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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공중급유를 실시한 이글린 기지의 F-35B 전투기 군사와 컴퓨터

Eglin F-35B conduct first aerial refueling (기사 링크)

Flightglobal의 The Dew Line 블로그에 올라온 데이브 마줌다르 (Dave Majumdar)의 글로, 지난 10
월 2일에 미 플로리다주의 이글린 공군기지 (Eglin AFB)에 배치된 F-35B STOVL (Short Take-Off
Vertical Landing) 전투기로 첫 공중급유 작업을 수행했다는 소식입니다.


ⓒ U.S. Marine Corps

공중급유는 모든 미군 조종사들이 주기적으로 수행하는, 비교적 일상적인 임무지만, F-35B 플랫폼
에 있어서 이 작업은 유아기 (乳兒期)입니다. 이글린 공군기지의 초기 교관들은 F-35B 기체가 향후
훈련생들이 훈련할 정도로 충분히 안전한지 확인해야만 한다고 합니다.

이글린에 배치된 미 해병 제501 전투공격대대 (Marine Fighter Attack Squadron 501, VMFAT-501)
에 소속된 타이 바흐먼 (Tye Bachmann)과 폴 홀스트 (Paul Holst) 미 해병소령이 이번 공중 급유
임무를 위해 F-35B 전투기를 비행했다고 합니다.


ⓒ U.S. Marine Corps

2대의 F-35B 기체가 멕시코만 (Gulf of Mexico) 상공에서 미 해병대의 록히드 마틴 (Lockheed M-
artin) KC-130 허큘리스 (Hercules) 급유기로부터 연료를 보급받았다고 합니다. 급유할 때 고도는
15,000 피트 (약 4.5 킬로미터)였고, 비행 속도는 약 250 노트 (시속 463 킬로미터)였다고 하네요.

당연히 프로브 앤 드로그 (probe and drogue) 방식을 사용한 이번 비행에 대해, 홀스트 소령은 F-
35B로 공중급유를 하는 게 다른 기종과는 달랐지만, 어렵지는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홀스트 소령
은 테스트 조종사 외에는 처음으로 F-35B를 타고 공중급유를 실시한 조종사가 되었습니다.


ⓒ U.S. Marine Corps

공중급유 시스템은 알려진대로 작동했는데, 결국 가장 중요한 점은 조종사는 여전히 전투기의 급
유구 (프로브)를 공중급유기가 느려뜨린 급유구 (드로그)에 꽃아야 했다는 거라고 홀스트 소령은
이번 공중급유 비행의 감회를 밝혔다고 하네요.

같은 날인 10월 2일 오후에는 아트 토마세티 (Art Tomassetti) 미 해병대령과 애덤 레바인 (Adam
Levine) 소령도 KC-130 공중급유기로부터 연료를 보급받는 비행을 실시했다고 합니다. 토마세티
대령은 VMFAT-501가 속한 제33 비행단 (33rd Fighter Wing)의 부사령관이기도 하죠.


ⓒ U.S. Marine Corps

이제 이번 비행으로 공중급유 절차가 인증받았으므로, 이글린 기지의 모든 미 해병대 조종사들은
공중급유 절차를 인증받는 과정을 밟기 시작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들 중에는 애리조나주의 유마
(Yuma)에 배치될 미 해병대의 첫 F-35B 작전대대로 배속될 조종사 2명도 포함되어 있다네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큰 소식은 아니지만, 미 해병대가 F-35B 전투기를 실전 배치하는데
한걸음 더 다가섰다는 데 그 의미가 있지 않나 싶네요. 다른 분야와는 달리 공중급유 쪽은 당분간
붐 (boom) 아니면 프로브 앤 드로그 시스템이 계속 유지될 것 같기도 합니다. (^^)


ⓒ U.S. Marine Corps



사진 출처 - KCX님 / 유용원의 군사세계 (링크)



핑백

덧글

  • 놀자판대장 2012/10/07 09:43 #

    비행기 납치극 영화에서 불안요소가 하나 사라지는 순간이었습니다... 는 개드립이고 정말 비범하네요.
  • dunkbear 2012/10/07 18:50 #

    공중급유 자체는 특별히 비범한 건 없습니다. 똑같은 시스템으로 늘하던 일이니...
  • 셔먼 2012/10/07 09:50 #

    현재 붐 방식이나 프로브 앤 드로그 방식이 모두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를 대체할 만한 급유방식은 당분간 나오지 않겠죠.
  • dunkbear 2012/10/07 18:50 #

    사실 대체할 이유도 딱히 없으니까요. ㅎㅎ
  • 위장효과 2012/10/07 09:53 #

    어쨌든 같은 기체에서 한쪽은 붐, 한쪽은 프로브 앤 드로그로 만들어야했으니 그것도 꽤나 골치썩였겠군요.
  • dunkbear 2012/10/07 18:50 #

    천조국이야 워낙 발주 물량이 많아서 그 정도 단점은 상회할 것 같습니다. (^^)
  • 검은하늘 2012/10/07 10:21 #

    그냥 레이저 충전으로 가시죠(?)
  • dunkbear 2012/10/07 18:51 #

    순수하게 전기로 구동되는 전투기 추진체가 나온다면... ㅎㅎ
  • 검은하늘 2012/10/07 18:53 #

    순수하게 수소 충전으로 가는 물건과 순수하게 스스로 나는 물건은 만들 수 있긴 합니다만...
  • dunkbear 2012/10/07 19:03 #

