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깜짝 공개된 중국의 또다른 스텔스 전투기, J-21 군사와 컴퓨터

New fighter aircraft emerges in China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중국의 군사 사이트들에 미제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F-22 랩터 (Raptor)
와 F-35 JSF (Joint Strike Fighter) 스텔스 전투기를 닮은 - 하지만 기존의 J-20과는 다른 - 중국의 신형
스텔스 전투기의 사진들이 올라왔다는 소식입니다.


© bbs.tiexue.net

이 사진들은 중국 심양비기공사 (瀋陽飛機公司, Shenyang Aircraft Corporation)의 활주로에서 촬영되
어 지난 9월 15일과 16일 사이에 웹사이트들에 올라온 것 같다고 합니다. 이 새로운 스텔스기의 잠재
적인 명칭은 J-21이지만, 중국 군사 사이트들은 J-21, J-31, F-60 등 여러 명칭을 부여하고 있다네요.

중국 정부나 개발업체의 공식 발표가 없는 이상, 이번에 나온 신형 전투기의 정식 명칭을 알아내는 것
은 힘들 것이라고 합니다. F-22와 F-35처럼 J-21은 스텔스기의 핵심적인 형태인 기울어진 수직 미익
을 보여주고 있다고 합니다.

1장만 찍힌 J-21의 정면 사진으로 보면 F-35와 유사한 넓은 공기흡입구도 보인다네요. 다만 F-35와
명확하게 다른 점 하나는 엔진이 2개라는 겁니다. 중국 관측자들은 이 엔진들이 러시아제 클리모프
(Klimov) RD-93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 bbs.tiexue.net

RD-93 엔진은 러시아제 MiG-29 전투기의 엔진인 RD-33의 변종으로, 중국과 파키스탄이 공동개발
한 청두 (成都)/PAC (Pakistan Aeronautical Complex) JF-17 전투기에서 쓰이는 엔진이기도 합니다.
J-21에서는 F-22 전투기의 추력편향노즐 (thrust-vectoring nozzle)도 보이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리고 단거리 이륙 및 수직 착륙, 즉 STOVL (Short Take-Off and Vertical Landing) 성능을 위한 기
능도 보이지 않습니다. 사진들 중에 근처에 세워든 트럭과 비교했을 때, J-21의 크기는 지난 2010
년에 등장한 청두 J-20 기종보다 훨씬 더 작은 것 같다고 하네요.

J-20과 J-21 사이에는 2가지 큰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J-20은 낮은 레이더 반사면적 (Radar Cross
Section, 이하 RCS)에 부합하지 않다고 전문가들이 언급하는 대형 카나드 (canard)가 붙어있지만,
J-21은 F-22와 F-35와 유사한 것으로 보이는 수평 꼬리 날개를 갖고 있습니다.


© bbs.tiexue.net

또다른 차이점은 J-21의 앞바퀴가 2개 - twin nose wheel - 라는 겁니다. 이는 다쏘 라팔 (Dassault
Rafale), 수호이 (Sukhoi) Su-33 그리고 보잉 (Boeing) F/A-18E/F 슈퍼 호넷 (Super Hornet)처럼 항
모에서 운용하는 전투기가 공통적으로 가진 특징이입니다.

그렇지만, 전투기의 앞바퀴가 2개인 경우는 청두 J-10 전투기와 같은 중국제 전투기에서도 드러나
는 특징입니다. J-10은 항모용 전투기로는 운용되지 않고 있죠. 현재 중국은 정식 배치한 항공모함
은 없지만, 구소련 항모였던 바리야그 (Varyag)를 들여와서 해상 테스트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초기에 나온 사진들로 보면, J-21은 J-20보다는 더 날렵한 전투기로 보인다고 하네요. 이는 J-21이
항공제압 (air superiority) 임무에 최적화되어 있을 가능성도 있다는 겁니다. 몇몇 전문가들은 크기
가 더 큰 J-20이 전투기보다는 장거리 공격기로 만들어진 것 아니냐는 언급도 한 바 있죠.


