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F-35A 전투기 40대를 도입하기로 결정한 우리나라 군사와 컴퓨터

South Korea to obtain 40 F-35As (기사 링크)

방금 전 Flightglobal에 올라온 소식으로 우리 공군이 3차 FX 사업의 기종으로 5세대 스텔스 전투기인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F-35A 전투기 40대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는 소식입니다. 연합뉴스
의 보도를 인용하는 수준이지만, 필진 중에 아시아'통'이라고 할 수 있는 그레그 월드론 (Greg Wald-
ron)이 기사를 써서 그런지 몰라도 Flightglobal에 가장 빨리 올라와서 소개합니다.


© Lockheed Martin

우리나라 합참본부를 인용한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2018년부터 우리군이 F-35A 전투기 40대를 도
입하고, 20대를 추가 도입하는 옵션을 남겨두기로 했다고 합니다. F-35A의 도입은 미 정부의 해외군
사판매 (Foreign Military Sales) 제도를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하네요. 합참본부는 F-35A 기종이 전
쟁 발생 초반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해서 적을 격파할 수 있는 전략무기로 활용될 거라고 밝혔답니다.

또한 우리군이 적의 도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도 F-35A 전투기를 쓸 거라고 합참본부는 언
급했다고 하네요. F-35는 우리나라에 2018년부터 인도되기 시작할 거라고 연합뉴스가 보도했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20대의 F-35를 도입하는 옵션도 갖고 있을 예정이지만 이 후속 도입의 시기나 구체적
인 내용은 명확하지 않다고 합니다.

F-35A 전투기 40대 도입 이후에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는 20대 물량의 추가 도입은 3차 FX 사업에서
경쟁하던 보잉 (Boeing)과 유러파이터 (Eurofighter) 컨소시엄에 기회가 될 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보잉은 F-15SE 사일런트 이글 (Silent Eagle)을, 유러파이터 컨소시엄은 타이푼 (Typhoon) 전투기
를 원래 계획대로라면 60대를 도입하는 3차 FX 사업에 내세웠었습니다.


© Lockheed Martin

현재 방산시장에서 60대의 물량은 결코 적지 않은 수죠. 다만 최근 우리나라에서 열렸던 ADEX 방산
전시회에서 보잉사는 F-15SE가 아닌, "Advenced F-15 (최신형 F-15)"로 명명된 기종을 대신 내세운
바 있습니다. (자세히는 모르지만 사우디에 판매한 F-15SA 스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러파이터
컨소시엄 측은 타이푼을 그대로 유지했지만요.

한 업계 소식통에 따르면, 오늘 발표된 F-35A 전투기 도입계획은 전력향상에 대한 결정권을 쥐고 있
는 합참본부에 대해 우리 공군이 자신들의 입장을 주장하기 위해 최근 30명으로 구성한 팀으로부터
나온 결과라고 합니다. 합참본부는 그 권고를 최종 계약을 협상하는 기관인 방위사업청 (Defence
Acquisition Program Administration, DAPA)에 전달할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 공군이 구성한 팀은 또한 현재 계획 중인 KFX, 즉 우리나라의 자체 전투기 개발사업과 공중급
유기 4대의 도입 사업에도 그 역할을 맡을 것이라고 하네요. 이러한 공군의 움직임은 방위사업청이
도입하려는 무기 플랫폼의 성능에 대해 제기하는 의견의 효력을 감소시키고, 도입 계약에서 방위사
업청의 역할을 줄어들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Lockheed Martin

원래 60대의 전투기를 도입할 계획이던 3차 FX 사업에서 방위사업청의 예산 (8조3천억원, 미화 7십
7억 달러)을 충족시켰던 기종은 보잉의 F-15SE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지난 9월, 우리 공군
이 스텔스 전투기를 원한다는 입장을 재천명하고, F-15SE를 도입한다는 결정에 우리 언론에서 부
정적인 보도를 내보내면서 우리 정부는 3차 FX 사업을 다시 하기로 결정한 바 있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어차피 우리 언론에서 보도된 내용과 별 차이는 없지만 해외 소식이
라서, 또 중요한 사안이라서 제 블로그에 올렸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차 FX 사업은 처음부
터 유러파이터 60대 도입도 가능할 정도의 충분한 예산을 방위사업청에 쥐어주고 했어야 했다고
봅니다. 부족한 예산에 얽매여서 F-15SE를 정했지만, 결국 제자리로 되돌아오고 말았던 것이구요.

