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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16 전투기 개량을 위한 시설을 세운 BAE 시스템스 군사와 컴퓨터

BAE Gets Go-Ahead for Korea F-16 Upgrade (기사 링크)

Aviation Week의 12월 23일자 기사로, BAE 시스템스 (BAE Systems)가 막 시작한 우리 공군의 F-
16 전투기 업그레이드를 실행하고 F-16, F-15 및 F/A-18 전투기의 다른 업그레이드 프로그램도 추
진할 새로운 시설을 미 텍사스주의 포트 워스 (Fort Worth)에 설립했다는 소식입니다.


© U.S. Air Force

BAE 시스템스는 지난 12월 23일에 우리 공군의 KF-16 블록 52 (Block 52) 전투기 136대를 능동주사
형 (AESA) 레이더, 신형 임무 컴퓨터 및 신형 조종석 디스플레이로 개량하는 사업에 대해 우리 정부
와 최종 합의에 이르렀다고 밝혔습니다.

BAE 시스템스는 지난 2012년 8월에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사를 제치고 이 사업에 승리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이 개량 사업에 쓰일 AESA 레이더는 레이시온 (Raytheon)사의 RACR (Ray-
theon Advanced Combat Radar)로 결정되었습니다.

RACR은 노스롭 그루만 (Northrop Grumman)사에서 제조하는 레이더 외에는 전세계에서 처음으로
F-16 전투기에 장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BAE의 항공우주 솔루션 (Aerospace Solutions) 부문 부사장인 존 빈 (John bean)은 자사의 개량
프로그램 부서가 이미 F-16 전투기에 대해 700 인년 (man-year : 한 사람이 1년에 하는 작업량)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빈 부사장 본인도 F-16 전투기 조종사 출신이라고 하네요.


© U.S. Air Force

약 300명의 인력이 2014년 말까지 BAE사에서 F-16 개량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 통합 실
험실이 들어설 새로운 얼라이언스 공항 (Alliance Airport) 시설에서 일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 공군의 KF-16 전투기 중 첫번째 물량이 시험 프로그램을 위한 개량을 시작하기 위해 2014년에
도착할 것이라고 합니다. KF-16 기체의 개량과 병행해서 대형 상용제트기가 신형 시스템의 테스트
용도로 쓰여지게 될 것이라고 하네요. KF-16 전투기의 시험비행은 2016년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BAE 시스템스는 전세계에 - 미국 외의 다른 나라에 있는 830대의 블록 50/52 기체들을 포함해서 -
1천대의 F-16 전투기가 업그레이드 대상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업계 소식통들은 이제 이 사업분야가 경쟁 중인 미 공군/록히드 마틴의 전투항전 프로그램화 확장
조합 또는 CAPES (Combat Avionics Programmed Extension Suite)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의 운
명에 달려 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CAPES 사업은 노스롭 그루만사의 레이더를 채택하고 있죠.


© U.S. Air Force

CAPES 사업은 아직 예산이 다 배정된 게 아니라서 예산삭감에 취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싱가포
르는 자국의 F-16 전투기를 개량하는 사업이 F-35 JSF (Joint Strike Fighter)를 도입하는 것보다
더 높은 순위에 있다고 밝혔고, 터키도 F-16 개량을 또다른 중요한 목표로 여기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BAE 시스템스는 F-16과 유사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F-15 및 F/A-18 전투
기를 AESA 레이더로 개량하는 사업을 포함한 다른 목표를 염두에 두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완전한 업그레이드를 보장하기 어려울 정도로 남은 수명이 충분히 남아있지 않은 구형 F-16
전투기들은 구형 부속을 대체하고 부품 제조원의 감소 또는 DMS (Dminishing Manufacturing S-
ource)를 극복하기 위한 현대화 사업에서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BAE는 밝혔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뭐, 우리 공군의 KF-16 업그레이드 사업에 대한 내용은 별로 새로운
건 없습니다만, BAE 시스템스에서 F-16은 물론이고 F-15와 F/A-18 업그레이드 분야도 눈여겨 보
고 있다는 점이 포인트가 아닐까 해서 포스팅해봤습니다.


