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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펜 전투기 100대의 추가 도입을 시사한 브라질 군사와 컴퓨터

Swedish Government Looks to Add Value to Gripen-E Sale Talks (기사 링크)

Defense News의 12월 24일자 기사로, 스웨덴 정부가 브라질에 그리펜 E (Gripen E) 전투기 사업에
대한 제안을 확장하기 위해 사브 (Saab)사와 함께 공동전략을 작업 중에 있다는 소식입니다.

여기에는 브라질을 대표하는 방산업체인 임브라에르 (Embraer)사와 공동투자 개발 및 이익 분배 파
트너십을 맺는 방식으로 남아메리카와 아프리카에 향후 그리펜 E 전투기를 판매하기 위한 주요 생산
기지를 브라질에 건설하는 내용의, 훨씬 더 규모가 큰 산업협력을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 Saab AB

프레드릭 라인펠트 (Fredrik Reinfeldt) 스웨덴 총리는 내년 (2014년) 1월에 브라질에 그리펜 E 전투
기를 판매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맡을 각부 장관들 사이의 회담을 주재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스웨덴 국제통상부 (Ministry of Trade)는 이미 그리펜 E의 판매 계약에 스웨덴의 가장 큰 기술시스
템 제조회사 몇몇을 통한 대규모 산업투자를 연결하기 위한 제안을 작업 중이라고 합니다. 이 제안
에는 방산분야 외의 업체들도 포함될 것이라고 하네요.

에바 비욜링 (Ewa Björling) 스웨덴 국제통상부 장관은 브라질에 대한 그리펜 판매제안의 산업협력
부분은 더 강화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국제통상부는 모든 방법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스웨덴 국제통상부는 그리펜 전투기의 제조사인 사브와 카린 엔스트룀 (Karin Enström) 스웨덴 국
방장관이 지명한 특별보좌팀과 함께 이 제안을 작업 중이라고 하네요. 이 같은 스웨덴 정부의 정치
적인 적극성의 수준은 브라질의 그리펜 E 선정 이후 이루어진 회담으로 촉발되었다고 합니다.


© Saab AB

지난 12월 19일에 브라질 정부가 차세대 전투기를 그리펜 E로 정한 뒤에 양국 통상부문 부처 간의
대화가 이루어졌는데, 이 논의에서 브라질은 미화 45억 달러 규모의 이번 계약이 규정된 예산 내에
서 전투기의 인도 일정을 준수한다면 100대 물량의 추가 도입을 고려하겠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스웨덴 정부는 이미 브라질이 발주할 예정인 그리펜 E 전투기 36대 중 일부를 상파울루 (São Pau-
lo) 인근에 위치한 산업도시인 상베르나르도 (São Bernardo)의 새 공장에서 생산될 것임을 확인해
줬다고 합니다.

상베르나르도의 시설은 단좌형 그리펜 E 또는 복좌형 그리펜 F를 생산해서 향후 이 전투기를 다른
남아메리카나 아프리카 국가에 판매하는 걸 지원하게 될 거라고 합니다.

사브의 항공역학부문 사장인 레나르트 신달 (Lennart Sindahl)은 브라질이 남아메리카의 이웃국가
들과 다른 개발도상국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이는 자사가 활용할만한 것이라고 밝혔
습니다. 자사는 이를 스웨덴과 브라질 사이의 매우 유익한 산업협력의 시작일 뿐이라고 본다면서요.


© Saab AB

스웨덴과 브라질 정부는 또한 2018년에 첫번째 그리펜 E 전투기들이 인도되기 전까지의 전력 공백
을 메꾸기 위해 브라질 공군이 그리펜 C/D 전투기를 스웨덴 공군이 현재 운용 중이거나 잉여물자
로 보관 중인 기체로 임대할 수 있을 지 여부를 논의 중이라고 합니다.

