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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특수전사령부에 배치되는 C-27J 수송기 군사와 컴퓨터

US SOCOM To Get 7 C-27Js From USAF (기사 링크)

지난 11월 1일자 Defense News 기사로, 미 국방성이 C-27 스파르탄 (Spartan) 수송기 7대를 미 특
수전사령부 (US Special Operations Command, 이하 SOCOM)에 배치시켰지만, 미 공군에 아직도
남아있는 C-27 수송기들의 미래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는 소식입니다.


© U.S. Air Force

애쉬턴 카터 (Ashton Carter) 미 국방성 부장관이 지난 10월 28일에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미 국
방성 대변인인 앤 스테파넥 (Ann Stefanek)은 밝혔습니다. 노스캐롤라이나주의 포프 공군기지 (P-
ope AFB)에 배치된 3대의 C-27 수송기가 이번달 말까지 SOCOM에 이전될 것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현재 생산 중인 C-27 수송기 4대가 올해 (2013년) 12월부터 2014년 4월 사이에 SOCOM으로
직접 인도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탈리아의 알레냐 아에르마키 (Alenia Aermacchi)사에서 개발한
C-27J 전술수송기는 규모가 작은 비포장 활주로에서도 운용되도록 만들었습니다.

미 공군은 원래 38대의 C-27J 수송기를 도입할 계획이었지만, 운용 유지비가 너무 비싸다는 이유로
도입 계획을 중단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결정은 미 의회에서 큰 논란을 낳았었습니다. 미 의원들은
미 전역의 주방위공군 (Air National Guard) 부대에 이 수송기를 보급하길 원했기 때문이죠.


© U.S. Air Force

지금까지 미 공군은 21대의 C-27J를 도입하는 데 예산을 투입했습니다. SOCOM에 7대의 기체가 들
어가면서 남은 13대는 "묘지 (Boneyard)"로 불리는 AMARG (309th Aerospace Maintenance and
Regeneration Group)에 보관되어 있다고 합니다.

미 애리조나 주의 데이비스-몬탄 공군기지 (Davis-Monthan AFB)의 AMARG에 보관 중인 13대 외
에 남은 1대는 텍사스주 웨이코 (Waco)에 위치한 L-3사의 시설에서 작업을 받은 뒤에 AMARG으로
향할 거라고 합니다. L-3사는 C-27J 프로젝트의 미국 파트너사입니다.

미 공군은 AMARG에서 C-27J 13대를 "(1000 형식) Type 1000" 보관소에 두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거의 실전투입에 가까운 상태로 보존되는 것으로, 미 공군의 목표는 이 기체들의 운명이 결정되면
빠르게 재가동되어 인도시키는 것이라고 하네요.


© 2013 Alliant Techsystems Inc.

미 산림청 (US Forest Service)과 미 해안경비대 (US Coast Guard)가 각각 C-27J 수송기를 도입
하는 데 관심을 갖고 있는 내용의 문서를 미 국방장관실 (Office of the Secretary of Defense)에 제
출했다고 합니다.

다만, 이 수송기들을 미 산림청이나 해안경비대에 넘기려면 미 국방장관실은 이 기체들을 "잉여물
자 (excess materiel)"로 지정해야 한답니다. 2013년에 제정된 국방수권법 (National Defense A-
uthorization Act)에서 잉여물자의 인도는 변제 없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다네요.

미국에서의 성과는 결국 기대했던 것에 못 미쳤지만, 미국에서 안정적인 C-27J 수송기의 운용주체
가 생기는 것은 이 기종의 해외 판매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거라고 분석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 2013 Alliant Techsystems Inc.

대서양 위원회 (Atlantic Council)와 그런드먼 자문기관 (Grundman Advisory)의 연구원인 스티브
그런드먼 (Steve Grundman)은 SOCOM이나 미 해안경비대 같은 미국의 군사나 정부조직에서 채
택되었다는 건 수출 시장에서 상당히 중요한 요소가 될 거라고 언급했습니다.

특히 SOCOM의 도입은 스파르탄 수송기의 신뢰성을 높여주고 해외 판매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틸
(Teal) 그룹의 분석가인 리처드 아불라피아 (Richard Aboulafia)는 지적했습니다. SOCOM은 아무
렇게나 결정을 내리지 않기 때문에 C-27J의 도입은 이 기종의 성능을 인정한 것이라면서요.

게다가 만약 SOCOM에서 C-27J을 MC-27J 건십 (gunship)으로 개량하기로 결정한다면 스파르탄
수송기의 주가는 더욱 올라갈 것으로 아불라피아는 보고 있습니다. MC-27J는 알레냐와 ATK사의
합작 프로젝트로, 30mm 기관포와 이중 관제 임무관리 시스템을 기체에 장착할 거라고 합니다.


© 2013 Alliant Techsystems Inc.

