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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트윈드 초계기를 계속 유지하는 이스라엘군 外 군사와 컴퓨터

Israeli Westwind maritime patrol fleet to fly on (기사 링크)

Flightglobal의 1월 20일자 기사로, 이스라엘 해군이 해상초계 임무에 유인과 무인기를 계속 혼용해서
운용할 거라는 내용입니다. 이스라엘 공군은 해군과 함께 운용 중인 IAI (Israel Aerospace Industrie-
s)사의 웨스트윈드 1124 (Westwind 1124) 해상초계기의 수명을 연장하기로 2년 전에 결정했었습니다.


© emdjt42

비지니스 제트기 (business jet)에 기반한 웨스트윈드 1124 해상초계기는 해상 탐색 레이더를 포함해
서 대부분 IAI의 계열사인 엘타 시스템스 (Elta Systems)가 제조한 최신 센서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최근, 이스라엘 공군과 해군은 동체와 주익을 손질하는 작업과 센서 장비를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으로
웨스트윈드 1124의 운용을 더 연장하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지난 몇년 동안 이스라엘군은 IAI 헤론
(IAI Heron) 무인기를 웨스트윈드 1124 유인기와 병행해서 해상초계 임무에 투입시켜왔다고 합니다.

이는 구형인 웨스트윈드 1124 기종을 IAI 헤론으로 대체하려는 의도였지만, 엘타 시스템스의 한 소식
통에 따르면, 헤론 무인기가 많은 종류의 해상초계 임무를 수행할 수 있지만, 장기 체공을 목적으로
설계된 헤론은 다른 몇몇 임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비행속도가 부족했다고 합니다.


© Marcel van Leeuwen

엘타 소식통은 웨스트윈드 1124 전력이 적절한 유인기 대체기종이 정해질 때까지 계속 운용될 것이
라고 밝혔습니다. 대체 후보 기종으로는 걸프스트림 G550 (Gulfstream G550) 및 봄바디어 Q400 (B-
ombardier Q400) 등이 있다고 합니다.

G550 비지니스 제트기의 경우, 엘타사의 공중조기경보 및 통제 (AEW&C) 시스템과 지상 감시 시스
템의 플래폼으로 활용되고 있죠. 이스라엘 공군은 웨스트윈드 3대를 운용 중에 있는데, Flightgloba-
l의 Ascend Online Fleets에 따르면, 이 기체들은 1971년부터 1975년 사이에 제조되었다고 합니다.


Italian G550 fleet to get additional capabilities (기사 링크)

Flightglobal의 1월 20일자 기사로, 자국산 알레냐 아에르마키 (Alenia Aermacchi) M-346 훈련기를 도
입한 댓가로 이탈리아가 이스라엘로부터 도입할 예정인 공중조기경보 및 통제기 (AEW&C) 2대에 몇몇
"추가" 성능이 들어갈 것이라는 소식입니다.


© Robert Wall

이 "추가" 성능은 다른 제조 블록 (block)의 소형화 (miniaturisation)에 기반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만
기사에서는 구체적으로 이탈리아분 AEW&C에 어떤 성능이 추가로 들어가며, '소형화'의 의미가 정확히
무엇인 지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IAI의 계열사인 엘타 시스템스는 현재 이탈리아 공군에 들어갈 AEW&C 시스템을 제조하는 중이라고 합
니다. 걸프스트림 G550 (Gulfstream G550) 비지니스 제트기를 개량한 이 공중조기경보 및 통제기는 오
는 2015년 후반기에 이탈리아 측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이스라엘 공군은 "라비 (Lavi)"로 명명될 예정인 M-346 훈련기를 30대 배치할 계획입니다. IAI사는 이전
까지 G550 기반의 AEW&C 기체를 자국인 이스라엘과 싱가포르에 공급한 바 있는데, Flightglobal의 A-
scend Online Fleets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총 6대의 G550 기반 AEW&C가 운용 중이라고 하네요.


© Robert Wall

이와 병행해서, 엘타사는 에어버스 디펜스 앤 스페이스 (Airbus Defence & Space) C295 기종과 결합
된 AEW&C 패키지를 계속 제안하고 있습니다. 레이돔 (radome)을 장착한 C295 시제기가 이미 잠재적
인 고객들에게 선보였었습니다.

