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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 호넷/그라울러도 생산을 종료하게 될 것인가? 군사와 컴퓨터

End In Sight For The Hornet Line - Or Is It? (기사 링크)

Defense News의 2월 15일자 기사로, 다음달 (2014년 3월)에 2015년도 미 국방예산이 공개되면, 40
년 이상 자리를 지켜오던 중요 품목 하나가 사라질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바로 보잉 (Boeing)의 F/A-
18E/F 슈퍼 호넷 (Super Hornet) 및 EA-18G 그라울러 (Growler) 전자전기에 대한 얘기입니다.


© U.S. Navy

미 해군이 요청할 2015년도 예산안에서 슈퍼 호넷과 그라울러의 신규 생산분 - 내수와 수출 모두 - 에
대한 항목이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이 같은 미 해군의 움직임은 예전부터 계획되어왔지만, 많은 국방
관측자들을 놀라게 할 수 있고 다른 이들에게 충격을 줄 것이라고 합니다.

미 의회의 몇몇 의원들은 슈퍼 호넷/그라울러의 생산이 계속되길 바라고 있고, 2014년도 국방예산안
에도 22대의 신규 생산기체를 선도입하는 데 7천5백만 달러의 예산을 추가한 바 있습니다. 보잉은 미
해군에 더 많은 그라울러 전자전기를 팔려고 하고 있지만, 예산이 그라울러 도입에 쓰이게될 지는 지
켜봐야한다고 합니다.

미 워싱턴 DC의 전략 및 예산평가 센터 (Center for Strategic and Budgetary)의 국방 분석가인 마크
건징거 (Mark Gunzinger)는 이번 결정이 어느 것보다도 현재의 예산 가용성에 의해 내려진 것이라면
서, 국방투자를 옹호하는 굳건한 몇몇 지지자들을 제외하고는 미 의회에서는 국방 분야에서의 관심이
전반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습니다.


© U.S. Navy

미 해군은 선도입 예산을 위한 계획에 대해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보잉은 이에 대한 언급을 했다고
합니다. 보잉 측은 보도자료에서 2015년도 국방예산안에 슈퍼 호넷이나 그라울러를 포함하는 단기
간 결정은 미 해군항공대의 미래와 미국의 산업기반을 보전하는데 중요하다면서, 자사의 미 해군 고
객은 향후 예산에 관계된 의문에 답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1970년대에 호넷 (Hornet) 전투기를 도입한 이래, F/A-18 기종은 미 항공모함이 갑판을 가득 채웠
었습니다. 처음에는 F-14 톰캣 (Tomcat)과 A-6 프라울러 (Prowler)를 호넷이 대체하고, 나중에는
F/A-18E/F 슈퍼 호넷이 초기 호넷 모델들을 대체했습니다.

최근 수년 동안에는 EA-18G 그라울러 전자전기가 EA-6B 프라울러를 대체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전력이 되었죠. 그러나 가장 최근에 단위별로 발주한 것이 2014년으로, 미 해군은 563대의 슈
퍼 호넷과 138대의 그라울러를 보유하게 되었고, 이 수량이 미 해군이 항공단 (air wing) 10개를 구
성하는 데 있어 원하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 U.S. Navy

미 미주리주의 세인트 루이스 (Si. Louis)에 위치한 보잉사의 시설은 2016년 말까지 기체를 생산하는
데 바쁠 것이라고 합니다. 생산 라인이 문을 닫는 2016년 말이란 기한은 현재의 생산속도와 다른 추가
발주가 없다는 걸 감안한 시기입니다. 이 생산 라인의 폐쇄는 미국 전역에 걸쳐서 안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합니다.

보잉의 F/A-18 및 EA-18 생산을 담당하는 마이크 기븐스 (Mike Gibbons)에 따르면, 미국 전역에 분
포된 90,000개의 정규직 (full-time) 일자리가 슈퍼 호넷과 그라울러 생산에 "완전히 종속 (fully depe-
ndent)"되어 있다면서, 이는 해마다 60억 달러의 경제적 효과를 대변한다고 합니다.

