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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전력 확충에 중점을 둔 일본의 2014년 국방예산안 군사와 컴퓨터

Japan's defence budget places premium on airpower (기사 링크)

12월 19일자 Flightglobal 기사로, 일본 방위성 (防衛省)이 전년 (2013년)보다 3 퍼센트 증액된 내년
(2014년) 국방예산안을 내놓았는데, 특히 내년 예산은 일본 자위대의 항공전력을 향상시키는 데 초
점이 맞춰져 있다는 내용입니다.


© U.S. Navy

인도처럼 일본의 예산도 당해 4월부터 시작해서 다음해 3월까지 집행되기 때문에 일본 국방예산도
내년 (2014년) 4월부터 2015년 3월까지 집행됩니다. 일본 방위성은 4조8천억 엔 (미화 4백6십억 달
러)를 2014년도 국방예산으로 책정했는데, 이는 2013년도의 4조6천억 엔보다 증액된 것입니다.

이 같은 일본 방위성의 2014년 국방예산은 동중국해의 센카쿠/댜오위댜오 열도를 놓고 중국과 일
본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입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번 예산안은 핵심 목
표 8개를 제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목표 중 2가지는 정보, 탐색 및 정찰 (ISR) 능력을 증강하는 것과 멀리 떨어진 열도에 대한 공격
에 대응하는 걸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일본 항공자위대가 이번 2014년도 예산안에서 7 퍼센트가 
증액된 1조9천억 엔의 예산을 차지해서 가장 수혜를 많이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 JASDF

내년 (2014년) 국방예산안에서 일본 육상자위대의 몫은 작년 (2013년)보다 4.7 퍼센트가, 일본 해
상자위대의 예산은 2.4 퍼센트만 증액되었다고 하네요. 주목할 것은 1억엔의 예산이 틸트로터기
(tiltrotor)기의 도입 연구에 배정되었다는 것입니다.

틸트로터기의 성능이 2015년 예산연도에 도입된다는 예정 아래 요구된 예산안의 목적과 함께 분
석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는 머지않아 일본 정부가 미국제 벨-보잉 (Bell-Boeing) V-22 오스프리
(Osprey) 틸트로터기의 중요한 운용국이 될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고 하네요.

2014년도 예산안에서 일본 항자대의 핵심적인 도입사업에는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F-
35 JSF (Joint Strike Fighter) 전투기 4대, 카와사키중공업 (川崎重工業) C-2 수송기 3대, 시코르
스키 (Sikorsky) UH-60J 헬기 3대 등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 JASDF

또한 일본 항자대의 미쯔비시중공업 (三菱重工業株式会社) F-2와 F-15J도 다양한 업그레이드를
거칠 것이라고 하네요. 특히 일본 정부는 F-2 전투기의 공대지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관심을 보이
고 있다고 합니다.

일본의 2014년 국방예산안에는 4대의 F-2 전투기에 보잉 (Boeing)사의 합동정밀직격탄인 JDAM
(Joint Direct Attack Munition)을 운용하는 능력을 갖추는 사업이 있고, F-2 전투기 1대에는 목표
물 조준 포드 (targeting pod)를 통합시키는 시범적 업그레이드 사업도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육자대와 해자대도 신형 헬기 및 군용기는 물론, 다른 업그레이드를 위한 예산을 배정받았다고 합
니다. ISR 전력의 증강에는 넓은 지역을 지속적으로 커버하는 ISR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고고도
장기체공 (High-Altitude, Long-Endurance) 무인기를 도입하는 방안도 고려되고 있다고 합니다.


© JASDF

일본이 노스롭 그루만 (Northrop Grumman)의 무인정찰기인 글로벌 호크 (Global Hawk)에 관심
을 가진 건 오래 전부터 알려진 사실입니다. 일본이 직면한 전략적 도전을 감안하면, 미 해군을 위
해 개발 중인 MQ-4C 트리톤 (Triton) 무인기에 일본 정부가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높다네요.

또한 일본의 2014년 국방예산안에는 공중조기경보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새로운 플랫폼을 연구하
는 내용도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이 신형 공중조기경보 플랫폼에 대한 내용은 일본의 2015년 국
방예산안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일본 항자대의 보잉 E-767 조기경보기도 업그레이드를 받을 것이고, 노스롭 (Northrop) E-2C 호
크아이 (Hawkeye) 조기경보기들이 일본 남부 지역에 더 많이 배치될 것이라고 합니다. 해자대의
항공전력 쪽에서는 카와사키중공업의 P-1 해상초계기 4대가 2014년 예산에 들어가 있답니다.


