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미 대통령 헬기 사업에 함께 뛰어드는 노스롭-어거스타팀 군사와 컴퓨터

Northrop-Agusta Team To Bid on White House Helo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미국의 방산업체인 노스롭 그루만 (Northrop Grumman)이 어거스타웨스트랜
드 (AgustaWestland)사와 손잡고 차세대 미 대통령 전용 헬기 사업에 뛰어들었다는 소식입니다. 이탈
리아 업체인 어거스타웨스트랜드는 AW101 멀린 (Merlin) 기종을 제시하고 있죠.


ⓒ Cheers Rich

이 소식은 지난 9월 18일에 발표된 것으로, 미 해군이 최근 신형 "마린 원 (Marine One)" 대통령 헬기
를 개발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발표했고, AW101을 기반으로 미국에서 제작한 헬기가 미 해군의 요구
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스롭 그루만에 의해 제안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번 협력은 대통령 전용 헬기뿐만 아니라, 미 공군의 신형 전투구조헬기 (Combat Rescue Helicop-
ter, 이하 CRH) 사업에 참여하는 것까지 포함한다고 합니다. 다만 시코르스키 (Sikorsky) HH-60 페이
브호크 (Pave Hawk) 112대를 대체하는 CRH 프로그램은 아직 시작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원래 미 공군은 지난달에 CRH 사업의 제안요구서 (Request For Proposals)를 발부할 예정이었지만,
지난 8월에 실시한 프로그램 평가에서 미 국방성의 무기 도입 관계자들이 해당 사업에서 문제들을
발견해서 아직 시작하지 못하고 있다고 소식통들이 전하고 있습니다.


ⓒ Cheers Rich

어거스타웨스트랜드사는 이전에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사와 손잡고 AW101을 기반으로 하
는 미 대통령 전용헬기인 VH-71을 제안해서 2005년에 선정받아 시제헬기들까지 만들었지만, 일정
지연과 개발 비용 상승 등의 이유로 프로그램 자체가 2009년에 취소된 적이 있었습니다.

이제 록히드 마틴은 시코르스키와 손잡고 S-92 기종을 미 대통령 전용 헬기로 밀고 있고, 보잉 (B-
oeing)사도 자사의 CH-47 치누크 (Chinook)를 이 사업에 제안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있죠. 시코
르스키는 처음 실시된 미 대통령 전용헬기 사업 (VXX)에서 탈락한 바 있습니다.

미 공군의 전투구조헬기 사업의 경우에는 2006년에 CSAR-X 사업이 진행되서 당시 록히드 마틴이
어거스타웨스트랜드와 함께 US101 (AW101 멀린)을, 시코르스키는 HH-92 (S-92)를 그리고 보잉
은 HH-47 (CH-47)을 각각 제시했었습니다. 결국 보잉이 승리했었죠.


ⓒ AgustaWestland

그러나 패배한 업체들이 미 회계감사국 (GAO)에 항의했고 미 공군이 기종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실
수를 했다고 판명나는 바람에 두번이나 선정 기종 결정이 번복되고 말았었습니다. 결국 2009년에
CSAR-X 사업은 취소되었고, 이제 CRH 사업으로 다시 시작하게 된 것이죠.

이번 CRH 사업에서도 록히드 마틴은 시코르스키와 손잡았고 보잉은 이전처럼 HH-47을 제시할 거
라고 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노스롭 그루만과 어거스타웨스트랜드의 협력은 어거스타가 예전에 보
잉과 맺은 협력관계가 사실상 파기되었음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지난 2010년에 어거스타웨스트랜드와 보잉은 미 대통령 전용 헬기 사업의 범위 내에서 보잉이 어
거스타로부터 AW101 헬기에 대한 완전한 지적재산권, 정보 및 생산 권리를 확보받아 AW101 헬기
를 생산할 수 있는 라이센스 (면허)를 받는 내용의 합의를 체결한 바 있습니다.


ⓒ Lockheed Martin

이 계약은 AW101 헬기가 보잉사의 기종이 될 것이며, 보잉의 미국 현지 공장에서 보잉 노동자들에
의해 제조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러나 보잉과 어거스타웨스트랜드 사이의 합의가 파기되면서,
멀린 헬기가 보잉 공장에서 제조되는 일은 없게 되었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미 대통령 전용 헬기 사업과 미 공군의 전투구조헬기 사업 모두 지난 몇년간 드라마 몇편은 나올 정
도로 온갖 우여곡절을 겪어왔는데, 이번에야 말로 제대로 사업이 결실을 맺을 지 궁금합니다. 노스
롭 그루만과 어거스타웨스트랜드의 합작이 그 결실을 따낼 것인지, 아니면 실패할 것인지도 말이죠.