© U.S. Air Force

만약 장차 우리 공군이 F-15K 전투기 전력을 업그레이드하게 될 시기가 온다면 전투기의 제조사
인 보잉 (Boeing)과 BAE 시스템스 사이의 입찰 경쟁도 일어날 가능성도 높을 것 같습니다. 그 외
에 다른 F-15 및 F/A-18 운용국들도 그럴 지 모르겠구요.

그 외에도 미 공군의 F-16 업그레이드 사업인 CAPES가 어떻게 추진되느냐에 따라 이 사업에 채
택된 노스롭 그루만의 AESA 레이더인 SABR이 우리나라 시장을 선점한 RACR에 대항해서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가질 지 여부도 중요한 포인트가 아닌가 합니다.

사진 출처 - 미 공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까웅 2013/12/26 15:09 #

    우리 공군에서 제대로 된 업그레이드 사업은 이번이 처음인데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이리저리 잘 써먹고 있는 F-15K도 20기만 추가 도입했으면...
  • dunkbear 2013/12/27 14:02 #

    잘 되리라 믿습니다. (^^)
  • 무명병사 2013/12/26 15:56 #

    예전 D형 팬텀 개량도 현실성이 없다며 캔슬된만큼 이번 사업이 잘 이뤄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나저나 새삼스럽게 느낍니다만 참 많기는 많군요...
  • fatman1000 2013/12/26 19:38 #

    - 과거 팬텀 개량은 글자 그대로 검토 하다가 끝난 경우이고, 이 건은 검토 수준이 아니라 진짜 개량 사업을 하고 있는 경우이지요.
  • dunkbear 2013/12/27 14:03 #

    팬텀 개량은 기체가 워낙 낡아서 비용은 많이들고 효과는 떨어진다는 평가가 나와서 하지
    않은 것으로 압니다. 사실 사업시도가 너무 늦었죠. 최소한 90년대 초중반에 했어야 하는데...
  • 反영웅 2013/12/26 16:02 #

    F-15K도 주변국들에 대항해 빨리 업그레이드하면 좋겠네요.
    그나저나 F-16은 우리나라에서 저기 미국까지 어떻게 간답니까?
  • 잭라이언 2013/12/26 17:06 #

    사진 저적권자가 미 공군으로 되어있긴 한데, 아마도 1) 주한 미 공군의 F-16, 혹은 2) 한미 연합공군 훈련때 찍힌 KF-16이 아닐까 짐작됩니다. 미 공군에서 사진 찍은 F-16이라고 해서 꼭 미국 영토에서 찍은 것이라고 하기는 좀...?
  • dunkbear 2013/12/26 17:14 #

    反영웅님 // 비행하겠죠. 아마도... ㅎㅎ

    잭라이언님 // 모두 군산기지에서 찍은 사진들입니다. (^^)
    세번째 사진은 우리 공군과 미 공군 F-16이 섞여있구요.
  • 냥이 2013/12/26 20:28 #

    비행말고도 다른 방법으로도 갈 순 있지만 그럴러면 항공기를 분해해야 하는지라...
  • 존다리안 2013/12/26 16:42 #

    이번 레이더 개량으로 KF-16은 어느 정도까지 발전할까요? 캡터 E를 갖춘 유러파이터 정도는 할까요?
  • dunkbear 2013/12/27 14:04 #

    유파와 체급은 다르니까 1:1 비교는 어렵지만 최소한 AESA 레이더는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캡터 E
    레이더가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는 몰라도 이미 관련 기술을 많이 쌓은 미제가 더 나을 것 같은데 말이죠.
  • 가릉빈가 2013/12/27 16:16 #

    저는 16의 발칸 총구가 검개 그을음이 생긴게 인상 깊더군요
  • dunkbear 2013/12/27 22:27 #

    저도 기억합니다. (^^)
  • minci 2013/12/27 23:28 #

    허어.. 세번째 사진, 참으로 장관이군요!
  • dunkbear 2013/12/29 09:19 #

    Max Thunder라는 훈련 모습입니다. 작년인가 재작년에 군산 기지에서 미 공군과 우리 공군이
    공동으로 실시한 훈련이죠. 아래 포스팅에 사진과 설명이 간략하게 들어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

    http://dunkbear.egloos.com/3307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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