보잉과 제1 협력업체인 노스롭 그루만 (Northrop Grumman)사는 1개월당 4대의 기체를 생산합니다.
약 1년 내에 슈퍼 호넷/그라울러의 생산율은 1개월당 3대로 낮아질 것이고, 최소 생산라인 유지율인
1개월당 2대로 떨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기븐스는 전하고 있습니다. 생산 속도가 줄어들면서 이 기종
에 의지하는 일자리들도 약 60,000개로 축소될 것이라면서요.


© U.S. Navy

생산율의 감소는 보잉 측이 미국 내의 지지자들에게 더 많은 슈퍼 호넷/그라울러를 사도록 납득시키
거나 갈수록 좁아지는 해외시장에서 고객을 찾는 데 더 시간적 여유를 부여할 것이라고 합니다. 보잉
사는 작년 (2013년)에 브라질의 FX-2 전투기 사업에서 패배했습니다. 길고 어려웠던 이 사업에서 사
브 (Saab)의 그리펜 (Gripen)이 승리한 바 있죠.

보잉사는 올해 (2014년) 여름에 F-16 전투기를 대체할 50억 달러 규모로 예정된 사업의 제안요구서
(RFP)를 정식으로 발부할 예정인 덴마크에 슈퍼 호넷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다른 잠재적인 고객으
로는 쿠웨이트, 캐나다 및 - 더 내려가면 - 말레이시아 등이 포함된다고 하네요.

미국 내에서는, 보잉 측은 자사의 그라울러 전자전기가 계속 도입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보고 있
다고 합니다. 기븐스는 전자전 플랫폼으로서, 미군 전력에 이 같은 기종은 없으며, 가까운 미래의 예
산안에 이 같은 플랫폼을 개발하려는 계획도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라울러는 광역 주파대 (broad-
band) 전자전 플랫폼으로 전자 및 공격 능력을 갖추고 있다면서요.


© U.S. Navy

F/A-18F 전투기 24대를 도입하고 있는 호주는 작년 (2013년) 5월에 12대의 그라울러를 도입하겠다
고 발표했습니다. 그라울러의 첫번째 해외고객인 셈이죠. 그러나 지금 현재 호주 외에 그라울러를
구매하겠다고 예상되는 고객은 없다고 합니다. 건징거는 2016년 이후에도 생산라인을 유지하도록
지금 당장 그라울러를 발주할 해외 국가는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F/A-18 생산의 중단 가능성은 다른 2개의 장기지속 중인 미 전투기 프로그램 - 록히드 마틴 (Lock-
heed Martin)의 F-16과 보잉 (Boeing) F-15 - 도 서서히 축소되고 있는 와주에 나온 것입니다. 3개
의 전투기 프로그램이 종결되면, 미국에서 유일하게 생산 중인 전투기는 록히드 마틴 F-35 JSF (J-
oint Strike Fighter) 밖에 남지 않을 것입니다.

건징거는 이 같은 일은 상당한 산업 기반의 문제라면서, 미국이 F-35와 같은 정교한 전투용 군용기
를 2개 이상의 업체가 설계 및 생산하길 원하는 지를 반문했습니다. 이 이슈는 단지 1개 기종의 전
투기에만 초점을 맞추기에는 더 큰, 전략적인 이슈이자 산업 기반의 이슈라면서, 미국이 스스로에
게 질문할 필요가 있다고 건징거는 언급했습니다. "이 길을 우리가 가길 원하는가?"라고 말이죠.


© U.S. Navy

건징거는 F-16, F-15 그리고 F/A-18 등 3개 기종이 몇년의 차이를 두고 생산라인이 폐쇄될 것이라
는 점이 더 주목할 만한 일로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기븐스는 미 해군의 추가 발주가 뒤따를 지에
대한 그의 자신감에 대한 질문에 말을 얼버부렸다고 합니다.

