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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안전투함을 32척으로 줄이기로 한 미 국방성 군사와 컴퓨터

Pentagon Cuts LCS Buy to 32 Ships (기사 링크)

Defense News의 1월 15일자 기사로, 미 국방장관실 (Office of the Secretary of Defense, OSD)이 
소형고속함으로 논란의 대상이 되어온 연안전투함 (Littoral Combat Ship, 이하 LCS)의 도입 규모를 
총 32척으로 제한할 것을 미 해군에 지시했다고 미 국방성 소식통들이 확인해줬다는 내용입니다.


© U.S. Navy

현재 미국 국방차관 대리 (Acting Deputy Defense Secretary)인 크리스틴 폭스 (Christine Fox)가 지
난 1월 6일 남긴 메모에 따르면, 원래 계획보다 20척을 줄이기로 한 이번 결정은 미 국방성이 백악관으
로부터 2015년 예산지침의 최종안을 받은 이후 내려진 것이라고 합니다.

연안전투함 프로그램을 운용할 방향을 포함한 몇몇 주요 도입결정이 미 관리예산국 (Office of Mana-
gement and Budget)에서 작성한 예산관련 수치를 기다리고 있었다고 합니다. 원래 LCS 프로그램은
총 52척의 연안전투함을 2개 기종으로 건조하기로 되어 있었습니다.

하나는 록히드 마틴 (Lockhhed Martin)사의 프리덤 (Freedom)급, 다른 하나는 오스탈 USA (Austal
USA)사의 인디펜던스 (Independence)급으로, 현재 3척의 연안전투함이 실전 배치되어있고, 4번함
이 오는 4월에 취역할 예정입니다.


© U.S. Navy

그리고 나머지 20척이 록히드 마틴과 오스탈 USA 사이에 나눠져서 건조 또는 발주를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이번 결정에 대한 언급을 요청받은 라이언 페리 (Ryan Perry) 미 해군 대변인은 미 해군이
연안전투함 도입 계획에서 미 국방장관실과 함께 계속 작업할 것이라고만 밝혔다고 합니다.

2015년 예산안을 미 의회에 제출하는 시기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지만, 오는 2월 중순 이후가 될 것으
로 예상된다네요. 지난 2013년에 미 해군과 미 국방장관실은 사실상 모든 중요한 국방 도입 프로그램
과 함께 LCS 프로그램의 축소도 논의했었다고 합니다.

24척으로 연안전투함의 구매를 종결하는 것을 포함해서 다양한 대안이 제시되었었다고 합니다. 지난
해 (2013년) 1월에 미 국방장관실이 제시한 초기 지침에는 LCS 프로그램을 더욱 감축하는 내용을 담
고 있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U.S. Navy

연안전투함을 강하게 지지해온 레이 메이버스 (Ray Mabus) 미 해군장관은 향후 연안전투함 도입에
서 최소한의 물량이라도 회복시키려고 애썼다고 소식통들은 전하고 있습니다. 이번 일과 관련된 한
미 해군 소식통은 32척으로 LCS 프로그램을 끝낸다는 결정은 아직 확정된게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번 감축은 미 해군에게는 놀랄 일은 아니지만, 많은 연안전투함을 지지하고 있는 미 해군의 고위 관
계자들과 장성들에게는 실망스러운 소식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전투함과는 달리, LCS는 대규모 무
장과 센서를 탑재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 대신 대규모 임무 베이 (mission bay)와 다양한 임무 모듈 (mission module)을 장착하기 위한 적
응형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같은 시스템은 대잠전이나 기뢰제거 임무와 같은 특정 전장 임무
를 수행하는데 적합하도록 만들어져 있다고 합니다.


