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입대병들에게 군대 역사를 가르치려는 러시아 군사와 컴퓨터

Russian Conscripts to Study Military History (기사 링크)

지난 10월 29일자 RIA Novosti의 기사로, 러시아 국방부가 의무복무를 위해 입대한 사병들에게 러시
아 육군의 역사 교육과정을 가르치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이는 군대 내부에서 애국적
이고 문화적인 분위기를 고양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의무적으로 배우게 할 예정이라네요.

© 2013 Vitaly V. Kuzmin

세르게이 쇼이구 (Sergei Shoigu) 러시아 국방장관은 의무복무하는 사병들에게 러시아 육군의 역사
를 간략하게 가르치는 과정을 오는 11월 중에 개발 및 완료할 것이라고 지난 10월 28일에 밝혔다고
합니다.

또한 러시아군에 입대한 의무복무병들은 러시아 군대의 역사에 대한 최소한의 기초 지식을 배우고
시험도 통과해야 할 것이라고 쇼이구 장관은 덧붙였습니다. 쇼이구 장관은 지난 2013년 11월 러시
아 국방장관에 취임했습니다.

이후 쇼이구 장관은 러시아 군대 내에서 애국적인 지도가 의무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고 밝혔었는
데, 이는 전통의 중요성과 러시아를 위대한 국가로 만들기 위해 이전 세대의 러시아 병사들이 겪은
희생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 2013 Vitaly V. Kuzmin

이러한 "애국심 고취 (patriotic boost)"의 일환으로, 쇼이구 장관은 지난 7월에 러시아 군부대가 러
시아 국가를 제창하는 것으로 아침을 시작할 것을 명령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러시아군은 대규모
의 개혁 프로그램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 중에는 군대를 전원 지원병으로 서서히 전환하고, 군대 조직을 바꾸고, 최신 무기로 재무장하는
일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러시아군을 구소련 시대로부터 물려받은 애국적인 전통을 유지하
면서 미래의 위험에 대해 더 잘 대응하도록 러시아군을 재창조하려는 의도라고 하네요.

러시아 병사들의 하루 일과는 각 지역과 군부대 별로 다른 편이지만, 강도 높은 훈련과 교육 이후
에는 의무복무병들에게 체력을 회복하고 쉴 수 있도록 더 많은 시간을 부여하는 방향으로 "자율화
(liberalized)"되고 있다고 합니다.

© 2013 Vitaly V. Kuzmin

최근 몇년 사이에 러시아 지상군 부대에서는 낮잠 자는 시간과 뷔페 방식의 식사를 제공하기 시작
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사실 어느 나라라도 군대라는 조직은 사병
들에게 고달픈 곳인데, 과연 러시아 국방부의 시도가 잘 먹혀들 지 궁금합니다.

오히려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역사 교육을 강화하고, 과거 우리나라에서도 했던 교련 과
목 같은 과정을 통해서 러시아 군대의 역사를 배우게 하는 게 더 낫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흠.

여기 올린 사진들은 얼마 전에 열린 러시아 무기 엑스포 2013 (Russian Arms EXPO 2013) 전시
회에서 전매특허가 된 러시아 전차의 기동 시범 모습들입니다. 다만 예전과는 달리 사막형 도색
이 유난히 눈길을 끄네요. 오히려 이런 도색을 하니 더 멋지지 않나 싶기도.. ㅎㅎㅎ

© 2013 Vitaly V. Kuzmin

첫번째와 두번째 사진은 T-90S 전차이고, 세번째와 네번째 사진은 시가전을 위해 개량된 T-72
전차의 모습입니다.


사진 출처 - Vitaly Kuzmin Military 블로그 (링크)

덧글

  • Grenadier 2013/10/29 14:42 #

    그러게요. 그냥 초중고때 역사공부하면 간단한걸..

    그나저나 러시아탱크의 기본소양은 공중뜨기?!
  • dunkbear 2013/10/29 14:58 #

    - 저도 그런 게 의문입니다. 흠.

