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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넷 전투기 지원을 위해 손잡은 방산업체들 군사와 컴퓨터

Patria, Ruag step-up F-18 support offer (기사 링크)

Flightglobal의 3월 17일자 기사로, 보잉 (Boeing)사의 구형 전투기인 F/A-18 호넷 (Hornet)을 운용
하는 국가들이 현재 자국의 호넷 전투기 지원을 제공하는 유럽 방산업체 2곳 사이에 체결된 협력계약
을 통해 이득을 얻을 수 있을 거라는 소식입니다.

이 협력계약은 핀란드의 파트리아 항공 (Patria ­Aviation)과 스위스으 Ruag 항공 (Ruag Aviation) 사
이에서 맺어진 것으로, 이 협약은 전세계 F/A-18 '일몰 (sundown)' 프로그램이 미치는 영향을 연구
하게 될 거라고 양사는 밝혔습니다.


© David Smith

핀란드와 스위스 공군은 다 합해서 94대의 호넷 전투기를 운용하고 있고, 이는 전세계에서 - 미 해군
과 해병대 기체들은 제외하고 - 운용되고있는 호넷 A부터 D모델 숫자의 25 퍼센트에 해당된다고 합
니다. 핀란드와 스위스는 자국의 호넷 전력을 2030년부터 2035년까지 유지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Ruag사의 제트기 및 미사일 부문 사장인 다니엘 브루너 (Daniel Brunner)는 두 업체가 협력하는 것
은 분명하게 시기적으로 적절한 시점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합의로 파트리아와 Ruag사는 유사한
이슈에 대해서 작업하기 시작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핀란드와 스위스가 개별적으로 호넷 관련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대신, 양국을 대표하는 두 업체가
협력하고 공유할 수 있을 거라고 브루너 사장은 언급했습니다. 서명되기까지 2년 정도가 걸린 이번
협약은 핀란드와 스위스 국방장관의 제안에 따른 것이라고 합니다.

파트리아의 사장인 래시 마티카이넨 (Lassi Matikainen)은 파트리아사와 Ruag사의 협력은 노후되
고 있는 F/A-18 전력의 유지를 확보하기 위한 강력한 기반을 다져주고, 두 업체의 자원을 고객들에
게 최대한의 이익을 가져다 주기 위해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Julian Herzog

이 협약에 따른 실질적인 단기적 실천 중에는 브루너 사장이 양사에서 인력의 과다 또는 인력 부족
에 대응하게 한다고 언급한 두 업체 사이의 인력 교환과 양측의 기술 및 군수지원 공급을 통해서 얻
은 교훈의 공유를 포함한다고 합니다. 양측은 여러 종류의 협력 기회를 찾아냈다고 하네요.

이번에 체결된 비배타적 (non-exclusive) 협약은 추가적인 영업 기회를 추진하는 데 있어 양측의
역할과 책임도 정의하고 있다고 합니다. 브루너 사장은 이 협약으로 다른 공군과의 협력도 용이하
게 되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번 협약은 파트리아 및 Ruag와 보잉 사이의 심도있는 논의가 있은 뒤에 진행된 것이라고 밝힌
브루너 사장은 양사가 원제조업체 또는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과 공조할 필요
가 있으며, 또 그렇게 하길 원한다고 강조했습니다.

Flightglobal의 MiliCAS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F/A-18A부터 D모델까지 381대의 기체가 호주,
캐나다, 핀란드, 쿠웨이트, 말레이시아, 스페인 및 스위스에서 운용 중에 있다고 합니다. 이 수치
에는 핀란드 공군의 F-18C/D 전투기 61대와 스위스 공군의 같은 기종 32대도 포함되어 있다네요.


© U.S. Air Force

브루너 사장은 호넷 전투기의 수명연한 지원 비용을 줄이기 위한 현재의 양자 협력으로 모두가 혜
택을 받을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호넷 운용국 거의 대부분은 이
전투기를 주력으로 쓰고 있는 걸로 압니다. 그만큼 수명연한 동안 제대로 굴리는 게 중요하겠죠.

그런 측면에서 호넷 기종의 원활한 운용과 유지를 위해 핀란드와 스위스의 방산업체들이 손잡고
나선 것은 여러 측면에서 F/A-18 운용국들에게 이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굳이 핀란드와 스위
스만 아니라요. 아무튼 호넷도 앞으로 20년 정도는 더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진 출처 - 구글 검색 (링크)

덧글

  • m1a1carbine 2014/03/18 19:32 #

    그라울러 건과 엮어 봤을때 보잉의 신규생산 라인은 2016년에 예정대로 폐쇄하고 보잉이 유럽과 합작하거나 아니면 유럽이 자체적으로 호넷의 유지관리 부품을 생산할것으로 보입니다. 아직까지 F-35를 구매할만한 돈이나 신뢰(...)가 없는 국가들에게 미제 항공기라면 사실상 호넷이 마지막 선택지라서요.
  • dunkbear 2014/03/18 23:12 #

    - 슈퍼 호넷의 경우는 아직 장담은 못하겠지만, 덴마크 등 다른 유럽국가에 판매실적을
    올리느냐에 따라 말씀하신 것과 같은 일이 현실화되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물론 생산라
    인의 폐쇄는 좀 뒤로 연기되겠지만요.

    - 호넷의 경우는 어떨 지 모르겠습니다. 저렇게 관련 업체들이 협력해도 보잉이 전권을
    주지 않는 이상에는 한계가 있을텐데 말이죠.
  • 가릉빈가 2014/03/19 13:10 #

    뚱땡이 말벌도 많이 뽑은 전투기 중 하나죠

    대부분 미해군/해병대에서 소화해서 그렇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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