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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량형 엔진을 달고 초도비행을 실시한 C-130 수송기 군사와 컴퓨터

Modified Rolls-Royce T56 makes first flight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영국의 엔진 제조사인 롤스-로이스 (Rolls-Royce)가 개량된 T56 엔진을 장착한
군용기로 초도비행을 실시했다는 소식입니다. T56은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C-130 허큘리
스 (Hercules) 수송기와 P-3 오라이언 (Orion) 대잠초계기에 쓰이는 엔진이죠.


ⓒ U.S. Air Force

이전보다 연비가 좋아진 T56, 시리즈 3.5 (the Series 3.5) 엔진은 1954년에 양산되기 시작한 기존의
모델에 비해서 몇몇 기술적인 향상을 이뤘다고 합니다. 롤스-로이스사와 함께 이 엔진을 테스트 중
인 미 공군은 C-130H 수송기 220대를 현재 운용 중이며, 앞으로 수십년간 운용할 예정입니다.

미 해군의 P-3C 오라이언 대잠초계기 전력 중 일부도 T56 엔진을 쓰고 있고, 시리즈 3.5 개량에도
관심을 보였다고 합니다. 또한 전세계에서 군용 및 민간용으로 쓰이는 수백대의 C-130 수송기들이
존재하고 있죠. C-130 수송기는 T56 엔진 4대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롤스-로이스에 따르면, 현재 약 6,000대의 T56 엔진이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T56은 원래 알리슨
(Allison)사에서 개발했지만, 롤스-로이스가 1995년에 알리슨을 합병했죠. 시리즈 3.5 개량은 오래
된 엔진들의 민간 및 군사 프로그램으로부터 얻은 기술을 채택했다고 합니다.


ⓒ U.S. Air Force

T56 시리즈 3.5 엔진은 다른 에어포일 (airfoil: 항공기 날개의 단면 모양)에 컴프레서 (compressor)
와 터빈 블레이드 (turbine blade), 신형 컴프레서 흡입 덮개 (compressor inlet housing)와 신형 밀
봉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고 하네요.

개량된 T56 엔진을 구매한다고 약속하지 않았지만, 미 공군은 2015년까지 연료 소비를 10 퍼센트
로 낮춰야만 하는 입장입니다. T56 시리즈 3.5 엔진에 대한 미 공군의 분석은 연료 소비의 절감을
통해 장기적으로 20억 달러의 예산 절감효과를 누릴 거라고 결론내렸다고 합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한두대도 아니고 220대라는 막대한 C-130 전력을 운용 중인 미 공군
으로서는 아직 계약하지는 않았더라도 개량된 T56 시리즈 3.5 엔진은 매력적인 조건일 수 밖에 없
어 보입니다. 3년 내로 연료 소비를 10 퍼센트 낮춰야만 하는 목표치가 없었더라도 말이죠.

그리고 이는 우리나라를 비롯해서 C-130 수송기를 운용 중인 다른 나라들도 별반 다르지 않을 것
으로 보입니다. 중동의 산유국들 아닌 이상, 기름값에 민감하지 않은 나라는 하나도 없을테니 말이
죠. 과연 롤스-로이스의 개량형 T56 엔진이 미 공군의 발주를 따낼 지 주목됩니다.


ⓒ U.S. Air Force

첫번째와 두번째 사진은 지난 9월 14일 미 캘리포니아주의 에드워즈 공군기지 (Edwards AFB)에서
T56 시리즈 3.5 엔진을 장착하고 초도비행을 실시하는 C-130H 수송기의 모습입니다. 세번째 사진
은 허리케인 아이작 (Issac)에서 대피하기 위해 플로리다주의 헐버트 기지 (Hurlburt Field)에서 C-
130에 탑승하고 있는 제11 정보중대 (11th Intelligence Squadron) 소속 장병들의 모습입니다.

사진 출처 - 에드워즈 공군기지 홈페이지 (링크) / 미 공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StarSeeker 2012/09/20 15:35 #

    허큘러스 영감님은 아직도 정정하시군요... OTL
  • dunkbear 2012/09/21 00:00 #

    2040년까지 노인학대를 계획 중이라죠... ㅎㄷㄷㄷ;;;
  • KittyHawk 2012/09/20 16:10 #

    또 하나의 대박인가?
  • dunkbear 2012/09/21 00:00 #

    일단 미 공군이 대규모 주문을 해야겠죠.
  • 척 키스 2012/09/20 16:48 #

    우리나라도 C-130H에다가 P-3CK까지 한꺼번에 바꾸면 좋겠지만... 일단 미공군하고 미해군이 먼저 계약해야 움직이겠죠?
  • dunkbear 2012/09/21 00:01 #

    아마도 그렇겠죠. 그래야 좀 더 싸게 받을테니.
  • Ladcin 2012/09/20 17:33 #

    1. 우리도...우리도 P-3 랑 C-130바꿀꺼야!

    2. 장수만세!
  • dunkbear 2012/09/21 00:01 #

    1. 바꿔야죠.

    2. ...라고 말하고 노인학대로 쓰죠. ㅋㅋㅋ
  • dudwns256 2012/09/20 19:26 #

    220대나 운용하고 있었군요. 다른 나라들은 5~6대 운용하거나 많아야 열 몇대인데 미국은 세자리 숫지이네요 ㅎㄷㄷ
  • dunkbear 2012/09/21 00:01 #

    천조국의 위엄이죠. ㅎㄷㄷㄷ;;;
  • 가릉빈가 2012/09/20 22:12 #

    끝을 모르겠네.......
  • dunkbear 2012/09/21 00:02 #

    B-52, F-16과 함께 22세기까지 운용될 지도 모르는 기종입니다.
  • 폴라리스 2012/09/20 22:56 #

    프로펠러 개량도 한몫 할려고 오래전부터 준비중이더군요.
    http://www.defencetalk.com/engineers-testing-eight-blade-prop-for-c-130-29903/
  • dunkbear 2012/09/21 00:02 #

    예전에 포스팅 했었습니다. ㅎㅎㅎ

    http://dunkbear.egloos.com/3056784
  • 폴라리스 2012/09/21 01:47 #

    역시 ^^d
  • 지나가는 저격수 2012/09/20 23:40 #

    확실히 조금씩 아껴도 많은 양을 아낄수 있는게 미국이군요.

    허큘리스가 명품이다보니, 저렇게 개량해서 쓰는것도 나름 멋진듯.
  • dunkbear 2012/09/21 00:03 #

    다다익선이죠. 확실히 잘 만든 수송기입니다. 괜히 베스트셀러가 아니라는... ㅎㅎ
  • 위장효과 2012/09/21 08:56 #

    롤스로이스와 앨리슨이라면 무스탕하고의 그 역사적인 관계가 생각나는군요^^. 원래 P-51에 들어있던 건 앨리슨의 V-1710 수냉식 엔진-대전 당시 미국이 가진 거의 유일한 물건이었다고. 이게 원조 번개돌이의 심장으로 들어가서 리처드 봉 같은 에이스 양산기로 대활약하긴 했지만-인데 이게 영 성능이 나질 않으니 롤스로이스 멀린 61으로 바꿔주고나서 엄청난 퍼포먼스를 보여준 건 다 알고 있는 역사적 사실...
  • dunkbear 2012/09/21 09:53 #

    그리고 수십년 뒤에 롤스가 앨리슨을 집어삼키고... ㅎㅎㅎ
  • 누군가의친구 2012/09/21 18:55 #

    자! 노인학대하자! 계속하자!
  • dunkbear 2012/09/21 21:30 #

    노인학대 고고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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