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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비 높은 차세대 군용 엔진 개발에 선정된 GE와 P&W 군사와 컴퓨터

GE, P&W selected to build fuel-efficient military engine demonstrators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미국의 엔진 제조사들인 제네럴 일렉트릭 (General Electric, 이하 GE)과 프랫 앤
휘트니 (Pratt & Whitney, 이하 P&W)가 미 공군연구소 (Air Force Research Laboratory)가 주도하는
군용기를 위한 연료 효율이 높은 엔진 개발 사업의 시제 엔진을 만들 업체로 뽑혔다는 소식입니다.


ⓒ General Electric

AETD (Adaptive Engine Technology Development) 프로그램으로 불리는 이 사업은 "세번째 줄기 (t-
hird-stream)" 엔진 개념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기술을 사용해서 시제 엔진을 제작하는 내용입니다.
이 개념의 엔진은 더 많은 공기가 흘러들어 갈수록, 더 높은 연료 효율을 낼 수 있다고 하네요.

이 개념의 엔진은 더 나은 성능을 위해서 흐르는 공기를 우회 통과시키거나 엔진 핵심부분으로 지나
가도록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GE와 P&W 모두 AETD 엔진의 핵심부를 만드는 과정에 있다고 합니
다. 이 엔진들은 2017년까지 개발이 완료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GE는 이미 AETD 엔진 핵심부를 시험대에 올렸고, P&W는 오는 11월에 그렇게 할 예정이라고 합니
다. GE, P&W 및 롤스-로이스 (Rolls-Royce)는 지난 2007년에 AETD의 이전 단계인 ADVENT (ADa-
ptive VErsatile ENgine Technology) 프로그램에서 유사한 엔진을 시험하기 위해 선정되었었습니다.


ⓒ Pratt & Whitney

그러나 AETD 프로그램에서 롤스-로이스는 탈락했고, GE와 P&W만이 선정된 겁니다. 롤스-로이스
가 개발한 ADVENT 시제 엔진은 올해 (2012년) 후반기에 테스트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민수용 연비
로 군용 수준의 성능을 내는 것은 제트 엔진 시대의 성배 (holy grail)로 오랫동안 여겨져 왔습니다.

전투 상황에서 군용기는 매누 높은 성능을 요구하지만, 대부분의 비행시간은 고성능이 요구되지 않
는 순항 상태에 쓰이고 있습니다. 군용기가 극적으로 연비를 다르게 할 수 있다면, 최대 12억 갤론
의 연료를 절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미 공군은 언급했다고 하네요.

참고로 48개월 기간의 AETD 프로그램은 4가지 목표가 있다고 합니다. 첫번째는 특정 추력에서 연
료소비를 25 퍼센트 낮추되, 엔진의 출력을 5 퍼센트 더 높이면서, 현재 F-35 전투기에 들어가는
P&W의 F135 엔진의 최대추력보다 10 퍼센트 높은 신형 전투기용 엔진을 설계하는 거라고 합니다.


ⓒ Pratt & Whitney

이 엔진은 보통 수준의 개량을 거쳐 F-35 엔진에 들어가도록 만들어져야 한다고 하네요. 두번째 목
표는 최신 민수용 항공기 엔진의 기술을 결합해서, 이 엔진 설계에 고압 코어 (high-pressure core)
를 제작해서 테스트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세번째 목표는 스텔스하고 구부러진 배기구로 "세번째 줄기" 흐름을 보내는 테스트라고 합니다. 그
러한 분사구는 보조 배기구를 사용하는 ADVENT 시험 프로그램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하네요.
그리고 네번째 목표는 이 엔진을 어디에 쓸지 항공기 제조사들과 연구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2015년 중반까지 예정된 AETD 프로그램의 1단계는 초기 설계의 완료와 세라믹 매트릭스 (ceramic
matrix) 복합재료를 사용한 부품은 물론 환형연소기 (annular-combustor)와 고압 컴프레서 (high-
pressure compressor) 장치의 테스트를 포함한다고 하네요.


ⓒ Darin Russell

2016년에 완료될 AETD 프로그램의 2단계는 팬 (pan) 장치와 엔진 핵심부의 테스트로 구성되어 있
고, 이는 빠르면 2017년 초에 처음으로 완전한 엔진 테스트를 가능하게 할 거라고 합니다. 기사 내
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엔진은 쥐뿔도 몰라서 위에 해석해놓은 것도 뭔 소린지 모릅니다만, AETD 프로그램을 통해서 개
발되는 연효 효율 높은 엔진- '6세대 엔진으로 불리는' - 이 F-35 전투기에 들어갈 거라는 내용이
있어서 올려본 기사입니다. 과연 미 공군이 제트 엔진의 '성배'를 찾을 수 있을 지 두고봐야겠네요.