© JASDF

그리고 록히드 P-3C 오라이언 (Orion) 대잠초계기 3대의 수명연장 프로그램도 예정되어 있다고
하네요. 또한 함정에서 운용되는 무인기 도입을 위한 용역 예산도 일본의 2014년 국방예산안에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이번 소식에서 일본의 V-22 틸트로터기 도입 가능성도 주목되지만, 진짜 흥미로운 건 F-2 전투
기에 공대지 능력을 부여하려고 시도한다는 점이 아닌가 합니다. 그 동안 F-2 전투기는 공대공
및 공대함 전력으로 알려져 있었는데, 앞으로는 그런 인식도 달라져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진 출처 - 미 태평양 함대 Flickr 페이지 (링크) / 일본 항공자위대 홈페이지 (링크)

덧글

  • Grenadier 2013/12/21 19:54 #

    어? 공대함되면 공대지도 같이 되는게 아니였나요?
  • dunkbear 2013/12/21 19:55 #

    그건 아닌 걸로 압니다만... 레이더 등 장비도 다르고 무기도 다를텐데요...
  • StarSeeker 2013/12/21 20:12 #

    기본적인 바보폭탄 같은건 운영할수 있어도, 정밀 무기를 운영하는건 좀 힘듭니다.

    레이저유도무기든, JDAM이든 전부 인티를 시켜줘야하고, 랜턴 같은 목표지시장치 같은것들이 있어야하지요.

    특히 랜턴 같은건 미국도 신경 쓰는 물품이고, 그리 많은수를 보유하지는 않아서 귀중하게 쓰고 있습니다...

    일본은 그 특유의 제약성 때문에, 미국이 팔지도 않는 상황이구요. 다행히 한국공군은 KFP사업떄부터 랜턴을 도입했고 FX-1사업떄 타이거아이 포드를 그리고 FX-2때는 스나이퍼 포드를 같이 도입했지요,
  • dunkbear 2013/12/21 20:16 #

    StarSeeker님 // 그래서 F-2에 타켓팅 포드를 통합하는 연구가 예산에 들어간다는 얘기가 있던 거군요.
  • 존다리안 2013/12/21 20:06 #

    F-2의 공대지 능력 추가라.... 조금은 불길한 느낌도 들기도 하고 아닌것 같기도 하고....
  • dunkbear 2013/12/21 20:11 #

    저도 좀 거시기 합니다...
  • KittyHawk 2013/12/21 20:07 #

    결국 자신들의 전력을 증강하는군요. 한국의 전력증가도 서서히 속도를 내야하지 않을지...
  • dunkbear 2013/12/21 20:11 #

    앞으로 일본의 전력증강은 더욱 속도를 낼 것 같습니다... 흠.
  • 2013/12/21 20:0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12/21 20:14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Allenait 2013/12/21 23:01 #

    F-2에 공대지 능력 추가가 어째 좀 걸리네요
  • dunkbear 2013/12/22 21:19 #

    저도 조금 불편함을 느낍니다...
  • StarSeeker 2013/12/21 23:17 #

    뭐 우리야 KF-16이 충분히 업그레이드 되고 F-15K도 정밀 타격이 되고 F-35는 지금 당장 수량은 비슷하니 서로 찔러 죽이는 셈이고...

    당분간은 그런대로 균형을 맞출수 있을지도 모르죠

    게다가 KF-16의 랜턴을 대체하고 수량도 더 확보할 신형 타겟팅포드를 연구중이라고하니 여전히 지상타격만큼은 한국공군이 우위일지도요
    그동언 그래왔고 앞으로도 계속...

    타이거 아이 포드를 스나이퍼 포드로 대체하는데 이걸 KF-16에 달아줘도 괜찮구요
  • dunkbear 2013/12/22 21:20 #

    말씀대로 당분간은 공군전력에서 서로 균형을 이룰 것 같습니다.

    문제는 2030년~2040년대에 가서 어떻게 달라지느냐겠죠.
  • Real 2013/12/22 02:37 #

    V-22의 경우 서부보통과연대를 위해서라도 필요하다고 보는 입장이니 도입하겠죠.. 벌써 그것때문에 육상자위대 병력 5천명을 추가증원한 상황이니까요. 근데 F2에 공대지 모드를 운영한다는건.. 설마 CAS를 F2가 할수 있는 방향이 나올지도 모르겠군요.
  • dunkbear 2013/12/22 21:21 #

    - 저도 V-22 도입은 기정사실이라고 봅니다.