    - 러시아 육군의 전매특허죠. ㅎㅎㅎ
  • 루루카 2013/10/29 14:46 #

    과연, 러시아에서는 탱크 점프가 기본이군요?
  • dunkbear 2013/10/29 14:59 #

    그렇답니다. 대신 저 전차 안의 승무원들은... 아멘...
  • 토나이투 2013/10/29 14:46 #

    T-72S는 마치 미국의 M1A1터스크를 보는듯하군요

    요즘 러시아군 생활관련해서 제가 몇개 포스팅한적이 있는데 관심있으시면 한번 보러오셔요 ㅎㅎ
  • dunkbear 2013/10/29 15:00 #

    저는 거의 서방제 전차로 착각할 뻔 했습니다. ㅋㅋㅋ

    토나이투님의 포스팅도 꼭 찾아서 읽어보겠습니다. (^^)
  • 토나이투 2013/10/29 16:35 #

    http://tonaitoo.egloos.com/2114512
    http://tonaitoo.egloos.com/2114676
    2012~13년도의 사진들 위주의 포스팅입니다


    http://tonaitoo.egloos.com/2115253
    그리고 이건 비슷한 시기에 찍힌...다른 부대 사진입니다...빵 터지실지도 ㅡㅡ
  • dunkbear 2013/10/29 20:23 #

    토나이투님의 세번째 포스팅은 참으로 안습이네요.

    러시아에서 꽁보리밥 급식을 보게 되다니!!! (ㅠ.ㅠ)
  • 위장효과 2013/10/31 06:52 #

    저건 귀리일 거 같습니다-솔제니친이 자기 소설에서 "말에게 사료로 먹이곤 했다. 하지만 슈호프는 자기가 한줌의 귀리죽에 환장하게 되리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다."라고 묘사했던 물건...

    진짜 병영인지 굴라그인지 구분안되는 상황...
  • 파리13구 2013/10/29 15:01 #

    전후 독일과 동유럽에서 소련군이 피점령국 여성들에게 한 만행도 가르칠까요? ㅠㅠ
  • dunkbear 2013/10/29 15:08 #

    가르칠 지도 모르죠. 나치가 자국 여성들에게 저지른 만행을 먼저 언급하면서...
  • 뽀도르 2013/10/29 15:26 #

    저렇게 기관총탑(?)이 높아서야, 주거공간을 해치면서 차체를 낮게 한 보람도 없겠군요. 복귀 환영합니다.
  • dunkbear 2013/10/29 20:23 #

    어쩔 수 없죠. 저렇게라도 해야 방어가 되니... 그리고 감사합니다. (^^)
  • 지나가는 저격수 2013/10/29 15:52 #

    그냥 정훈시간처럼 가르치겠죠.

    러시아의 탱크는 정말... 노인학대가 심하군요.
  • dunkbear 2013/10/29 20:24 #

    민방위 시간처럼만 안하면 될 듯 합니다. ㅋㅋㅋ

    러시아의 노인 학대도 알아주죠... 꺼이꺼이~~
  • 漁夫 2013/10/29 16:27 #

    복귀 환영합니다.

    (역쉬, 이글루스는 마약이라 단번에 끊든지 않든지 해야..... ㅎㅎ)
  • dunkbear 2013/10/29 20:24 #

    어익후, 감사합니다. 1년 동안 끊었더니 금단증상이 오면서 결국 복귀... ㅋㅋㅋ
  • Powers 2013/10/29 17:05 #

    로서야의 무중력 땅끄
  • dunkbear 2013/10/29 20:25 #

    로서아의 탱크는 중력도 뛰어넘는다!!!
  • Real 2013/10/29 18:46 #

    정훈교육이야 중요한 일이긴한데.. 러시아군이 지원병제를 제대로 운영을 할수나 있을까 싶습니다. 아직까지도 소득계층에서 하위권에 머물고 있는 직업군인의 현실이니까요.
  • dunkbear 2013/10/29 20:26 #

    러시아는 예산보다는 시스템과 인식의 문제 때문에 지원병제가 어렵지 않을까 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소득도 낮은 편이고, 이미지도 그다지...
  • Real 2013/10/29 20:50 #

    한국군보다 더한 악폐습으로 유명한 러시아군이니.. 말다했죠.
  • 시크라멘트 2013/10/29 19:13 #

    WOT의 힘.
  • dunkbear 2013/10/29 20:26 #

    월오브탱의 위력은 러시아에서도 맹위를 떨치는 것입니까!!!
  • 행인1 2013/10/29 22:07 #

    요즘 러시아 돌아가는 모양새를 보면 매우매우 '긍정적'이고 '밝은' 역사를 가르칠것 같다는 오해가 드는군요.
  • dunkbear 2013/10/29 22:38 #

    요즘이 아니라 그 어느 시기라도 그렇게 가르칠 것 같습니다. ㅋㅋ
  • 듀얼코어 2013/10/29 23:35 #

    일단 인식부터 바꿔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 dunkbear 2013/10/30 23:14 #

    그러게 말입니다. 다만 그게 쉬운 일은 아닌지라...
  • minci 2013/10/29 23:41 #

    흠.. 저도 이번에 예비역 진급(중위->대위) 교육에 갔다왔는데
    무려 '공군사'가 교과에 있더군요.

