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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46 급유기의 붐 급유구를 생산하기 시작한 보잉 군사와 컴퓨터

KC-46 Boom Production Marks First Construction for Tanker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이번주부터 보잉 (Boeing)사가 미 공군의 차세대 공중급유기인 KC-46의 공중
급유용 붐 (boom)을 생산하기 시작할 것이라는 소식입니다. 붐 급유구의 생산은 KC-46 프로그램의
설계 단계를 벗어나 실물 기체의 제작으로 진입한다는 걸 상징한다고 합니다. 의미가 그만큼 큰거죠.


ⓒ Boeing

미 공군의 KC-46 프로그램 총책임자인 존 톰슨 (John Thompson) 소장은 붐 급유구가 생산되기 시작
하는 날은 KC-46 급유기 프로그램과 미 공군에 중요한 날이라면서, 보잉사는 일정에 따라 KC-46 급
유기를 인도하는 데 있어 좋은 진전을 계속 보여주고 있다고 평했습니다.

보잉의 KC-46 프로그램 책임자인 모린 도허티 (Maureen Dougherty) 부사장은 KC-46의 붐 급유구가
어떠한 때와 어떠한 임무에서도 어떠한 고정익 군용기를 급유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물론 이는
붐 급유구와 호환되는 급유 시스템을 갖춘 군용기에만 한정되는 얘기겠지만요. ^^)

보잉은 2017년까지 18대의 KC-46 급유기를 미 공군에 인도할 예정으로, KC-46은 현재 미 공군이 운
용 중인 구형 KC-135 스트라토탱커 (Stratotanker) 전력을 대체할 계획입니다. KC-46 기체의 제조는
내년 (2013년) 여름부터 미 워싱턴주 에버렛 (Everett)에 위치한 보잉사의 시설에서 시작될 거라네요.


ⓒ Boeing

KC-46 공중급유기의 개발은 미 공군 수뇌부에게는 최우선 순위 사업입니다. 얼마 전에 새로 미 공군
참모총장에 취임한 마크 웰쉬 (Mark Welsh) 대장은 그의 첫번째 주요 명령을 통해 KC-46 사업을 F-
35 JSF (Joint Strike Fighter)및 신형 장거리 폭격기와 함께 3개의 핵심 사업으로 지정한 바 있습니다.

지난 9월에 톰슨 소장은 만약 미 의회가 내년 (2013년) 1월로 예정된 국방예산 삭감 (Sequestration)
을 중지하는 데 실패한다면, 미 공군과 보잉의 KC-46 프로그램 계약이 취소될 지 모른다고 경고했었
다고 합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일단 지금까지는 보잉사가 주도하는 KC-46 공중급유기 프로그램이 순조롭게 진행 중인 것 같습니다.
물론 시제기 및 저율초기생산 기체들이 만들어지면서 이런저런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지만, 급
유기 개발과 생산에서 어느 정도 경험치를 쌓은 제조사라서, 결과는 좋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Pratt & Whitney


사진 출처 - 구글 검색 (링크)



덧글

  • 지나가는 저격수 2012/10/18 21:19 #

    급유기 붐이 중요하다면 중요한 요소니...

    그나저나 급유기들도 슬슬 세대교체가 될 시기니...

    이번거는 중요하겠군요.
  • dunkbear 2012/10/18 21:59 #

    넵. 중요한 사업입니다.
  • 검은하늘 2012/10/18 21:25 #

    구형을 저가로 샀으면 좋겠습니다. 칠레도 치장 물자로 있던거 저가로 샀다던데..
  • dunkbear 2012/10/18 21:59 #

    칠레에 비해서 우리나라는 급유기를 빡세게 굴릴 가능성이 높아서...
    중고 기체가 감당할 지 의문입니다..
  • 애쉬 2012/10/18 22:16 #

    발달된 검사 기술로 비행기는 이제 내구연한은 실질적으로 사라진 거나 다름없다고 하네요...

    물론 중고를 들여와 빡세게 굴리면....유지 보수(혹은 현대화 개량) 비용이 신품 구입을 상회 할 가능성이 큽니다만^^

  • dunkbear 2012/10/18 22:53 #

    애쉬님 // 그런가요... 흠...
  • 애쉬 2012/10/18 22:19 #

    대문을 ...
    도깨비Phantom 로 바꾸셨네요 +_+

    3배 빠르다는 호박색의 dunkbeer 전용기가 아니라 한시름 놓았습니다. ㅋㅋㅋ
    아...전용기는 갈색이라구요? 오타를 보신 거 같으면 순전히 기분 탓입니다. ㅋㅋㅋ
  • dunkbear 2012/10/18 22:52 #

    - 바꿨습니다. ㅎㅎㅎ

    - 애쉬님을 응징하랏?!
  • 검은하늘 2012/10/18 22:56 #

    근데 작년에 폴리텍에서 재료를 가르치시는 교수의 말씀에 의하면 비행기의 부품은 일정시간 이상 사용하면 안된다던데요?
  • dunkbear 2012/10/18 23:00 #

    애쉬님 말씀은 주기적으로 계속 검사해주고 부품 바꿔주면 영구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는 의미일
    겁니다. 실제 CH-47 치누크의 첫 생산기체가 지금까지도 현역으로 뛰고 있는 사례만 봐도 알 수
    있죠. 다만 애쉬님 지적처럼 그 부품이 계속 안정적으로 적절한 비용으로 공급되느냐가 관건이죠....
  • 애쉬 2012/10/18 23:52 #

    검은하늘// 네&^^ 교수님 말씀 당연히 옳으시구요 덩크곰님 말씀 옳습니다.

