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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을 점화한 시코르스키의 CH-53K 헬기 군사와 컴퓨터

Sikorsky fires up main CH-53K engines (기사 링크)

Flightglobal의 2월 10일자 기사로, CH-53K 대형수송헬기의 시제기에 대한 지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미국의 헬기제조사인 시코르스키 (Sikorsky)가 이 시제헬기에 들어간 7,500 마력급 제너럴 일렉트릭 (G-
eneral Electric) GE38-1B 엔진을 점화하고 로터 헤드 (rotor head)를 구동했다는 소식입니다.


© Sikorsky

지난 1월 24일에 실시된 GE38-1B 엔진의 점화는 로터 헤드에 로터를 장착하지 않고 엔진을 테스트하는
"맨머리에 불켜기 (bare-head light off)" 테스트의 일환이라고 합니다. CH-53K 헬기의 지상 테스트용 기
체는 이 테스트를 웨스트 팜 비치 (West Palm Beach)의 시설에서 거쳤다고 하네요.

이 테스트는 작년 (2013년) 12월에 CH-53K의 지상 테스트용 기체에 장착된 보조발전기 (Auxiliary Po-
wer Unit, 이하 APU)를 작동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CH-53K 헬기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마이
크 토록 (Mike Torok) 시코르스키 부사장은 주엔진 점화를 이 사업의 "중요한 진전"이라고 밝혔습니다.

토록 부사장은 전자와 항전장비, 유압 및 비행제어, 랜딩 기어 (landing gear), 추진체, 트랜스미션 및 로
터 등을 포함한 CH-53K 시제기의 많은 부품과 하부시스템을 독립적으로 테스트하고, 이제는 시제기의
전체 시스템이 엔진에서 전력을 공급받으면서 이 중요한 기능들을 테스트하기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시코르스키사는 19,958 킬로그램 (44,000 파운드) 중량의 시제헬기가 미 플로리다주의 웨스트 팜 비치
인근에 위치한 자사의 외부 테스트장으로 견인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이 시제기는 1,300개 부분에 센서
들이 장착되어 이 기체가 자체 동력으로 안전하게 작동하는 지를 확인한다고 합니다.


© Sikorsky

CH-53K 시제기는 웨스트 팜 비치의 시코르스키 시설로 이동되어 고정될 것이고, 절대 비행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2년간 이 지상 테스트용 시제기는 시코르스키사와 고객인 미 해병대에
의해 테스트를 받을 것이라고 합니다.

"맨머리에 불켜기" 테스트에 이어서, 시코르스키사는 7개의 메인 로터 블레이드 (main rotor blade)와
4개의 테일 로터 (tail rotor)를 달고 후속 시스템 점검을 시작할 것이라고 하네요.

CH-53K의 첫번째 시험비행용 시제기가 비행하도록 허가받기 전에, 지상 테스트용 시제기는 "정식 비
행 전 승인 테스트 (formal pre-flight acceptance test)"를 반드시 통과해야만 한다고 시코르스키사는
밝혔습니다.

시코르스키사는 현재 CH-53K 시험비행용 기체 4대를 개발 중에 있고, 올해 (2014년) 후반기에 초도비
행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시험비행 프로그램은 3년간 지속될 예정으로, 그 기간 동안 지상 테스
트용 시제기는 엔진, 동력 부품 (dynamic component) 및 생존성의 장기 내구성을 평가받는답니다.


© U.S. Marine Corps

미 해병대가 발주한 CH-53K 헬기는 제너럴 일렉트릭사의 엔진 3대가 들어가서 최대 총중량 (maxim-
um gross weight)이 39,900 킬로그램 (39.9 톤)에 이를 것이라고 합니다.

CH-53K는 12,200 킬로그램 이상의 외부적재 (external load) 화물을 싣고 110 해리 (204 킬로미터)의
임무 반경을 비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현재 미 해병대가 운용 중인 CK-53E 슈퍼 스탤리온 (Su-
per Stallion) 헬기보다 3배 높은 성능이라고 시코르스키사는 밝히고 있습니다.

미 국방성은 CH-53K 헬기를 200대 도입할 예정으로, 2019년에 초기작전능력 (Initial Operational Ca-
pability, 이하 IOC))을 획득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미 해병대는 현역 CH-53K 대대 8개, 훈련대대 1개
및 예비대대 1개를 갖출 계획이라고 시코르스키사는 전했습니다.

CH-53K 헬기의 저율초기생산 (Low-Rate Initial Production, 이하 LRIP)은 2015년부터 시작될 가능성
이 높고, 2017년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양산 (full-rate production)은 2019년부터 2022
년 사이에 이루어질 계획이라고 미 해군이 밝혔다고 합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 U.S. Marine Corps

개발에 들어간 이후, 지금까지 별다른 소식이 없었던 CH-53K 헬기에 대한 기사라서 포스팅해봤습니
다. 현재 운용 중인 슈퍼 스탤리온 헬기도 '괴물'급인데 그보다도 성능이 3배 높은 기종이라니 상상하
기가 쉽지 않네요. 물론 우리 입장에서야 그림의 떡이겠지만요. (ㅠ.ㅠ)

여기 올린 사진들 중 첫번째와 두번째가 CH-53K 지상 테스트용 시제기의 "맨머리에 불켜기" 테스트
모습입니다. 나머지 사진들은 미 해병대의 CH-53E 슈퍼 스탤리온 헬기의 모습입니다.

