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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번째 기체 인도에 다가선 NH90 헬기 군사와 컴퓨터

NH90 closes in on 200th delivery milestone (기사 링크)

Flightglobal의 1월 29일자 기사로, NHI (NH Industries)사가 NH90 수송헬기 프로그램을 질질 끌어온
개발 지연과 계약 분쟁을 뒤로 하고 이 헬기의 200번째 기체를 인도하는 시점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소
식입니다.


© Commonwealth of Australia

지난 1월 28일에 프랑스의 파리에서 열린 언론행사에서 NHI의 대주주인 에어버스 헬리콥터스 (Airbu-
s Helicopters)사의 CEO인 기욤 퍼리 (Guillaume Faury)는 NH90 헬기가 이제 프로그램 초기의 어려
움을 이겨냈고, 산업화 (industrialisation)와 빠른 인도 단계에 들어섰다고 밝혔습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협력사인 어거스타웨스트랜드 (AgustaWestland)사가 생산하는 기체를 포함해서 해
마다 60대의 생산율을 기록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는 2013년에 50대 가깝게 생산했던 것보다 늘어난
수치이기도 합니다.

현재 밀린 주문은 300대 이상이라고 밝힌 퍼리 CEO는 NHI사가 지속적으로 잠재적인 고객들에게 NH-
90 헬기를 "적극적으로 홍보 (actively promote)"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카타르가 가능성 높은 고
객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 Commonwealth of Australia 

카타르는 지난해 (2013년)에 기술 평가를 실시한 이후, TTH 병력수송형과 NFH 해상형을 섞은 NH90
헬기 22대를 - 타이거 (Tiger) 공격헬기 20대와 함께 - 발주할 수 있다고 에어버스 헬리콥터스사의 해
외 영업 및 서비스 부문 전무인 도미니크 모드 (Dominique Maudet)가 밝혔습니다.

NH90 헬기가 지난 2013년 6월에 프랑스 육군으로부터 34대의 물량을 발주 받았음에도, 이는 2년 기간
에 한정해서 지속되는 계약이라고 합니다. 한편, 다른 국가들은 예산 삭감을 반영하기 위해 발주했던
물량을 조정하거나 취소하려고 한다고 하네요.

포르투갈은 아직도 NH90의 개발을 진행-감독하기 위해 개발참여 4개국이 세운 기관인 NAHEMA (N-
ATO Helicopter Management Agency)와 10대의 NH90 TTH 헬기 도입 계약을 취소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합니다. 이 취소 결정으로 포르투갈 정부는 위약금을 물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 Commonwealth of Australia 

그리고 스페인은 올해 (2014년) NH90 TTH 헬기 1호기를 인도받을 것이지만, 기존 계약에서 22대의 기
체를 삭감한 45대의 NH90 헬기를 도입하는 내용으로 계약을 수정하는 작업이 아직 완료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22대를 삭감하는 대신, 스페인은 비슷한 규모로 군수지원 패키지를 계약할 거라고 합니다.

스페인의 이 같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퍼리 CEO는 스페인 정부가 NH90 프로그램에 매우 헌신하고 있
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독일도 향후 NH90 헬기 도입을 변경하려고 한다네요. 지난 2013년 3월에 발표
한 계획에 따르면, 독일은 타이거 공격헬기를 80대에서 57대로 줄여서 도입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NH90 TTH 헬기는 122대에서 100대로 발주량을 줄일 거라고 하네요. 근데 이제 이 100대 물량
에는 독일 해군이 해상형으로 도입한 NH90 NFH 기종 18대도 포함된다고 합니다. 모드 전무는 자사가
독일 정부와 계약 변경에는 원론적으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 Commonwealth of Australia  

이제는 NAHEMA와 OCCAR (Organisation conjointe de coopération en matière d'armement, 유럽
방위사업청)이 독일과의 계약을 최종적으로 조율할 것이라고 하네요. 모드 전무는 독일 정부와의 변경
된 NH90 헬기 및 타이거 공격헬기 계약이 2014년에 체결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그 외에도 에어버스 헬리콥터스사는 NH90 헬기 8대를 일정보다 늦게 인도한 것에 대한 위약금을 놓고
뉴질랜드 정부와 협상 중이라고 합니다. 원래 뉴질랜드가 발주한 NH90 헬기 8대는 2011년까지 인도되
어야 했었다고 하네요.