© bbs.tiexue.net

현재 J-21로 불리는 이 신형 스텔스 전투기의 사진이 공개된 것은 동중국해의 센카쿠 열도 (尖角列
島) - 중국에서는 댜오위다오 (釣魚島)로 부르는 - 를 두고 중국과 일본이 마찰을 빚으면서 중국 도
시들에서 격렬한 시위가 일어나고 있는 시기와 일치하고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 앞서 올린 포스팅에서 언급했지만 - 레온 파네타 (Leon Panetta) 미 국방장관이 이번
주에 중국을 방문할 예정이죠. 기억들하시겠지만, 지난 2011년 1월 11일에 J-20 전투기가 초도비행
을 했을 때, 당시 미 국방장관이던 로버트 게이츠 (Robert Gates)가 중국을 방문하고 있었습니다.

기사는 여기까지입니다. 저는 초짜라서 뭐라 할 순 없지만 한눈에 봐도 J-20보다는 훨씬 더 전투기
다운 모습을 J-21은 보여주는 듯 합니다. 솔직히 J-20만 보고 중국은 아직 멀었다고 생각했는데, 이
걸보니 경계심이 느껴지지 않을 수 없네요. 겉모양만 그럴싸 하고 내실은 부실할 지 몰라도 말이죠.


© unknown

예전에 미 국방성은 중국의 스텔스 전투기가 2018년이면 실전 배치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던 것
으로 기억하는데, 이번에 공개된 (가칭) J-21 전투기를 보니 그 예측이 틀리지 않을 것 같다는 느낌
도 듭니다. 다른 고수님들의 분석 기대합니다. (^^)

첫번째부터 네번째 사진이 이번에 공개된 중국의 신형 스텔스기인 J-21이고, 마지막 사진은 J-20 전
투기의 모습입니다. J-20 사진은 비교를 위해 올리는 것으로 혼동 없으시길 바랍니다.


사진 출처 - bbs.tiexue.net (링크)


공유하기 버튼

 
 

덧글

  • Powers 2012/09/17 14:23 #

    중화 대륙의 기상을 가감없이 반영하였으면 하는 바램이 큽니다. (짝퉁이길)
  • dunkbear 2012/09/17 14:25 #

    특히 그 기상이 인도를 닮았기를 빌어야죠. (응?)
  • 야매사진사 2012/09/17 14:28 #

    호옹이!
    저도 차분히 전문가님들의 분석글을 기다리겠습니다. FX사업에서 F-35에 힘을 더 실어줄 변수 같네요.
  • dunkbear 2012/09/17 14:41 #

    그럴 가능성도 높죠... ㅎㅎㅎ
  • StarSeeker 2012/09/17 14:34 #

    이래저래 개발하는건 정말 많네요...

    Su-27을 범해서(...) J-11이라는 사생아와 그 계열을 만들고...
    J-10도 만들고...

    스텔스 기종으로는 기존에 공개되었던 J-20 그리고 이번에 J-21까지...(....)

    거기에 동맹국들을 위한 중국판 프리덤파이터 FC-1까지 개발했고...
  • dunkbear 2012/09/17 14:41 #

    기획이나 모형으로 나온 것만 합쳐도 한다스는 될 듯 합니다. ㅎㄷㄷ;;;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2/09/17 14:42 #

    갑자기 스텔스라.... 뭐 전문가들 분석을 좀더 기다려야겠네요 이거 뭐 스팩도 제대로 안나왓는데 왈가왈부 하기에는 힘드네요
  • dunkbear 2012/09/17 14:45 #

    넵. 따끈따끈한 소식이라서 당장은 알아낼만한 게 없습니다. 사진 빼고는요. (^^)
  • 플러터샤이 2012/09/17 14:47 #

    이로서 이번 전투기 사업에서 F-35에 힘이 더 실어지겠군요.
  • dunkbear 2012/09/17 15:05 #

    속단하긴 어렵지만, 우리 국방부와 공군도 예의주시하고 있을 겁니다.
  • 긁적 2012/09/17 14:50 #

    제발 허우대만 그럴 듯하기를 (...)
  • dunkbear 2012/09/17 15:05 #

    저도 그러길 빕니다.
  • dudwns256 2012/09/17 15:15 #

    1)이제 차세대 전투기나 미래에 등장하는 전투기들은 스텔스 성능은 기본으로 탑재하고 나오는것인지 차세대 전투기라 하면 거반 스텔스 성능은 기본이니 원...........::