    항공기 부품은 사고를 막기 위해서 운용시간이 다 정해져 있습니다. 고장이 나면 바꾸는 것이 아니라 사고가 나기 전에 규정된 시간을 사용하면 무조건 갈아버리는 방식의 정비를 하게됩니다.
    그런데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 부품이 항공기의 구조체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이 또한 애초에 설계된 내구연한이 되면 폐기 해버리는 것이 간단한 문제이지만 경제성 향상을 위해서 비파괴 검사를 해서 문제가 있는 부분만 교체하거나 보강해서 수명 연한을 늘리는 방식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 방식에서도 난점은 비파괴 검사를 할 수 없는 부품은 그냥 설계된 내구연한이 지나면 파기 할 수 밖에 없었는데 현대의 비파괴 검사나 정비 기술의 발달로 비행기의 모든 부품을 교체하고 수명을 연장하는 것이 무한하게 가능해졌다고 하네요
    (물론 경제성 문제로 수명 연장을 하기보다 폐기하거나... 전투교리의 변화로 기체가 쓸모 없게 되는 경우는 있습니다.)

    미국 국무성의 항공기 수명연장 프로그램들은 이런 내용의 작업들을 이야기 하고 있는 거라고 합니다^^
    국방비 삭감과 함께 맞물려 '노인학대'라는 우스갯소리를 듣는 부분입니다 ㅎㅎㅎ

    우리나라 공군의 비행기 추락사고가 나면 기사에 빠지지 않고 나오는 것이 '노후 기체'라는 이야기인데
    생산된지 오래된 비행기랑 낡은 중고차와 비슷하게 생각하는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말이라는군요 ㅎ
    비행기는 생산된지 아무리 오래 되어도....그게 낡아서 문제가 될 정도로 운용하는 나라는 없다고 설명해주시더군요 ㅎㅎㅎ
    그 이야기 듣는데 수명연장과 비파괴 검사의 발달 등을 이야기 들었습니다. ㅎ

    의문의 답이 되셨으면합니다. ^-^

    덩크곰// 부연 설명 감사합니다^^
  • 검은하늘 2012/10/19 00:16 #

    애쉬님, dunkbear님 답변 감사합니다.
  • ttttt 2012/10/19 00:40 #

    전에 링스헬기 떨어진 뒤에 엎어보니, 수리업체를 운영하는 작자들이 교체해야 할 것을 야매로 어떻게 하고는 "이거 새거임"하고 납품했다고 하죠. 그리고 해군 간부에게 상납하고.. ;;
  • dunkbear 2012/10/23 23:06 #

    ttttt님 // 욕 나오네요... 에휴... (ㅠ.ㅠ)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2/10/18 22:33 #

    차세대 급유기다! 저거 공군에게 사주세요 국방부님~!

    하지만 그딴거 쓸돈 없다 쿨하게 내팽개 치시는 포방부님께는 할말이 언제나 없죠

    공군도 좀 취급해줘... 아 공참이 국방부 장관으로 가야 그나마 희망 있으려나...
  • dunkbear 2012/10/18 22:52 #

    장기 계획으로는 아직 들어가 있을테니 기다려 봐야겠죠. (ㅠ.ㅠ)
  • 검은하늘 2012/10/18 23:07 #

    한민족 역사상 S대 철학과 시절에만 했다죠.(...)
  • dunkbear 2012/10/23 23:07 #

    검은하늘님 // 어흑... (ㅠ.ㅠ)
  • 셔먼 2012/10/18 23:11 #

    장수만세를 외칠 것 같던 스트라토탱커도 슬슬 대체되겠네요.
  • dunkbear 2012/10/23 23:07 #

    교체시킬 시기가 되었죠. 운용유지비가 너무도 높아져서 감당 못할 정도니...
  • dudwns256 2012/10/18 23:49 #

    1)우리도 급유기 ㅠㅠ

    2)이제 미국의 공중급유기가 슬슬 세대 교체를 하는군요. 이제 스트라토탱커 께서는 휴식을 취하시겠네요 ㅎㅎ
  • dunkbear 2012/10/23 23:07 #

    1) 제발... (ㅜ.ㅜ)

    2) 아직 휴식 취하시려면 10년 이상은 더 기다려야겠지만요. ㄲㄲㄲ
  • 가릉빈가 2012/10/19 09:54 #

    저도 오늘 봤는데 톰캣에서 팔콘으로 바뀌었군요

    저런 고정식이 많이 급유는 가능하겠지만 부러질것 같은 느낌이...
  • dunkbear 2012/10/23 23:08 #

    - 약간 새단장 했습니다. ㅎㅎㅎ

    - 뭐... 호스 앤 드로그 방식도 잘 고장나는 편이니까요. (^^)
  • 누군가의친구 2012/10/20 01:49 #

    그러저나 블로그 배경이 바뀌셨습니다.

    헤드 이미지는 한국 공군의 F-4E 팬텀이겠고 배경 이미지는 지난 키 리졸브 훈련당시 최대 출격 훈련 장면이군요.
  • dunkbear 2012/10/23 23:09 #

    오오... 아주 잘 아시네요.
    역시 사츠키의 슴가 파이X리를 러브하시는 독일 연방군 복무병답습니다. (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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