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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35 전투기 도입량을 또다시 줄이려는 이탈리아 군사와 컴퓨터

Italian Lawmakers Consider New Cuts to JSF Purchase (기사 링크)

Defense News의 2월 9일자 기사로, 이탈리아 의회가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F-35 JSF (J-
oint Strike Fighter) 전투기의 새로운 발주를 중지시킨 지 8개월 이후, 이탈리아의 최대 정당이 이탈리
아가 도입하려는 F-35 전투기 물량을 절반으로 축소시키려 할 지 모른다는 소식입니다.


© Lockheed Martin

이탈리아의 중도좌파 정당인 PD (Partito Democratico, 민주당)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PD 의원들이
이탈리아가 도입하려고 계획 중인 F-35 전투기의 물량을 90대에서 45대 정도로 삭감하는 방안을 모색
할 수 있도록 의회에서 승인을 받기 위한 정책문서를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이탈리아는 원래 F-35 전투기를 131대 도입할 예정이었지만, 이를 90대로 축소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두번째 소식통은 PD 내부에서 아직 논쟁이 계속되고 있으며, 최종 문서는 미국이 주도하는 JSF 프로
그램에서 이탈리아가 더 나은 조건을 얻지 못한다면 삭감하겠다는 위협에 '불과'하다고 말했답니다.

두 소식통 모두 - 이번달 (2014년 2월)에 완료될 수 있는 - 이 문서가 유러파이터 타이푼 (Eurofighter
Typhoon) 전투기의 다목적, 지상공격형 모델에 이탈리아가 투자하도록 촉구하게 할 것이라고 밝혔습
니다. 이탈리아는 유러파이터 프로그램의 개발참여국입니다.

그러나 JSF 프로그램의 협력국이기도 한 이탈리아는 유러파이터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비교
적 낮은 관심을 보였었다고 하네요. 두번째 소식통은 PD가 유럽 국방통합을 추진하길 진정으로 고려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Lockheed Martin

PD는 현재 이 정당의 소속의원이자 현 이탈리아 총리인 엔리코 레타 (Enrico Letta)가 이끌고 있는 연
립정부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작년 (2013년) 12월에 PD는 2015년에 열릴 대선 후보로 꼽히고 있는 마
테오 렌지 (Matteo Renzi) 현 피렌체 (Firenze) 시장을 당총재로 뽑은 바 있습니다.

이전부터 JSF 전투기 도입을 축소해야 한다고 주장해온 렌지 총재는 현재 PD 내부에서 준비 중인 국
방 정책 문서를 이탈리아 의회에서 표결에 붙일 결의안으로 만들기 전에 이를 승인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PD는 이탈리아 하원에서 최대 의석을 점하고 있죠.

첫번째 소식통은 PD 소속 의원의 75 퍼센트가 아예 JSF 프로그램 자체를 취소하길 원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탈리아가 현재 경제위기를 겪고 있는 상황 때문이죠. 최근 미 국방성의 무기시험 최고책
임자가 보고서를 통해 F-35 전투기 프로그램을 비판한 것도 F-35 도입 반대를 부추기고 있다네요.

최종 문서는 F-35 발주의 "극단적인 삭감"을 요구할 수 있다고 첫번째 소식통은 전하고 있습니다. 많
게는 절반까지 말이죠.


© Lockheed Martin

그러나 두번째 소식통은 F-35 도입물량의 삭감 - 또는 유지 - 을 위한 움직임이 이탈리아가 JSF 프
로그램에서 더 나은 일거리 분담, 더 나은 기술 이전 그리고 더 낮은 F-35 전투기의 가격을 따낼 수
있는 지 여부에 달려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소식통은 JSF 사업을 삭감하는 대신, 이탈리아 육군의 디지털화 프로그램처럼 다른 사업에
서 예산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PD 정책문서 초안에 따르면 육군 디지털화 사업에
서 NATO 표준으로 상호통합성을 구현하는 데 드는 비용이 너무 높다는 불만이 제기되고 있답니다.

이 문서는 추가 F-35 전투기 발주를 중지하는 이탈리아 의회의 표결이 2013년 7월에 실시된 데 이어
서, 이탈리아 국방예산에 대한 이탈리아 의회의 국방 위원회 2곳에서 일련의 청문회를 거친 이후 나
온 것이라고 합니다.

작년 (2013년) 9월에 열린 청문회에 출석한 알레산드로 판사 (Alessandro Pansa) 핀메카니카 (Fi-
nmeccanica) CEO는 JSF 프로그램에서 자사가 맡은 작업을 감당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였다고 합
니다.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방산업체인 핀메카니카사는 F-35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죠.


© Lockheed Martin

당시 청문회에서 판사 CEO는 핀메카니카사가 대형 군용기의 부품을 공급하는 걸 통해서 "아방가르
드 기술 (avant-garde technology)"의 운용 주체로서 그 미래를 쌓아나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고 합니다. (여기서 '아방가르드'는 군사용어가 아닌 전위예술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탈리아 북부에 세워질 JSF 전투기의 최종 조립 및 체크아웃 (Final Assembly and Check Out,
이하 FACO) 라인의 조립 작업은 작년 (2013년) 7월에 가동되기 시작한 이후 일정대로 진행 중이라
고 록히드 마틴 부사장이자 FACO 책임자인 데보라 파머 (Debra Palmer)가 밝혔습니다.

