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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과 정비 문제로 애먹는 인도의 Su-30MKI 전투기 군사와 컴퓨터

Russians go slow, Sukhoi fleet in trouble (기사 링크)

인도의 일요신문인 The Sunday Guardian의 3월 15일자 기사로, 인도 공군의 수호이 (Sukhoi) Su-
30MKI 전투기 전력 중 50 퍼센트가 러시아 방산업체와의 서비스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서 지상에
발이 묶여있다는 충격적인 내용입니다. 이는 인도의 최전방 장거리 전투기의 전투 능력을 약화시킬
뿐만 아니라 비행 가능한 전투기 전력마저도 제대로 운용하지 못하게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 Crowe

인도 공군과 인도의 국영방산업체인 HAL (Hindustan Aeronautics Limited)사는 Su-30MKI 전투기
의 임무 컴퓨터가 비행 도중에 고장나면서 모든 조종간 디스플레이가 꺼지는 일이 반복되면서, 이에
대한 경보를 러시아에 알렸다고 합니다. 그러나 러시아는 1년 이상 지났는데도 인도 측의 도움요청
에 응답하고 있지 않다고 하네요.

이 사실은 HAL사와 러시아 측 기관 사이의 통화내역이 흘러나오면서 드러났다고 합니다. The Su-
nday Guardian 측이 이 통화 내용을 독점적으로 확보했다고 하네요.

인도 공군의 Su-30MKI 전투기의 조립과 수리를 맡고 있는 HAL사의 나식 (Nasik) 복합단지의 소장
은 임무 컴퓨터-1 (Mission Computer-1)의 고장, HUD (Head Up Displays)의 꺼짐 그리고 다기능
디스플레이 (Multi-Function Displays, 이하 MFD) 전부가 꺼지는 일이 비행 중에 반복되고 있다고
긴급하게 러시아 측에 경고했었다고 합니다.

나식 복합단지의 소장은 위 사항들을 러시아의 국영방산수출업체인 로소보론엑스포르트 (Rosbo-
ronexport)사와 Su-30MKI 전투기의 원제조사인 이르쿠트 (Irkut)사의 지정대리인들에게 급하게 알
렸지만 모두 허사였다고 하네요.


ⓒ Crowe

이 소장은 조종간의 디스플레이가 꺼지는 일은 전투기를 운용하는 데 영향을 주는 심각하고 중요한
이슈로, 이에 대한 수정 조치/교정 수단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올해 (2014년) 2월 28일자 서신에
서 호소했다고 합니다. 소장은 작년 (2013년) 3월 7일 이래 이 이슈들을 러시아 측에 상기시키고 있
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다고 합니다.

임무 컴퓨터와 조종간 디스플레이의 고장은 심각한 일입니다. 작전 전체가 프로그램되어 있는 임무
컴퓨터는 전투기의 관리요구에 핵심적이라고 합니다. 조종간 디스플레이가 "꺼지는 (blanking off)"
일은 조종사들의 집중력을 흐트러뜨리고, 임무에 집중하지 못하게 만든다고 하네요.

인도 공군은 전투기 전력의 선봉이 이 같은 짜증나는 문제들에 봉착한 데에 우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인도 공군은 총 272대의 Su-30MKI 전투기를 도입할 예정으로, 현재까지 200대 정도가 인도 측에 인
도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하네요.

인도 공군에서 가장 많은 훈장을 받은 전투기 조종사 중 한명인 덴질 킬로르 (Denzil Keelor) 중장은
이 같은 사태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킬로르 중장은 비행 중 고장처럼 위에서 언급
된 문제가 발생하면, 전투기는 취약한 상태가 된다면서, 전투기가 최적의 성능보다 못한 상태로 비행
할 때, 적에게는 더욱 취약해진다고 언급했습니다.


ⓒ Bharat-Rakshak

어느 전투기도 100 퍼센트의 성능을 내지 못한다면 비행해서는 안된다고 킬로르 중장은 경고했습니
다. 더욱 걱정되는 점은 러시아가 느리게 반응하고 있다는 겁니다. 이 같은 러시아의 반응은 인도 공
군의 전투기 전력의 정비성과 가용성에 심각한 타격을 주고 있다고 하네요.