    2)과연 성능은 어떠할지 과연 어떠한 대륙의 기상을 보여줄기 궁금하군요.
  • dunkbear 2012/09/17 21:22 #

    1) 세계적인 추세가 그러니가요.

    2) 저도 궁금합니다. ㄲㄲㄲ
  • 루루카 2012/09/17 21:25 #

    ... 최소한 겉모습은... 왠지 중국스런 짝퉁의 냄새가...
  • dunkbear 2012/09/17 21:23 #

    전형적인 마데중국의 모습이죠!!!
  • KittyHawk 2012/09/17 16:02 #

    왠지 중국은 여러 후보기종을 만들고 그 중에서 가능성이 있는 기종을 고르려는 게 아닌가 싶어집니다.
  • dunkbear 2012/09/17 21:23 #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만 지금까지 공개된 스텔스기는 J-20과 저 녀석 뿐이니.
  • 천하귀남 2012/09/17 16:05 #

    그러고 보면 중국도 스텔스 함재기 찍어야 하긴 하는군요. 저게 그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 dunkbear 2012/09/17 21:24 #

    그럴 가능성도 높죠. 미 해군과 해병대의 F-35B/C에 대응하려면 말입니다.
  • 위장효과 2012/09/17 16:10 #

    역시 카피의 본고장답군요.
  • dunkbear 2012/09/17 21:24 #

    명불허전이죠. ㅎㅎㅎ
  • 잉붕어 2012/09/17 16:22 #

    탄 사람의 부인을 과부로 만드는 물건이길 바랄 뿐 입니다.
  • dunkbear 2012/09/17 21:24 #

    별로 기분좋은 기원은 아니군요. 전투기만 추락하고 사출 시스템은 잘 작동하길 빕니다. (^^;;)
  • 폴라리스 2012/09/17 16:30 #

    F-35와 비교하기엔 덩치가 더 큰걸로 보이는건..제 노안 탓일까요?
    어찌되었던, 동북아 2개국과 중국의 강력한 아시아의 적수 국가는 참으로 갑갑해질 상황입니다.
    특히 중국 바로 옆에 있는 K 모국은.......답이 없는건지...
  • dunkbear 2012/09/17 21:25 #

    - 글쎄요. 지금으로는 어느 게 더 크고 작은 지 알기는 쉽지 않을 듯 합니다.

    - 우리나라는 뭐.... (ㅠ.ㅠ)
  • 이네스 2012/09/17 16:41 #

    예산을 때려부으니 저런게 되는군요. 인도의 기상이 일어나길 바래봅니다
  • dunkbear 2012/09/17 21:26 #

    - 중국 경제가 이러니 저러니 해도 아직 저런 걸 개발할 여력은 있겠죠.

    - 인도의 FGFA와 저 녀석 중 어느게 더 가열찬 기상(?)을 일으킬지 궁금합니다. ㄲㄲㄲ
  • 지나가는 저격수 2012/09/17 16:45 #

    스텔스는 스텔스겠죠.

    중국산답게 레이더에 스텔스로 나타나기는 하는데,

    나머지는 뿌옇게 나타나면서 스텔스기가 있는 부분만 깨끗하게 나타나는 스텔스.

    (레이더 화면을 보면 반사파를 방출하는 물체는 노이즈처럼 흐릿하게 형체가 잡히지만, 없으면 깨끗하죠.

    제가 본 것은 구형 녹색화면식 회전레이더라 이렇게 설명하는 것입니다.)

    뭐.. 저 비행기가 뜨면 깨끗하던 화면이 뿌옆게 되면서, 스텔스기가 있는 자리만 깨끗한 반응이 나타날듯.

