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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 전투기 개발사업을 승인할 계획인 터키 군사와 컴퓨터

Turkey Likely To OK Indigenous Fighter Program (기사 링크)

Defense News의 1월 25일자 기사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Recep Tayyip Erdogan) 터키 총리
가 자국의 사상 처음으로 전투기를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야심찬 프로그램을 승인할 것으로 터키 정부,
방위사업청 및 방산업계 관계자들이 다들 기대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 ΠΤΗΣΗ & ΔΙΑΣΤΗΜΑ

다만 터키가 록히드 마틴 (Lockleed Martin) F-35 전투기와 함께 자체개발한 전투기를 구매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고 하네요. 터키 방사청의 고위 관계자는 3개의 초안 (draft)이 정해졌는
데, 이 중 하나가 터키 최초의 자체개발 전투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관계자는 다음번 위원회 회의에서 만약 한다면 그리고 어떻게 이제부터 진행할 것인지를 논의 및 결
정하게 될 것이라면서, 에르도안 총리가 터키의 자체 전투기 사업의 개발 단계를 진행하는 것에 찬성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지난 1월 20일에 언급했습니다.

이 "위원회"는 에르도안 총리가 의장인 국방산업고위위원회 (Defense Industry Executive Committee)
로서, 무기 도입의 결정을 관장하고 있습니다. 이 위원회는 아직 회의 일정이 잡혀있지는 않지만, 소식
통들은 다음번 회의가 지방선거가 실시되는 오는 3월 30일 이전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국방산업고위위원회의 다른 위원들로는 이스멧 일마즈 (Ismet Yilmaz) 국방장관, 네즈델 외젯 (Necd-
et Özel) 터키 합참의장, 무라드 바이야르 (Murad Bayar) 방위사업청장 등이 있습니다.


© cabatli_53

터키는 스웨덴의 사브 (Saab)사와 터키의 첫번째 자체개발 전투기를 위한 선개념 (pre-conceptual) 설
계 작업에 대한 협상을 해왔다고 합니다. 널리 알려진대로, 사브는 JAS39 그리펜 (JAS39 Gripen) 경량
급 다목적 단일엔진 전투기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업계 소식통들은 다른 해외업체들도 후반 개발단계에 참여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한 서
방업체 소식통은 우리나라의 한국항공우주산업 또는 KAI (Korea Aerospace Industries)가 터키의 자
체개발 전투기 사업에서 한자리를 차지하려고 한다는 건 비밀도 아니라고 언급했습니다.

터키는 자국의 자체개발 전투기 또는 TF-X가 터키 건국 100주년인 2023년에 비행하길 희망하고 있습
니다. 터키의 유력한 항공우주업체인 TAI (Turkish Aerospace Industries)는 3가지 종류의 설계를 놓
고 어느 쪽이 좋을 지 논의해왔다고 합니다.


© huseyin balta

TAI사의 항공기 부문 부장인 오즈캔 에르템 (Ozcan Ertem)은 자사가 일정에 늦지 않게 3가지 종류의
설계에 대한 보고서를 제출했으며, 자국 정부가 TF-X 프로그램의 다음 단계를 승인하길 희망하고 있
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2014년) 개발 계약을 체결하는 게 자사의 목표라고 하면서요.

또다른 터키 방사청 관계자는 TF-X 사업에 관계된 모든 당사자들이 이번달에 만나 TAI의 역할이 어
떤 것인지를 놓고 터키 방사청과 터키 공군 사이의 이견을 조율했었다고 합니다. 한 터키 정부 관계자
는 에르도안 총리가 TF-X 개발 계약을 승인할 수 있다고 의견을 피력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현 단계에서 총리를 대신해서 언급할 수는 없다면서, 아직 TAI사의 보고서가 총리에게 올
라가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그가 말할 수 있는 건 TF-X 프로그램이 에르도안 총리에게는 "국가의 위
신이 걸린 프로젝트 (prestige project)" 중 하나라고 언급했습니다.