어차피 일본에서 이미 F-35A를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러시아는 T-50 (개발명 PAK-FA), 중국도
가칭 J-20으로 명명된 스텔스 전투기를 자체 개발 중인 점을 감안하면 우리에게 F-35 계열 외에
다른 선택지는 처음부터 없었다고 봅니다. 이렇게 될 줄 알았다면 차라리 처음부터 F-35를 사겠
다고 나서서 미국으로부터 뭔가 더 얻어냈어야 했는데 말이죠... 쩝.


© Lockheed Martin

미 공군의 주력 전투기인 F-16을 대체하기 위해 미 정부가 계속 밀어붙이고 있는 사업이 F-35 전
투기 프로그램인만큼 - 미 정부의 예산이야 엄청나게 깨지겠지만 - 어떻게든 완료시킬 것으로 보
입니다. 다만 걱정이 있다면 2018년에 우리가 온전한(?) 상태의 F-35A 기체를 받을 수 있느냐겠죠.
또한 일본에 뒤지지 않을 정도의 좋은 조건으로 들여오는 것도 필수적이라고 봅니다.

사진 출처 - 록히드 마틴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Ladcin 2013/11/22 20:07 #

    록마가 이소식을 매우 좋아합니다.

    자 과연 다른 국가도 도입할 것인가!
  • dunkbear 2013/11/24 11:13 #

    어차피 도입할 나라는 제한적이죠. 한다고 했던 나라들만 구매해도..
  • 위장효과 2013/11/22 20:15 #

    한국 공군판 "장성들의 반란"이 성공한 셈인가요.
  • dunkbear 2013/11/24 11:14 #

    기사 내용만 봐서는 그런 것 같습니다.
  • fatman1000 2013/11/22 20:16 #

    - 없는 돈으로 어떻게든 F-35 60기 살려고, ROC까지 건드려가며 희망고문까지 해가며 거의 어거지로 경쟁 입찰까지 갔는데, 거기서 예산을 빵빵하게 주면 말이 되지 않지요...
  • dunkbear 2013/11/24 11:14 #

    쩝... 아무리 그래도 될 걸 바래야 하는데 말입니다... (ㅜ.ㅜ)
  • 엑스트라 1 2013/11/22 20:16 #

    30명으로 구성된 팀=대형무기사업전담팀, F-15 Advanced Eagle = F-15SA + APG82v1 입니다.

    FX-1,2의 전례를 볼때 FX-4도 수의계약으로 끝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옵션은 걸어뒀으려나^^
  • dunkbear 2013/11/24 11:15 #

    그 팀에 정식 명칭이 있었군요. 기사에서는 대충 언급해서...

    말씀대로 20대 추가 도입도 F-15K 추가 도입의 선례를 따를 것 같습니다.
    엔진이야 P&W 것으로 그냥 가겠지만요.
  • 레이오네 2013/11/22 20:19 #

    이제 우리나라도 마하 21.6의 우주전투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 버릇없는 사냥꾼 2013/11/22 22:51 #

    ㅋㅋㅋㅋㅋㅋ 무기도 필요없을듯
  • Niveus 2013/11/23 00:25 #

    그 상태에서 기총만 쏴도 운동에너지덕분에(....아;;;)
  • dunkbear 2013/11/24 11:15 #

    우리 언론도 대단하죠. 어느 사이에 우주전투기도 만들고... (퍽)
  • StarSeeker 2013/11/22 20:21 #

    위장효과님 말씀대로 한국공군판 "장성들의 반란"이네요.

    개인적으로 F15SE나 F-35A나 아무거나 되라는 식인지라... (....)

    판단 자체는 유보입니다만 그래도 틀린 선택이 아니길 바랄 뿐입니다.
  • dunkbear 2013/11/24 11:16 #

    저는 F-35A이어야 한다는 의견이라서요...

