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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D 상륙함 건조사업을 진행 중인 터키 군사와 컴퓨터

Turkey Selects Local Shipyard for LPD Contract (기사 링크)

Defense News의 12월 29일자 기사로, 터키 정부가 상륙함 (Landing Platform Dock, 이하 LPD)을
건조하기 위한 터키 최초의 계약을 자국 조선소와 체결하려 한다는 소식입니다. 업계 소식통에 따르
면 이번 계약의 규모는 미화 5억 달러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 RMK Marine

지난 12월 27일에 터키의 방위사업청인 SSM (Undersecretariat for Defense Industries)은 홈페이
지에 이스탄불 (Istanbul)의 민영 조선소인 Sedef Gemi İnşaatı A.Ş를 터키의 LPD 프로그램의 계
약을 체결하기 위한 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SSM은 만약 Sedef 조선소와의 계약협상이 실패하면, 2차 협상대상자인 Desan Deniz İnşaat Sa-
n A.Ş사와 협상을 개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터키의 LPD 건조를 위한 경쟁입찰은 지난 2010년
에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터키는 북으로는 흑해 (Black Sea), 남으로는 지중해 그리고 서쪽으로는 에게해 (Aegean Sea) 등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으며, 북서쪽으로도 중요한 내해인 마르마라해 (Sea of Marmara)가 다
르다넬스 (Dardanelles)와 보스포러스 (Bosphorus) 해협 사이에 위치해 있습니다.


© unknown

마르마라해는 흑해와 바깥 세계를 연결하는 중요한 해로이기도 합니다. 터키 해안의 길이는 섬을
제외하고는 총 4,474 마일 (약 7,200 킬로미터)에 달합니다. 터키 정부는 상륙함 전력을 강화하기
위해 오랫 동안 계획을 세워왔다고 하네요.

터키의 LPD 프로그램은 최대 1천명의 병력과 인력, 8대의 다목적 헬기, 3대의 무인기, 13대의 전차
그리고 81대의 장잡차량 등 1개 대대급의 전력을 터키를 둘러싼 3개 해역 내의 긴급 지역에 파견하
기 위해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7개의 민영 조선소들이 LPD 사업의 제안요구서 (RFP)를 받아서 2011년 후반에 제안서를 제출했다
고 합니다.

해외 업체 중에는 이탈리아의 핀칸티에리 칸티에리 나발리 이탈리아니 (Fincantieri Cantieri Nav-
ali Italiani), 우리나라의 한진중공업 (Hanjin Heavy Industries & Construction), 스페인의 나반티
아 (Navantia), 네덜란드의 메르베데 뉴브보브 조선소 (Merwede Shipyard Nieuwbouw), 프랑스
의 DCNS 그룹이 이 사업에 흥미를 보였다고 하네요.


© unknown

그 외에 미국의 노스롭 그루만 조선 시스템 (Northrop Grumman Ship Systems), 영국의 DML 데
이븐포트 왕실 조선소 (DML Davenport Royal Dockyard) 그리고 독일의 티쎈크루프 해양 시스템
- 수상함 부문 (ThyssenKrupp Marine Systems – Surface Vessel Division)도 터키의 LPD 사업
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터키 정부관계자들은 LPD 프로그램에서 자국 업체와 해외 업체가 함께 하는 공동 개발 및 생산제
안을 원한다고 밝혀왔었습니다. Sedef사는 LPD 프로그램에서 특정 기술을 위해 해외 협력업체 1
곳이나 여러 곳을 선정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네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터키의 환경을 봤을 때, LPD 프로그램은 늦은 감마저 있지 않나 싶습니다. 이 사업에 뛰어들려는
경쟁업체들이 워낙 쟁쟁해서 쉽지는 않겠지만, 우리나라 업체가 선정되어 좋은 성과를 거뒀으면
합니다. 여기 올린 이미지들은 터키 LPD 사업과 관련되어 인터넷에 올라온 그래픽들입니다.