    2박3일이면 길지도 않은 시간인데...
  • dunkbear 2013/10/30 23:15 #

    공군사만 배우는데도 2박3일은 걸리겠네요. 물론 파고들면 한도 끝도 없겠지만서도.. 헐.
  • 단쿠가 2013/10/30 01:19 #

    헉!! 돌아오셨군요. 돌아오시길 기다리며 한달에 한두번이라도 블로그 꼭 들렸었습니다...
  • dunkbear 2013/10/30 23:15 #

    어익후, 단쿠가님께서 꾸준히 찾아주셨다니 그저 죄송할 따름입니다. (ㅜ.ㅜ)
  • Ladcin 2013/10/30 07:27 #

    "우린 말이다 나치독일으로부터 조국을 구한 자랑스러운 붉은군대지"
    "근데 소련-아프간은...."
    "...."
  • dunkbear 2013/10/30 23:16 #

    "소련-아프간은 우리나라에 암약하는 자본주의 부르주아 첩자들의 모략이었어!!" (응?)
  • 瑞菜 2013/10/30 15:38 #

    오오 돌아오셨군요.(감격의 눈물을 흘린다.)

    "받아랏! 플라잉 레닌그라드 어택!!"
  • dunkbear 2013/10/30 23:16 #

    어익후, 감사합니다. 눈물까지 흘리실 줄은... (^^;;)
  • 세피아 2013/10/30 19:32 #

    돌아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나저나 역사라........;;;;;;;

    러시아 애들 가르치다가 멘붕오는 소리 들리겠군요,
  • dunkbear 2013/10/30 23:17 #

    - 감사합니다.

    - 가르치는 장교들이 먼저 멘붕할 지 사병들이 먼저 멘붕할 지 기대됩니다.. (어이)
  • 레지캣 2013/11/02 08:29 #

    굳이 고취 안시켜도 게임들에서는 이미 원색적으로 내셔널리즘 한듯

    팩트에 기초한 픽션이라는 이유로 '역사왜곡'으로 개까임당한 콯2 사건도 그렇고

    그러고보니 콯2 반작용으로 애국심고취 명목으로 정부지원으로 게임 프로그램 만든다는 소리를 스팀뉴스에서 본적이 있음
  • dunkbear 2013/11/08 11:03 #

    게임에서야 뭐든 해도 상관없을테니까요. ㅎㅎㅎ
  • BigTrain 2013/11/03 18:09 #

    러시아군은 여러모로 영광과 오욕이 뒤섞여있는 복잡한 역사를 가진 군대라...

    물론 영광스런 부분을 중점적으로 가르치겠지만서도, 교육내용이 궁금해지긴 하네요.
  • dunkbear 2013/11/08 11:03 #

    결국 영광적인 내용만 중점적으로 다룰 것 같습니다. (근데 아프간은?)
  • Warfare Archaeology 2013/11/08 10:04 #

    우리나라를 봤을때도...

    군대 내에서의 역사 교육이란 결국 자국 역사의 위대함(?)을 알리고 애국심을 고취하는 건데...얼마나 올바른 역사 교육이 이뤄질지 모르겠네요. 교과서 수준의 역사 교육을 행할 것이라면 하지 않으니만 못할텐데...우리나라에서는 거의『환단고기』식 내용을 주입식으로 알려주죠...역사를 잘 모르는 군인들에게 무한한 자긍심을 주는데에는 성공하겠지만...글쎄요. --
  • dunkbear 2013/11/08 11:04 #

    으어... 군인들에게 환단고기식의 역사 교육이라... 알고 싶지 않습니다... (ㅜ.ㅜ)
  • Warfare Archaeology 2013/11/08 11:48 #

    그냥 뭐...멘붕이죠. --
  • dunkbear 2013/11/08 12:08 #

    어제 영풍문고 갔었는데, 거기서도 역사물 코너에
    떡하니 환단고기류가 전시되어 있더군요. 에휴... (ㅠ.ㅠ)
  • Warfare Archaeology 2013/11/08 19:06 #

    환단고기로 돈 버는 사람 많을꺼예요. ㅎㅎㅎ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15135
760
4933108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