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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F-35 전투기 공장 설립에 협력하는 록히드 마틴 군사와 컴퓨터

Lockheed Martin working with Mitsubishi on F-35 line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미국 굴지의 방산업체인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이 일본에 F-35 JSF (J-
oint Strike Fighter) 전투기의 최종조립 및 검수 공장을 짓기 위해 미쯔비시중공업 (三菱重工業株式会
社)과 같이 작업 중이라는 소식입니다.


ⓒ Tom Reynolds

일본 현지에서 생산되는 첫번째 F-35 전투기는 2017년에 미쯔비시중공업의 나고야 시설에서 나올
예정이라고 록히드 마틴사의 일본 F-35 영업개발부 부장인 존 발더슨 (John Balderson)이 나고야에
서 열린 일본항공우주전시회 (Japan Aerospace show)에서 밝혔습니다.

발더슨 부장은 일본이 F-35 기종을 선택한 것을 매우 영광으로 생각한다면서, 록히드 마틴은 일본
항공-방산업계에 상당한 믿음을 갖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지난 2011년 12월 일본 정부는 42대의
차세대 전투기를 도입하는 F-X 사업에서 5세대 스텔스 전투기인 F-35를 선정한 바 있습니다.

맥도넬 더글라스 (McDonnell Douglas)/미쯔비시 F-4EJ 카이 (改)를 대체하기 위한 F-X 사업에는 보
잉 (Boeing)의 F/A-18E/F 슈퍼 호넷 (Super Hornet)과 유러파이터 (Eurofighter) 컨소시엄의 타이푼
(Typhoon) 기종이 경쟁했었습니다.


ⓒ Capt. Ryan Seymour

다만, 일본이 도입하는 F-35 전투기 42대 중 첫번째 물량 4대는 미 텍사스주에 위치한 록히드 마틴
사의 포트 워쓰 (Fort Worth) 시설의 F-35 주력 생산라인에서 만들어져 인도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발더슨 부장은 록히드 마틴사에서 조직한 팀이 미쯔비시중공업이 일본 현지의 F-35 생산능력을 개
발하게끔 미쯔비시중공업 측과 작업하도록 배치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이 팀은 공구, 품질 및 생산
과 같은 분야에 전문화된 엔지니어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한편, 록히드 마틴은 2011년에 쓰나미로 심각한 피해를 입은 일본항공자위대의 미쯔비시 F-2 전투
기들을 개수하는 작업에서 미쯔비시중공업을 돕고 있다고 합니다. 당시 마츠시마 기지 (松島基地)
에 배치되어 있던 F-2B 전투기들이 쓰나미로 몰려온 바닷물에 큰 손상을 입은 것으로 알려져 있죠.


ⓒ Carl Richards

손상된 F-2B 전투기 18대 중에 12대는 손실처리되었지만, 남은 6대는 미쯔비시중공업에서 개수하
고 있다고 합니다. F-2B는 복좌형 전환훈련기로 일본항자대의 F-2 전투기 조종사를 훈련시키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전력이기도 합니다. 그 개수 작업을 록히드 마틴에서 지원하고 있다는 것이죠.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당연한 일이지만, 2017년에 기체를 내놓는다는 목표로 일본에 F-35
전투기의 조립공장 설립이 진행 중입니다. 이전의 F-4EJ나 F-15J 전투기를 면허생산했을 때와 같
은 수준의 현지 생산이 F-35 도입에서 이루어질 지는 아직도 개인적으로는 의구심은 들지만요.

흥미로운 점은 일본이 쓰나미로 파손된 F-2B 전투기 중 일부를 결국 수리하기로 했다는 것입니다.
추가 생산은 포기하고 수리가능한 몇몇 기체들을 손봐서 F-2B 전력을 운용하겠다는 의미로 보이
네요. 다만 손실된 기체가 더 많아서 앞으로 F-2B 전력에 적지않은 부담이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 Carl Richards


사진 출처 - CODE ONE (링크)



덧글

  • Muphy 2012/10/11 11:02 #

    전환훈련기 18대중 12대 손실이라.. 크네요...
  • dunkbear 2012/10/11 11:42 #

    크죠... 전환훈련기는 훈련에 필수적이라서 더더욱...
  • 가릉빈가 2012/10/11 11:07 #

    삼분지 이가 훅 날아갔으니 엄청난 피혜...