© huseyin balta

그러나 업계 소식통들과 전문가들은 F-35 전투기를 구매하면서 최초로 터키에서 자체적으로 전투기
를 개발 및 제조하는 일이 터키에겐 너무 많은 예산을 요구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터키가 자체개발 전투기를 도입하고 동시에 미국이 주도하는 다국적 개발의 F-35 전투기를 다
수 도입하기로 결정한다면, 향후 수십년간 미화 500억 달러의 비용을 감수해야 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
다. 터키 정부는 약 100대의 F-35 전투기를 도입할 계획입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미국 주도의 F-35 프로그램에 부분적으로 참여해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터키의 여러
방산업체들이 더 자신감을 얻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F-35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터키 방산업체들로는 항법장비 부문의 아예사스 (Ayesas)와 KALE. 엔진
의 TEI, 동체, 설계 및 통합에서는 TAI, 항전장비, 레이더 및 전자장비는 아셀산 (Aselsan), 무장 시스
템은 로켓산 (Roketsan) 및 MKEK, 데이터 소프트웨어는 아예사스와 밀소프트 (Milsoft) 그리고 데이
터 링크에서는 메텍산 (Meteksan) 등이 있다고 합니다.


© huseyin balta

TF-X 사업이 승인될 것이라는 징조로, 전직 터키 교통장관인 비날리 일디림 (Binali Yildirim)이 지난
해 (2013년) 9월에 죄석 60개에서 120개를 싣는 터키 민간항공기의 설계, 개발 및 생산 계획이 이미 승
인을 받기 위해 터키 내각에 제출되었다고 밝힌 바 있다고 합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우리나라도 KFX 사업에 착수하기로 결정한 것 같습니다만, 프로그램에 들어가는 예산은 별론으로 하
더라도 사업 자체가 제대로 진행될 지 우려되는 부분도 적지 않습니다. 터키가 TF-X 사업에서 어떤 형
식의 전투기를 추구하느냐가 약간 참고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긴 합니다만... 흠.

참고로 여기 올린 이미지들은 웹에서 떠도는 TF-X 전투기 이미지들을 긁은 겁니다. 세번째부터 다섯
번째는 터키의 밀리터리 매니아이자 산업 디자이너인 후셰인 발타 (huseyin balta)씨가 그린 것으로
어디까지나 상상의 나래일 뿐이라고 합니다. (5thsun님 포스팅 덕에 사진 때웠습니다. 쌩큐~)


© huseyin balta

사진 출처 - 구글 검색 (링크)

덧글

  • KittyHawk 2014/01/26 09:58 #

    자금사정 안 좋다던데 결국 하는 건가요?
  • dunkbear 2014/01/26 10:00 #

    TF-X 사업으로 자국 방산업계를 일으키고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는 효과를
    노리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수출도 은근히 기대하고 있지 않을까 싶구요.
  • Bastard 2014/01/26 10:04 #

    F-22가 디자인의 정점이긴 한가 봅니다. 모든 스텔스기가 F-22 형상을 벗어나질 못하는느낌이네요
  • Allenait 2014/01/26 10:07 #

    두 번째 사진에서 KFX의 느낌이 좀 나네요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4/01/26 11:37 #

    가끔보면 터키랑 우리랑 상당히 비슷한 시기에 하는게 좀 있는거 같아요
  • 시쉐도우 2014/01/26 13:52 #

    한국이 국내에선 별볼일 없어보여도, 다른 (주로) 아시아권 국가들에겐 모범처럼 보이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외국의 엘리트 학생들을 학교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fatman1000 2014/01/26 19:04 #

    - 일단 알려진 TFX 사업이 훈련기+경공격기 급이라면 우리가 이미 1990년대~2000년대 초반에 록마랑 했던 T-50 개발사업을 터키는 2010년대~2020년대에 사브하고 같이 할려고 하는 겁니다.
  • 지나가는 저격수 2014/01/26 12:40 #

    설마.. 테자스 경우 나지는 않겠죠....

    무슨 머신컬트가 개발을 담당하는지 30년이 지나도 진행중이니...
  • 反영웅 2014/01/26 13:00 #

    터키가 자체 전투기를 개발할 그만한 기술력이 있을까요?
  • 시쉐도우 2014/01/26 13:50 #

    체급이나 기타 여러면에서 비슷한 KFX랑 같이 가는 것이 개발비용을 절약하는 길일 법도 한데, 좀 아쉽습니다.