G550과 C295 기반의 AEW&C 시스템은 AEW 레이더, 전자 정보 및 통신 정보 센서 (electronic intelli-
gence and communications intelligence sensor) 그리고 데어티링크 및 위성 통신능력을 갖춘 정교
한 통신 시스템을 포함한 다양한 범위의 장비를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Italian Predator Bs start Afghan duty (기사 링크)

Flightglobal의 1월 20일자 기사로, 이탈리아 공군이 성공적인 점검비행을 마친 뒤에 아프가니스탄에
서 제너럴 아토믹스 (General Atomics)사의 프레데터 B (Predator B) 무인기를 운용하기 시작했다는
소식입니다.


© SCDBob

NATO의 ISAF (International Security Assistance Force) 산하 서부지역사령부 (Regional Comm-
and West)에 속한 헤라트 (Herat) 공군기지에서 운용되는 이탈리아 공군의 프레데터 B 무인기는 그
전까지 아프간에서 운용되었던 프레데터 A 기종을 대체할 것이라고 합니다.

전자광관/적외선 (EO/IR) 센서와 합성 개구 레이더 (synthetic aperture radar)를 장착한 이탈리아
의 비무장형 프레데터 B 무인기는 정보, 감시 및 정찰 임무를 수행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 기종은 지
난 2011년에 NATO가 주도한 리비아 공습에서도 이탈리아 공군에 의해 활용되었다고 하네요.

이탈리아는 관련 장비를 포함해서 총 6대의 프레데터 B 무인기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원래 이탈리아의 G550 AEW&C 소식을 먼저 올리려고 했는데, 정작 번역하고 보니
쓸만한 내용이 없어서 (그럼 기사는 왜 썼냐!) 이스라엘 해상초계기 소식을 톱으로 올렸습니다.


© U.S. Ari Force

이스라엘은 워낙 '육군이나 공군' 이미지가 강해서 해군 분야는 잘 거론이 안되는 터라, 한번 관련된
소식을 올려봤습니다. 아무리 무인기가 여러모로 쓸모가 많다고 해도 아직은 유인기 플랫폼을 완전
히 대체하기 어렵다는 걸 다시금 일께워주는 소식이 아닌가 하네요.

사진 출처 - 구글 검색 (링크)

덧글

  • 잭라이언 2014/01/21 11:03 #

    하긴 이스라엘이야 지리적으로 큰배가 불필요하니 초계기라도 쓸만한 걸 갖고 있어야 겠네요. 이스라엘 해군이라면 떠오르는 건 1) 스틱스 맞은 에일라트 구축함, 2) 욤키프르에서 전자전으로 스틱스 교란시켜 복수한 라타키아 해전, 3) 잠재적인 핵미사일 탑재 플랫폼으로 불리는 돌핀급 잠수함... 정도?
  • KittyHawk 2014/01/21 12:07 #

    유인기와 무인기 혼용으로 상황에 대비하겠다는 이스라엘이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 지나가는 저격수 2014/01/21 12:14 #

    처음의 비행기는 왠지 앞 주둥이가 오리나 구피(디즈니 캐릭터)를 닮은듯.
  • 무명병사 2014/01/21 14:13 #

    보고 있나 영국군!?
  • StarSeeker 2014/01/21 17:25 #

    훈련기 도입하는 댓가로 G550을 도입한다라... 어째 이탈리아가 밑지는 장사 같기는합니다. (....)

    물론 있으면 좋죠. 있으면 좋은데, 어차피 이탈리아도 나토공용 E-3 운영할수 있는데,
  • 여름눈 2014/01/21 21:28 #

    첫번째 사진에서 한마리의 오리너구리가 .........응?
  • 가릉빈가 2014/01/21 23:27 #

    걸프스트림은 꾸준히 팔리는군요 개인적으로는 SAAB 2000 플랫폼이 팔렸으면 좋겠어요
  • 信念의鳥人 2014/01/23 21:32 #

    따로 고정 혹은 장착하는 무장은 없나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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