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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간 헤르메스 450 무인기 11대를 잃은 영국 육군 군사와 컴퓨터

UK reveals Hermes UAV crash rate in Afghanistan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영국 육군이 임대해서 아프가니스탄에서 운용하는 엘빗 시스템스 (Elbit System-
s)의 헤르메스 450 (Hermes 450) 전술무인기 전력이 지난 5년간 11번의 추락사고를 겪었다고 영국군
장관 (armed forces minister)인 앤드류 로바탄 (Andrew Robathan)이 밝혔다는 소식입니다.


ⓒ Thales UK

지난 10월 24일에 영국 의회의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로바탄 장관은 2007년 이래, 아프간에서 11대의
헤르메스 450 무인기들이 추락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리고 같은 기간 동안 영국에서 같은 기종이 추
락한 사고는 일어나지 않았다고 덧붙였습니다.

영국 육군의 무인항공기 시스템 훈련에 대한 최종 평가가 최근 실시되었고, 이는 지난 9월에 보고되
었다고 합니다. 그 결과로, 몇몇 분야에서 비행술 (airmanship) 기준을 높이기 위해 몇몇 변화가 이미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몇몇 부분이 향상될 것이라면서요.

영국 포병연대들은 약 550 킬로그램 (1,210 파운드) 중량의 헤르메스 450 무인기를 영국 본토에서 훈
련 없이 아프간에서의 작전에만 투입시키지만, 영국 육군은 향후 영국에서의 훈련활동을 헤르메스
450의 후계 기종인 워치키퍼 (Watchkeeper) 시스템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Elbit Systems Ltd.

워치키퍼는 이스라엘제 헤르메스 450을 대폭 재개발한 무인기로, 탈레스 UK (Thales UK)와 엘빗 시
스템스가 세운 합작투자사인 UTacS에서 공급하고 있습니다. 탈레스 UK와의 계약을 통해 영국 국방
성이 잠정적으로 무인기를 임대하는 기간은 연장되고 있다고 합니다.

임대 기간이 연장되는 이유는 워치키퍼를 영국군에 배치하는 시기가 반복되는 일정 지연으로 늦어
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프간과 올해 (2012년) 초 긴급한 작전 요구에 따른 이라크에서의
운용으로 영국군의 헤르메스 450 무인기는 60,000 비행시간 이상 기록했다고 합니다.

영국군의 헤르메스 450 무인기는 정보, 탐색, 목표물 획득 및 정찰 임무를 위해 전자광학/적외선 센
서 (electro-optical/infrared sensor)를 탑재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전까지 2012년 후반기가 워치키
퍼 시스템의 아프간 데뷔 시기로 정해져 있었다고 합니다.


ⓒ Crown Copyright

그러나 이제 워치키퍼 프로그램은 아프간에 데뷔하기 전에, 완전한 민간 항공인증을 따내는 데 초
점이 맞춰져 있다고 하네요. 이 프로그램 아래, 각각의 워치키퍼 무인기 기체는 서부 웨일즈 (Wal-
es)에 위치한 파크에버포스 (ParcAberporth) 테스트 센터에서 시험 비행을 진행할 거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같은 시험 비행은 2015년 중에 완료될 거라고 하네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이
번에 영국군 장관이 밝힌 헤르메스 450의 추락 회수는 왜 영국군이 차세대 무인기인 워치키퍼의
배치를 지연시키고 민간 안전인증을 따는 데 집중하도록 방향을 전환했는 지 알 수 있게 합니다.

아무리 사람이 타지 않는 무인기라고 해도 5년 사이에 11대의 기체를 손실하는 것은 가뜩이나 재
정적으로 여건이 안좋은 나라의 군대에게는 받아들이기 힘든 일이니 말이죠. 고로 영국군도 워치
키퍼 무인기의 비행 기술 수준을 높이고, 민간 인증을 통한 안전성 확보에 주력하는 걸로 보입니다.


ⓒ unknown


사진 출처 - 구글 검색 (링크)



덧글

  • 놀자판대장 2012/10/28 16:03 #

    11대라니 그게 다 얼마야 ㅠㅠ
  • dunkbear 2012/10/28 20:10 #

    그러게 말입니다. 임대라고 해도... (ㅠ.ㅠ)
  • 2012/10/28 16:04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2/10/28 20:10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McCluskey 2012/10/28 17:23 #

    미국제 mq-9도 외국에 내보냈을 텐데 mq-9는 조용하고 헤르메스 450은 시끄럽네요.

