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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명의 갈림길에 선 일본 항자대의 F-15J 전투기 군사와 컴퓨터

Japan nears decision on oldest F-15s (기사 링크)

지난 11월 14일자 Flightglobal 기사로, 일본 정부가 앞으로 "몇달 안 (within months)"에 자국의 항공
자위대가 운용 중인 보잉/미츠비시 (Boeing/Mitsubishi) F-15J 전투기 전력 중 가장 오래된 기체들을
업그레이드할 것인지, 아니면 퇴역시키고 신형 기종을 도입할 것인지 결정해야 할 거라는 내용입니다.


© U.S. Air Force

이는 일본 항자대의 한 고위관계자가 밝힌 소식입니다. 일본 측은 이미 가장 나중에 생산된 F-15J 전
투기들을 향상된 MJ 구성으로 개량 중이며 자국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미츠비시 F-2 전투기들도 현대
화하는 중이라고 합니다.

무엇보다 2016년부터는 자국이 운용하던 맥도넬 더글라스 (McDonnell Douglas) F-4EJ 카이 (改) 전
투기를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사가 개발 중인 5세대 스텔스기인 F-35A로 대체할 예정이죠.
일본은 모두 42대의 F-35A 전투기를 도입하기로 계약한 바 있습니다.

일본항자대의 F-35A 프로그램 담당자인 코지 이마키 (Koji Imaki) 대령은 계획입안자들이 장래를 내
다보면서 어떤 방안을 실행할 지 저울질 중이라면서, 올해 (2013년) 말에 대중에게 공개될 계획이 F-
15J의 향방에 대한 대답을 해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U.S. Air Force

일본이 도입하는 F-35A 전투기 중 1호기와 2호기는 미 텍사스주에 위치한 록히드 마틴사의 포트워스
(Fort Worth) 공장에서 완성될 것이지만, 그 다음 기체들은 현재 일본 나고야 (Nagoya)에서 미츠비시
중공업이 건설 중인 최종 조립 및 점검 시설에서 완성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일본의 차세대 전투기 사업인 F-X 사업에서 도입된 F-35A 전투기들은 일본항자대에서 2개의 전투대
대를 구성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일본 측이 어떤 방식으로든 F-15J를 대체하기로 결정한다면, 다
른 전투기 업체들에게는 또다른 기회의 땅이 될 가능성이 있을 지 모른다고 합니다.

일본 F-X 사업에서 패배한 업체들은 보잉과 유러파이터 (Eurofighter)로, 전자는 F/A-18E/F 슈퍼 호
넷 (Super Hornet)을, 후자는 타이푼 (Typhoon)을 제안한 바 있었습니다. 한편, 2011년 3월에 발생했
던 쓰나미로 크게 파손된 일본 항자대의 F-2 전투기 18대 중 13대가 수리 중이라고 합니다.

© U.S. Air Force

파손된 전투기 중에는 훈련에 매우 필요한 복좌형 F-2B도 상당수 포함되어 있었죠. 이 기체들은 현재
수리 중이며, 결국 재취역하게 될 거라고 합니다. 일본 항자대는 총 94대의 F-2 계열 기종을 도입했는
데 이마키 대령에 따르면 평균 대당 가격은 미화 1억2천만 달러라고 하네요.

이마키 대령은 지난 11월 13일에 영국 런던에서 열린 IQPC의 국제 전투기 컨퍼런스 (International F-
ighter conference)에서 이 같은 내용을 언급하면서 F-2 전투기의 발주량이 적은 탓에 비용 측면에서
단점이 있다고 덧붙였다고 합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제가 알기론 일본이 F-15J 전투기를 도입하기 시작한 게 1981년인데, 결국 가장 먼저 들인 기체들은
30년 이상 운용된 셈입니다. 사실상 교체 시기가 도래한 것이죠. F-35A의 - 현재까지는 - 높은 가격
이나 F-15 계열의 우수성을 감안하면 무작정 대체하는 것도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 U.S. Air Force

사진 출처 - 미 공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KittyHawk 2013/11/15 12:02 #

    문제는 F-15J들을 쉽게 퇴역시키기 힘든 상황이라는 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 때문에 보잉이 F-15들의 수명 연장 및 개량 이외에도 SE를 좋은 조건에 제공하겠다고 했다면 어땠을까 싶더군요. 스텔스성이 상대적으로 약한 게 흠이지만 호주에 그라울러를 판매하기도 했으니 그라울러의 장비를 통합해 판매하는 조건이었다면 일본 항자대의 입장이 변하진 않았을까 싶어집니다. 물론 한국 공군 입장에선 그리 되면 대재앙 중 하나지만 말이지요.
  • dunkbear 2013/11/15 14:56 #