첫번째와 두번째 사진은 얼마 전 공개된 인도 공군의 VVIP 헬기인 AW101의 비행 모습입니다. 세번
째부터 다섯번째 사진은 지금은 취소된 VXX 사업을 통해서 개발된 록히드마틴/어거스타웨스트랜
드 VH-71 미 대통령 전용 헬기 시제기의 모습들입니다.


ⓒ U.S. Navy


사진 출처 - FighterControl.co.uk (링크) / 구글 검색 (링크)



덧글

  • 위장효과 2012/09/19 12:08 #

    그럼 또 앞으로 얼마나 황상께옵선 시킹을 타고 다니셔야한단 말인가~~~~

    그런데 치누크라...뭔지 모르게 덩치에서 위압...
  • StarSeeker 2012/09/19 12:19 #

    허나 치누크는 좀 시끄럽지 않을까요? (....)
  • dunkbear 2012/09/19 16:32 #

    보잉이 나름대로 소음에 대해서는 신경 쓸 것 같습니다만...
  • dudwns256 2012/09/19 12:16 #

    치누크가 미 대통령 전용헬기가 된다면 덩치에서 나오는 위압감이 장난이 이니겠네요 ㅎㅎ
  • dunkbear 2012/09/19 16:32 #

    멀린도 의외로 클 겁니다. (^^)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2/09/19 12:34 #

    과연 멀린이 될것인가 아님 치누크가 될것인가.... 멀린님아가 되시면 뭔가 신기신기 하겠지만 치누크가 되면 사람들이 정말 저건 미국 대통령이다 라고 느낄듯한 포스를 풍길것 같네요

    그리고 치누크는 너무 크고 시끄러운게 문제같네요 괜히 타고다니다가 격추당하면 골때리는 상황이 오는지라...

    그리고 치누크를 내민대는 대통령 헬기가 미국 내에서만 쓰니까 하는거겠죠? 괜히 미국 밖에 나갔다가 치누크 보고 아 대통령이다 하고 때려서 격추당하면.... 할말이 없겠죠
  • dunkbear 2012/09/19 16:33 #

    - 멀린이 그래도 VIP/VVIP 용도 헬기로는 더 많이 쓰이고 있죠.

    - 보잉이 소음은 손을 쓰겠지만... 소음으로 격추당하면 볼장 다본 것이죠. ㅋ
  • 긁적 2012/09/19 15:33 #

    읭? 치누크를???? 뭐 실내에서 족구를 해도 될 정도라는 이야기는 들었습니다만 (....) 진동이나 소음 등이 귀빈 수송용 헬기로 적합할지 의문이네요.

    PS : 미국에서는 '너 고소!'가 예전부터 유행했나보군요 -_-;;; 이러다가는 사실상 무기 (또는 물자) 도입의 결정권한을 법원이 갖게 되는 게 아닌가 우려됩니다. 저런 일이 자꾸 반복되면 패배한 업체가 일단 '너 고소!'를 시전하고 볼 듯하네요.
  • dunkbear 2012/09/19 16:34 #

    - 보잉에서 귀빈용으로 나름대로 개량을 하지 않을까 합니다.

    - '너 고소' 스킬은 미국에서는 전통입니다. ㅋㅋㅋ
  • 지나가는 저격수 2012/09/19 20:42 #

    역시 덩치라면 슈퍼 스탤리온 아니겠습니까!

    항속거리라면 오스프리가 적격이지만...

    슈퍼 스텔리온을 베이스로 마린원을 만들면 기름을 하늘에 뿌릴듯?
  • dunkbear 2012/09/19 21:43 #

    - 보잉이 치누크 말고도 오스프리도 제안할 거라는 썰이 있습니다만, 글쎄요...

    - 미 대통령 전용헬기 정도되면 기름값을 걱정하지는 않겠죠. ㄲㄲㄲ
  • 누군가의친구 2012/09/19 22:36 #

    이번 도전에서는 성공할 것인가?!
  • dunkbear 2012/09/19 22:42 #

    최소한 OH-58D 카이오와 워리어 헬기 대체사업의 신세는 면해야겠죠.
  • 가릉빈가 2012/09/20 08:49 #

    쉽지 않은 싸움이 되겠죠?
  • dunkbear 2012/09/21 00:11 #

    그렇겠죠. 물량은 둘째치고 그 중요성 때문이라도 중요한 사업들이니까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83113
670
4957834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