    헤르메스 450이 떨어진 땅에서 목소리가 들립니다. israel's son of bitch, come on. let's go with me.
  • dunkbear 2012/10/28 20:10 #

    미제나 다른 외산 무인기가 추락하지 않은 건 아니겠지만, 유난히 헤르메스 손실이 높네요.
  • 계란소년 2012/10/28 16:33 #

    흠 너무 많이 떨어진 거 같은데...
  • dunkbear 2012/10/28 20:11 #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많이 떨어졌으니 기사로 올라온 것이겠구요.
  • 셔먼 2012/10/28 17:02 #

    비전투 손실비율이 너무 크군요.;
  • dunkbear 2012/10/28 20:11 #

    사실 아프간에서 무인기를 떨굴만한 무기를 탈레반이 가진 것도 아니고...
  • ttttt 2012/10/28 20:54 #

    그래도 프레데터가 꽤 떨어졌다더군요.
  • 지나가는 저격수 2012/10/28 18:34 #

    흐음~ 무인기치고는 너무 떨어지는데요?

    이게 1달러 지폐넣고 돌려대는 아케이드 게임도 아니고....

    뭔가 보완이 필요한거 같네요.
  • dunkbear 2012/10/28 20:12 #

    영국군도 그래서 보완책을 마련해서 시행 중이거나 예정이라고 합니다.
  • 가릉빈가 2012/10/28 19:56 #

    1년에 2대는 좀 심한데요///
  • dunkbear 2012/10/28 20:12 #

    그렇습니다. 좀 지나친 편이죠...
  • 골든 리트리버 2012/10/28 20:45 #

    헤르메스450무인기의 손실율은 10만 비행시간당 20대 비율이니 미공군 프레데터의 10만 시간당 5대보다 4배나 높군요.
  • dunkbear 2012/10/28 20:47 #

    컥... 정말 상당한 수치네요. 영국군에서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이유가 있었다는...
  • ttttt 2012/10/28 20:56 #

    그런데, 모두 다 단순 추락인가요? 그러니까 조종미숙이나 제어SW완성도가 떨어져서?
  • dunkbear 2012/10/28 22:52 #

    그런 경우 아닐까요? 탈레반이 격추시켰을 가능성은 희박해 보입니다만...
  • dudwns256 2012/10/28 22:19 #

    잊을만 하면 추락했군요. 조금은 아깝습니다.....
  • dunkbear 2012/10/28 22:52 #

    그래도 인명 피해는 없었으니, 그건 위안이 되겠죠.
  • DECRO 2012/10/29 09:49 #

    그래도 무인기니깐 다행입니다.
    한국도 많이 도입을 해야 하는데...
  • dunkbear 2012/10/29 14:33 #

    우리나라도 계획은 있는 걸로 압니다. 무인기는 하도 종류가 많아서... (ㅠ.ㅠ)
  • DECRO 2012/10/29 15:18 #

    정찰용, 공격용 두루두루 있어야죠... 정밀 공격용보단 그냥 작은 클러스터탄 투하만 가능해도 좋을텐데요.
    대대마다 그런거 몇대씩만 있어도 대박일겁니다. 꼬마포병이 하늘을 나는 꼴이니...
  • dunkbear 2012/10/29 16:59 #

    폭격용은 굳이 필요없을 겁니다. 우리 육군의 화력이야 상당하고 공군의 전폭기들도 있으니... ㅎㅎㅎ
  • Powers 2012/10/29 17:35 #

    이름은 명품인데...(응?)
  • 키보드p옆에키두번 2012/10/29 23:09 #

    무인조종의 특성이나 sw의 불완전함, 특정상황(터뷸런스?)에서의 기체특성이나 조종프로그램의 문제같은데 문제는 한국도 무인기에서 꽤나 손실발생하고 있는 상황으로 알고 있는데...
  • ttttt 2012/10/31 17:47 #

    우리 나란 제약이 너무 심해서 민간에서 바탕이 되는 기술이나 스킬을 발전시킬 수가 없어요.
    취미로 하기도 어려운 편이고, 사람타는 스케일로 가면 더 하고..
    그래서 ULP/ULM 생산하고 수출한 분들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만 듭니다.
  • 누군가의친구 2012/10/31 23:03 #

    사실 사람이 타지 않다보니 조종 실수에 의한 추락사가 많습니다.
    특히나 지상 조종인원과 실제 무인기간의 갭이 좀 있다보니 대부분 무인기의 사고는 이착륙 과정에서 발생하죠.
  • ttttt 2012/11/01 18:14 #

    그래서 요즘은 자동화로 가죠. 항모 이착륙도 알아서 하고 구축함에서 무인기 회수할 때도 지가 알아서 골인하고..
  • costzero 2012/11/11 11:40 #

    저런걸 더 값싸게 만들어서 기상청용 무인 센서기로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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