여기 올린 사진 중 첫번째는 GE가 개발한 ADVENT 엔진의 핵심부 모습이고, 두번째와 세번째 사
진은 F-35에 들어가는 P&W사의 엔진인 F135, 그 외 사진들은 F-35 전투기들의 모습입니다. 관련
사진이 없어서 첫번째 사진 외에는 땜빵 처리했네요. 양해 구합니다. (^^)


ⓒ Carl Richards


사진 출처 - Aviation Week (링크) / CODEONE (링크)



덧글

  • 긁적 2012/09/19 15:41 #

    이제 크고 아름답고 기름 많이 먹는 것들의 시대는 갔군요 ㅡ.ㅠ......
    어떻게든 돈 아끼려고 하는 움직임만 보여요 ㅠ.ㅠ.ㅠ... 넓게 보면 F35도 돈 아끼려다가 그 사단이 난 거고.;
  • dunkbear 2012/09/19 16:34 #

    기름 가격이 요즘 장난이 아니니까요. ㅎㅎㅎ
  • dudwns256 2012/09/19 16:24 #

    이제 기름값이 올라가니까 군에서도 연비를 신경쓰는군요. 기계화 비율이 높을 수록 기름값에 민감할수 밖에 없지요. 요즈음 기름값이 장난이 아니니 말이죠.
  • dunkbear 2012/09/19 16:35 #

    예전만 해도 미군만 아니라 미국 전체에서 기름값 신경도 안썼는데.. 격세지감입니다. ㅋㅋ
  • Ladcin 2012/09/19 16:36 #

    혹시 저거 b-3나 F22 PIP에 올린다거나 (?)
  • dunkbear 2012/09/19 16:41 #

    글쎄요... 나중에 보면 알겠죠. (^^;;)
  • Eraser 2012/09/19 18:56 #

    라이트닝II 초창기 시절에 정해놓은 엔진성능 목표치가 밀추력/최대추력치 기준으로 35,000 / 50,000 이었는데..
  • dunkbear 2012/09/19 21:40 #

    저 엔진은 거기서 5-10 퍼센트 성능을 더 늘리고, 연료 효율도 높인다는 계획으로 보입니다.
  • 아이지스 2012/09/19 18:56 #

    이 녀석이 F-35 양산형에 들어가는 엔진인가 보죠?
  • dunkbear 2012/09/19 21:41 #

    그건 아니고, F-35에 들어갈 것을 상정하고 개발 중인 차세대 엔진으로
    보시면 될 겁니다. 양산형 F-35에는 당연히 F135가 들어가겠죠. (^^)
  • 인턴넬롱 2012/09/19 20:36 #

    3rd stream의 stream은 줄기보다는 공기의 흐름을 말하는것처럼 보이네요
    엔진과 기류의 관계를 1.엔진에 유입되거나 2. 엔진과 유입되지 않거나 로 본다면 3. 직접 유입되지 않지만 1 또는 2에 영향을 주는 흐름을 통해 연비향상을 꾀하는것처럼 보입니다.
    저또한 엔진에는 문외한이라 정확하진 않겠지만요 ^^;
  • dunkbear 2012/09/19 21:41 #

    말씀대로일 겁니다. 저도 전공 분야가 아니라서... (^^;;;)
  • 지나가는 저격수 2012/09/19 20:43 #

    확실히 기름 적게먹고 힘쎈 엔진을 찾을때가 되었죠.

    광고대로라면 에너자이저 하나 끼운 엔진이 짱일듯.

    (에너자이저 하나로 워싱턴 DC 전체도 밝히니.. 헐~)
  • dunkbear 2012/09/19 21:42 #

    하지만 에너자이저 하나가 명왕성정복병기 라팔도 밝힐 것인가?! (의미불명)
  • 에이브군 2012/09/19 21:51 #

    반대로 보면 이라크 전쟁과 아프가니스탄 전쟁 08년 재정위기그리고 럼즈펠드가 없었다면 과연 어떤짓거리를 지금 하고있을지 공포스럽네요....
  • dunkbear 2012/09/19 21:53 #

    그래도 차세대 엔진은 연구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연비를 지금처럼 신경쓰진 않았을지 모르죠. ㄲㄲ
  • 에이브군 2012/09/19 21:54 #

    난 크고 아름다운 애들이 보고싶어요. 엉 엉 무인전투기따윈 시러시러!!
  • dunkbear 2012/09/19 22:15 #

    으허헣... (ㅠ.ㅠ)
  • 누군가의친구 2012/09/19 22:34 #

    미래를 위한 부분은 그냥 방치할수 없으니까요. 중국만 하더라도 엔진때문에 애먹는데 미국이 그걸 소홀히 할순 없겠죠.
  • dunkbear 2012/09/19 22:42 #

    그렇습니다. 사실 선진국이라고 해도 엔진 개발은 상당히 어렵죠.
  • RuBisCO 2012/09/19 23:00 #

    그래도 남들은 기름 많이 먹어도 좋으니 제발 제대로 된 엔진을 만들어보기라도 했으면 좋았으면 하는 나라들도 많은데 천조국은 달라도 다르군요. 음 그건 그렇고 일단 저렇게 연비가 좋아진다면 항속거리도 따라서 같이 올라가겠죠?
  • dunkbear 2012/09/21 00:12 #

    - 천조국이 달리 천조국이겠습니까. ㅎㅎㅎ

    - 그렇겠죠. 거리만큼 쓰는 연료가 줄어드니 말이죠.
  • 루드라 2012/09/20 00:21 #

    연비가 좋아지면 항속거리도 늘어나니까 단순히 기름값 때문만은 아닐 겁니다. 근데 다른 부분도 그렇지만 엔진 부분은 미국과 유럽의 기술 격차가 더욱 커지는 듯 보입니다.
  • dunkbear 2012/09/21 00:12 #

    미국은 스텔스 전투기용 엔진 개발 중인데, 유럽은 아직도 4.5세대 전투기니... 쩝.
  • 가릉빈가 2012/09/20 08:48 #

    연비는 매우 중요한 녀석이지요

    경제성 없이는 아무것도 안되니
  • dunkbear 2012/09/21 00:13 #

    그렇습니다. 돈이 모든 걸 좌우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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