인도 현지에 있는 HAL사의 시설에 Su-30MKI 전투기 수리 및 개수 시설을 세우기로 계약한지 5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이 시설의 건설에는 진전이 없다고 합니다. 5년 전에 러시아와 인도 국방장관 수준
에서 이에 대한 "합의"와 확약이 이루어졌음에도 말이죠.

HAL사의 나식 복합단지 측에서는 Su-30MKI 전투기의 부품을 개수하기 위한 시설이 없기 때문에 인
도 공군의 Su-30MKI 전투기를 비행시키기 위한 서비스 가용성이 점차 줄어들고 있고, 지상에 대기하
고 있는 전투기 (Aircraft on Ground, 이하 AOG)에 대한 부품 요구는 늘어가고 있다고 러시아의 로소
보론엑스포르트 측에 작년 (2013년) 12월 24일자 서신에서 또다시 호소했다고 합니다.

심지어 러시아 측이 Su-30MKI 전투기의 수리 및 개수 시설을 세우는 시한을 작년 (2013년) 12월까
지, 그리고 개수받은 첫번째 기체를 올해 (2014년) 6월까지로 조정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해당 시설
이 들어서는 게 언제인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 같다고 합니다.


ⓒ Crowe

엎친데 덮친 격으로, 러시아 측은 인도 공군의 Su-30MKI 전투기의 수리 및 정비를 도울 수호이 전
투기 전문기술자들을 인도에 파견하는 걸 중지했다고 합니다. The Sunday Guardian이 입수한 문
건에 따르면, 러시아와 인도 양측이 기술자를 배치하는 가격을 놓고 협상 중이라고 합니다.

근데 이는 가격 협상이 결론나지 않더라도 러시아 기술자들의 파견을 중지하지 않겠다는 기존의 합
의에 위배되는 일이라고 하네요. 러시아의 전투기 전문기술자들이 없는 동안, HAL사는 자체적으로
Su-30MKI 전투기의 정비를 해결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합니다. 지상에 대기 중인 전투기들은 계속
늘어가고 있는데 말이죠.

HAL사는 빠른 수리를 요하는 지상 대기 중인 Su-30MKI 전투기의 숫자를 공개하면서, 서비스를 받
을 수 없는 엄청난 양의 부품들이 인도의 여러 공군기지에서 개수를 기다리면서 방치되어 있다고 밝
혔습니다.

인도 공군의 Su-30MKI 전투기 5대가 대규모 개수작업을 위해 HAL사에 이미 들어와 있으며, 또 다
른 기체 15대가 올해 (2014년) 안에 개수작업을 받을 예정이라고 러시아 측에 통보되었다고 합니다.
여기에 언급된 Su-30MKI 전투기의 숫자는 1개 비행대대의 규모와 맞먹는다고 하네요.


ⓒ Sanjay Simlia

러시아 측의 지연에 울분을 토하고 있는 HAL사는 더욱 어찌할 바를 모르겠다고 밝혔답니다. 바로
인도의 Su-30MKI 도입의 주 사업자들인 로소보론엑스포르트사와 이르쿠트사가 엔진과 같은 중요
한 부품을 공급하는 다른 러시아 회사들에 대해 제한적인 통제권만을 갖고 있으며, 이 다른 회사들
에서 나오는 부품과 전문기술자들의 공급은 더욱 불규칙하기 때문입니다.

최근까지 인도 공군의 서부사령부 (Western Command)를 지휘했던 P.S. 아루왈리아 (P.S. Ahlu-
walia) 중장은 반복되는 문제를 확실하게 해결하지 못한 채로 전투기들을 운용하는 건 조종사들의
신뢰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면서, 이 같은 기막힌 사태에 대해 인도 국방부와 HAL 측의 책임을 묻고
있다고 합니다.