    스텔스는 스텔스임. 레이더에 잡히지는 않으니까.

    (문제는 갑자기 화면이 뿌옇게 되는걸로 발각되겠지만. ㅋㅋㅋㅋㅋ)

    이것이 짱꿔의 빠와!
  • dunkbear 2012/09/17 21:27 #

    - 지나가는 저격수님 천잰데요?! (어이)

    - 중국 기술이라면 가히 그럴 만도 할 겁니다. ㄲㄲㄲㄲ
  • 존다리안 2012/09/17 17:18 #

    F-22 짝퉁... 딱 그렇군요.
  • dunkbear 2012/09/17 21:27 #

    그런 느낌이 들죠. (^^)
  • shaind 2012/09/17 17:20 #

    stealth proliferation이란 단어가 머리를 스쳐지나가네요
  • dunkbear 2012/09/17 21:28 #

    이제 스텔스 설계는 대세니까요. 투명전차만 나오면 육해공 모두 스텔스 세상입니다!!!
  • wasp 2012/09/17 17:51 #

    어째 디자인이 최근에 공개된 KFX와 비슷한 느낌이네요. KFX도 2발엔진달린 F-35라는 느낌이였는데..
  • dunkbear 2012/09/17 21:28 #

    그러게요. 물론 더 자세히 보면 다른 점도 있겠지만서도...
  • ttttt 2012/09/17 17:56 #

    "해보긴 해봤어?" 라고 말하는 것 같군요.
  • dunkbear 2012/09/17 21:29 #

    Been there, Done that.
  • KittyHawk 2012/09/17 19:05 #

    일단 저 짓을 직접 해본다는 것만으로도 한국은 중국 비웃을 처지가 못 되는 건 분명합니다.
  • dunkbear 2012/09/17 21:29 #

    네, 사실 저런 걸보면 짱깨니 마데공장이니 하면서 비웃을 수만은 없죠.
  • 셔먼 2012/09/17 19:12 #

    짱깨들이 미쳤어요!!
  • dunkbear 2012/09/17 21:30 #

    미치다뇨. 아직 미오 여신님을 카피하지 않았습니다!!!
  • 미망인제조기 2012/09/17 20:11 #

    상당히 불안을 제공하는 뉴스군요.

    일단 위 와 아래에서 촬영된 사진이 없으니 전체적으로 이야기하기는 어렵겠군요.
    얼핏 보기에 공기 흡입구는 35와 비슷해 보이기도 하고, 수직꼬리날개는 22... 주익은 그냥 더블델타익 정도...?
    칵핏 시트의 높이를 보면 시계는 의외로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닐듯 하고 제공권 제압을 위한 전투기 라기 보다는 스탤스능력을 대폭 강화한 요격기정도 라는 생각이 듭니다. 전체적인 부품의 성능이 공개되야 이래저래 짜맞추기를 하겠지만, 공개될 턱이 없겠죠
    레이더 능력과 레이더 반사면적, 엔진 등등의 성능이 문제겠지요

    죽의장막도 만만치 않게 비밀주의에 성공하고 있는 중이긴 하지만, 양키들은 철의장막 비밀주의에도 난리부르스를 떨었던 기록이 있으니...22 다음을 위하여 고문당하는 외계인들을 좀더 가열차게 고문할지도 모르겠군요.
  • dunkbear 2012/09/17 21:31 #

    - 넵. 우려할만한 사진이 아닌가 합니다.

    - 사진만 봐서는 추측만 할 수 있을 따름이죠.

    - 미국도 예의주시할 겁니다.
  • 제너럴마스터 2012/09/17 20:33 #

    근데 중국 엔진 기술이 별로 안좋아서 실제성능은 F-35 반도 안될겁니다. 그래도 자국방어에 다른 무기와 섞어서 제한적으로 쓰면 큰위협이 될겁니다.
  • dunkbear 2012/09/17 21:32 #

    - 확실히 엔진 분야에서는 중국의 카피(?) 실력이 제대로 안나오고 있죠.