    역시 일본은 돈이 많아요....
  • dunkbear 2012/10/11 11:43 #

    넵. 불황이니 뭐니해도 아직은 돈 많습니다.
  • 자유로운 2012/10/11 11:17 #

    미쓰비시에서 얼마나 해먹을지가 기대되네요. 저기 정경유착 장난 아닌데 말입니다.
  • dunkbear 2012/10/11 11:43 #

    미쯔비시 같은데 해먹게 해주려고 저렇게 하는 거니까요. ㅎㅎ
  • 샤방 2012/10/11 11:46 #

    이걸로 미쯔비시 직원들의 뱃살둘레가 또 ...
  • dunkbear 2012/10/11 11:49 #

    빵빵해지는 걸까요. ㄲㄲㄲ
  • 지나가는 저격수 2012/10/11 12:28 #

    개인적으로는 일본군수는 그닥.......

    정격유착이 장난아니라 그 금액이 죄다 무기가격으로 떨어지죠.

    (씨바.. 어떻게 89식이 3자리 숫자의 가격을 찍냐고? K2는 24만원이고, K1이 27만원인데,

    M16A1은 15만원이었다는... 제 복무년도인 2002년 기준.)

    그래서 89식이 완비된 부대는 공정단과 북해도 3사단.

    나머지 부대들은 약장식 64식을 아직도 사용중.

    (약장식 64식은 팩토리 로드(공장제) 7.62 나토탄에서 화약량을 80%로 줄인 오리지널탄임.

    쉬바.. 그럴바에는 AK에 쓰이는 M39탄을 쓰지.)

    뭐랄까... 눈물이 나는 육상자위대입니다.

    같은 육군복무자로서. 제가 저런 곳에서 근무하라고 하면...

    그딴 말을 지껄인 모병관을 패겠습니다.
  • dunkbear 2012/10/11 15:49 #

    눈물나네요. 부품이 너무 많아서 테이프로 붙여쓴다는 그 유명한 64식!!!
  • KittyHawk 2012/10/11 12:44 #

    일본 내에서 생산케 한다면 대한항공이 향후 F-35 정비로 태평양 일대의 미 공군 정비 수요를 해결한다는 계획을 세울 경우 차질이 빚어지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한국도 좋던 싫던 F-35 공장설비를 갖춰야 하지 않는가 고민하게 된 것도 빼놓을 수 없겠죠.
  • dunkbear 2012/10/11 15:51 #

    글쎄요. 정비창의 경우, 일본은 일본대로 세우고 우리는 우리대로 세워서 운영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미 공군이야 어느 쪽에서 받아도 상관없을테고 말이죠. 어차피 정비창이야 우리
    가 우리돈 내고 하는 것이니 꼭 아시아에 1군데만 있어야 하는 법칙도 없구요.
  • 제너럴마스터 2012/10/11 16:47 #

    록마 한국지사 답변에 따르면 한국이 돈만내면 언제든지 정비창 세워준다고 합니다. 우리가 돈만 내면요.
  • 제너럴마스터 2012/10/11 16:48 #

  • dunkbear 2012/10/11 17:07 #

    제너럴마스타님 언급대로입니다. 우리가 돈만 내면야 정비창은 문제없어 보입니다.
  • 오땅 2012/10/11 12:49 #

    설마 ATD-X는 나가리가 되는 겁니까!?
  • dunkbear 2012/10/11 15:52 #

    그렇지는 않을 듯 합니다. 기술 개발용으로라도 붙잡고 있을 것 같네요.
  • dudwns256 2012/10/11 14:02 #

    일본하고 우리나라하고 차이가 뭐길래 미국은 은근이
    일본에게 좋게 해주는것인지 모르겠네요 ㅡ.ㅡ
  • dunkbear 2012/10/11 15:52 #

    경제력과 해자대의 규모만 봐도... (ㅠ.ㅠ)
  • FIST 2012/10/12 12:39 #

    GDP는 5배 차이, 인구수는 2,5배 차이, 군사력도 앞서지..