    - CAS는 모르겠지만, 일본 항자대가 F-2의 활용도를 더 넓히려는 건 분명해 보입니다.
  • Hyth 2013/12/22 08:57 #

    미츠비시중공 직원들 뱃살 늘어나는 소리가 들려오네요(...)
  • dunkbear 2013/12/22 21:21 #

    정확히는 임원들 뱃살이겠지만요. ㅋㅋ
  • 잭라이언 2013/12/22 14:56 #

    1. 공대함 미사일이면 이미 스탠드오프 공대지 능력이 있는 것이나 다름없으니, 머리 꼭대기까지 들어와서 떨어뜨리는 JDAM 정도 운용능력이 추가되는 건 그렇게 큰 의미는 없어 보이네요.

    2. 일설에는 항자대가 향후 E-2 호크아이 대체용으로 도입할 신종 조기경보기 4대의 후보가 다름아닌 E-737이라고 하더군요. 우리는 주력으로 굴리는 피스아이를 호크아이 후임으로 굴리는 거는 역시 "항자대 돈많은 모양이군..."이라고 인정하게 만드는 대목.

    3. 해자대의 경우, 방위대강에서 수상함정 7척을 증가시킨다고 하는데... 2척은 이번에 추가 건조가 결정된 이지스함일테고, 나머지 5척은 대양해군 해자대의 이미지와는 다소 딴판인 '3천톤급의 소형 고속호위함'이라고 하더군요. 굳이 상상하자면 미 해군의 연안전투함(LCS)과 비슷한 개념 같은데, 해병대급 수륙기동단/오스프리와 더불어 센카쿠 대응용 성격이 강한듯 합니다.

    4. 오스프리도 보니 대당 20~30명 수송이 가능하고, 미국 말고도 각국에서 해병대 지원하는 항공부대의 헬기는 보통 대당 20명 안팎을 수송할 정도더군요. 단순 비교만 해보면 수리온의 수송 능력이 조금(어디까지나 상대적으로) 모자라보이는 것도 전혀 근거없지는 않은 듯 합니다...?
  • dunkbear 2013/12/22 21:24 #

    1. 군사적으로는 그렇겠지만, 정치적인 상징성은 적지 않아 보입니다.

    2. 흥미롭네요. 개인적으로는 E-767을 E-737로 대체하고 E-2C를 E-2D 호크아이 2000으로 대체할 것 같았는데...

    3. 대양해군을 추구해도 연안방어용 함정도 갖추긴 해야겠죠.

    4. 오스프리의 장점은 아무래도 헬기보다 빠른 속도가 아닌가 합니다. 수송능력은 헬기와 크게 다르진 않지만요.

    4-1. 수리온의 체급 자체가 오스프리와 비교할 것도 아니지만... 그 수송력은 육군이 정한 스펙대로니까요.
  • 잭라이언 2013/12/22 23:38 #

    dunkbear // 2. 그 부분은 혹시라도 제가 잘못 읽었을지도 모르겠네요. 사실 그쪽이 오히려 다행일테고요.
  • dunkbear 2013/12/23 07:32 #

    2. 아, 그건 아닐 겁니다. 위에 제가 한 얘기는 그냥 개인적인 추측이지 어디서 들은 게 아니라서요. ㅎㅎㅎ
  • 쿠루니르 2013/12/22 19:02 #

    JDAM 운용이라.... 꽤 불안하게 다가오는군요
  • dunkbear 2013/12/22 21:25 #

    좀 거시기 합니다... 흠.
  • 가릉빈가 2013/12/22 22:53 #

    미국 입장에서 슬슬 일본의 무장이 필요해졌으니 가능 한 일이죠 ㅎㅎㅎ
  • dunkbear 2013/12/23 07:31 #

    다만 ISR 플랫폼이나 몇몇 첨단 장비는 함부로 내놓지 않을 거라는 얘기도 있습니다.
  • 무르쉬드 2013/12/23 10:39 #

    JDAM 운영보다는 점점 확충되는 항공수송능력이 더 관심이 갑니다. C-2의 항공수송능력은 기묘한 위치라..
  • dunkbear 2013/12/25 22:36 #

    A400M과 유사한 체급이죠. 수출 시장에서 관심이 가는 기종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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