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M1 전차의 엔진 개량을 평가해야 하는 미 육군 군사와 컴퓨터

Army to Review M1 Engine Upgrades (기사 링크)

DefenseTech의 12월 20일자 기사로, 미 의회의 명령에 따라 미 육군이 M1 에이브람스 (Abrams) 전
차의 엔진을 더 연비가 좋은 것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방안이 타당한 지 여부를 평가할 것이라는 소식입
니다. 미 육군은 약 6천여대의 M1 전차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U.S. Army

M1 에이브람스 전차는 버지니아주의 팔스 처치 (Falls Church)에 위치한 제너럴 다이나믹스 (Gene-
ral Dynamics Corp.)사의 공장에서 만들어지는데, 대당 70톤에 달하는 이 전차 수천여대가 캘리포니
아주 남부에 위치한 한 보관소에서 할일 없이 앉아있다고 하네요.

지난해 (2012년) 레이먼드 오디어노 (Raymond Odierno) 미 육군참모총장은 미 육군이 어떠한 국제
적 긴급상황에 대처할 정도로 충분한 양의 전차를 보유하고 있다면서, 새롭게 개수된 M1 전차의 구
매를 잠시 중단하고 다른 우선순위 사업에 예산을 투자할 것을 미 의회에 요청한 바 있습니다.

여기서 오디어노 참모총장이 언급한 다른 우선순위 사업이라는 건 아프가니스탄에서 많이 쓰이는 헬
기와 다른 군용차량을 의미한다고 하네요. 그러나 미 의원들은 이 같은 요청을 거부했고, 현재 9천만
달러의 예산을 미 육군이 원하지도 않는 소위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에 배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 U.S. Army

미 국방성이 요청하지도 않은 전차 예산은 미 의회가 현실과 동떨어졌다는 걸 보여주는 한 예라고 워
싱턴 DC에 위치한 국제정책센터 (Center for International Policy)의 무기 및 안보 프로젝트 (Arms &
Security Project)의 부장이자 작가인 윌리엄 하르퉁 (William Hartung)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2014년 국방수권법안 (2014 National Defense Authorization Act)은 미 육군과 미 해병대가 M1A1이
나 M1A2 전차를 대체할 계획이 없다는 걸 인지하면서도 이 부서들이 현 에이브람스 전차의 엔진을
최신형의 연비 좋은 엔진으로 대체할 것을 고려하라고 요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법안은 존 맥휴 (John McHugh) 미 육군장관과 레이 메이버스 (Ray Mabus) 미 해군장관이 M1
전차를 위한 최신 연료효율적 엔진과 트랜스미션을 추가하기 위한 경영 분석과 투자 전력에 대한 보
고서를 내년 (2014년) 6월까지미 의회 국방위원회에 제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하네요.


© U.S. Army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미 의회의 주장도 일리는 있지만, 다른 우선순위 사업 - 예를 들면 무
장정찰헬기 사업인 AAS - 도 투자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굳이 미 육군의 요구까지 거부하
면서 M1 엔진 개량을 강행할 이유가 있나 싶습니다. 예산이 예전처럼 넘쳐난다면 몰라도 말이죠...

사진 출처 - 미 육군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net진보 2013/12/24 19:44 #

    의원들의 선거구.....실업문제와 연관이 있는거겟죠?;;;으음;;
  • dunkbear 2013/12/25 22:10 #

    의원들에게는 그게 이슈일 겁니다.
  • 존다리안 2013/12/24 20:05 #

    이왕 M-1 자체를 대체할 신형전차 연구가 된다면 어떨까 싶지만...M-1은 앞으로도 계속 쓰일 거 아냐? 안될거야...
  • dunkbear 2013/12/25 22:10 #

    예산도 없는데 그런 돈 깨지는 짓을 할 리가...
  • 지나가는 저격수 2013/12/24 20:07 #

    디젤엔진을 개발해봐.
    가스터빈은 너무 연비가 그러니...
  • ChristopherK 2013/12/24 21:38 #

    개발은 된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장착을 안하고 있을 뿐..
  • 티거 2013/12/24 23:39 #

    하여간 m4 셔먼 엔진부터 에이브람스에 이미 싹이 잘못틔였어요. 물론 태평양 셔먼은 논외

    레알 미군애들이 텍사스에 기름이 넘쳐난다고 이러기냐 싶을 정도로.....
  • 지나가는 저격수 2013/12/25 08:45 #

    알라스카에도 넘쳐나죠. 기름은.
  • dunkbear 2013/12/25 22:11 #

    기름이 넘쳐난다고 기름값을 안내는 건 아니니까요...
  • 제너럴마스터 2013/12/24 20:07 #

    이미 신규 리퍼분에 한해서 GE의 신형가스터빈인 LV100으로 바뀌고 있으니 이 기화에 확 바꾸라는것 같습니다만... 아무래도 GE와 GD의 공장이 있는 지역구 의원들의 결정이겠죠.
  • dunkbear 2013/12/25 22:11 #

    넵. 저도 그렇게 봅니다.
  • Allenait 2013/12/24 20:08 #

    선거구 의식한 밀어붙이기... 로군요
  • dunkbear 2013/12/25 22:11 #

    늘 있는 일이죠. ㅎㅎ
  • 누군가의친구 2013/12/24 21:03 #

    물론 신형가스터빈으로 바꾸면 연비가 꽤 좋아지는건 사실입니다만, 그전에 다른 육군 산업의 예산이...ㄱ-
  • ChristopherK 2013/12/24 21:38 #

    가스터빈이 아니라 일반 디젤 피스톤 엔진 아니었던가요?
  • 누군가의친구 2013/12/24 22:32 #

    LV100-5 는 가스터빈 엔진인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기존 AGT-1500 엔진에 비해 연비절감이 상당하다고 제조사측은 주장하고 있습니다.(대략 33%)
  • dunkbear 2013/12/25 22:11 #

    신형 엔진도 가스터빈인 것으로 압니다...
  • 검은하늘 2013/12/24 21:09 #

    허참... 못 줘서 안달이라...