    다른 건 없고 일단 왜NOM들에게 뒤처져서는 안된다는 생각에...
  • wheat 2013/11/22 20:47 #

    애초에 저거 외에는 답이 없었죠.
    교과서에서는 우리나라 지리가 세게로 뻗어나갈 수 있는 위치인양 포장하지만, 실상은 위아래 전부 강대국 틈바구니인지라
    북한을 제하고서도 정말 최첨단 전투기를 도입하지 않으면 안되는 나라입니다.
  • dunkbear 2013/11/24 11:16 #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 존다리안 2013/11/22 20:49 #

    그런데 국내 언론들은 뭔가 떨떠름하다. 못마땅하다 풍으로 이번 수입건을 다루더군요.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하는 건지....
  • SM6 2013/11/23 01:52 #

    번복되기 전 F-15SE로 결정났을때도 비슷한 반응이었으니까, 답은 나와있네요.
    유로파이터 갑시다 유로파이터^^
  • dunkbear 2013/11/24 11:17 #

    유파에서 언론사들 상대로 홍보를 잘한 건지... 흠....
  • 위장효과 2013/11/25 17:08 #

    괜히 유럽제 무기 사오면 "거래 잘했다!!!"라고 보는 국내 언론들의 삐뚤어진 시각탓이 크겠죠.

    뭐 미스트랄같은 대박도 있었습니다만 유럽제 사서 좋은 꼴 본적이 없으니...(골키퍼만 해도 처음 도입땐 팰렁스보다 이래저래 나은 물건이라고 했지만 세월 지나면서 업글이 안된 통에 결국 최근 취역할 함정들은 팰렁스를 탑재할 예정이니)
  • 누군가의친구 2013/11/22 20:58 #

    솔직히 저거 말고 답이 있었나요?...
  • dunkbear 2013/11/24 11:17 #

    저도 애초부터 다른 선택은 없었다고 봅니다.
  • 가릉빈가 2013/11/22 21:07 #

    위대한 박근혜 대통령께서 정하신것에 어리석은 국민 및 언론이 뭐라 해 봤자죠.

    개인적으로는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말씀대로 좀더 외교력이 좋았다면 부수입이 있었을텐데...라는 아쉬움이 많네요.
  • 쿠루니르 2013/11/22 21:07 #

    뭐... 어떻게 되었든 도입해서 잘굴렸으면 합니다.
  • dunkbear 2013/11/24 11:17 #

    동감입니다. 잘 굴려야죠.
  • 反영웅 2013/11/22 21:47 #

    경쟁기종이 없는 상태에서 경쟁입찰을 한 거 자체가 에러.
    그나저나 막판에 나타났다 안개처럼 사라진 팍파 난입 기사는 도대체 뭐였던 걸까요?(...)
  • dunkbear 2013/11/24 11:17 #

    그냥 찌라시였죠. 애초부터 PAK-FA 도입 가능성은 거의 없었는데...
  • 시크라멘트 2013/11/22 21:57 #

    기존의 융단폭격식이 아닌
    핵심을 타격할 목표로 만든 전투기만큼 정확히 사용했으면 좋겠습니다.
  • dunkbear 2013/11/24 11:18 #

    저도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
  • 2013/11/22 22:00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11/24 11:18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한뫼 2013/11/22 22:04 #

    저거 도입하고 나머지 20대 다른거 도입하는 미친짓은 안하겠지?
  • StarSeeker 2013/11/23 00:39 #

    유파 도입하면 끌어내서 공군 정비반에게 능지처참 당하져...
  • dunkbear 2013/11/24 11:19 #

    F-15K의 2차 도입과 같은 수순으로 갈 것 같습니다.
  • 措大 2013/11/22 22:08 #

    저거 40대 사고 나머지는 KFX로 떼우는 짓을 볼듯.
  • dunkbear 2013/11/24 11:19 #

    글쎄요... 어떨 지.
  • DECRO 2013/11/22 22:08 #

    너무 비싸서 F15SE가 나아 보이는데 말이죠...
    봉이 되었습니다.
  • 가릉빈가 2013/11/22 23:27 #

    가격 자체는 다른나라에 제시한거랑 비슷한걸로 압니다

    대당 1.4 ~ 1.5 사이로...
  • dunkbear 2013/11/24 11:19 #

    우리 예산이 낮게 책정되서 그렇지 바가지는 아닙니다.
  • 2013/11/22 22:1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11/22 23:20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3/11/24 11:20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plastic욱이 2013/11/22 22:19 #