    이게 차이가 아니면 뭡니까?(...)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2/10/11 14:14 #

    그럼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F-35는 일본에서 들여올까요>? 그리고 우리나라도 저렇게 나와주면 좋겠다... 싶네요
  • dunkbear 2012/10/11 15:52 #

    그럴 리가요... ㅎㅎㅎ
  • 루드라 2012/10/11 15:45 #

    단좌기가 날아갔다면 단순하게 전투력 손실로 끝내버릴 수 있는데 복좌형이라 정말 계산할 게 한둘이 아닐 거 같습니다. 12대의 절반인 6대 정도라도 추가생산을 해야하는 거 아닐까 싶긴 하지만 그것도 쉬운일이 아닐테니......-_-
  • dunkbear 2012/10/11 15:55 #

    추가 생산이 가능했다면 벌써 했을 겁니다. 아마도 예산 때문에 못하는 것
    같던데 말이죠. F-2 생산라인은 작년까지는 아직 열려있는 것으로 알고 있
    었는데, 올해도 그런 지 모르겠습니다.
  • KittyHawk 2012/10/11 15:58 #

    사실 6대만 갖고 뭘 한다는 건 불가능한 면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10대, 못해도 6대는 재생산해야 전환훈련 임무가 어떻게든 돌아갈겁니다.
  • dunkbear 2012/10/11 17:07 #

    일단 항자대가 보유했던 F-2B는 총 30대였다고 압니다. 이 중에서 18대가 쓰나미로 손상되었고,
    그 중에 6대가 수리 중이니 결국 18대의 F-2B가 항자대의 최종적인 보유 물량이 되겠죠. 어떻게
    해서든 그럭저럭 꾸려나갈만한 숫자로 보이긴 합니다.
  • Ladcin 2012/10/11 16:53 #

    일본으로써는 공백도 메꿔야 하고 중국에 대항하기 위해서라도 F-35는 필요할테니..
    한국도 빨랑 들어왔으면 좋겠군요
  • dunkbear 2012/10/11 17:08 #

    하지만 현실은 내년으로 또 미뤄질 것 같아서.... (ㅜ.ㅜ)
  • 셔먼 2012/10/11 18:40 #

    미츠비시는 또 돈 떼어먹을 것 같고, 대한민국은 이에 빠르게 대처해야 되겠죠. 내년으로 미루어진다는 말도 있지만 너무 부정적으로 생각하지도 말아야겠어요.
  • dunkbear 2012/10/12 21:34 #

    - 미츠비시나 다른 일본의 방산업체들이 돈 떼어먹은 거야 어제오늘 일도 아니니까요. ㅎㅎㅎ

    - 3차 FX 사업은 차라리 내년이 나을 듯 합니다. 지금 분위기에서는 영...
  • Real 2012/10/11 21:21 #

    그런데 저러다가 F22A 판매한다~! 라고 하면 어떻게 일본이 반응할지 궁금하기도..ㅋㅋㅋ
    일본의 방식 그대로를 적용하면.. 우리는 KAI가 하는건가요?;;
  • dunkbear 2012/10/12 21:35 #

    - 저도 궁금합니다. 실제 그럴 일은 없겠지만서도. ㅎㅎㅎ

    - 아마도 그렇겠죠? 달리 다른 업체가 있나 싶습니다. 있다면 대한항공 정도?
  • 트윈드래곤 2012/10/11 21:32 #

    1.중국이 j-20, j-18(얼마전에 스파이샷 공개된 전투기가 센양에서 만들어진것인데 거기선 j-18이라고..) 청두의 j-25가 만들어진다는것 부터가 이미 우리에게 F-35밖엔 없다는것을 알려주는데(F-15로 요격만 하는것은 물량이 없어서 미X짓이니) 저놈의 라이트닝은 저리 문제가 많나...
    2. 일본은 그냥 F-2A 단좌기를 복좌기로 개조하거나 복좌기 추가양산 또는 현재 지휘관기들을 전부 예비기로 돌리지 않는한은 답없을것 같습니다 아니면 F-15J 복좌 예비기들을 훈련기로 개조하든가요.
    3. 오늘도 미츠비시 직원의 뱃살은 늘어만가고.....
  • dunkbear 2012/10/12 21:36 #