© U.S. Navy

미 국방장관실은 해마다 LCS 프로그램의 규모를 제한하려고 애쓰는 여러 비판자들을 받아주고 있었
습니다. 지난 10여년 간 개발되어온 (연안전투함의) 개념은 미 해군의 수상전투 커뮤니티 내부에서도
뜨거운 논란으로 남아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LCS 프로그램의 주요 정치적 쟁점은 52척의 연안전투함 전력이 총 306척으로 구성된 미 해군 전력의
거의 1/6을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다는 점이다고 합니다. 다른 쟁점들 중에는 미 해군이 LCS 대신
어떤 종류의 수상함이 활용도가 높고 비용이 적게 들지를 연구하는 초기 단계에 있다는 점이라네요.

발주가 예정된 남아있는 8척의 연안전투함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에 대해 어떤 결정이 내려질 것인
지도 불투명하다고 합니다. 현재 계획은 해마다 2척 - 프리덤과 인디펜던스급 - 을 2016년부터 건조
한다는 내용인데, 해마다 4척을 건조하거나 둘 중 한 종류의 LCS만 선정하는 옵션도 있다고 합니다.


© U.S. Navy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근무하는 승조원의 적절한 배치 이슈부터 시작해서 어떻게 운용할 지
에 대한 논의까지 미 해군의 연안전투함은 태생부터 논란의 대상이었습니다. 근데 예산 부족까지 겹
치니 결국 감축의 대상이 되고 마는군요. 과연 32척으로 끝날 지 아니면 더 줄어들 지도 궁금합니다.

사진 출처 - 미 해군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무펜 2014/01/16 13:49 #

    저쪽 입장이란게 분명히 있겠지만.... 제 눈에는 그냥 돈 ㅈㄹ 이라고 밖에는;;
  • StarSeeker 2014/01/16 14:15 #

    본래 계획은 비교적 저렴하게 OHP와 구형소해함 같은것들을 대체한다는것이었으니까요.

    문제는 가격이 그렇게 저렴하지 않고, LCS-2 인디펜던스는 어지간한 구축함보다도 비쌌다는게 문제라면 문제지만 말이죠.

    결론은 말씀대로 돈ㅈㄹ
  • dunkbear 2014/01/18 08:36 #

    말씀대로 결론은 돈 X랄이었죠. 그냥 OHP처럼 단순간단하게 만들 것이지... 끌끌...
  • 무르쉬드 2014/01/16 14:45 #

    하도 오랫동안.. 먼 바다에서 싸우는 전장에 익숙하다보니.. 해안 가까이에서 싸우는 법을 잊은게 아닌가 싶을 때도 있습니다. 그 산물이 저 연안전투함이 아닐까 싶습니다. 동맹국도 저 함은 싸게 공여한다고 하더라도 거부할거라고 봅니다. 뭔가 미해군이 자기가 멀 만드는지도 모르고 만든 배 같고, 저 배가 제기능을 다할려면 미해군 안에서 가능한 특화 모델을 보는 기분..
  • 엑스트라 1 2014/01/16 20:56 #

    LCS는 자기 나라 연안에서 싸우는 것이 아니라 남의 나라 연안에서 싸우는 것을 고려하여 만들어진 배이며, 원안과는 동떨어졌지만 "싸게 공여해도 거부당할배"같은 필요이상의 비판을 받을만한 수준의 배는 아닙니다. 리스크랑 비용관리에 실패한 최첨단 전투함으로 나올때부터 염가 2선급이었던 페리급 등을 교체하려고 했던게 주된 패인이지요.
  • 무르쉬드 2014/01/17 09:05 #

    LCS 기본적 개념은 모르는게 아닙니다. 다만 저 배의 무장은 프랑스나 영국이 존재하는순방함에도 미치지 못하고, 특수전 부대와 같은 소수 부대를 전개하는 것 이외에는 크게 메리트를 느껴질만하지 않습니다. 완전히 미국과 같은 항모전단를 운영할때나 쓸만한 특화버전이죠. (그나마도 이지스함이 넘치는 현 미국에서나 )

    저 배를 다른 해군이 운영한다면,잘해봐야 고속정대 기함 정도입니다. 충분히 비판 받을 만 합니다.
  • dunkbear 2014/01/18 08:37 #

