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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말까지 오만과 사우디에 타이푼 계약을 결론내려는 BAE 군사와 컴퓨터

Expected Deals With Oman, Saudi Arabia Help BAE Project Strength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지난 10월 10일에 EADS와의 합병 논의가 실패한 와중에도, 몇주 내에 타이푼
(Typhoon) 전투기를 오만에 판매 완료하고 70억 파운드에 이르는 사우디 아라비아와의 방산 계약을
체결하는 가능성 덕분에 BAE 시스템스 (BAE Systems)가 사업이 여전히 잘 나가고 있고, 재정적으로
튼튼하다고 주장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 Eurofighter - GEOFFREY H LEE

영국의 BAE 시스템스는 지난 10월 11일에 중간 관리발표를 통해서, 오만에 12대의 유러파이터 (Eu-
rofighter) 타이푼 트랑쉐 3 (Tranche 3) 전투기 및 관련된 지원 패키지를 올해 (2012년) 말까지 판매하
기 위한 협상을 결론지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살람 (Salam)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사우디에 타이푼 전투기를 인도하기 위한 가격 협상도 남아
있다고 BAE 측은 언급했습니다. BAE와 사우디는 지난 2010년에 타이푼을 도입하는 살람 프로그램이
변경되면서 그 이후 지금까지 이에 따른 협상을 진행해왔었습니다.

제안된 변경안들은 사우디가 발주한 타이푼 전투기 72대 중 48대를 현지에서 최종 조립하는 것과 관
련되어 있었는데, 대신 정비창과 업그레이드 시설을 사우디에 건립하고, 마지막 타이푼 24대 물량에
트랑쉐 3 성능을 추후에 포함시키는 초기 계획, 그리고 가격 상승의 공식화 등으로 달라졌습니다.


ⓒ Eurofighter - Katsuhiko Tokunaga

BAE는 올해 (2012년) 초에 사우디와 16억 파운드 규모로 조종사 훈련 계약을 체결한 바 있죠. 타이
푼 도입 협상과 현재 진행 중인 사우디-영국 국방협력 프로그램 (Saudi British Defence Co-operati-
on program)과 함께 이 협상은 70억 파운드 이상에 달하는 규모의 계약을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언 킹 (Ian King) BAE CEO는 EADS와의 합병 논의에서 정부 주주들과 합의에 실패했음에도 불구
하고, BAE 시스템스는 여전히 사업적으로 강하며 재정적으로 튼튼하다고 언급했습니다.

발표문에서 BAE는 자사가 순이익 목표를 충족시키는 과정에 있으며, 사우디와의 타이푼 협상이 오
는 12월까지 마무리된다고 가정했을 때, 수익에서 중간치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여전히 예측하고
있다고 합니다.


ⓒ Eurofighter - Katsuhiko Tokunaga

미 의회가 지난 9월 말까지 내년 (2013년) 국방예산안을 통과시키는 데 실패했기 때문에, 이번 달부
터 미 행정부는 '연속예산법 (Continuing Resolution)'을 적용해서 올해 (2012년) 4분기에는 일부 "제
한적인 교역 장애 (limited trading disruption)가 있을 것으로 BAE 측은 예측했습니다.

미국의 연속예산법은 다음해 예산안이 통과되지 못하면 전년도 예산안을 그대로 이어받아 실행하는
내용입니다. 이외에도 향후 (정확히는 2013년 1월부터 발효될 예정인) 미국의 국방예산 삭감안 때문
에 미국의 국방 지출이 크게 감소할 가능성도 올해 4분기에 어려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이번 발표는 사실 특별히 새로운 내용은 없습니다만, EADS와의 합병
이 실패한 이후, 시장과 주주들의 동요를 잠재우기 위해 내놓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렇지만, 오만
에 대한 타이푼 전투기 판매 목표를 꽤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어서 주목되는 내용이기도 하네요.


ⓒ Eurofighter - GEOFFREY H LEE

지난 2011년 12월에 오만이 미국으로부터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F-16 전투기들을 추가 도
입한다는 소식을 전하면서, 타이푼의 판매 가능성이 사라졌을 것으로 추측했지만, 오만에게 F-16과
타이푼 전투기 도입은 별개의 이슈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과연 BAE가 타이푼 전투기를 중동에서 다
시 한번 수출할 수 있을 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사진 출처 - 유러파이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dudwns256 2012/10/12 16:50 #

    과연 유파의 판매를 위한 투쟁은 성공할수 있을것인가? 다음 시간을 기대해 주세요!. (드라마 찍냐?)
  • dunkbear 2012/10/12 21:49 #

    방산시장도 일종의 드라마이긴 하죠. ㅎㅎㅎ
  • 2012/10/12 17:00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2/10/12 20:54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Ladcin 2012/10/12 17:08 #

    bae 도 돈이...돈이!
  • dunkbear 2012/10/12 21:50 #

    사우디에 갖다 바친 뇌물이 얼만데요. 저정도는 해줘야... ㅎㅎㅎ
  • 무명병사 2012/10/12 17:13 #

    크리스마스 선물로 영수증을 받을 것인가, 먼지를 받을 것인가!
  • dunkbear 2012/10/12 21:50 #

    사우디는 영수증 거의 확실한데, 오만은 어떨 지 궁금합니다.
  • 지나가는 저격수 2012/10/13 09:32 #

    흐음~ 타이푼이라... 과연 결과는?
    (F-16 처럼 데져트 팰콘의 사막화 모델이 있는것도 아니니...

