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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35 전투기 도입을 승인한 네덜란드 의회 군사와 컴퓨터

Dutch Parliament Clears F-35 Purchase (기사 링크)

지난 11월 7일자 Defense News 기사로, 네덜란드 의회가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F-35 전
투기를 네덜란드 공군의 차세대 전투기로 승인하면서 지난 15년간 끌어오던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다
는 소식입니다. F-35 도입에 대한 의회 투표가 지난 11월 7일 저녁에 이루어졌다고 하네요.


© U.S. Air Force

제닌 헤니스-플래스채트 (Jeanine Hennis-Plasschaert) 네덜란드 국방장관은 이번 결정이 역사적
으로 매우 중요한 순간이라면서, 드디어 네덜란드가 자국군과 해외 협력국들에게 (F-35 사업에서)
명확성을 보여줄 수 있게 되었다고 보도자료에서 언급했습니다.

F-35 전투기를 선택하면서 네덜란드 정부는 자국군에게 현재는 물론 향후 다가올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가장 좋은 기종을 제공하게 되었다고 헤니스-플래스채트 장관은 덧붙였습니다. 주요 사업자인
록히드 마틴과 엔진 제조사인 프랫 앤 휘트니 (Pratt & Whitney)도 이번 소식을 반겼다고 합니다.

록히드 마틴사는 보도자료에서 네덜란드 정부가 F-16 전투기의 대체 모델로 F-35를 선택한 것을 영
광으로 여긴다면서, 30년 이상 네덜란드 공군이 자사의 군용기를 보유 및 운용한다는 점을 자랑스럽
게 여기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U.S. Air Force

또한 F-35의 도입은 네덜란드의 안보에 가장 최선의 전투기를 공급한다는 점에서 네덜란드와 자사
사이의 파트너쉽의 새 장을 여는 것이고, 네덜란드 방산업계가 현재 F-35를 설계하고 제조하는 데
참여하고 있으며, 이 사업은 네덜란드에 질 높은 일자리와 기술적 이득을 제공한다고 언급했습니다.

프랫 앤 휘트니사의 군용엔진 부문 해외담당인 타일러 에반스 (Tyler Evans)도 자사가 F-135 엔진
이 들어간 F-35 전투기를 네덜란드 정부가 선정한 것에 대해 영광으로 생각한다면서, 자사는 네덜란
드 공군과 항공우주 업계를 지원할 것을 고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F-35 사무국 (F-35 Joint Program Office)의 대변인인 조 델라베도바 (Joe DellaVedova)도 네덜란
드가 JSF (Joint Strike Fighter) 프로그램의 오랜 파트너였다면서 네덜란드 공군에 F-35를 계속 인
도하면서 향후에도 네덜란드 측과 계속 협력하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습니다.


© U.S. Air Force

네덜란드 정부는 이미 지난 9월 17일에 차세대 전투기로 5세대 스텔스 기종인 F-35 JSF를 선정했었
습니다. "첨단 기술의, 미래를 대비한 공군을 위해 잘 고려된 선택"이라면서요. 네덜란드는 재래식 이
이착륙 모델인 F-35A 기종을 37대 도입할 예정입니다. 미국은 F-35A 1,700 대 이상을 들일 예정이죠.

네덜란드 측은 F-35 도입에 45억 유로 (미화 60억 달러)를 F-35A 전투기 37대 도입의 예산으로 잡았
지만, 네덜란드 정부는 이 예산은 증가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재정적인 상황을 감안해서 향후 추
가로 F-35A를 도입할 여력이 있다면, 추가 도입도 할 것임을 밝혔습니다.

네덜란드는 이미 2대의 F-35A 기체를 구매했고, 첫 네덜란드 공군 조종사가 현재 미 플로리다주의
이글린 공군기지 (Eglin AFB)에서 훈련 중입니다. F-35 프로그램에는 네덜란드를 포함해서 9개국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발참여국"이라고 해서 자동적으로 전투기를 도입하는 건 아니죠.