스웨덴 국방 및 안보수출국 (Försvarsexportmyndigheten, 이하 FXM)의 대변인인 소피아 카를베
르크 (Sofia Karlberg)는 브라질에서 (그리펜 C/D 전투기 같은) 중간단계 솔루션 (interim solutio-
n)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카를베르크 대변인은 FXM에서 임대 여부의 실현가능성들을 검토한 후에 브라질의 요구를 충족시
키는 임대 제안을 만들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스웨덴 공군은 1990년대 중반부터 제조된 그리펜
C 전투기 87대와 그리펜 A 전투기 50대를 포함한 구형 그리펜들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 Saab AB

브라질에 대한 임대 제안은 그리펜 A를 그리펜 C 수준으로 개량하는 가능성도 포함될 것으로 보이
는데, 개량에 드는 비용은 스웨덴 정부에서 지불할 것이라고 하네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사실 이번 포스팅의 대부분 내용은 이미 앞서 올렸던 포스팅들에도 언급되어 있는 것들입니다.

다만 브라질 정부에서 스웨덴 측에 그리펜 E 전투기 36대의 도입이 예산과 일정을 준수하는 것을
조건으로 추가로 그리펜 E 전투기를 100대 도입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한 점에 저는 주목하고 있습
니다. 원래 F-X2 사업은 36대로 끝나는 게 아니라 최종적으로 120대 이상을 보유하는 거였거든요.

이 같은 브라질 측의 언급이 스웨덴으로부터 더 좋은 조건을 끌어들이려고 하는 "낚시질"인지 아
니면 장차 퇴역하게 될 F-5EM 전투기와 AMX 공격기를 대체하기 위한 장기적인 포석의 의미인
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스웨덴 정부는 여기에 글자 그대로 "낚일 수 밖에 없는" 입장입니다.

© Saab AB

설사 브라질 정부의 100대 추가 도입 언급이 "훼이크"라고 해도 브라질과의 협력으로 그리펜 프로
그램을 활성화시킨다면 위에서 언급한대로 남미와 아프리카는 물론 세계 여러나라에서 그리펜 E
전투기를 예전보다도 더 중요한 후보로 여길 수 있고, 판매 실적도 올릴 가능성이 있으니까요.

그리펜 E 도입과 이를 통한 산업협력으로 자국의 방산업계를 발전시키려는 브라질 정부와 그리펜
프로그램을 계속 이어가면서 세계 방산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히려는 사브와 스웨덴 정부의 협력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지 앞으로 10년 정도는 흥미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사진 출처 - 사브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Merkyzedek 2013/12/25 21:01 #

    땅덩이가 크니 그렇겠지만... 그리펜 러시를 해도 될 것 같은 수주분량이군요.,
  • dunkbear 2013/12/25 21:56 #

    그러게요. 어느 분은 브라질 항모에 씨 그리펜을 탑재할 가능성도 언급하시더군요.
  • 한뫼 2013/12/25 21:02 #

    그리펜 입장에서는 대박이군요
  • dunkbear 2013/12/25 21:57 #

    지금 36대 수출도 대박인데 100대 추가한다면... 헐헐...
  • StarSeeker 2013/12/25 21:04 #

    일단은 발을 들이미는게 중요하니까요

    성공만하면 MMRCA의 라팔보다 더한 대박을 거둘수 있고

    솔까 베네수엘라의 Su-30을 제외하면 그리펜NG에 대항할 기체가 없기는하죠 그나마도 차베스는 죽었고 그리펜NG가 Su-30에 딱히 밀린다고 보기도 힘들어서...

    그와 별개로 타이푼은 (...)
  • dunkbear 2013/12/25 21:58 #

    - 인도 공군도 라팔을 추가도입할 가능성이 아주 없진 않을 겁니다.
    성능에 만족한다면 - 그리고 테자스 성능이 DOG판이면 - 더 도입하겠죠.

    - 솔직히 중남미에서 수엘프나 그리펜 NG나 다 오버스펙인데 말이죠.
    외계인 함선이 하나 리우 상공에 출현하지 않는 이상에는... ㅎㅎㅎ

    - 지못미 타이푼... (ㅠ.ㅠ)
  • Allenait 2013/12/25 21:26 #

    사브사나 스웨덴은 로또 맞은 기분이겠군요.

    유파는...(....)
  • dunkbear 2013/12/25 21:59 #

    달콤한 기분이겠죠.