아루왈리아 중장은 이 같은 사태는 정비 계약의 관리부실이라면서, 인도 국방부 산하 국방생산부
(Department of Defence Production)가 이에 대한 책임이 있으며, 이 기관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실패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인도 공군의 서부사령부를 지휘하는 동안, 아루왈리아 중장은 MiG-29 전투기가 추락하면서 이 기
종의 감항능력 (airworthiness)에 의구심이 일어나자 3개월 동안 MiG-29 전력을 비행 중지시키는
데 주저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아루왈리아 중장은 정비 문제가 해결된 뒤에야 MiG-29 전투기의 비
행을 재개시켰다고 하네요.

ⓒ Simon Watson

얼마나 인도 공군의 Su-30MKI 전투기 전력의 운용 문제가 심각한 가는 수치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고작 50 퍼센트의 Su-30MKI 전투기 전력이 작전 비행이 가능하다는 통계치를 감안하면, 이 통계는
얼마나 많은 문제가 Su-30MKI 전력에서 해결되어야 하는지 보여준다고 합니다.

인도 공군의 프랑스제 미라지-2000 (Mirage-2000) 전투기와 심지어 러시아제 MiG-29 전투기의 
가용성은 75 퍼센트 정도라고 합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뭐... 인도군의 문제는 어제 오
늘 일도 아닙니다만, 정말 최신 기종인 Su-30MKI까지 저 지경이라니... 정말 할 말을 잃게 합니다. 
러시아제 무기에 대한 환상은 오래 전에 깨졌지만, 이건 뭐 멘붕 수준이네요. 허허.. 참.

사진 출처 - Bharat-Rakshak.com (링크)

덧글

  • net진보 2014/03/18 21:10 #

    허허..디스플레이가 꺼지다니......
  • dunkbear 2014/03/18 23:08 #

    상상초월입니다.
  • 위장효과 2014/03/18 21:16 #

    뭔 계기판을 빼곡하게 채우던 시절도 아니고 요즘같이 디스플레이의 역할이 정말 중요한 시대에...뭐가 꺼진다고요???????????

    그러니까 잔소리말고 빨리 닷소라도 붙잡는 게 인도 공군 지휘부 정신건강에도 매우 도움이 될 거 같은데 말입니다.
  • dunkbear 2014/03/18 23:09 #

    - 상상초월입니다. (2)

    - 라팔 도입의 최종 계약은 문제없어 보이니 그나마 다행이랄까요.
  • 존다리안 2014/03/18 21:17 #

    역시나 인도....ㅜㅜ
  • dunkbear 2014/03/18 23:09 #

    사스가 인도!!!
  • StarSeeker 2014/03/18 21:36 #

    역시 쉽지 않네요 러시아 기체는...(....)
  • dunkbear 2014/03/18 23:09 #

    거기다 대륙의 기상, 인도와 만났으니!!!
  • 순수한 빙하 2014/03/18 22:54 #

    인도는 러시아의 소중한 호갱님!
  • dunkbear 2014/03/18 23:09 #

    언제까지 러시아의 호갱이 될 것인가!!!
  • 곰돌군 2014/03/18 23:15 #

    으허허 대륙의 기상
  • dunkbear 2014/03/18 23:31 #

    인도는 차원부터 다릅니다!!!
  • 전진하는 북극의눈물 2014/03/18 23:48 #

    그러니까 골든 이글이나 사라고 이 카레들아!!!
  • dunkbear 2014/03/18 23:49 #

    그걸 주력으로 쓰긴 좀 그렇죠. ㅎㅎㅎ
  • shyni 2014/03/19 01:01 #

    마더 러시아 다운 대인배적인 무시군요 (............)
    이제 다운그래이드는 아니지만 우리도 품질은 보장못한다 ㅋ 라는건가요 하하하하...
    인도는 참 중요한 호갱인대도 저러면 진짜 한번 제대로 엿먹일꺼 같은데 (...................)
  • 무르쉬드 2014/03/19 08:52 #

    미제 수송기 맛도 보았으니 이제 전투기도 미제로.. 풋
  • 가릉빈가 2014/03/19 13:08 #

    저는 러시아도 그렇지만 인도의 관리 부실에 더욱 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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