    우린 왜 이런 소리 못 듣죠?
  • dunkbear 2013/12/25 22:12 #

    일단 흑표의 파워팩을 범죄두가 망쳐놓은 것도 있고... (ㅡ.ㅡ;;)
  • ChristopherK 2013/12/24 21:39 #

    음 근데.. 엔진 개량해놓으면 정비비용 기름값을 덜먹으니 그거 나름대로 이득은 아닐까요?

    20년 전이었으면 모를까.. 현 시점에서는 좀 진지하게 검토할 필요성은 있어보이는데.. 'ㅅ';
  • dunkbear 2013/12/25 22:12 #

    말씀대로인데요... 문제는 지금 미 국방예산이 너무도 후달려서... 다른 사업도 급하구요.
  • 티거 2013/12/24 23:16 #

    세계 밸리에서 들어와봅니다.

    레알 미군 기갑부대 저 가스터빈 싹은 m4 셔먼부터 알아봐야 했어요. 태평양 셔먼 빼고는 m4 셔먼과 m48 패튼이라던지 다 거쳐서 m1 에이브람스까지 가스터빈 엔진.... 덕분에 연비는 똥망

    러시아군 : 니들 기름 자랑하냐? 텍사스에 그렇게 기름이 많아서 광고하는거? 우리는 난방비 안내걸랑 ㄲㄲㄲㄲㄲ

    ps. 미군 기갑부대의 신념은 "전차 승무원들의 편안함"을 생각하나봅니다. 무슨 전차판 에이스 침대 광고찍냐 -_-;;;;
  • ChristopherK 2013/12/24 23:31 #

    패튼은 가솔린 아니었습니까? 그리고 에이브람스 최초 배치 때 까지는 나름 근거는 있었습니다. 고출력에 가속능력이 디젤보다 훨씬 좋았으니까... 다만 개량/개선이 하나도 없어서 톤당마력비가 자꾸 떨어지는게 이제 검토를 해봄직한 상황인 거겠죠.
  • 티거 2013/12/24 23:50 #

    크리스토퍼 k님 미국 알래스카랑 텍사스에 기름 얼마나 있는지 궁금합니다.

    비유해서 말하자면 저렇게 연비나쁜놈만 계속 몰다간 텍사스랑 알래스카 기름 죄다 말라버릴꺼 같은데 (....)
  • shaind 2013/12/25 07:29 #

    1. 러시아도 한 산유 하는 나라죠.

    2. 그래서 T-64T때부터 터빈뽕을 빨기 시작해서 T-80을 만들었지만

    3. 소련이 망했죠.
  • Real 2013/12/24 23:31 #

    연비문제때문에 개량을 고려하는것 같네요 그대로두어도 운영유지비에 드는 소요가 크다 판단해서 말이죠.
  • dunkbear 2013/12/25 22:14 #

    근데 이미 수천대가 그냥 보관 중이고, 개량에 드는 비용마저 아껴야 할 정도로 예산이 없다는 게 함정이라서...
  • KittyHawk 2013/12/25 00:31 #

    단편적으로 아는 바로는 고성능 디젤엔진으로 실험적으로 교체해보니 내부의 공간이 30cm 넘게 확보되는 일이 벌어진 적도 있다더군요.
  • dunkbear 2013/12/25 22:14 #

    더 소형화된 독일제 디젤 파워팩이라면 그보다도 더 넓은 공간을 확보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 긁적 2013/12/25 01:02 #

    ?!?!? 달라고 하지도 않는 걸 왜??? 교체비용이 운영유지비에 비해 많이 작은가요..;;
  • dunkbear 2013/12/25 22:15 #

    그건 잘 모르지만 미 육군 입장에서는 굳이 사업을 할 필요성이 없다고 보는 것 같습니다.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3/12/25 08:30 #

    흠.... 의원들이 돈줄 쥐고있다고 실전부대의 목줄을 죄는거 같아 안타깝네요 어찌됬둔 실전부대에 필요한 예산집행이 되어야 하는게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저 나라는 365일 전쟁중인 나라잖아요
  • ChristopherK 2013/12/25 09:24 #

    그런데 현재 M1에이브람스의 엔진은 어쨌거나 전차를 굴려주긴 하지만 굉장히 문제 많은 엔진인건 사실이거든요. 그걸 보급으로 퉁치고 있긴 하지만

    365일 전쟁이라면 전차의 신뢰성 문제는 중요하죠.
  • dunkbear 2013/12/25 22:16 #

    최강로봇 도라에몽님 // 말씀대로 아프간 전선과 다른 사업에 쓸 돈이 필요하죠.

    Christopher K님 // 크루세이더 자주포 개발할 때 그 엔진을 에이브람스용으로도 같이 개발
    하려고 했는데, 크루세이더 사업이 백지화되면서 신형 엔진도 물 건너갔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한마디로 타이밍이 안맞은 것 같아요. 지금은 영 그럴 때가 아니라서....
  • 가릉빈가 2013/12/25 22:11 #

    제가 갖고있는 엠원에 대한 기억은 제이피원 유를 쓴다는것과 기어 잘못 조정하면 파워 맥동으로 축이 반으로 뚝 끊어진다는거...
  • dunkbear 2013/12/25 22:17 #

    이런... 별로 좋은 기억은 아니군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81168
942
4940888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