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카메라 1대 때문에 비행 중지되었던 영국의 공중급유기 군사와 컴퓨터

Report: Sudden Plunge of New UK A330 Caused by Wedged Camera (기사 링크)

Defense News의 3월 19일자 기사로, 지난달 (2014년 2월)에 영국 공군의 새 전력인 보이저 (Voya-
ger) 공중급유기겸 수송기를 비행 중지시킨 사고의 원인이 조종사 좌석의 팔걸이 (armrest)와 측면
조종장치 (side stick control) 사이에 카메라 1대가 박혔기 때문이었다고 영국의 군사항공국 (Milit-
ary Aviation Authority, 이하 MAA)에서 발표했다는 소식입니다.


© Crown Copyright

지난 2월 9일에 아프가니스탄으로 병력을 수송하는 임무를 띄고 비행 중이던 보이저 공중급유기가
갑자기 27초만에 4,400 피트 (1.3 킬로미터) 아래로 급강하하는 "비행 중 문제 (in-flight issue)"가 일
어났다고 영국 국방성이 밝힌 이후, 영국 공군은 이 공중급유기 전력을 비행 중지시켰었습니다.

이 사고로 탑승자 몇 명이 경상을 입었고, 문제의 기체는 방향을 돌려서 터키의 인시르리크 (Incirli-
k) 공군기지에 착륙했다고 합니다. 영국 공군의 보이저 공중급유기 전력에 대한 비행 중지는 지난 2
월 21일에 해제되었고, 병력을 수송하는 작전을 재개했다고 하네요.

지난 3월 19일에 발표된 조사 결과에서 MAA 측은, "사고에서 발생한 급강하가 측면 조종장치와 팔
걸이 사이에 물리적 방해물 (즉, 카메라)의 수단에 의해 우연히 물리적으로 기장의 측면 조종 제어
장치를 작동시킨 결과였다고 확신한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중간 보고서에 따르면, 이 카메라는 사고가 일어나기 3분 내에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얘
기해서 조종사 죄석의 팔걸이와 측면 사이드 스틱 사이에 카메라가 끼어서 일어난 사고라는 의미입
니다.)


© Crown Copyright

에어버스 (Airbus)사의 A330 여객기를 기반으로 개발된 군용공중급유기인 A330 MRTT의 영국 공
군모델인 보이저 기종은 민간투자사업 (Private Finance Initiative, 이하 PFI) 방식에 따라 에어버
스사가 주도하는 에어탱커 (AirTanker) 컨소시엄에서 공급 및 유지되고 있습니다.

에어탱커 컨소시엄은 보도자료를 통해서 이번 조사결과를 환영했다고 합니다. 기체 자체에 기술적
인 결함이 없었다는 걸 의미한다면서요. 지금까지 6대의 보이저 공중급유기가 영국 공군에 인도되
었다고 합니다.

에어탱커 측은 9대 기체로 구성된 핵심 전력을 구축하고, 추가로 5대의 기체를 제3의 고객에게 임
대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임대된 보이저 기체들은 긴급한 필요가 발생하면, 영국 공군으로 되돌려
질 수있다고 합니다.

보이저 공중급유기겸 수송기들은 에어탱커 컨소시엄에서 소유 및 유지하면서, 영국 남부의 브라이
즈 노튼 (Brize Norton)에 위치한 영국 공군의 항공수송허브 (air transport hub)에서 운용되고 있
다고 합니다.


© Crown Copyright

보이저 공중급유기는 2012년 이래 수송 역할을 수행해왔고, 영국 공군의 록히드 트라이스타 (Loc-
kheed TriStar) 공중급유기가 오는 3월 31일에 퇴역하면서 다음달 (2014년 4월)부터 공중급유 임
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영국 공군의 VC-10 기종과 함께, 트라이스타는 수십년 동안 공중급유 및 수송 임무를 수행해왔다
고 하네요. VC-10은 작년 (2013년) 9월에 영국 공군에서 퇴역했다고 합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
지입니다. 포스팅하려다 잊어먹은 사고 소식이었는데, 그 원인이 허무할 정도로 황당합니다.