    무르쉬드님 말씀대로 연안함정에 미 해군이 익숙하지 않다는 게 LCS로 드러나지 않았나 싶습니다.
    엑스트라1님 말씀처럼 나름대로 자국 및 다른 나라의 연안에서 작전한다는 걸 고려한 함정인데 무
    장이나 여러 시스템이 너무 빈약한 게 탈이죠. 그렇다고 싼 것도 아니고...
  • 시쉐도우 2014/01/16 15:43 #

    임무베이라...다양한 임무에 대응할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지만, 실제론 승조원들이 각각 다른 임무에 적응하느라 진땀뺄 것 같은 불안감이 듭니다. 불필요하게 건조비도 올라가겠구요.

    차라리 기본적인 플랫폼은 같이 하되 (추진체계, 선체 등등) 그 위에 쌓는 전자장비/소나 등의 구성부분을 달리해서 따로 건조하는 편이 나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마치 녹스급과 그것을 발전시킨 발리알레스급처럼 말입니다.

    (최소한 그랬다면, 지금처럼 경쟁 모델을 나란히 채용하는 문제는 일으키지 않았을 테니까요. 물론 이건 정치인들 탓이겠지만요.)
  • dunkbear 2014/01/18 08:39 #

    실제 얼마나 다양한 임무를 소화할 수 있을 지도 의문입니다. 차라리 50척 건조해서
    일부는 대잠전, 일부는 특수작전용 등 특화시키는 것도 괜찮을텐데 말이죠. 말씀처럼
    2개 종류의 함정을 같이 건조하는 것도 그렇구요.
  • 잭 더 리퍼 2014/01/16 16:20 #

    저 전위적인(?) 디자인의 삼동선 선체는 옆파도가 조금만 쳐도 멀미지옥을 맛볼거 같군요[...]
  • 냥이 2014/01/16 20:45 #

    쌍동선과 삼동선은 "옆파도? 먹는 건가요? 우걱우걱" 하는 경우도 있거든요.
  • dunkbear 2014/01/18 08:39 #

    오히려 삼동선은 안정적이지 않을까 싶기도...
  • 긁적 2014/01/16 17:55 #

    이거.. 미국이 한타임 고생하는군요. 너무 범용성/군수에 신경쓰다가 F35도 말아먹고 육군 무전기 사업도 말아먹고.
    지나친 자신감이 문제네요.
    (그 때 개발 최고 책임자가 누구야 -_-)
  • dunkbear 2014/01/18 08:40 #

    무전기 사업도 안습이죠... 최근에 관련 소식이 있었는데, 올리는 걸 잊었네요. (ㅠ.ㅠ)
  • 아이지스 2014/01/16 19:47 #

    가격을 생각해 보면 대체 OHP에 비해서 나은 점이 뭔가 싶습니다
  • dunkbear 2014/01/18 08:41 #

    애초부터 OHP가 왜 그렇게 좋았는 지 신경도 안쓴 것 같아요...
  • 냥이 2014/01/16 20:46 #

    저게 대당 얼마더라...최근들어 미군이 돈에 쪼달리는군요.
  • dunkbear 2014/01/18 08:41 #

    재정절벽의 시대라서 그럴 겁니다.
  • 가릉빈가 2014/01/16 22:11 #

    애초 계획은 55대였습니다만 그래도 패기롭게 저 실패작을 32대나 뽑을 생각을 했군요;

    솔직히 스펙은 1번함이 헬기 착함에 유리함은 2번이라던데....
  • dunkbear 2014/01/18 08:41 #

    그것도 2종류로 나눠서 뽑는 패기!!!
  • BigTrain 2014/01/19 21:22 #

    뭐든간에 무리하게 하나에 다기능을 몰아넣으려면 실패하기가 딱 좋은 것 같습니다.

    LCS의 모듈식 패키지같은 기능을 보면 맛폰 나오기 전에 이기능 저기능 다 때려넣고 쓸만한 건 하나 없던 피처폰 보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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