 지상 및 해상형 IRST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펜 E 전투기는 또한 레이더의 탐지 거리와 관측시야에 일치되는 전자가동식 배열 안테나 (electr-
onically steerable antenna array) 3대와 함께 신형 피아식별 (IFF)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고 하네요.

이 주요 센서 3개는 서로 각자 자동적으로 신호를 보내서 조종사들에게 전투기 주변 하늘을 융합된 사
진으로 보여주고, 그리펜 E 전투기의 신형 전자전 시스템과도 융합될 것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센
서 정부가 데이터 링크를 통해서 비행 중인 그리펜 전투기들 사이에서 공유될 수 있다고 하네요.

메이슨 부장은 그리펜 E에 들어갈 IRST가 BVR (Beyond-Visual-Range) 미사일 발사와 호환되는 거
리에서 낮은 RCS 목표물을 포착할 수 있다면서, 셀렉스사의 스카이워드-G IRST가 낮은 RCS 목표물
을 추적했는가에 대한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 Selex-ES

셀렉스사는 매우 작은 델타-T (목표물과 주변환경 사이의 온도 차이)를 보고 있다면서, 몇몇 적외선
흡수 페인트는 표준적인 표면보다 더 많은 마찰을 불러일으키고, 이는 운동열 (kinetic heating)을 일
으켜서 IRST가 포착하게 된다고 메이슨 부장은 언급했습니다.

스카이워드-G IRST는 초음속 목표물 - 300 노트 (knot)에서 400 노트 사이의 속도에서 발생하는 표
면열은 상당하다고 합니다 - 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표면 마찰과 배기 플룸 (exhaust plume) 뿐만
아니라, 엔진에서부터 항공기의 표면을 통해 전달되는 발열도 포착한다고 하네요.

이 IRST는 3개의 관측 시야를 가진 장파 중심 항공기 배열 센서 (long-wave focal plane array se-
nsor)를 사용하는데, 이 센서는 중파동 (mid-wave) 능력이 추가된 이중 밴드 (dual-band) 시스템
으로 업그레이드가 될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정거리 탐색 모드에서, 스카이워드-G IRST 시스템은 조종석 유리창 앞의 투명한 돔 (dome)에 설치
된 고속 스캔미러 (fast-moving scanning mirror)와 그 탐색 구역을 "단계별로 스캔 (step-scans)"
하는 장치를 가진 적외선 망원경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이 IRST 시스템은 단일 목표물 추적 모드도
있고, 광역 모드에서는 HUD (Head-Up Display)에 야간투시 이미지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 lander

수동 시스템으로서의 스카이워드-G IRST 시스템은 내재된 거리 정보를 가지고 있진 않지만, 항공기
가 이리저리 기동 (weaving maneuver)하고 거리가 목표물에 대한 방위각 (azimuth angle)에서의
변화로 결정되는 "운동 거리측정 (kinetic ranging)"을 실행할 수 있거나 전투기 2대의 IRST가 TAU-
링크 (TAU-Link)로 목표물을 3각 측정 (triangulate)할 수 있다고 하네요.

스카이워드-G IRST 하드웨어 - 광학, 포착장치 및 처리장치 - 는 파이레이트 IRST의 개발이 시작된
이래 향상되어왔지만, (메이슨 및 다른 방산업계 소식통들에 따르면) 가장 중요한 변화는 작전 경험
과 실제 화상 (imagery)의 분석에 기반한 알고리듬의 개발이었다고 합니다.

이 알고리듬은 새부터 바베큐 그릴 (barbecue grill)까지 오류를 일으키는 모든 것을 걸러내기 위해
목표물 사이의 색상과 밝기의 다양성을 포함한 적외선 신호를 구체적으로 살펴본다고 합니다. 스카
이워드-G IRST는 레이더에 목표물에 대한 매우 정확한 방위각 및 고도를 알려주고, 이는 레이더가
그 동력을 집중해서 묙표를 포착하는 가능성을 높이고 낮은 RCS 목표물을 추적하게 한다고 하네요.