카메라 관리를 제대로 못한 조종사 (기장인지 부기장인지는 몰라도)나 승무원은 징계 단단히 먹을
것 같군요. ㅎㅎㅎ


사진 출처 - 영국 국방성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deokbusin 2014/03/20 11:59 #

    앞마당은 아니라지만 자기네 나외바리 바로 바깥에서 벌어진 일에도 속수무책이라고 까이는 판에, 저런 어처구니 없는 실수가 벌어져서 사고가 나버렸으니 영국군의 고위 간부들 마음 속에서 뭔 일이 벌어질 지는 대충 짐작이 가는 군요.^^
  • dunkbear 2014/03/20 20:21 #

    그저 추락하지 않은 것만으로도 다행이라고 기도하고 있을 지도.. ㅋㅋㅋ
  • jaggernaut 2014/03/20 12:45 #

    잘못하면 NGC 항공사고 수사대에 출현할 뻔 했네요.
  • dunkbear 2014/03/20 20:21 #

    다행히도 수사대가 출동하진 않았습니다. 휴우~
  • 곰돌군 2014/03/20 13:27 #

    어.. 근데 왜 카메라를 조종석에서...(....뭘 찍은거야 데체)
  • dunkbear 2014/03/20 20:22 #

    개인적으로 또는 국방성 블로그에 올리려고 그랬을 지도...
  • shyni 2014/03/20 15:43 #

    왠 카매라가 끼여서... Vc10이 오랜된쥴알았더니 트라이스타가 먼저 퇴역하는군요... 삼발기공밀래 작품운용국이 하나사라지네요..
  • dunkbear 2014/03/20 20:22 #

    저도 VC-10이 먼저 갈 줄 알았는데, 간발을 차이로 트라이스타가 먼저 은퇴하네요. ㄲㄲ
  • StarSeeker 2014/03/20 21:10 #

    VC10도 이미 일부는 퇴역한 상황입니다.

    아니, 한국출장소장님의 말씀으로는 2013년 9월에 이미 모든 형태의 VC10이 퇴역했다고 하더라구요. 삼발이는 올해 퇴역이구요.

    삼발이도 RAF에 입양된지 30년이 넘었고 이젠에 팬암에서 구르던 시절이 있어서, 보기보다 연식이 꽤 되죠.
  • dunkbear 2014/03/20 22:14 #

    StarSeeker님 // 말씀하신 게 맞습니다. 제가 번역 실수를 했네요. 기사에도 그렇게 나왔습니다. (ㅜ.ㅜ)

    트라이스타 오래된 기종이죠. 30년이면 우리나라라면 몰라도 서유럽 쪽에서는 진작 퇴역했어야 하고...
  • 돼지물고기 2014/03/20 16:02 #

    온세상을 울리는 맑고 고운 소리~
  • dunkbear 2014/03/20 20:23 #

    영~창~~
  • 反영웅 2014/03/20 19:02 #

    요새 호구 중의 상호구가 되어가는 유럽은 그저 안습ㅡㅜ
  • dunkbear 2014/03/20 20:23 #

    어쩌다가 이렇게 되었을까요... (ㅠ.ㅠ)
  • 바탕소리 2014/03/20 19:09 #

    온 세상을 울리는 맑고 고운 소리~ (2)
  • dunkbear 2014/03/20 20:23 #

    영~창~~ (2)
  • Allenait 2014/03/20 19:41 #

    온 세상을 울리는 맑고 고운 소리~ (3)
  • dunkbear 2014/03/20 20:23 #

    영~창~~ (3)
  • 이지리트 2014/03/20 21:22 #

    영~창~가~자~
  • dunkbear 2014/03/20 22:15 #

    영~창~~ (4)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46119
742
4949761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