사진 출처 - Flightglobal (링크) / 미 해병대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전진하는 북극의눈물 2014/02/12 00:07 #

    우리나라도 이거 운영하면 참 좋을텐데 그놈의 돈이 웬수라...ㅠㅠ
  • 쿠루니르 2014/02/12 00:32 #

    스텔리온만 보면 트랜스포머가 생각나네요. 초반 도입부가 너무 강력해서 그런가 ㄷㄷ
  • KittyHawk 2014/02/12 00:52 #

    저 기체 수송능력 목표 예시도 중 하나엔 아예 험비를 통째로 싣는 것도 있던 걸로 기억합니다. 장갑험비류의 4륜 장갑차량 혹은 경장갑차 탑재까지 가능해지면 공수부대의 작전에 신기원이 열리는 셈인데 우리군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지 않나 싶어지더군요.
  • 무펜 2014/02/12 01:53 #

    원래도 마개조하는 국가가 있는데 추력도 엄청늘었네요
  • KittyHawk 2014/02/12 01:55 #

    개인적으론 저 12톤대의 적재 능력도 향상이 훗날 시도된다면 어떨까 싶어집니다. 만약 14~15톤대까지 달성된다면...
  • 무펜 2014/02/12 15:09 #

    소련이 예전에 대형 헬기를 이용해서 종심돌파군의 보급을 기획한 적이 있지 않나요?
  • 애쉬 2014/02/12 03:25 #

    맨머리 불켜기, 민머리 불켜기, 승두점등, 독두점등.... 이거 테스트 이름 버릇되겠는걸요.... 중독성있다. 맨머리 불켜기 ㅋㅋㅋㅋ
  • 냥이 2014/02/12 10:26 #

    원래는 무로터엔진시동이 좋을듯 한데...
  • 위장효과 2014/02/12 07:21 #

    하지만 문제는 결국 돈...OTL.

    멀린이 서방 진영의 차세대 대형 헬기로 나름 힘차게 출사표내고 무대에 등장한지 꽤 됐지만 아직도 스탤리온 영감님에겐 못 미친다는 게...OTL
  • 무르쉬드 2014/02/12 09:09 #

    저 기체에 대해 오오 되지만 한국은 저걸 구매할 재력이 없죠. 운영하다가 피 토합니다. 우리군에서 관심 가져봐야.. 스포츠 보고 헉헉 되는 평범한 직장인 꼴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관상용 기체죠.
  • 은이 2014/02/12 14:00 #

    그야말로 '힘세고 강한' 헬기가 되는군요
  • Radhgridh 2014/02/12 22:48 #

    말해도 되나?;;;

    저놈... 한국땅에서 운용되는거 보고 (어차피 주한미군에 놀러온 기체겠지만[........])
    솔직히 말씀드리면.....


    ".....!? ㅅㅂ 어디 국지전 벌어진거냐???"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습니다;

    그것도 CH가 아닌 MH[......]

    그날... 인터넷에서 뜬소문이라도 좀 찾아보느라 참 많은 똥줄이[.........]
  • 위장효과 2014/02/16 12:10 #

    그런데 은근히 많이 비행하고 다니더만요.

    동네가 동네인지라 가끔 자리잡고 앉으면 주한미군및 로카프, 락아미가 보유한 헬기들 종류별로 다 볼 수 있는-500디펜더와 코브라 계열은 못 봤구나...반대로 아파치는 매일 구경-곳인데 스탤리온 저 넘도 꽤나 자주 돌아댕깁니다.

  • Radhgridh 2014/02/16 12:26 #

    그렇군요...
    저는 서울 도심에서 본거라;; 진짜 깜짝 놀랬습니다;;;;
    헬기는 군복무 당시 500md/ uh-1/ uh-60만 깔짝깔짝 타봐서[...;;]

    그러고보니... 코브라는....
    故김대중 대통령 당선이후 실시된 전군 화력운용시범당시 F/X연출을 제가 복무한 부대가 담당해서[...]
    FX연출때문에 거기서 산에서 잉여짓하며(어차피 주요작업은 간부가 하지 사병이 할거 없죠[...] 그냥 완전 시다바리[...])
    능선쪽에서 오줌싸고있는데...
    (K-1전차가 타겟에 사격할때 효과내는 문제때문에 안전하면서도 시야잡아야 하는 포지션이 몇군데없습니다;;;)

    산 반대편에서 올라오는 Ah-1의 발칸이... 제 곳휴를 향해 조준을[....] (거너분이 집요하게 나만 트랙킹하는 느낌이었심... ㅠㅠ)
    그리고 내 머리위에서 발칸사격하셨심[....]

    헬기의 풍압+머리에서 떨어지는 탄피..........
    군생활의 악몽[....]

  • 가릉빈가 2014/02/12 23:27 #

    이젠 진짜 이녀석 보면 변신할 것 같아요 ㅎㅎㅎ
  • Shawn 2014/02/13 23:58 #

    이건.. 너무 비쌉니다

    일본은 4면바다라 소해용 페이로드때문에 소수 쓰는 거지만 운용비때문에 멀린으로 넘어가는 걸로 알고 있는데, 한국군에선 영 비용대비 적합한 분야를 찾기 어렵네요. 가난해서 수송기조차 몇대 많지않은 판에

    그런데 드디어 40년이상씩이나 바뀌지 않은 글래스칵핏디자인이 바뀌었군요, 약간 멀린같기도 합니다

    용산기지있을때 페이브로우 3대가 한강쪽에서 차례로 어프로치하는 걸 본적이 있는데 어휴 식겁..ㄷㄷㄷ

    괜찮아요 우리나라는 부품라이센스도 있는 형제기 스카이크레인이 있잖아요-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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