    솔직히 저거 빼고는 답이 없었지 싶네요.. 그래도 2018년에 물량이 들어오니 외부무장(?)은 달수있도록 해가지고 오지 않을까 합니다.
  • dunkbear 2013/11/24 11:21 #

    외부무장은 당연히 같이 들어옵니다. 매번 스텔스 형태로만 출격할 것도 아니구요. ㅎㅎ
  • 아이지스 2013/11/22 22:45 #

    지금 예산이면 40대 도입하면 돈이 꽤나 남을 것 같은데 옵션을 어떻게 설정해 놓을지 궁금하네요
  • dunkbear 2013/11/24 11:22 #

    저도 그게 궁금합니다. 흠...
  • Niveus 2013/11/23 00:27 #

    정말이지 타이밍이 더럽긴 합니다.
    F-15SE는 제대로 된 성능으로 완성될지부터 의문이고 유파는 고질적인 유지비문제 해결이 될까 도 의심스럽고말이죠.
    다 문제가 있다면 그나마 성능적으로던 가격인하가 될 여지가 있는놈으로 골라야하는게 정답인데;;;

    ...진짜 지금은 F-15K 60대에 기존 업그레이드만 하고 7-8년후에 다시금 스텔스형 좀 안정화되면 그때 사는게 좋았을법도한데;;;
  • dunkbear 2013/11/24 11:23 #

    문제는 쪽수를 맞춰야 하는 공군전력이라서 그런 것일 겁니다. 기다릴 수 있었다면
    기다렸겠는데, 그게 안되니 말이죠. 노후한 기체는 이미 퇴역시켰어야 하는데 억지
    로 운용 중이고, 새로 도입하는 전투기는 비싸서 많이 못들이고... 쩝.
  • BigTrain 2013/11/23 08:56 #

    미국도 잘쓰고있는 혹멧돼지 처분해서 기종단순화추진하겠다고 하고 있는데 우리는 35-15-16-50에 KFX까지 끼네요.

    국방부에 한국의 맥나마라가 어서 등장해야 될 것 같습니다. 세금 막 쓰는데 이골이 난 사람들로 꽉 찬 동네 같아요.ㅡㅡ
  • 스카이호크 2013/11/23 10:13 #

    관심을 갖고 줄기차게 쪼아대야 듣는 척을 할까말까인데, 대한민국 정치인들이나 국민들 중에 군에 관심있는 사람이 얼마나 되겠습니까(...)
  • 가릉빈가 2013/11/23 15:17 #

    애초 하이 로우 믹스인데 어쩔 수 없죠....

    15는 신의 한수였지만 지금와서 추가도입 하기에는 하이급 기체는 되지못하고

    16역시 마찬가지... 50은 국산화 및 로우급 댓수 체우기위해 필수불가결....

    KFX는 좀 거시기하네요 차라리 35에 올인하면 도 싶지만 기술을 쌓으려면 필요는 하고요...
  • BigTrain 2013/11/23 16:01 #

    저게 들어오는 5년 후의 공군은 주요전술기가 하이-로우 이단 구성이 아니라 메인이벤터-하이미들카더-미들카더-고급자버-떡밥급으로 구성되는 프로레슬링식 구성이 되버리는게 문제죠 ㅡㅜ 다른나라는 하이로우도 포기하고 기종단일화를 추진하는 마당인데 각 기종별로 40~백수십여대를 각각 보유하는건 진짜 ㅡㅜ
  • dunkbear 2013/11/24 11:25 #

    F-16이야 2030-2040년대에는 퇴역할테고 잘하면 F-15K도 서서히
    은퇴를 바라볼테니 그 때라면 좀 더 단순화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잭라이언 2013/11/23 13:37 #

    2018년까지 부디 록마가 약속한 스펙대로 들어올 수 있길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닥치고 스텔스'를 외쳐대며 사업 진행을 교란시킨 전직 장성, 국방평론가(전문가라고는 차마 못부르겠음)들은 그저 록마에게 휘둘린 로비스트에 불과해질 겁니다.
  • dunkbear 2013/11/24 11:26 #

    그런 건 어느 기종이라도 마찬가지 아닌가 싶습니다. F-15SE 찬성파도 있고, 유파 찬성파도 있고 F-35
    찬성파도 있었으니까요. 저야 세번째지만 그렇다고 다른 의견을 가진 분들이 무조건 틀렸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1998
600
4957145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