    한편으론, 한국-터키-인도네시아 삼국이 합동으로 개발하다가 유로파이터 타이푼꼴이 날 수도 있으니....

    이래도 저래도 걱정이군요.
  • fatman1000 2014/01/26 19:19 #

    - 우리 KFX는 현재 제일 유력한 체급이 유러파이터급 체급이고, 못해도 F-16 block 60 체급이다 이러고 있는데, 지금까지 알려진 터키 TFX 체급은 훈련기+경전투기인지라. 지금까지 훈련기와 경전투기 요구를 동시에 만족하는 최대 체급은 T-50/FA-50 정도이지요.
    - 유러파이터 꼴 나지 않을려고 터키하고 KFX 협상할 때도 우리가 지분 과반수 이상을 가지는 것을 전제로 협상했지요. 지금 보면 협상이 결렬된 것 같은데, 결렬 된 이유로 하나로 거론되는 것이 바로 지분 문제이지요.
  • StarSeeker 2014/01/26 20:54 #

    일단
    F414 쌍발을 탑재한 수퍼호넷급 기체
    F110 단발을 탑재한 F-16급 기체
    F414 단발을 탑재한 그리펜NG급 기체를 공개했습니다.

    각각 다른 모양의 전투기가 날아가는게 바로 저정도 된다는군요.

    아마도 저기서, 골라 잡지 싶은데, 터키도 F-35를 100대나 도입할 예정인지라, 그렇게까지 목표를 높게 잡지는 않으리라 봅니다.
    자국의 항공기술도 한계가 있으니....

    반면 한국의 KFX는 좀.......
  • fatman1000 2014/01/27 15:07 #

    - StarSeeker님이 언급하신 터키 개발안을 KFX에 비교하면 다음과 같지요.

    F414 쌍발을 탑재한 수퍼호넷급 기체 : 이건 ADD가 내놓은 KFX 쌍발안.
    F110 단발을 탑재한 F-16급 기체 : 이건 KAI가 내놓은 KFX 단발안.
    F414 단발을 탑재한 그리펜NG급 기체 : 이건 ADD고 KAI고 그냥 KFX 때려치우고 FA-50 마개조하자는 안.

    한국은 그리펜과 동급의 훈련기 겸 경공격기를 록마와 공동개발을 한 경험이 있지만, 터키는 아예 없지요. 체급을 볼 경우 수퍼호넷이나 F-16급 정도 되면 이미 순수 전투기 체급으로 봐야 하고, 그리펜NG급도 훈련기로서는 부담스러운 체급입니다. 그리펜과 동급인 T-50이 너무 럭셔리하다고 콩가루가 되도록 까이고 있는 상황을 보면 말입니다. 가장 현실적인 터키 TFX 방안은 그리펜NG급인데, 이건 우리나라가 이미 경험했던 과정인지라 메리트가 없지요. 뭐, 터키가 F-16이나 수퍼호넷급 개발한다고 하면, 한국의 KFX 비관론자들은 우리보다 더 한 바보들이 있었다고 안도의 한숨을 내쉴지도 모르지요. 그나저나, 록마와 T-50을 공동개발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전투기 체계 통합 실력이 떨어져서 KFX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비판이 나오는 상황을 봤을 때, 개발 경험 자체가 없는 터키의 실력은 상식적으로 우리나라보다 더 낮다고 보는 것이 맞겠지요.

  • 가릉빈가 2014/01/26 14:29 #

    이거 왜 카레국처럼 될 것 같은 느낌이...
  • Blitzcat 2014/01/26 18:45 #

    설마 아대륙의 위엄을 따라잡지는 않겠죠. 비슈누의 가호를 받아 개발 상태가 영원히 '유지'되는 멋진 국가
  • 잭라이언 2014/01/27 13:22 #

    처음으로 개발했다는 자국산 고정익기가 겨우 작년에 첫 시험비행을 한 프로펠러 훈련기인 터키가... 글쎄올시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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