레이븐 ES-05 AESA 레이더는 ± 70도 각도 사이에서 사실상 즉각적인 빔 조종 (beam-steering)을
제공하지만, "리포지셔너"는 더 느리다고 합니다. 이 개념을 실증하는 건 그리펜 E 전투기 2대의 레
이더를 사용하게 될 것이며, 두 목표물에 대한 광각 그림 (wide-angle picture)은 TAU-링크에서 제
공할 것이라고 합니다.


© lander

그리펜 E 전투기에 들어갈 신형 피아식별 장치는 레이더의 전체 관측시야와 최대 탐지 거리에 대한
낮은 지연 (low-latency)의 운용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고, 레이더와 독립된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이 같은 접근 방식은 (아군과 상업 항공기와 같은) 협력적인 목표물에 대한 가장 최상의 정보를 제
공하기 위해 선택되었고, 그렇게 해서 IRST와 레이더가 잠재적인 적기에 집중하게 한다고 합니다.

셀렉스-ES사는 이제 자사에서 "C-모델 (C-model)"로 명명한 센서 장비들을 그리펜 기술실증기 및
그리펜 E 시제기 3대에 장착하기 위해 사브 (Saab)사에 인도하는 중이라고 합니다. 메이슨 부장은
3개 센서가 양산 표준으로 만들어지지만, 완전 인증에 요구되는 모든 범위의 테스트를 다 거치지는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C-모델 ISRT는 즉시 그리펜 기술실증기에 탑재되어 비행할 예정이고, 레이더는 그리펜 기술실증기
에 대한 작업이 이루어지는 사브의 린쇠핑 (Linköping) 시설에 인도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피아식
별 시스템은 올해 (2014년) 후반기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하네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그리펜 E 개발에 대한 기사는 Aviation Week만 아니라 Defense News와 Flightglobal에도 올라왔
는 데, 저는 Aviation Week 기사를 포스팅했습니다. 다만 기사 내용이 너무 전문용어가 많아서 번역
이 엉망이 되고 말았습니다. 이 점 양해 구합니다. (ㅠ.ㅠ)


© lander

아무튼 사브가 그리펜 E 개발에 대한 방향성을 보여주는 내용이 아닌가 합니다. 2020년대 이후부터
운용될 전투기답게 5세대 스텔스 전투기에 대한 대책을 반영한 것 같네요. 이 같은 시스템들이 실전
에서 과연 얼마나 효과가 나올 지는 개인적으로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편대 단위에서의 운용을 강조
하는 걸 보면 그리펜 E의 한계가 보이는 것 같기도 하네요.

올린 사진들 중 첫번째는 사브가 제공한 그리펜 E (브라질 공군 마킹)의 일러스트이며, 두번째 사진
은 셀렉스-ES가 공개한 그리펜에 장착된 레이븐 ES-05 레이더, 세번째와 네번째 사진은 린쇠핑에
서 열린 스웨덴 공군 100주년 기념 행사에서 공개된 레이븐 ES-05 레이더이며, 마지막 사진은 같은 
행사에서 공개된 스카이워드-G ISRT 시스템입니다.

사진 출처 - 구글 검색 (링크)

덧글

  • StarSeeker 2014/03/23 00:21 #

    저것만으로 스텔스 기종에 충분히 대응할수 있을지는 좀 회의적이긴한데, 그래도 4세대 기종을 상대하는데는 더 좋은 수단이 되리라 봅니다.
  • dunkbear 2014/03/23 16:03 #

    스텔스 기종에 대한 대응성은 미지수지만,
    말씀대로 4세대 기종에 대해서는 좋은 솔루션이 아닐까 봅니다.
  • NET진보 2014/03/23 01:29 #

    요즘 카운터스텔스는 능동주사 레이더에 IRST 시스템은 기본이군요 ㄷㄷㄷㄷ
  • dunkbear 2014/03/23 16:03 #

    저렇게라고 해야할테니까요. ㅎㅎㅎ
  • 가릉빈가 2014/03/23 12:22 #

    정말 이제는 기본셋 이라는 느낌?
  • dunkbear 2014/03/23 16:04 #

    기본 오브 기본이 아니겠습니까. ㄲ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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