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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와 100억 달러 계약을 체결한 GDLS 캐나다 군사와 컴퓨터

Saudis Sign $10B Vehicle Deal With GDLS-Canada (기사 링크)

Defense News의 2월 14일자 기사로, 사우디 아라비아와 제너럴 다이나믹스 (General Dynamics)사
의 캐나다 자회사가 군용 및 민간용 장갑 차량을 도입하는, 14년 기간에 미화 100억 달러 규모의 계약
을 체결했다고 지난 2월 14일에 에드 패스트 (Ed Fast) 캐나다 통상부 장관이 밝혔다는 소식입니다.


© Canadian Forces Combat Camera

다만 사우디가 얼마나 많은 물량을 제너럴 다이나믹스 랜드 시스템스-캐나다 (General Dynamics L-
and Systems-Canada, 이하 GDLS)로부터 도입하는 지는 공개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사우디가 도입
하는 장갑차량들은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런던 (London)에서 만들어질 거라고 하네요.

만약 사우디 정부가 이번 계약에서 모든 옵션을 행사한다면, 이 계약은 최대 130억 달러에 달할 수 있
을 거라고 합니다. GDLS 대변인인 켄 야마시타 (Ken Yamashita)는 계약에 의해서 장갑차량의 차종
이나 수량을 공개할 수는 없지만, 이 차량들은 신형 기종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야마시타 대변인은 GDLS사가 즉시 사우디 발주분 장갑차량들의 설계와 개발 작업을 시작했다면서,
첫번째 차량들이 2016년에 생산라인에서 나올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사우디가 도입하
는 차량들이 완전히 새로운 차종인지 아니면 현존하는 차종을 변경한 모델인지는 밝히지 않았다네요.

사우디의 장갑차량의 해외 경쟁사업은 약 5년전부터 시작했다고 합니다. (캐나다) 런던에 위치한 G-
DLS사의 시설은 약 2,400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고, GDLS사는 캐나다 육군의 8륜형 경장갑 보병수
송 차량인 LAV (Light Armoured Vehicle)의 제조사이기도 합니다.


© Canadian Forces Combat Camera

캐나다 육군의 LAV는 미 육군의 스트라이커 (Stryker) 장갑차량의 기반이 되는 기종이기도 하죠. 몇
몇 스트라이커 차량의 차체는 캐나다의 GDLS 시설에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이 시설은 영국
군이 운용하는 4륜형 전술차량인 오셀롯 (Ocelot)도 생산한다고 하네요.

사우디와의 이번 계약은 완전한 정비 및 훈련 패키지를 포함한다고 합니다. 야마시타 대변인은 사우
디 병사들에 대한 훈련은 캐나다 및 사우디 아라비아에서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다만 계
약의 조항들 때문에 야마시타 대변인은 고객이 사우디라는 사실을 확인해줄 수 없었다고 하네요.

제너럴 다이나믹스사의 다른 부문도 이번 계약으로 영향을 받을 거라고 합니다. 미 미시건주의 스털
링 하이츠 (Sterling Heights)에 위치한 미국 GDLS 시설, 스페인 마드리드의 유러피언 랜드 시스템스
(European Land Systems)에서도 관련 작업이 이루어질 거라고 합니다.

또한 미 플로리다주의 세인트 피터스버그 (Saint Petersburg)에 위치한 제너럴 다이나믹스사의 군수
및 전술사무소 (Ordnance and Tactical office)와 애리조나주의 스코츠데일 (Scottsdale)에 위치한
제너럴 다이나믹스 C4 시스템스 (GD C4 Systems)사도 사우디 계약 관련 작업을 한다고 하네요.


© Canadian Forces Combat Camera

사우디의 큰 우려 중 하나는 이라크와 예멘 같은 이웃국가들과 길고 황량한 국경을 접하고 있다는 점
이라고 합니다. 이라크와 예멘 모두 상당한 규모의 알카에다 관련 이슬람 무장세력들이 국경을 넘나
들면서 활동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 결과로, 사우디 정부가 빠르고, 가볍고, 기동성이 높으면서 험한 비포장의 환경에서 먼거리를 주
행하고 작전할 수 있는 지상 차량을 찾고 있었다는 건 오래 전부터 알려진 사실이라고 합니다. 다른
미국 및 해외 국가들의 군용차량 제조사들도 사우디의 이번 사업에 입찰했었다고 합니다.

그 중에는 작년 (2013년) 후반 한때, 자사의 M-ATV 장갑차량을 도입하는 방안을 사우디와 협의하
기도 했던 오시코시 (Oshkosh)도 있었지만, 제너럴 다이나믹스사가 사우디 계약을 따냈다고 합니
다. 제너럴 다이나믹스 측이 사우디에 어떤 조건을 제시했는 지는 모르겠지만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포스팅한 적도 있지만, 작년 (2013년) 12월 말에 캐나다 정부는 그동
안 추진해왔던 전투차량 도입사업을 취소하면서 GDLS사를 비롯한 여러 업체들의 원성을 샀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GDLS 측은 이번 사우디 계약을 따내면서 전화위복하게 된 셈이네요.



© Canadian Forces Combat Camera

이번 소식에서 흥미를 자극하는 것은 사우디가 어떤 차량을 얼마나 많이 도입하는 것인가, 그리고
군용만 아니라 민간형 장갑차량들도 있던데 이들은 어떤 용도로 쓰이느냐가 아닐까 합니다. 민간
용은 아무래도 왕족이나 고위급 관료 등의 경호에 쓰이지 않나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여기 올린 사진들은 2007년에 아프가니스탄에서 작전 중인 캐나다군의 LAV III 장갑차들입니다.


사진 출처 - 캐나다 국방부 홈페이지 (링크)

덧글

  • KittyHawk 2014/02/15 22:13 #

    사우디군의 경우 장륜형 장갑차를 주축으로 한 기동부대를 냉전 때부터 중용해왔는데 이들의 활약이 무시 못할 수준이었다고 하더군요. 게다가 특이한 건 미 육군이 한동안 애용하다가 1선에서 내린 코만도 시리즈를 애용해온 군대가 바로 사우디군이었다고 합니다.
  • dunkbear 2014/02/15 23:02 #

    오, 사우디가 장륜형 장갑차 운용에서 상당한 전통을 가지고 있었군요.
  • band 2014/02/16 11:48 #

    사우디가 인구가 많지 않은 나라라 많은 외국인들이 취업차 들어왔고 군분야도 마찬가지 입니다. 인근 씨족(요르단같은..)에서도 병력많이 들여오고 파키스탄은 상당한 병력이 들어와(사단급이라던가...1차걸프전이후라던가...) 있죠.

    그래서인지 핵심부대와 2선부대와의 장비가 틀렸고 급수차이도 납니다(현제도 그런 경향이.....)

    V-150은 그냥 싼맛에(대량으로 구매할때는 싼맛이 좌우당략!...)샀었고 EE시리즈도 다수 사용했었죠. 뭐 카프지불고기이후에는 장궤형이 대량으로 들어왔지만 2선급부대(...?)용으로도 필요한 상황이죠.

    전반적으로 1차걸프전 버프로 신형/고성능장비가 대량도입해졌다는점이 중요하갰죠.
  • 가릉빈가 2014/02/15 23:57 #

    더러운 오일머니 ㅠ.ㅠ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4/02/16 00:35 #

    왜 본사가 아닌 자회사랑 계약했답니까? 그럼 더 싸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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