    유파는... (ㅜ.ㅜ)
  • 잭라이언 2013/12/25 21:29 #

    유파뿐만 아니라, 장래에 후발국의 미들급 전투기 시장 개척을 내걸고 KFX 개발을 주장하는 국내의 상당수(?) 분들에게도 그다지 좋은 소식은 아닐듯 하군요.
  • dunkbear 2013/12/25 21:59 #

    솔직히 KFX는 일단 우리 공군이 요구하는 스펙에 잘 맞추는 것부터
    고민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수출은 그 다음에 생각할 문제구요...
  • 무명병사 2013/12/25 21:35 #

    외쳐! 로! 리! 펜! ...사실 요즘엔 그냥 5세대 아니면 적당적당한 녀석이 좋으니 말입니다.
  • dunkbear 2013/12/25 22:00 #

    사실 브라질도 F-35를 입질했지만, 정작 미국은 F-16BR을 대신 제시해서 거부의사를 밝힌 바 있죠.
  • 위장효과 2013/12/25 21:56 #

    로리펜A초기형은 KF-16하고도 경쟁했었는데 여사가 참 ㅎㅎ
  • dunkbear 2013/12/25 22:00 #

    뭐, 그래도 뒤늦게 브라질에서 꽃피울 것 같습니다. C모델로 성형(?)해서 말이죠. ㅋㅋㅋ
  • 가릉빈가 2013/12/25 22:00 #

    오오오 승리의 거유로리!
  • dunkbear 2013/12/25 22:00 #

    잡혀갑니다용~~
  • net진보 2013/12/25 22:13 #

    100대 추가의사라..성공하면....덜덜덜....남미에서 거유 합법 로리사업이 꽃을 피우겟네요....
    그러고 저대쯤되면 kfx 사업은 둘때치고;;;;... fa-50시장이 정말 줄어들듯.....
  • dunkbear 2013/12/25 22:40 #

    KFX는 몰라도 FA-50이라면 어필할 기회는 있을 것 같습니다.
  • StarSeeker 2013/12/25 23:56 #

    FA-50은 큰 걱정없죠. 수출만 생각한다면 오히려 KFX가 더 걱정입니다.

    필리핀은 FA-50 12대를 4억6천달러 한국돈으로 약 5000억원에 주문 했고, 태국도 거의 비슷하게 해서 대당 300억원으로 조율중이라는 소리가 있더군요.

    이쯤 되면 그리펜A/B의 절반 가격도 안되는 가격입니다.

    사실 서방제 전투기들이 워낙 비싸지다보니, 저렴한 전투기가 없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미국은 F-16의 후속으로 F-35를 개발했지만, 제3세계들에게는 확실히 부담스러운 기체고, 유럽쪽은 본래 즈그들끼리 먹고 살기 때문에 가격적으로는 그다지 좋지 못하죠. 그동안 저렴하고, 쓸만한 성능으로 어필하던 프랑스 기체도 라..라팔?!?!?

    그렇다고 태국이나 필리핀 이라크 같은 나라가 러시아제 기체를 도입하기에는 좀 그렇고...
    중국놈들은 꼴도 보기 싫고...

    결국 FA-50이 큰 욕심만 안부리고, 암람과 JDAM그리고 펭귄 정도의 대함미사일만 운영해도 어필할때가 많아진단 말이죠.
  • 척 키스 2013/12/25 22:33 #

    100대 물량 추가도입이 떡밥으로만 안 보이는게 EM으로 개조된 F-5E 양산시기가 70년대인지라 브라질 공군도 노후기 대체에 고심하는 걸로 보입니다.

    E형 도입시까지 C/D형 임대라... 호주 F-111 도입지연으로 미공군 F-4E 필려줬던게 생각나네요. : )
  • dunkbear 2013/12/25 22:41 #

    - 넵. 말씀대로 F-5EM도 대체해야 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죠. 그 점도 고려해야 할 겁니다.
    브라질의 영토가 넓어서 그걸 커버해야 하는 점도 생각하면, 36대만 가지고는 힘들겠죠.

    - 아, 저도 기억합니다. 그래도 이건 도입지연은 아니니... ㅎㅎㅎ
  • fatman1000 2013/12/25 22:35 #

    - 브라질 공군 전투기 현황을 보니 미라지2000는 올해 12월에 퇴역했고, 현재 있는 전투기는 F-5, AMX-30이 각각 40~50기 수준이더군요. 이 전투기들을 1:1로 모두 교체하면 그리펜 100기 생산도 뻥카는 아닐 것 같습니다. 근데, 그렇게 교체할 수 있을지는 가봐야 알겠지요. 그나저나, 시장에 나온 전투기 중에서는 제일 쌀 것 같은 그리펜 가격이 기당 1.3억불인 것은 꽤나 의미심장하네요. 네덜란드가 구입할 F-35 가격이 기당 1.6억불 수준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말입니다.
  • dunkbear 2013/12/25 22:42 #

    - 넵. 미라지 2000은 사실상 올해 말로 끝이고 남은 건 F-5EM과 AMX 전투기죠.
    말씀대로 구형 기종 다 대체하려면 그리펜이 지금보다는 분명 많아야 할 겁니다.