© U.S. Air Force

JSF 개발참여국들 중에 아직도 결정을 내리지 못한 나라로는 덴마크와 캐나다가 있습니다. 전자는
2015년 중반까지 결정을 내릴 예정이며, 후자는 정치적 논란 때문에 F-35 도입 결정 자체가 중단된
상황입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이미 지난 9월에 네덜란드의 F-35A 전투기 도입은 결정난 것이지만, 의회가 이를 승인하면서 이제
네덜란드 공군의 미래는 F-35A 전투기에게 맡겨진 셈이 아닌가 합니다. 이번 네덜란드 정부와 의회
의 결정은 F-35 프로그램에 큰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이네요. 흠.


사진 출처 - 이글린 공군기지 홈페이지 (링크)

덧글

  • m1a1carbine 2013/11/08 10:40 #

    결국 사업에서 손뗄 가능성이 가장 커보였던 네덜란드가 35 도입을 확정하는군요.
  • dunkbear 2013/11/08 12:11 #

    뭐, 첫 2대를 도입하면서 어느 정도 예상된 수순이긴 했지만요.
    자국 방산업계에 들어가는 이득도 고려 대상이었겠구요.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3/11/08 11:42 #

    우리나라는 보잉에서 사일런트 이글 40대 F35 20대 이러면서 약을 팔았는데 네덜란드는 아....
  • dunkbear 2013/11/08 12:11 #

    그 쪽은 F-16만 대체하면 그만이니 말입니다. 흑... (ㅠ.ㅠ)
  • shaind 2013/11/08 12:22 #

    미국이 F-35를 놓을 생각이 없다는게 확실해지니 네덜란드도 따라서 결정을 내리는군요. 다른 도입예정국도 비슷한 수순을 밟아갈 것 같습니다.
  • dunkbear 2013/11/08 13:00 #

    저도 그렇게 보입니다. 어차피 다들 투자한 비용이 있으니...
  • 지나가는 저격수 2013/11/08 13:40 #

    설마 밑의 관제탑 갈긴거랑 관련이?
    (믿으심 골롬)
  • 누군가의친구 2013/11/08 16:54 #

    F-35 프로그램 진행절차가 안정되어간다는 또 다른 신호죠.
  • 가릉빈가 2013/11/08 18:47 #

    진짜 우주시대의 비행기...
  • 여름눈 2013/11/08 23:16 #

    어차피 대안이 없어요!!!!
    현존하는 물건중 유일하게 구매할 수 있는 스텔스기는 F-35뿐인데 달리
    방법이 없잖아요....

    뭐 러시아의 팍파나 중국의 J-20 있지만 얘네 이제 시제기 날아다는 판국에
    살수도 없어, 이 시장은 현재 답이 없는 상황이죠....

    이게 남일이 아니죠! 우리도 얼마전에 F-35 낚으려다 Fail 한 경험도 있고,
    아마 미국이 서방에 파는 전투기중 유일하게 독과점으로 판매하는 녀석이 될겁니다....
    (원래 장사는 이렇게 해야.....!!!)
  • 가릉빈가 2013/11/10 00:31 #

    사실 라이트닝2도 대안이 되기 힘든것이 돈을 떠나서

    "전력공백기" 입니다...

    당장 노후기가 퇴역하는 년도가 정해져있는데 빠르게 도입 하지 않으면

    국군이 계측한 최소 필요 공군력에서 확 떨어진다는겁니다...

    그래서 라이트닝2도 팤파도 위룡(J-20의 중국식 명칭)도 안되는겁니다...

    우리가 필요한 시기에 넘겨줄 수 없으니까요...
  • McCluskey 2013/11/10 13:11 #

    제 생각은 좀 다릅니다, 무조건 f-35a 도입만을 외치는 외부 세력들은 f-35의 개발이 지연되어 우리가 원하는 시기에 인도할 수 없다는 것은 쏙 빼놓고 있습니다.

    이미 일본이 호되게 데이지 않았습니까? 미국이 block 3f 소프트웨어는 못 넘겨주고 block 3i 소프트웨어만 넘겨준다고 했으며 미군의 f-35들도 block 3i 소프트웨어를 달고 전력화할 예정입니다.