    안타깝게도 전투기는 아직 그 정도 기술로는 어렵겠죠...
  • 검은하늘 2012/10/07 19:05 #

    전자는 핵융합로 + 에어 스파이크 엔진, 후자는 그냥 반물질로 하나 넣으면....
  • dunkbear 2012/10/07 19:12 #

    핵융합까지는 아니지만 원자로를 실은 폭격기가 50-60년대에 연구되긴 했었죠. ㅎㅎㅎ
  • 검은하늘 2012/10/07 20:47 #

    근데... 호무호무가 누군가요?
  • dunkbear 2012/10/08 10:46 #

    애니 '마법소녀 마도카 마기카'에 나오는 등장인물 중 한명입니다.
    이름이 '호무라'라서 별명이 호무호무죠. ㅎㅎㅎ
  • Ladcin 2012/10/07 10:59 #

    아 그런데 뜬금없는 질문인데 한국이 가져올 f-35가 a형인지 b형인지 C형인디 헷갈립니다(…)
  • 폴라리스 2012/10/07 11:11 #

    A형입니다.
  • dunkbear 2012/10/07 18:51 #

    당근 F-35A입니다. 상륙함에 태운다고 F-35B 도입을 주장하는데... 비현실적이죠.
  • Ladcin 2012/10/07 18:53 #

    독도함에다가요? 에이 그건 무리
  • dunkbear 2012/10/07 19:10 #

    독도함이 아니라 향후 만들어질 상륙함이나 경항모를 상정하고 나오는 얘기들입니다.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2/10/07 12:27 #

    크헐헐 이제 3 4 년뒤면 전 부대에 F-35가 깔렸단 소리를 들을 날도 멀지 읺았네요
  • dunkbear 2012/10/07 18:52 #

    3-4년 뒤면 좀 이르고... 2020년 지나야 그런 얘기가 나올 지 모르겠습니다. ㄲㄲ
  • dudwns256 2012/10/07 14:23 #

    정말로 꾸여꾸역 개발하는것을 보면 감탄을 넘어 존경을 느끼게 하는군요 ㅡ.ㅡb
  • dunkbear 2012/10/07 18:52 #

    이제는 되돌릴 수도 없으니까요. (ㅜ.ㅜ)
  • 지나가는 저격수 2012/10/07 17:42 #

    페이즈가 좀 빨리 진행되어야 어케되어야지.

    진행이 이제라도 좀 슥슥 잘 나가줬으면 하네요.
  • dunkbear 2012/10/07 18:52 #

    그나마 지금은 잘 나가는 편입니다. 예전에 비하면... (ㅠ.ㅠ)
  • 가릉빈가 2012/10/07 19:14 #

    어떻게든 진행은 되는군요
  • dunkbear 2012/10/07 19:30 #

    멈출 수도 없으니깐요.
  • 누군가의친구 2012/10/07 22:16 #

    이제는 별탈 없길 바랄뿐입니다.
  • dunkbear 2012/10/08 10:39 #

    그래야죠. 우리 공군의 차세대 전투기가 될 가능성이 농후한데...
  • 척 키스 2012/10/07 22:51 #

    같은 기체에 한쪽은 프로브앤 드로그 한쪽은 붐이라... F-4 팬텀 이후로 간만에 나오는군요.
    업글하면서 추가한 기체들 빼고요. : )

    PS: 천둥대장같이 둘 다 다는 기체도 있었으니 그래도 할만하겠군요.
  • dunkbear 2012/10/08 10:41 #

    그러게 말입니다. 같은 기반의 플랫폼이 서로 다른 급유시스템을 가진 것도 꽤 오랜만이죠.
    뭐, 록마도 최근 인도 MMRCA 사업의 영향으로 F-16용 프로브 앤 드로그 방식의 급유시스
    템을 개발하긴 했지만요.

    P.S. 오, 썬더치프가 두 종류의 급유구를 모두 채택했었군요. 처음 배웠습니다. (^^)
  • dudwns256 2012/10/08 21:54 #

    아마 F-105 썬더치프가 두 가지 종류의 급유구를 채택한것이 여차 하면 핵투발을 할려는 목적 때문에 해군급유기 이건 공군급유기 이건간에 공중급유를 받을수 있게 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단 이분을 개발할때 초창기 목적이 핵투발을 하려는것이 목적이었으니까요.
  • dunkbear 2012/10/09 15:33 #

    dudwns256님 // 그렇군요. 하긴 소련 영공까지 침투하려면 해군의 도움도 필요했을테니...
  • Dead_Man 2012/10/08 22:56 #

    라이트닝
    팔렷니?
    아팔렷음
  • dunkbear 2012/10/09 15:33 #

    일단 팔렸죠. ㅋㅋㅋ
  • 2012/10/09 05:31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2/10/09 15:34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바람뫼 2012/10/09 20:19 #

    공중급유의 난점 중 하나가 파일럿들의 손가락이 근질거리는 거라고 하더군요.
    웬지 앞에 나는 급유기를 떨구고 싶어진다나요.
  • dunkbear 2012/10/09 23:03 #

    컥... 세상에.... ㅎㄷㄷㄷ;;;
  • Rudvica 2012/10/12 17:12 #

    팰콘을 플레이할때도 그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많이 떨궜더랬습니다...^^
    (간혹 급유 다 받고 대금은 스패로우로 지불하기도...-_-)
  • dunkbear 2012/10/12 21:41 #

    Rudvica님 // 으허허.... ㅎㄷㄷㄷ;;;
  • 애쉬 2012/10/12 05:29 #

    자...기름은 저렇게 넣는다 치고

    카드 결재랑 티슈는 어떻게 받죠? (응?)
  • 바람뫼 2012/10/12 17:43 #

    창문 여시면 됩니다 고갱님. ^^
  • dunkbear 2012/10/12 21:42 #

    후불제 아닌가 싶네요. ㅎㅎㅎ
  • Bluegazer 2013/11/16 03:23 #

    http://www.youtube.com/watch?v=VKbHxVR6pbM
    붐 오퍼레이터를 꼬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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