© unknown

사진 출처 - 구글 검색 (링크)

덧글

  • 계란소년 2013/12/30 21:07 #

    오동통통
  • dunkbear 2013/12/31 14:35 #

    LPD형 상륙함의 기본 소양이죠. ㅋㅋㅋ
  • 잭라이언 2013/12/30 21:45 #

    살펴보니 터키의 해병대는 4,500명 정도 규모로 되어있네요. 그 정도 규모면 상륙모함까지는 아니더라도, LPD 두세척 정도는 있어야겠죠?
  • dunkbear 2013/12/31 14:35 #

    그럴 것 같습니다. 3-4척 정도 만들지 않을까 싶네요.
  • 드레드노트 2013/12/30 21:45 #

    경쟁 업체들이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 영국 등등 다 상륙함 건조 경험이 우리보다 풍부하네요. 가능성은 별로 없지만 좋은 성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 전에 독도함에 올릴 헬리콥터부터 쫌...
  • 잭라이언 2013/12/30 22:02 #

    예전에는 미어터지는 카모프라도 달라던 분들이, 수리온 기반으로 만든다니까 다른 나라 해병대가 굴리는 헬기보다 작으니 멀린, 슈퍼스탤리온, 오스프리 달라고 변심하는 것 같더군요...?
  • 드레드노트 2013/12/30 22:09 #

    멀린, 슈퍼 스탤리온;;;;멀린 좋죠. 근데 가격이 아파치 뺨도 두어번은 후리는 멀린인데 무슨 돈으로 사려고;;;명품만 찾는 된장녀도 아니고 말입니다.
  • dunkbear 2013/12/31 14:36 #

    드레드노트님 // 그냥 수리온이 싫은 겁니다... 그런 분들은요.

    잭라이언님 // 카모프 도입건도 솔직히 전혀 마음에 안들었습니다. 수송공간이 그 모양인데...
  • 누군가의친구 2013/12/30 22:58 #

    한국업체의 장점이 가격대비 빠른 건조속도인데 현지 건조면 쉽지는 않을 것 같기도 합니다.
  • dunkbear 2013/12/31 14:37 #

    애초부터 터키는 해당 기술만 원하고 있으니까요.

    근데 Sedef와 손잡은 스페인의 나반티아가 이미 선정되었다는 기사도 있습니다.
  • 反영웅 2013/12/30 23:01 #

    우리나라 마라도함은 현재 어떤 상황인지 아시는 분 계신가요?
    시작을 했다, 안 했다 말이 많아 헷갈리네요.
  • 제너럴마스터 2013/12/30 23:33 #

    예산은 벌써 책정 됐습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20&aid=0002505358

    대략 260m 크기에 2만톤이 넘어가는 함을 만든다더군요. 이즈모급을 뛰어넘는 크기에 경항모 기능 가지는게 목표랍니다.
  • 反영웅 2013/12/31 00:01 #

    답변 고맙습니다.
    그럼 아직 건조는 시작 안 한 건가요?
  • 제너럴마스터 2013/12/31 00:10 #

    빨라야 이제 강재구매할겁니다.
  • dunkbear 2013/12/31 14:37 #

    좋은 소식이네요. (^^)
  • 제너럴마스터 2013/12/30 23:40 #

    LPH도 있지만 평범한 LPD형도 있는걸 봐선 이사업은 헬기 운용 능력보다 병력 수송을 더 중요하게 치는 모양이네요.
  • dunkbear 2013/12/31 14:38 #

    정확한 건 모르지만 터키의 상륙함은 LPD 형식으로 가는 것 같습니다.
    말씀대로 자국 인근 해역에 긴급상황을 대비한 병력수송을 위해서 말이죠.
  • 지나가는 저격수 2013/12/31 09:15 #

    이 기세를 몰아 에게해를 제패한다!
    (이말년 풍으로.)

    그리고 병신엔딩이 펼쳐지겠지.
  • dunkbear 2013/12/31 14:38 #

    터키는 이미 내정부터 문제라서....
  • 가릉빈가 2013/12/31 09:41 #

    디자인상 회전익기는 모두 미제네요 ㅎㅎㅎ
  • dunkbear 2013/12/31 14:39 #

    터키가 아마 블랙호크는 잔뜩 있을 겁니다.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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