    외부 세력들이 과거에는 "f-35는 개발이 다 끝나지 않은 기종"이라고 지속적으로 견제했었는데 (그들이 제일 원했을 기종이었을) 유로파이터가 제일 먼저 리타이어하고 f-35까지 리타이어하자 갑자기 f-35 찬양일색으로 변하지 않았습니까?

    어떤 분이 adex가서 lm 부스에 찾아가 " 일본에는 2016년부터 인도한다던데 42대가 일본에 모두 들어가는 연도는 언제냐?"라고 물었더니 "아직 확신할 수 없다."라는 답을 받았다고 합니다.

    f-35의 해외 공동개발국들보다는 도입을 늦게 결정했지만 대한민국보다는 빠르게 결정한 일본도 이 모양입니다.

    그런데도 xx일보에서는 "2020년 일본 항자대 f-35가 독도 침범하면 우리는 아무 대응도 못한다!"라고 떠들어대는걸 보면 참...(항자대도 f-35를 제대로 전력화해 써먹을 수 있는 떄는 2020년 전후라고 말 그대로 "예측"만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그렇게 될 것인지는 미지수.)

    그리고 su-50과 j-20이라... early bird에서 오스트레일리아가 f-35 성능이 최고라고 칭찬하던 기사에서도 "그것들을 제대로 개발해 써먹으려면 아직 멀었다."고 쓰여 있었습니다, 한 세대 전부터 스텔스 항공기들을 써먹으며 운용경험을 잔뜩 쌓았던 미국도 지금 난항을 겪는데 러시아와 중국은 오죽하겠습니까?

    F-35가 대한민국 공군에게 엄청나게 필요한 전술기라는 것은 명백합니다. 하지만 섣불리 손을 댔다가는 F-16 PB의 전철을 똑바로 밟을 겁니다.
  • McCluskey 2013/11/10 14:49 #

    f-35a가 네덜란드 공군 f-16a/b mlu를 대체하는 걸 막을 자는 이제 없겠군요.

    그리고 네덜란드 공군은 f-16a/b를 미 공군과 거의 같은 시기에 전력화하면서 개조도 꾸준하게 했던 나머지 훗날의 kf-16c/d보다도 성능이 좋았었습니다.

    아마 f-35a를 도입해도 f-16a/b mlu처럼 다루겠죠. 마개조...

    일단 소프트웨어는 block 3을 넘겨준다고 해도 block 3f가 아닌 3i를 넘겨줄 것 같은데,(미 공군에서 초기 전력화되는 f-35의 소프트웨어도 block 3i입니다.) 아마 우리나라가 block 3f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f-35a를 도입할 때는 그네들도 block 3f 소프트웨어로 바꾸겠죠.

    마지막으로... f-35의 연료주입구는 좀 특이한 위치에 있네요. 오른쪽 공기흡입구 옆쪽이라... 그리고 좀 높은 것 같은데 키 작은 사람은 연료호스 꽂기가 좀 힘들 것 같습니다.(특히 신참 기부들... 저 연료 호스가 신참들에게는 꽤 무겁기 때문에 애 좀 많이 먹습니다, 저는 별로 애먹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만 제 후임들 중 애먹던 애들이 있었습니다.)

    f-16의 연료주입구가 동체 좌측 후방에 있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f-15는 배면 쪽에 있습니다, 기관포탄 장전부 앞쪽에요.)

    막짤... 여전히 장수만세(?)인 mj-1c 무기장착장비! 대한민국 공군은 kmj-1c라는 제식명칭으로 생산해 쓰고 있습니다. 제 동기들도 저거 타고 다니는 모습을 종종 봅니다. 움직일 때 경운기 지나가는 것과 비슷한 소리가 나는데, 점검하면서도 그 소리 듣고 금세 "무장 애들 왔구나!"라고 알아챕니다. ㅋ

    (색깔이 다르네요. kmj-1c는 검은색인데 미군 mj-1c는 회색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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