    - 그리펜이 꼭 저렴한 건 아니지만, 운용유지비는 분명히 메리트가 있다고 들어서요.
  • fatman1000 2013/12/26 09:06 #

    - 그 운영유지비의 메리트가 경쟁기종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싼 가격에서 나온 것인지, 아님 같은 가격에서도 싸다고 하는지 애매해서 말입니다.
  • 곰늑대 2013/12/25 22:40 #

    브라질이 제대로 밀어주네요. 다만 그리펜은 스위스에서 제시한 성능평가를 감안할 때 1.3억은 너무...
  • dunkbear 2013/12/25 22:43 #

    아마 여러가지 합한 가격이고, 운용유지비는 저렴하다는 얘기도 있으니까요.
  • Blitzcat 2013/12/26 02:58 #

    로리펜이 탄탄대로를 걷는 날이 올 줄이야!
  • dunkbear 2013/12/27 14:04 #

    세상은 역시 오래살고 볼 일입니다. ㅎㅎㅎ
  • 무르쉬드 2013/12/26 09:54 #

    라팔은 다른 기회를 노려봐야 겠네요. 브라질이 100대 도입이 확실해지면, 라팔은 아르헨티나나 칠레등등 주변 국가에게 입질하면 되겠군요. 중남미에서 군비 경쟁이 촉발할려나..
  • dunkbear 2013/12/27 14:06 #

    아시아 지역 정도의 큰 갈등이 있는 것은 아니라서 오히려 그리펜 정도의 전투기가
    많이 나가지 않을까 봅니다. 라팔보다는 우리의 F/A-50이 더 잘나갈 지도 모르죠...

    하지만 누친님이 콩댄스를 시전하시면 라팔이 중남미를 석권할 지도... ㅋㅋㅋ
  • 역성혁명 2013/12/26 09:51 #

    이 녀석이 우리나라 군사환경에 맞는 녀석인지 궁금합니다.
  • 마루 2013/12/26 09:58 #

    잘 쳐줘봐야 한정적 방공전, 그리고 대지타격 용도 외에는 쓰기 힘들겁니다.
    북한을 상대로 한다면야 충분한 기체지만 중국이나 일본을 상대로는 한국 영공을 벗어나는 것도 모험이겠죠.
  • 역성혁명 2013/12/26 10:01 #

    결국 우리나라 군사환경에서는 장시간 임무수행과 폭격까지도 가능한 전폭기 수준의 공군기가 주력이 되어서 움직여야 한다는 말씀이군요.
  • 잭라이언 2013/12/26 17:08 #

    FA-50보다야 낫겠지만, KF-16보다 낫다고 하기에는 좀...
  • dunkbear 2013/12/27 14:10 #

    역성혁명님 // 장시간 임무수행과 폭격 능력은 과거에는 팬텀, 지금은 슬램 이글이 주로 맡는 역할이죠.
    물론 우리나라는 다른 대부분의 나라처럼 뭐든 멀티롤이니 F-16도 같은 역할을 하고 있긴 하지만요. 그
    리펜은 KF-16을 갖추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일단 굳이 필요하지는 않아 보입니다.

    동남아 지역이라면 괜찮을 것 같은데, 다만 그 쪽에서는 정치적인 이유 등으로 러시아제나 미국의 중고
    F-16을 선호할 겁니다.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처럼 말이죠.

    마루님 // 어차피 F-16도 우리 영공 밖에서는 조금 어렵지 않을까요. 방공전 정도는 괜찮겠고, 대지타격
    이야 우리가 거기에 얼마나 돈을 쓰느냐에 따라서 달라지지 않을까 봅니다.

    잭라이언님 // 동의합니다. 이러니 저러니해도 KF-16이 낫죠. ㅎㅎ
  • 2013/12/26 11:5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12/27 14:11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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