한 이탈리아 국방 소식통은 이탈리아 정부 관계자들이 지난 2013년 6월에 실시된 의회의 표결 전까
지 완전 또는 초기 산업협의에 따라 계약된 F-35 전투기 14대를 도입하려고 추진 중이었다고 밝혔
습니다.

14대 중 3대는 6차 저율초기생산 (Low Rate Initial Production, 이하 LRIP)에서, 3대는 7차 LRIP에
서, 4대를 8차 LRIP에서 그리고 4대를 9차 LRIP에서 도입한다는 내용이었다네요. 이들 중 1대는 이
탈리아 항공모함에서 운용될 F-35B STOVL 기종이었다고 합니다.


© Lockheed Martin

이 국방 소식통은 이탈리아 의회의 F-35 도입중지 표결이 이루어지기 전에 'long-lead item (생산이
오래걸리는 부품)'을 발주했더라도 이탈리아 행정부는 완전 도입을 추진하는 것에 정당성이 있다고
느꼈을 것이라고 합니다.

파머 부사장은 록히드 마틴사가 현재 7차 LRIP분 3대와 8차 LRIP분 2대는 물론, 6차 LRIP분 3대를
인도하는 작업을 이탈리아로부터 "확보 (locked in)"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기체들 모두 F-35A 재
래식 이착륙 (CTOL) 모델이라고 합니다.

AL-1으로 알려진 이탈리아의 첫 F-35 기체의 부품들은 전자 접합 및 조립 (Electronic Mate and A-
lignment) 시스템에서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이 시스템은 알레냐 아에르마키 (Alenia Aermacchi)
와 록히드 마틴사가 공동으로 운영하고 이탈리아 정부가 재정지원을 하고 있다고 하네요.

F-35 전투기의 저탐지성을 포함한 엔진과 전자 장비 테스트가 초도 비행과 함께 곧 시작될 예정이고
2015년에 이탈리아 측에 인도될 것이라고 파머 부사장은 밝혔습니다. 두번째 기체에 대한 작업은 작
년 (2013년) 9월에 시작했고, 올해 (2014년) 3월에 3호기를, 7월에 4호기를 조립할 거라네요.


© Lockheed Martin

3호기인 AL-3 기체에 들어갈 모든 주요 부품들이 생산시설에 도착했고, 4호기인 AL-4의 주요 부품
들은 현재 도착하고 있다고 파머 부사장은 언급했습니다. 한편, 알레냐 아에르마키사는 FACO가 위
치한 까메리 (Cameri)에서 F-35 전투기의 주익 제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까메리의 FACO에서 첫번째로 제조된 완전한 주익 세트 2개가 현재 생산 중인 미군용 F-35 전투기
에 들어갈 거라고 합니다. 이탈리아가 F-35 도입량을 131대에서 90대로 축소하고, 까메리에서 전
투기를 제조하는 데 동의한 네덜란드가 원래 물량인 85대에서 줄어든 37대를 발주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파머 부사장은 까메리의 FACO 시설에서 원래 계획했던 생산율대로 가지 않을 것이라면
서도, 네덜란드 발주물량이 더 늘어날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F-16 전투기를 발주했을 때, 네덜란
드는 단계별로 도입했다면서, F-35 도입에서도 또다시 그렇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요.

파머 부사장은 이탈리아와 네덜란드 외의 다른 유럽 국가들이 새로 도입하는 전투기들을 공중급유
기와 지원기의 도움을 받으면서 대서양을 건너는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까메리 시설에서 F-35 전
투기를 도입할 수도 있다고 전했습니다.


© Lockheed Martin

파머 부사장은 록히드 마틴사로부터 도입하는 (F-35) 전투기의 가격은 조립시설의 위치와는 상관
없이 똑같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아직 확정된 사안은 아니지만, 이
탈리아의 현재 경제상황을 감안하면 또다시 F-35 도입물량을 축소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이네요.

그러나 이 기사에서 정말로 흥미로운 점은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방산그룹이자, 나름대로 이 분야
에서 잔뼈가 굵을 핀메카니카 같은 기업의 CEO가 F-35의 부품생산을 전위예술을 의미하는 단어
에 비유하면서까지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는 겁니다.

전투기 전문제조사는 아니지만, 셀렉스 (Selex) 등 첨단 군용장비를 생산하는 업체의 CEO가 저런 
언급을 하는 것은 또다른 F-35 면허생산국인 일본, 그리고 자국산 장비를 인티하는 이스라엘에게
도 던져주는 시사점이 적지 않습니다. 물론 방산업계 환경이 이탈리아와 다르긴 하지만요.