자신은 자신감의 수준에서 추측하길 원하지 않는다고 답한 기븐스는 보잉사가 2015년도 예산안의
처리가 진행되는 과정을 지켜볼 것이라면서, 슈퍼 호넷/그라울러가 논쟁 대상이 될만한 많은 기회
가 있을 것으로 보잉 측은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그동안 미 해군으로부터 꾸준하게 발주를 받으면서 탄탄한 기반을 갖고 있던 슈퍼 호넷/그라울러
플랫폼도 결국 F-16과 F-15처럼 생산 종료에 직면하게 된 것 같습니다. 2016년에 슈퍼 호넷과 그
라울러의 생산이 재개될 지는 알 수 없지만, 두 기종의 미래도 그다지 많이 남지 않은 것은 분명해
보이네요. 개인적으론 항모형 F-35C 배치 일정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 같은 느낌입니다.



© U.S. Navy

사진 출처 - 미 해군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홍당Ι아사 2014/02/16 17:35 #

    미해군항모의 벌집화 지속 여부는 이 바닥이 항상 그렇지만 예산과 시간에 따라 달렸군요
  • 레일리엔 2014/02/16 19:23 #

    벌집 다음엔 고위기사(하이템플러)일거라고 농담을 하곤 했는데 의외로 빨리 다가올거같네요
  • Real 2014/02/16 19:41 #

    불안한건 사실이지만.. 저 안에 한국공군의 전술기 수요 조정확보계획이 되어야 EA-18G든 F15K 개량형을 도입하던 할것 같은데.. 우리도 손놓고 있는 현실같아서 씁쓸하군요.
  • fatman1000 2014/02/16 22:34 #

    - FX 3차에서 F-15SE 살 돈이 있으면 F-35 사야 하다고 거의 확정이던 F-15SE를 매몰차게 거부한 한국공군이 새삼 F-15K 개량형을 도입할 이유는 없지요. 뭐, 예산을 팍팍 늘려주면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그라울러는 항상 나오는 이야기이지만, 도입해서 제대로 운영할 수 있냐?는 질문에 대해서 누구도 뾰족한 답을 내지 못하지요.
  • 무지개빛 미카 2014/02/16 19:46 #

    이제 호넷의 시대도 끝나는건가요? 아쉽습니다.
  • 反영웅 2014/02/16 19:48 #

    그나저나 보잉은 그럼 F-18이랑 F-15 라인 문닫으면 기존 전투기 보수 외에는 시장에서 완전 철수하는 건가요?
  • 가릉빈가 2014/02/16 19:59 #

    대격변의 시대가 오겠네요 원인은 예산부족!
  • 존다리안 2014/02/16 20:46 #

    이대로 XF-32를 부활시켜 F-35와 다시 경쟁해야 할지도요. (그 흉물을?)
  • Corsair24 2014/02/16 21:51 #

    우리나라도 저거 얻었으면 좋겠네요 하도 쌍발 쌍발 노래 날리 부르스 하는 분들이 계시니...
  • fatman1000 2014/02/16 22:30 #

    - 미공군은 대놓고 F-35를 위해서라면 F-15, F-16, A-10을 포기할 수 있다고 하고 있고, 미해군은 그 정도는 공개적으로 이야기하지 않지만 더 이상 F/A-18를 발주할 생각이 없는 것 같네요.
  • 미망인제조기 2014/02/17 00:44 #

    뭐??? 그라울러?

    어이어이..그럼 탈취당한 렙터는 누가 격추시키라고...????!!!! (ㅇ,.ㅇ)?
  • 위장효과 2014/02/17 22:52 #

    그건 YF-23으로...(실제 F-23 시뮬레이션 게임 미션중에 그런 게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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