    수명연장이나 개량이 좋았다면 굳이 일본 정부에서 고민할 이유는 없었을 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30년이면 사실 기령도 낡아서 기골 보강 같은 동체 유지 비용도 만만치 않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진짜
    위험한 건 말씀대로 그라울러 장비를 F-15J 계열에 집어넣는 건데... 흠.
  • 정호찬 2013/11/15 12:17 #

    퇴역시키고 신규 도입도 하지마라.
  • dunkbear 2013/11/15 14:56 #

    그럼 좋죠. ㅋㅋㅋ
  • 계란소년 2013/11/15 12:19 #

    F-15J의 우수함과 역할 때문에 더 고민이 깊어지겠네요. F-35가 멀티롤 성격을 가지고 있고, F-15J는 제공역할을 맡게 되는데, F-15J의 제공역할을 완전히 이어받을 만한 상위기종은 F-22 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F-22를 사기는 쉽지 않을 것이고...타이푼이나 슈퍼호넷을 택한다면 타기종과 중복역할 내지는 역할변경을 피하기가 힘들겠군요. F-22를 제외한다면 슈퍼호넷과 그라울러의 조합이 가장 현실적이지 않을까 싶기도...대함임무 역할도 타이푼보다 잘 해낼 거 같고요.
  • dunkbear 2013/11/15 14:54 #

    솔직히 저는 일본이 F-X 사업에서 슈퍼호넷 + 그라울러 조합으로 갈 줄 알았습니다. 말씀하신 이유도
    있지만 일본이 자국의 전투기 산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현지의 완전 라이센스 생산을 추구할 줄 알았
    거든요. 하지만 그 예상은 보기 좋게 빗나가더군요. 쉣!!!

    만약 추가도입한다면, 일본이 바보가 아닌 이상에는 F-35A 추가 도입으로 가지 않을까 봅니다. 이미
    자국 내에서 생산 및 정비 시설까지 갖춘 마당에 뭐하러 다른 기종을 또 도입할 까 싶고...
  • 엑스트라 1 2013/11/15 17:09 #

    슈퍼호넷-그라울러의 경우 2016년으로 예정된 라인 중단(브라질, 카타르가 사줘도 +1-2년) 때문에 현 시점에서 유력한 후보가 되긴 어렵다고 봅니다. 자국산 F-3 프로젝트가 비등하더라도 초기 퇴역분 중 일부를 F-35로 교체하는 것은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 아이지스 2013/11/15 12:45 #

    F-2 이미 다 버린 줄 알았는데 수리중인가 보네요. 수리비가 신규구입보다 훨씬 많이 나올 것 같은데...
  • dunkbear 2013/11/15 14:56 #

    생산 시설을 재가동하는 비용이 수리비보다 많다면 얘기가 달라지겠죠...
  • 가릉빈가 2013/11/15 12:58 #

    1억 2천만의 위엄... 뭐 F-22는 10억에도 도입 할 의향이 있다고 했으니....
  • dunkbear 2013/11/15 14:56 #

    오매불망 랩터만 바라보는 일본!!!
  • net진보 2013/11/15 13:27 #

    F-2는 침수된것중 일부만 수리한다고들었는데 결국 거의 고칠수잇는건 수리다 하나보네요;;;;으음....
    FA-50으로 울나란 부족분채우고있는 입장에서;;;; F-15J 개수도 공포고;;; 호넷도입도 공포인지라 ㅠㅡ 아...
  • dunkbear 2013/11/15 14:58 #

    - F-2B가 문제죠. 결국 수리하는 길 외에는 없다고 본 것 같습니다.

    - FA-50이 F-5E/F보다는 백배천배 나으니까요. 물론 일본을 상대로 하는 건 별개지만.