아무튼 무조건 "최신" 기술을 맹신하는 위험성을 우리나라도 깨달았으면 합니다. 시작하기로 결정
된 KFX 사업에서 이 같은 교훈은 잘 새겨서 반영해야 할 것으로 보이구요. 참고로 여기 올린 사진
들 중 두번째가 이탈리아의 까메리 공군기지에 건설된 FACO 시설의 전경입니다.



© Lockheed Martin

사진 출처 - 록히드 마틴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지나가는 저격수 2014/02/10 12:17 #

    그리고 그 삭감된 돈으로 와인과 피자를 먹겠지.
    (2차 대전 아프리카 초반에도 탄약 나르기 빡센 보급라인으로 와인과 고급요리를 날라먹은 이탈리아 답게...)
  • costzero 2014/02/10 13:30 #

    그거 좀 와전된게 아닌가 싶지만 뭇솔리니 동상을 점령지에 세우려고 운송한 스파게티국의 실태를 보면 웬지 그러고도 남을
    친구들 같음.

    "내가 목숨을 거는 건 사랑하는 그녀를 위해서고 내가 돈을 쓰는 건 새로운 그녀를 위해서임!"
    (EU경제난을 스파게티녀들은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 dunkbear 2014/02/10 15:58 #

    지나가는 저격수님 // 2차 대전 당시 이탈리아군의 전설(?)은 유명하죠. ㅋㅋㅋ

    costzero님 // 아니 땐 굴뚝에 연기날까 싶습니다. ㄲㄲ
  • KittyHawk 2014/02/10 12:27 #

    이탈리아 등이 포기하는 A형 물량을 한국이 큰 맘 먹고 추가로 예산을 책정해 담아오는 걸 과감하게 질렀으면 좋겠더군요.
  • dunkbear 2014/02/10 15:57 #

    그러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 현실은... (ㅠ.ㅠ)
  • 잭라이언 2014/02/12 12:39 #

    그럴 돈 있으면 4.5세대 기종 10여대 먼저 들여와서 여유있게 F-35 개발이 마무리되는 걸 기다리는 편이 낫겠습니다. 아니면 F-15K까지 AESA 탑재하는 개량사업을 하든지 말이죠. 그렇게 스텔스가 좋다고 떠들어도 공군이 보유할 400여대 가운데 40~60대일 뿐인데, 그럼 나머지 300여대는 없어도 된단 말인가요?
  • Jerry 2014/02/10 12:59 #

    avant-garde 가 front guard란 의미의 불어임을 생각하면, 원래 군사용어를 예술쪽에서 차용한 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우리말로 번역한 전위도 앞 전에 지킬 위를 쓰는 것이라서요.)
    그다지 무리한 용어 선택 같지는 않아 보입니다.
  • 닭둘기야밥먹자 2014/02/10 14:47 #

    저도 공감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아방가르드를 엽기적이고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것으로 해석하는 사람이 많은데, 실제로는 그것과는 좀 다른 말입니다.

    수색대 같이 전초임무와 개척임무를 띈 전술행위에서 유래된 말이니까요. 따라서 아방가르드 테크놀로지는 선구적인 기술이나 첨단기술로 해석함이 옳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핀메리카 ceo가 jsf사업에 큰 열의가 없는 것 만큼은 확실해보이긴 하너요
  • dunkbear 2014/02/10 15:56 #

    Jerry님 // 저도 동의합니다. 다만 핀메카니카 CEO는 그 표현을 긍정적인 의미로 쓴 건 아닌 것 같아서요.

    닭둘기야밥먹자님 // 첨단 기술이라면 Cutting edge 등 다른 표현이 있을 텐데 굳이 아방가르드라는 표현을
    동원한 걸 보면 (물론 이탈리아어라도 영문 표현을 쓰진 않았겠지만서도) 말씀대로 열의가 식은 느낌입니다.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4/02/10 14:04 #

    왜 번개돌이 기사는 다 슬프게도 안좋은 기사가 나오는거냐.... 아... 미 공군총장이 번개돌이는 목숨걸고 지킬거야 라고 말할만 했네요,
  • dunkbear 2014/02/10 15:57 #

    원래 무기 개발 초기에는 다 그런 것 같습니다.

    오늘날 베스트셀러가 된 F-16이나 글로부맛스타도 개발 초기에는 우려가 많았다네요.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4/02/10 16:52 #

    확실히 F-16개발때도 그런 애기가 나온걸 글로 봤지만서도 지금 시점에선 전혀 안그러니 그게 참 안타깝죠
  • 反영웅 2014/02/10 14:35 #

    번개돌이의 운명은??
  • dunkbear 2014/02/10 15:57 #

    이탈리아에서는 좀 불안한 느낌입니다. ㅎ
  • 냥이 2014/02/10 16:07 #

    이러다 번개돌이 물먹을듯..
  • 잔망스러운 얼음집 2014/02/10 21:43 #

    신입인데요 . 여기서는 이렇게 이름을 지어주는군요!
  • 가릉빈가 2014/02/12 23:33 #

    돈이 없으니 답이 없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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