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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P가 들어간 차세대 잠수함을 개발 중인 러시아 군사와 컴퓨터

Russian Navy Unveils New Class of Submarines (기사 링크)

RIA Novosti의 3월 19일자 기사로, 향후 건조될 러시아의 5세대 재래식 잠수함 - 칼리나 (Kalina)급으
로 알려진 - 이 최신형 공기불요추진 시스템 또는 AIP (Air-Independent Propulsion) 시스템을 갖출 
것이라고 지난 3월 19일에 러시아 해군사령관이 밝혔다는 소식입니다.


ⓒ Морозов Л.Н.

빅토르 치르코프 (Viktor Chirkov) 러시아 해군사령관은 자국이 현재 프로젝트 칼리나 (Project Kalina)
로 명명된 5세대 재래식 잠수함을 설계 중이며, 이 잠수함은 AIP 시스템이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러시아 방산업계는 2017년까지 신형 AIP 시스템을 개발하고, 2018년까지 이 AIP 시스템이 장착된 초도
함을 건조하겠다고 언급한 치르코프 대장은 이보다 앞서, 신형 AIP 시스템이 러시아 해군에서 유일하게
실전운용 중인 라다 (Lada)급 잠수함에서 초기 데스트를 받을 수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현재 러시아 해군에서 운용 중인 유일한 라다급 디젤-전기 (diesel-electric) 잠수함은 상페테르부르크
(St. Petersburg)함으로, 일련의 설계 변경을 거친 뒤에, 현재 바렌츠해 (Barents Sea)에서 해상 테스
트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 Military-Today.com

AIP 추진 시스템은 배터리를 주기적으로 충전해주기 위해 수면으로 떠올라야 하는 디젤-전기 잠수함
과 원자로를 냉각시키기 위해 시끄러운 펌프를 계속 가동해야 하는 핵잠수함에 비해 상당한 장점을 가
지고 있다고 합니다.

AIP 시스템을 장착한 잠수함은 몇주에 걸쳐서 계속 잠항할 수 있고, 전세계의 몇몇 해군에서 이미 채
택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만, 미국은 핵잠수함의 장기 작전능력과 범위를 선호하기 때문에 아직까지
이 기술을 채택하고 있지는 않다고 하네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결국 러시아가 제대로 된 AIP 시스템을 갖춘 재래식 디젤 잠수함을 개발 및 건조하려는 것 같습니다.
과연 현재 러시아 해군의 주력 디젤 잠수함인 킬로 (Kilo)급과 최신형인 라다급보다 얼마나 진보한 잠
수함을 내놓을 지 궁금해지는군요.



ⓒ Military-Today.com

사진 출처 - 구글 검색 (링크)

덧글

  • 애쉬 2014/03/22 00:27 #

    멀리 다니는 양아치와 은밀한 살수....란 개념 차이?

    AIP는 예전 나치 독일에서 개발했던.... 과산화수소수를 이용한 화학적 연료전지...에 가까운 방식인가요?
  • 위장효과 2014/03/22 07:43 #

    나치독일에서 개발한 AIP는 과산화수소수와 디젤유를 연소시키는 발터엔진이었죠. 그리고 거기서 발전시킨 게 폐회로 디젤 엔진이고 그 기술이 전후 소련으로 들어가서 소련해군도 몇몇 폐회로 디젤 엔진 추진 잠수함을 취역시켰었습니다.

    우리 해군의 214급은 액체수소를 전용용기에 담고 다니는 연료전지 시스템을 사용중이고 스웨덴-일본 해자대는 스털링 엔진을 사용하는 중인데 과연 러시아 해군은 어느 기술을 쓰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 애쉬 2014/03/22 08:28 #

    다양한 기술이 있군요.... 오호 독일식은 과산화수소수와 디젤유를 섞어 연소시켰군요 ....연료전지와 가까운 줄 알았더니 그냥 연소네요...러시아 해군의 기술은

    ...스포일러가 아직 없나보네요 ㅎㅎㅎ
  • shaind 2014/03/22 17:03 #

    러시아는 디젤유를 개질해서 얻은 수소로 연료전지를 작동시킨다고 합니다.
  • dunkbear 2014/03/22 22:51 #

    AIP도 여러 종류가 있군요. 뭔지는 하나도 모르겠지만요. ㅎㅎ
  • 反영웅 2014/03/22 00:29 #

    딴 얘기지만, 우리 해군이 공격원잠 있으면 참 든든할텐데 말입니다.
  • dunkbear 2014/03/22 22:51 #

    그러면 좋겠지만, 그렇게 현실적이진 않을 것 같습니다.
  • 2014/03/22 00:53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03/22 22:52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위장효과 2014/03/22 07:43 #

    폐회로 디젤 엔진은 소련해군이 1950년대 써먹어 본 적이 있긴 한데 대차게 말아먹어서-오죽하면 폐회로 디젤 엔진을 사용한 퀘벡급 (소련측 분류로는 프로젝트 615) 잠수함에다가 승무원들이 붙인 별명이 "담배라이터"와 "지포라이터"...-별로 쓰고 싶어하지 않을 듯 합니다. 바게뜨 해군이 스코르펜 급에다가 써먹긴 했는데 "출력은 AIP중 가장 낫지만 전체적인 효율은 제일 떨어진다"라는 평을 듣기도 했고.

    쓴다면 역시 연료전지쪽으로 가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뭔 생각을 할지 모르겠네요.
  • shaind 2014/03/22 17:20 #

    스콜펜급의 공기불요추진장치는 폐회로디젤이 아니라 폐회로증기터빈입니다.
  • dunkbear 2014/03/22 22:53 #

    위장효과님 // 저도 연료전지가 아닌가 싶습니다만.. 흠.

    shaind님 // 저도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 가릉빈가 2014/03/22 08:21 #

    솔직히 러시아가 조선 쪽 기술은 많이 줄어든 느낌이라...
  • dunkbear 2014/03/22 22:53 #

    사실 예전부터 그렇게 좋았다고 보기에도...
  • 냥이 2014/03/22 18:06 #

    어, 어라..두번째사진...스크류 공개를 하다니...저게 그냥 보여주기용으로 멋데로 만든거라면 큰 문제가 없지만 저걸 쓴다면 큰 문제일껀데...
  • dunkbear 2014/03/22 22:54 #

    근데 사진으로 봐선 신형 차량 주행 시험할때 위장막처럼 해놓은 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 2014/03/22 18:41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03/22 22:50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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