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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차미사일의 기술 이전에 애먹고 있는 인도 군사와 컴퓨터

Gov't Turns to Indian Firms To Untangle T-90 Missile Woes (기사 링크)

Defense News의 12월 12일자 기사로, 인바르 (Invar) 대전차미사일의 기술 이전을 둘러싸고 러시아
와 다툼 중인 인도의 방산업체인 바라트 다이내믹스 (Bharat Dynamics Ltd.)사가 대전차미사일의 핵
심 부분인 유도전자장비를 개발하는 데 도움을 얻기 위해 자국 업체들과 접촉 중이라는 소식입니다.

© cell105

러시아 는 인바르 대전차미사일에 들어가는 유도시스템의 기술을 인도에게 이전하는 걸 거부하고 있
다고 합니다. 이 대전차미사일은 인도 육군의 T-90 전차에서 운용할 예정인데, 바라트 측은 러시아가
미사일의 현지 생산을 위한 기술 이전에 합의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인도 정부는 지난 2012년 10월에 2만대의 인바르 미사일을 도입하자는 자국 육군의 계획을 승인했지
만, 인도 정부가 이 미사일과 관련된 기술 이전을 고집했기 때문에 도입 계약은 올해 (2013년) 8월에
야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바라트사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8월에 미화 4억7천만 달러의 규모로 계약이 체결되었을 때, 러
시아 측은 인바르 미사일의 현지 생산과 기술 이전을 허가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제조를 맡은 바라트
사는 미사일의 레이저빔 유도시스템에 필요한 핵심 기술을 이전받지 못했다고 하네요.


© unknown

이 관계자는 대개 러시아와의 계약은, 또는 프랑스제 밀란 (MILAN) 대전차미사일의 경우도 생산과
정의 이전을 포함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추진체와 탄두의 화학 성분같은 세부사항도 들어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인바르의 경우, 레이저빔 유도시스템 관련 기술은 이전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인도주재 러시아 대사관의 한 외교관은 인바르 미사일의 유도시스템에 관련된 기술은 인바
르 미사일 도입계약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바라트사는 인바르 미사일의 중요한
유도전자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자국 업체들의 도움을 빌리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라르센 & 토브로 (Larsen & Toubro), 타타 파워 SED (Tata Power SED) 그리고 고드레이 (God-
rei) 같은 인도의 민간 기업이 바라트사와 함께 레이저빔 유도시스템을 개발하는데 협력해줄 것을
요청받았다고 합니다.


© unknown

인도 국방부의 한 소식통에 따르면, 인도 정부가 T-90 전차에서 쓰게될 인바르 미사일 도입을 계약
한 것은 자국 육군에서 심각한 미사일 부족을 호소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인바르는 5 킬로미터의
사거리에 35 인치 두께의 전차 장갑을 관통할 수 있는 탠덤 (tandem) 탄두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T-90 전차의 125mm 주포에서 발사되는 인바르 미사일은 전차 사격수에 의해 제어되는 레이저빔을
통해 목표물로 유도된다고 합니다. 바라트 다이내믹스는 러시아의 국영방산수출업체인 로소보론엑
스포르트 (Rosoboronexport)사의 기술 지원을 받아 인바르 미사일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바라트 측은 인바르 대전차미사일에 들어가는 레이저 유도장치의 기술을 원하고 있다는 것
이죠. 인도 정부가 이렇게 인바르를 포함한 미사일과 탄약 도입에 주력하기 시작한 것은 지난 2011
년에 당시 인도 육군참모총장이던 V.K. 싱 (V.K. Singh)이 심각한 탄약부족을 경고한 이후입니다.


© bharat-rakshak

인바르 미사일이 발사되는 T-90 전차는 지난 2011년에 인도에서 처음으로 310대가 발주되었고, 인
도의 국영업체인 HVF (Heavy Vehicles Factory)에서 현지 면허생산이 시작되었습니다. 기사 내용
은 여기까지입니다. 방산 계약은 이래서 어렵습니다. 누군 했다는 데 누구는 안했다고 하니 말이죠.

사진 출처 - 구글 검색 (링크)

덧글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3/12/14 16:44 #

    프랑스어로는 밀랑이라고 하나보군요.이때까지 밀란인 줄 알았습니다.
  • dunkbear 2013/12/14 18:13 #

    아닙니다. 단순한 오타였습니다. (ㅜ.ㅜ)
  • 가릉빈가 2013/12/14 17:08 #

    계약서를 어중간하게 작성했군요....

    한쪽에는 있다고 한쪽에는 없다고 하는거 보면 ㅎㅎㅎ
  • dunkbear 2013/12/14 18:13 #

    인도만 아니라 웬만한 나라라도 계약서에서 문제 발생하는 경우는 흔할 것 같습니다. ㅎㅎ
  • 존다리안 2013/12/14 19:07 #

    한국군 T-80U용 포발사 미사일 기술의 경우도 기술이전은 못받고 탄만 받아쓰는 것 같더군요.
  • dunkbear 2013/12/15 21:06 #

    우리나라야 T-80U를 받은 것만 해도 행운이랄까요. ㅎㅎ
  • 홍차도둑 2013/12/14 20:55 #

    35인치...
  • dunkbear 2013/12/15 21:07 #

    넵... 그렇다고 합니다.
  • Blitzcat 2013/12/15 10:31 #

    으으...갑자기 아준이 생각나서 눈물이 나네요...
  • dunkbear 2013/12/15 21:07 #

    아준 정도는 아니지만 안습이라는 사실은 변함없죠. ㅎㅎㅎ
  • 누군가의친구 2013/12/16 22:15 #

    러시아제 전차는 주포의 관통력이 약한지라(흉악한 천조국의 APFSDS와 비교하면 관통자의 세장비가 무척이나 짧아요.) 포발사 대전차미사일을 통해 보완하려 하기때문에 사용합니다. 서방권의 경우는 이스라엘이 개발해서 몇몇 국가에 수출해서 운영중이죠.
  • dunkbear 2013/12/16 22:18 #

    그렇군요. 어떤 면에서는 관통력 높은 주포를 보유하는 게 이득일 지도...
  • 누군가의친구 2013/12/16 22:23 #

    그보단 러시아제 전차는 차고가 낮으며 거기에 캐로젤과 같은, 한국이나 프랑스, 일본의 전차의 버슬식 자동장전과 다른 자동장전방식을 쓰기 때문에 장약 분리입니다. 한국군이나 미군의 APFSDS 절단면을 보시면 알겠지만 장약 일체형이라 관통자가 장약 깊숙히 파고들어 있는반면 러시아제 APFSDS는 장약분리이기에 짧아요.

    결과적으로는 탄의 문제죠.
  • dunkbear 2013/12/16 22:26 #

    아, 그런 것이군요. 잘 배웠습니다. (^^)
  • 쿠루니르 2013/12/19 21:12 #

    러시아 포발사 대전차미사일은 러시아 포탄 낮은 관통력 문제가 아니라 장거리에서 낮은 명중률 때문입니다. 냉전에 장거리에서 대전차미사일을 날리는 나토군을 제압하기 위해서 포발사 대전차미사일이 요구되었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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