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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공군 고등훈련기 사업에 가세한 CAE USA 군사와 컴퓨터

CAE USA Joins General Dynamics T-X Offering (기사 링크)

Defense News의 2월 19일자 기사로, 이탈리아의 알레냐 아에르마키 (Alenia Aermacchi)사와 함께
미 공군의 차세대 고등훈련기 사업인 T-X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제너럴 다이나믹스 (General Dyna-
mics)사가 시뮬레이션 전문업체인 CAE USA를 합류시켰다는 소식입니다.


© 2012 CAE.

캐나다에 본사를 둔 CAE사의 미국 자회사인 CAE USA는 T-100 (M-346) 고등훈련기를 제안할 예정
인 알레냐 아에르마키와 제너럴 다이나믹스사와 함께 미 공군의 T-X 프로그램에 훈련 솔루션을 제공
하게될 것이라고 합니다.

아직 공식적인 발표는 나오지 않았지만, 이번주에 미 플로리다주의 올랜도 (Orlando)에서 열린 미 공
군협회 항공전투 심포지엄 (Air Force Association Air Warfare Symposium) 행사장에 들어선 팀 T-
100 (Team T-100) 부스에 CAE사의 로고가 들어가 있었다고 합니다.

거기다가, 심포지엄 행사의 등록 장소에서 나눠준 팸플릿에도 팀 T-100에 CAE의 로고가 들어있었다
고 하네요. CAE USA사의 대변인도 위 소식을 확인해줬다고 합니다. 이번 소식은 크게 놀라운 일은
아니라고 합니다. 과거에 CAE사는 M-346 프로그램과 몇차례 계약을 통해 협력한 적이 있었다네요.

그 협력 중에는 이탈리아, 이스라엘 및 싱가포르에 M-346 고등훈련기용 시뮬레이터와 훈련용 장비
가 포함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미 플로리다주의 탬파 (Tampa)에 본부를 둔 CAE USA사의 모기업은
캐나다에서 가장 큰 방산업체라고 합니다.


© 2012 CAE.

T-X 사업에 입찰할 예정인 업체들은 미국에서 생산되는 부품들과 창출되는 일자리들의 수를 강조하
고 있다고 합니다. T-X 사업의 승자는 현재 미 공군이 운용 중인 노스롭 (Northrop) T-38C 탤론 (T-
alon) 고등훈련기를 대체할 예정으로, 그 물량은 350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로, T-X 사업은 향후 10년 동안 이루어지는 가장 큰 규모의 미 공군사업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합
니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은 대규모 예산 삭감에 직면해 있는데다, 태평양 지역에 더 초점을 맞추기
위해 그 전략을 재고해야 할 필요가 있는 미 공군에게는 비교적 후순위 사업이기도 합니다.

미 공군 관계자들은 2016년 초에 T-X 사업의 정보요구서 (request for information)를 발부하고, 오
는 2023년이나 2024년에 초기작전능력 (initial operating capability)을 획득하길 원한다고 합니다.

작년 (2013년) 12월에 미 공군 항공교육 및 훈련 사령부 (US Air Force Air Education and Training
Command)의 로빈 랜드 (Robin Rand) 사령관은 2014년이나 2015년에 T-X 사업에 대한 계획이 없
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 2012 CAE.

알레냐-제너럴 다이나믹스-CAE USA의 T-100과 경쟁할 다른 기종으로는 호크 AJT 시스템 (Hawk
Advanced Jet Training System)과 T-50 골든 이글 (Golden), 그리고 최근 협력관계를 맻은 보잉
(Boeing)과 사브 (Saab)사가 완전히 새롭게 설계하는 고등훈련기 기종이 있습니다.

호크 AJT는 BAE 시스템스 (BAE Systems), 노스롭 그루만 (Northrop Grumman), L-3 링크 시뮬
레이션 앤 트레이닝 (L-3 Link Simulation & Training) 및 롤스-로이스 (Rolls-Royce)가, T-50은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과 한국항공우주산업 (Korean Aerospace Industries, 이하 KAI)
이 제안하고 있습니다.

미 공군협회의 심포지엄 행사장에서 봤을 때, T-X 프로그램은 방산업계에서는 유명한 프로그램이
라고 합니다. T-100과 호크 기종의 부스가 지난 2월 19일에 행사장에서 전시된 부스 중에서 가장
큰 규모에 속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아무리 프로그램의 성격상 미 공군에게는 후순위 사업이라고는 해도, T-X 프로그램은 웬만한 유
수의 방산업체들은 다 끌어들이는 분위기입니다. 미국의 방산업계의 쌍벽인 록히드 마틴과 보잉
은 물론, 노스롭 그루만, 제너럴 다이나믹스, 롤스-로이스까지 말이죠.


© 2012 CAE.

CAE사는 일반적으로는 잘 알려진 업체는 아니지만 캐나다를 대표하는 방산업체의 미국 자회사
인만큼, 이 업체가 T-100/M-346 그룹에 가세했다는 소식은 경시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
라의 T-50에게 T-X 사업은 만만치 않을 것 같은 느낌입니다. 록히드 마틴을 끼고 있어도요.

여기 올린 사진들은 CAE 시뮬레이터들로, 첫번째는 캐나다 공군의 CC-130J 수송기의 훈련 시뮬
레이터이고, 두번째는 독일 육군항공대의 헬기 시뮬레이터, 세번째는 MH-60R 헬기의 항전장비 
정비훈련용 시뮬레이터, 마지막은 에이브람스 (Abrams) 전차의 정비훈련용 시뮬레이터입니다.

사진 출처 - CAE 홈페이지 (링크)

덧글

  • 존다리안 2014/02/20 21:25 #

    M-346은 어디까지 쫓아올 건지...ㅜㅜ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이 이름만 들어도 경기하겠네요.
  • KittyHawk 2014/02/20 21:37 #

    제 개인적인 예측으론 시퀘스터의 여파 등을 이유로 채택하긴 하더라도 부품 공통성 등을 이유로 해군이 이미 사용중인 고샤크(혹은 고스호크)쪽이 낙점되지 않을까 생각도 들더군요. 능력치를 크게 잡지만 않으면 훈련용도론 고샤크와 같은 기체가 합리적이거든요.
  • 냉동고기 2014/02/20 22:00 #

    T-X는 가면 갈수록 더 어려워지네...
  • NET진보 2014/02/20 22:38 #

    울나라가 시뮬레이션문제로 예전에 지적받은적이있다고하던데 ㅠㅡ
  • 무명병사 2014/02/20 22:40 #

    미국, 이탈리아, 한국, 영국, 그리고 이제는 캐나다.... 확실히 호크가 유리해보입니다만, 공군이 과연 해군이 쓰는 기종을 순순히 들여올 건지 궁금하네요(...).
  • 잔망스러운 얼음집 2014/02/21 21:12 #

    그냥 기대를 안하는게 나을겁니다. Tx사업은 언제 시작할지도 실제로 할지도 미지수고 관심을 끄는게 신상에 이롭습니다

  • 가릉빈가 2014/02/21 22:31 #

    시뮬레이터들이 귀엽네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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