    1. 중국도 중국이지만 일단 일본에서 F-35를 도입했다는 것부터... (먼산)

    2. F-2A 전환훈련기라서 F-15J를 활용하기는 어렵죠. 복좌형으로 개조도
    쉽지 않고... 추가 생산이 답인데 예산 때문에 못한 것 같습니다.

    3. 지난 수십년간 차곡차곡(?) 늘어난 뱃살이죠. ㅎㅎㅎ
  • McCluskey 2012/10/11 22:53 #

    block 3 소프트웨어 뺴고 준다는 말은 안 하네염... 성능도 보장할 수 없다는 말도 없고...
  • dunkbear 2012/10/12 21:36 #

    록마가 미치지 않은 이상 그런 얘기를 할 리가 없지만요. ㄲㄲㄲ
  • DevilMaker 2012/10/12 00:48 #

    f-35의 수많은 결함들이 아직 해결되지 않았지 않나요? 그런데도, 도입해서 공장까지....결함기를 생산해 내려는 건가...?ㄷㄷㄷ
  • ttttt 2012/10/12 16:34 #

    일본 정도면 그걸 핑계삼아 "그럼 우리걸로 달 테니까 뜯어본다?" 할 기술적, 외교적 능력이 있죠.
  • dunkbear 2012/10/12 21:38 #

    DevilMaker님 // 문제나 결함들은 해결 중에 있습니다. 다만 문제가 너무
    많고 해결 속도가 느려서 그렇지. (ㅡ.ㅡ;;)

    ttttt님 // 그리고 미국 정도면 "JOT까세요"라고 말할 능력이 있죠. ㅋㅋㅋ
  • 누군가의친구 2012/10/13 00:15 #

    그렇게 된 이상 한국에서도 라이센스 생산하는 방안을 강구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만.
  • dunkbear 2012/10/13 10:29 #

    그건 어렵지 않을 겁니다. 문제는 예산이죠. 현지 생산은 아무래도 비용이 더 들어가니...
  • 쿠루니르 2012/10/13 14:10 #

    라이센스로 최종가격이 한 2억 달러 찍을까요?
  • dunkbear 2012/10/13 14:18 #

    그 정도 된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어떻게 나올 지 몰라도...
  • 메이즈 2012/10/13 22:50 #

    1.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한국과 일본은 한쪽에서 뭔가를 하면 반드시 다른 쪽에서도 그걸 하는(물론 자금력 차이로 다소 밀리긴 합니다만) 속성이 있는 것 같더군요. 물론 다른 나라의 지원을 기대할 수 없는 상태에서 대치한 가상적국끼리의 관계니 어쩔 수 없긴 하지만 말이죠.

    2. 일본의 정경유착 문제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금세기 중에는 해결이 안될 것 같습니다. 정치판은 물론 사회 전체가 정-경-관 유착 구조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이죠. 그런고로 자위대 무기의 안습 전설도 아마 금세기 중에는 사라지지 않을 공산이 큽니다(물론 작전명 충무에 나오는 것처럼 전쟁이라도 터져서 제대로 깨지면 이야기가 달라질 수도 있겠습니다만 그지경이 되면 한국도 무사하지 못할 테니).
  • dunkbear 2012/10/14 16:52 #

    1. 그런 것이죠. 서로 협력하면서도 앙숙이니 질 수 없다는 심리 때문이죠.

    2. 금세기가 아니라 일본이 홀라당 망해서 밑바닥부터 시작하지 않는 이상
    은 아마 정경유착은 사라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근데 이는 우리나라에도
    적용되는 얘기일지 모르겠네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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