그러나 아불라피아는 미 해안경비대나 산림청에 C-27J가 들어가는 것은 SOCOM만큼 해외 시장
에 영향을 줄 걸로 보지는 않습니다. 국제전략연구소 (International Institute of Strategic Studie-
s)의 더그 배리 (Doug Barrie)는 일단 C-27J가 실전 운용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배리 고위 연구원은 특정 조직에 간다는 사실보다는 C-27J가 실제 운용되는 걸 보여주는 게 중요
하다고 말합니다. 홍보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사막에 덩그러니 놓여있는 것은 보기 안좋다면서,
신뢰할만한 고객 (즉, 미국)의 손으로 비행하는 걸 보이는 게 훨씬 더 나을 것이라면서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미 육군과 공군은 공동으로 C-27J 수송
기를 최대 80대까지 도입하기로 계획했었지만, 정치 논리부터 운용 이슈까지 온갖 애로사항이 터
지면서 결국 스파르탄 수송기는 계륵 같은 존재가 되고 말았습니다.


© 2013 Alliant Techsystems Inc.

하지만 미 특수전사령부에서 도입하기로 하고, 미 해안경비대와 산림청이 관심을 보이면서 어느
정도 회생할 기미가 보이는 것 같습니다. 개발업체인 알레냐 아에르마키 입장에서는 그나마 한숨
돌릴 수 있을 것 같네요. 특히 SOCOM에서 MC-27J로 개량한다면 그것도 볼만할 것 같구요.


사진 출처 - 미 공군 Flickr 페이지 (링크) / ATK 홈페이지 (링크)

덧글

  • 가릉빈가 2013/11/05 10:29 #

    저렇게 고정된 타입은 냉각을 어떻게 처리 하는지 궁굼하네요
  • 애쉬 2013/11/05 19:10 #

    비행 중에는 저렇게만 둬도 공랭식으로 잘 식지 않을까요?
  • dunkbear 2013/11/08 12:48 #

    고공의 차가운 공기만으로도 충분히 냉각될 듯 싶기도... ㅎㅎ
  • KittyHawk 2013/11/05 10:39 #

    스파르탄의 건쉽화 계획을 보니 미 공군도 130 이하 체급에 해당하는 119, 123 수준의 건쉽이 필요하다는 걸 우회적으로 말하는 것 같다는 감이 듭니다. 130이 확실히 대형이고 화력도 좋다지만 전면전이 아닌 한 130 수준의 기체를 아무데나 보내는 건 부담일 수 있을 테니 말이지요.
  • dunkbear 2013/11/08 12:48 #

    네. 확실히 10톤급 수송기나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건십도 필요하지 않나 봅니다.
  • 존다리안 2013/11/05 11:37 #

    30mm 기관포 한문이라.... 화력이 좋은 건지 나쁜 건지....
    공대지 미사일이나 로켓도 달 수 있다면 확실하겠군요.
  • dunkbear 2013/11/08 12:49 #

    30미리라도 지상에서 보면 거의 죽음의 신 수준이겠죠. ㅎㅎㅎ
  • Muphy 2013/11/05 12:35 #

    CUT HERE....가....왠지 잘라보고 싶게 만드는군요. -_-;;;;;;;;;;;;;;;;;;;
  • 애쉬 2013/11/05 19:08 #

    아마도 재난시 긴급하게 절개해서 구조활동을 할 때... 배관이나 2차 재해를 피해 작업할 곳을 표시해놓은게 아닐까요? ㅎ

  • dunkbear 2013/11/08 12:49 #

    저도 궁금합니다. ㅎㅎㅎ
  • Ladcin 2013/11/05 12:44 #

    무덤에서 부활하는 수송기라...
  • dunkbear 2013/11/08 12:49 #

    거의 지옥에 갔다올 뻔 했죠. ㄲㄲㄲ
  • 지나가는 저격수 2013/11/05 15:18 #

    조흔 수송기네요,
    사실 C130 시리즈 좀 많이 우려먹었죠.
  • dunkbear 2013/11/08 12:50 #

    괜찮은 기종입니다. C-130이야 경쟁자가 없어서 워낙.... ㅎㅎ
  • 위장효과 2013/11/05 16:44 #

    만들자마자 아막행이라니...이게 천조국 퀄리티...
  • dunkbear 2013/11/08 12:50 #

    천조국 앞에서는 신형 수송기도 필요없으면 바로 아막으로 고고씽!!!
  • 해색주 2013/11/06 00:23 #

    한국군에 좀 싸게 팔면 안될까요?
  • dunkbear 2013/11/08 12:50 #

    우린 이미 CN235가 있어서... (ㅜ.ㅜ)
  • 여름눈 2013/11/06 05:04 #

    이 쉐리덜은 일단 지르고 필요없음 묘지로 보내는게 종특이네....
    아무리 천조국 퀄리티라지만 지켜보는 입장에서는 넘하네!

    (딱히 부러워서 이러는건 아님!!!!!!)
  • dunkbear 2013/11/08 12:51 #

    에이... 부러운 거잖습니까... 저도 그런데...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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