뉴질랜드와의 협상에 대한 세부 사항을 밝히지 않은 모드 전무는 헬기의 인도 지연에 대한 보상도 뉴
질랜드 정부와 맺은 계약의 조건에 포함되어 있다고 확인해줬습니다. NHI 외에, 에어버스 헬리콥터스
는 올해 (2014년) 멕시코로부터 추가 발주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합니다.


© Commonwealth of Australia  

멕시코는 올해 (2014년) EC725 쿠거 (Cougar) 수송헬기를 6대에서 12대 사이로, 그리고 AS565 팬더
(Panther) 헬기 12대를 주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모드 전무는 언급했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한동안 뜸했던 NH90 헬기 관련 소식이었지만, 특별히 새로운 사실은 없는 것 같습니다.

유럽의 여느 군용기 사업처럼, NH90 헬기도 개발 지연과 유럽의 경제불황과 맞물린 국방예산 삭감으
로 판매에 어려움을 겪는 것 같습니다. 다른 분야도 그렇지만, 거의 모든 무기사업은 수출보다는 일단
내수에서 받쳐줘야 하는데, NH90 헬기도 개발참여국이 도입물량을 줄이니 난감할 것 같습니다.

여기 올린 사진들은 지난 2009년 10월에 호주 해군이 전세계에서는 처음으로 HMAS 마누우라 (Man-
oora)함에서 MRH90 (NH90 헬기의 호주 제식명)를 해상 테스트하는 모습입니다. 1개월 동안 진행된
이 테스트는 이륙, 착륙, 탄약 수송 등을 통한 해상에서의 MRH90 헬기의 성능을 가늠했다고 하네요.



© Commonwealth of Australia  

사진 출처 - Australian Defense Image Library (링크)

덧글

  • 제너럴마스터 2014/01/31 13:11 #

    그동안 문제많았던것 치고는 순조롭게 돌아가는듯 한데 저기서 또 문제 터지는건 아니겠죠?(...)
  • dunkbear 2014/02/02 23:26 #

    그러지 않기를 빌어야겠죠. ㄲㄲ
  • 잭 더 리퍼 2014/01/31 13:36 #

    배이름이 마누라네요ㅋㅋㅋㅋㅋ
  • dunkbear 2014/02/02 23:27 #

    그래서 '우'자 하나 더 붙였습니다. ㅋㅋㅋ
  • 전진하는 북극의눈물 2014/01/31 15:09 #

    농협 헬기는 생긴 것은 잘 생겼는데 어째...
  • dunkbear 2014/02/02 23:27 #

    그러게 말이죠. 흑흑... (ㅠ.ㅠ)
  • 가릉빈가 2014/01/31 17:16 #

    카드는 망했는데 헬기는 잘 팔리네요 ㅎㅎㅎ
  • dunkbear 2014/02/02 23:27 #

    그렇습니다. ㅋㅋㅋㅋ
  • Corsair24 2014/01/31 19:28 #

    인도가 농협헬기 주 고객이네요
  • dunkbear 2014/02/02 23:27 #

    크... 다른 더 적절한 단어가 있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ㅠ.ㅠ)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4/02/01 17:06 #

    농협이야 워낙 기대하던 분들이 많으니 그렇다 치고 저것도 개발지연이었다니..... 잘 될줄 알았건만
  • dunkbear 2014/02/02 23:28 #

    예전부터 불거진 이슈였습니다. 덕분에 환상이 와르르~~
  • KittyHawk 2014/02/04 20:13 #

    관련 자료를 더 찾아보니 NH-90과 가장 체급이 유사하다는 감을 주는 게 HH-3 졸리 그린 자이언트인 것 같더군요. 이 기체의 외관 등이 여러모로 스탈리온을 등장하게 만드는데 영향을 준 듯 한데 유럽의 대형헬기들은 CH-53과의 정면대결보단 HH-3의 공백을 노리는 걸 택한 감을 줍니다.
  • dunkbear 2014/02/04 20:42 #

    말씀대로 NH90의 스탠스는 좀 미묘하죠. 중형이면서도 대형헬기와 경쟁하기도 하니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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