    - 개인적으로는 F-15J 개수나 F-35A 추가 도입 중 하나로 봅니다. 솔직히 굳이 F-15J
    퇴역의 공백을 F-35A 외에 다른 기종으로 매울 이유가 있나 싶네요.
  • 지나가는 저격수 2013/11/15 16:04 #

    F-15J는 뜨거운 감자인게...
    F-1이나 F-2가 F-15J의 성능을 완벽히 커버해줄수 없다는게 문제죠.
    F-1이나 F-2는 주로 공중전보다는 대함 임무같은 저공임무가 중심이다보니...
    (F-1은 무장적재로, F-2는 항속거리? 엔진이 하나라서..)
    F-15의 자리를 제대로 매꿀수 없었죠.
    F-35를 들인다고 해도 일본의 고질적인 고비용문제를 고려한다면....
    노인학대를 계속 할거 같다는 느낌입니다.
  • dunkbear 2013/11/15 16:47 #

    어차피 기사에서도 초기 도입물량만 퇴역시킬 지 모르기 때문에 상당수의
    F-15J는 계속 일본항자대에서 학대받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ㅋㅋㅋ
  • 우림관 2013/11/15 16:53 #

    어디 뉴스에선 쓰나미에 침수된 f2 대부분이 회복 불가능이라고 하더만 워낙에 비싼 물건이니 어떻게든 고치려는가 보네요.
    근데 몇년후 정권에서 F2 복구 비용 감사해보면 또 엄청난 세금이 흘러나가 있을지도 모르겠단 생각도 듭니다.
    F2의 지금껏 역사가 그랬고, 일본내에서 쓰나미 복구 자금 엉망으로 돌아가는거 봐도 그렇고
  • dunkbear 2013/11/15 16:59 #

    어쩔 수가 없나 보더군요. F-2 생산 스케줄이 이미 끝난 상태라서 그런 결정을 내린 것 같습니다.
  • 위장효과 2013/11/15 17:00 #

    항자대의 대령이라면 일등 공좌라고 부르는 게 더 정확할 거 같습니다. 이 "세계에서 가장 중무장한 공무원 집단"이 이런 저런 문제로 계급이나 부대 명칭도 덜 군대스럽게 부르느라 그런 호칭 만들어냈던 노고는 생각해줘야...(야!!!)

    염수피해가 엄청났을텐데 그걸 굳이 복구해서 쓰겠다고 결정내렸다니 일본 정부도 이래저래 고심많이했겠습니다.
  • dunkbear 2013/11/15 17:04 #

    - 처음 듣는 명칭이네요. 일본 기사가 아닌 미국쪽이라서... (ㅠ.ㅠ)

    - 근데 지금 일본이나 자위대 돌아가는 꼴 보면 대령이라는 명칭도 곧 부활할 지도...(응?)

    - 그런 것 같습니다. F-2B가 특히 문제였는데, 결국 추가 생산이 어렵다고 본 것 같네요.
  • 위장효과 2013/11/15 17:18 #

    그럼 아마도 대좌라고 부활시킬 듯. (다른 나라 영관급 계급이 구 일본군에서는 좌관이었죠. 그걸 또 그대로 흉내낸 게 다른 곳도 아닌 부카니스탄...야 이넘들아!!!)
  • dunkbear 2013/11/15 17:31 #

    아, 대좌... 드디어 친숙한 명칭이... ㅎㅎㅎ
  • 엑스트라 1 2013/11/15 17:18 #

    이탈리아는 F-35 FACO에 10억 달러를 투자하면서 약 250대 가량을 생산해야만 수지타산이 맞을 것이라 예측했는데(초기 예상주문은 이탈리아-네덜란드 합쳐서 131+85대 였고, 현재는 90+37로 감축됨), 일본의 FACO가 단 42대만을 생산한다면 대단히 수지 안맞는 장사가 되겠지요 :)
  • dunkbear 2013/11/15 17:32 #

    최소한 향후에 더 추가 공급할 가능성이 아주 없는 건 아니니깐요. 일본이나
    이탈리아 모두 생산 외에도 정비와 오버홀 등으로도 먹고 살 수 있는 여지도 있겠고...
  • 존다리안 2013/11/15 17:31 #

    그러고 보니 방산전시회 때도 F-15 SE 대신 F-15 개량형을 제시하던데 저렴만 하다면 일본 쪽에서 고려할 사안이 될지도 모르겠군요.
  • dunkbear 2013/11/15 17:33 #

    글쎄요. 직도입의 역사가 일천한 일본에서 과연 어떻게 볼 지... 흠.
  • 해색주 2013/11/16 02:43 #

    정말 일본 공자대, 해자대의 전력은 한국군이 20년을 죽어라 투자해도 따라갈 수 없는 전력입니다. 언제쯤 비슷하게라도 될 수 있을까요. F15K 120대 완편을 바랬던 사람으로서 조금 아니 많이 일본의 공자대가 부럽군요.
  • dunkbear 2013/11/16 07:50 #

    저도 어쩔 수 없이 질투하게 됩니다. F-15J 전력만 해도... 흑... (ㅠ.ㅠ)

    다른 건 몰라도 최소한 일본의 잠수함 전력만은 따라가 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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