    뭔가 사막형 개조를 해야....

    매셔슈미트 109도 사막버젼이 따로 있을진데...
    그걸로 한스 요아힘 마르세이유의 황색 14번이 날렸지.)

  • dunkbear 2012/10/12 21:51 #

    이미 사우디에서 굴리고 있는데, 사막형 모델이 따로 있나 모르겠습니다. 흠.
  • 지나가는 저격수 2012/10/13 09:33 #

    있더라구요.

    공군의 전투기 백서를 보니 F-16 데져트 팰콘이 따로 기제되어 있었습니다.

    모델명은 F-16 E/F 블록 60형.
  • dunkbear 2012/10/13 10:23 #

    UAE가 도입한 기종 말씀이시군요. F-16 중에서는 가장 스펙이 우수한
    기종이긴 하지만, 이 녀석을 특별히 "사막화"되었다고 부를 정도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 셔먼 2012/10/12 20:09 #

    BAE는 과연 해낼 수 있을 것인가?!!
  • dunkbear 2012/10/12 21:52 #

    근데 누친님의 콩댄스가 걸려있지 않아서 UAE-브라질
    의 라팔 판매 여부보다는 두근거리지 않네요. ㅎㅎㅎㅎㅎ
  • 검은하늘 2012/10/12 23:05 #

    오만과 사우디는 오일 머니로 유지비를 감당할 수 있을것인가?!
  • dunkbear 2012/10/12 23:56 #

    감당할 수 있으니까 도입하는 것이겠죠. ㅎㅎㅎ
  • 누군가의친구 2012/10/13 00:11 #

    적어도 마진을 좀 낮게 잡아야 협상이 순조롭겠지만 그게 쉬울진 모르겠습니다.
  • dunkbear 2012/10/13 10:25 #

    타이푼은 애초부터 가격이 높은 기종이라서 말이죠... (ㅜ.ㅜ)
  • ttttt 2012/10/13 08:59 #

    사우디: 우리 나라에 납품하는 방산업체는 재무상태가 우량해야 되는데..
    BAE: 저요! 저요! 이렇게 우량하다니까요. 자, 보세요
    사우디: 그리고 우리 나라에 납품하는 방산업체가 생산능력이 이게 뭡니까. 이 두 배는 돼야 우리가 금방 전력화할 수 있지.
    BAE: 쩝, 그럼 이마~~~ㄴ큼 늘리면 되죠? 있다가 와보세요. 원하시는 데다가 공장도 지을께요.
    사우디: 오, 캐파 좋네요! 좋아요, 그럼 다시 어? 재무제표가 왜 이래요?
    BAE: 증설하느라 빚 좀..
    사우디: 이럼 곤란한데요.. 도산하면 안 되는데..
    BAE: 사주시기만 하면 문제될 거 없다니까요.
    사우디: 흠, 그럼 그 리스크를 져야 하니까 단가 깎죠.
    BAE: ㅠ.ㅠ 근데 이 협상술 어디서 배웠어요?
    사우디: 우리 아들 아이패드요.
  • dunkbear 2012/10/13 10:25 #

    아이패드... 컥..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McCluskey 2012/10/15 16:09 #

    트랜치 3 기체라고는 하는데 트랜치 3a인지 트랜치 3b인지 알아야 답답하지 않은데.

    트랜치 3a는 그냥 지상 타격력을 더 강화한 물건이고 eads가 그렇게 자랑하는 captor-e aesa 레이다는 트랜치 3b나 가서 겨우 달리는 형편이라...

    뭐... 사우디가 유로파이터 받아 보고 성능에 상당히 실망했던 나머지 유로파이터 개량 사업에 돈 붓고는 있는데 ㅋㅋㅋ

    그런데 들어오는 소식 보면 captor-e 레이다 소식은 암울해서...

    레이다 통합은 언제 시작해서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 상황이랍니다.
  • dunkbear 2012/10/15 00:19 #

    트랑쉐 3A일 겁니다. 캡터-E AESA 레이더가 들어가는 3B는 아직도 한참 멀었죠.

    물론 사우디가 몇년 기다려준다면 모르겠지만, 굳이 타이푼에 AESA를 요구할 이
    유가 있나 싶습니다. 미국에게서 F-15SA 들여오면서 어차피 접하게 될 기술인데...
  • McCluskey 2012/10/15 16:01 #

    ㄴ예, captor-e aesa 레이다는 f-15sa의 an/apg-63(v)3 aesa 레이다보다 성능이 쳐질 것이니 사우디가 굳이 e-captor 레이다에 관심을 품지도 않을 것 같습니다.

  • dunkbear 2012/10/15 22:21 #

    말씀대로 성능면에서도 캡터-E 등 유럽제 AESA가 미제보다 뒤쳐지는 것도 이유겠네요.
  • 가릉빈가 2012/10/15 16:16 #

    유럽의 미녀는 미래가 밝을까요?
  • McCluskey 2012/10/15 16:19 #

    라팔 빼고는 어둡습니다.
  • dunkbear 2012/10/15 22:22 #

    라팔도 인도 덕분에 그나마 기사회생한 것이죠.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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