    - 하지만 말씀대로 잘만 운용하면 상당한 위협이 될 수도 있어 보입니다.
  • ttttt 2012/09/17 21:45 #

    대만 상공까지 쳐서 미그25 역할이라도 하면 성공했다 자평할 겁니다, 아마..
  • shaind 2012/09/17 22:24 #

    그건 그렇고 엔진이 RD-93이면 딱 F-414 두개 단 KF-X하고 비슷한 급의 전투기가 되겠네요 OTL
  • dunkbear 2012/09/17 22:28 #

    다만 저건 시제기고, 러시아가 판매 거부하면 중국제 카피 엔진이 달릴 지도 모릅니다. ㅋㅋㅋ
  • 누군가의친구 2012/09/17 22:33 #

    허, 헐퀴...(...)

    이렇게 된 이상 제 3차 F-X와 KFX는 어떤 결과가 나오든 명분이 확실히 서겠군요,
  • dunkbear 2012/09/17 22:39 #

    정학히는 3차 FX는 F-35 확정, KFX는 스텔스 디자인 확정의 명분이 서겠죠.
  • FIST 2012/09/17 23:00 #

    진짜 엔진만 제대로 만들면 상당한 수준으로 나올듯.
  • dunkbear 2012/09/18 18:43 #

    근데 그 허들이 꽤 높다는 게 문제죠. ㄲㄲㄲ
  • 데지코 2012/09/18 00:53 #

    카피한다고 애쓴다
  • dunkbear 2012/09/18 18:43 #

    카피라도 해야하는 상황이니까요. ㅎㅎ
  • RuBisCO 2012/09/18 15:53 #

    엔진이 구리니 카피니 뭐니 해도 그거 조차도 못하는 우리 입장에선 날벼락같은 존재들이죠.
  • dunkbear 2012/09/18 18:43 #

    그렇습니다. 카피에서 쏘는 미사일도 여전히 위협이죠.
  • 가릉빈가 2012/09/18 22:08 #

    뭐 멀고도 험한 길이죠
  • dunkbear 2012/09/19 16:37 #

    그렇습니다. 사실 남 얘기할 때도 아닌데... (ㅠ.ㅠ)
  • 메이즈 2012/09/18 22:58 #

    군사기술 개발이라는 게 산업스파이와 기술자 양성, 돈만 갖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닌지라 당장은 큰 위협이 안될 것으로 봅니다만 문제는 저런 걸 개발하고 있다는 사실 자체죠. 그 과정에서 시행착오 끝에 쌓이는 노하우가 나중에 엄청난 성과를 만들어내게 될 테니까요. 미국이 중국의 군사력에 대해 우려를 표하는 것도 지금 당장이나 근미래에는 덩치만 클 뿐 별다른 위협이 될 수 없지만 장기적으로는 시행착오를 거듭하며 쌓인 노하우를 통해 미국 못지 않은 기술을 갖출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 dunkbear 2012/09/19 16:38 #

    - 그렇습니다. 저런 전투기를 개발한다는 것 자체가 위협이죠.

    - 그래서 미국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이겠구요.
  • 디쟈너훈 2012/09/19 16:48 #

    하지만 생각해볼 문제라고 여겨집니다...스텔스라는것이..결국은 저탐지가 목표지 완전히 탐지 불가영역은 이게 불가능이라는것..
    레이더 시스템이나 탐지기술의 발전 상태로 봐선 결국은 전자전기나 전자전 방해책을 개선/개발하여 배치하고 패시브 센서를강화하는게 현실적으로 보입니다.. 어차피 지금의 스텔스기도 결국은 적 레이더 사이트를 파악하고 가급적이면 노출이 되지않을 루트를 찾아내서 침투/작전행동하는게 기본이니....그럴바엔 고가의 유지도 어려운 스텔스기보다는 세미스텔스기로 전자전능력을 강화하는 전술기도입하는게 더 낫지않나 하는 사견을..
  • dunkbear 2012/09/23 23:18 #

    - 그런 이유로 스텔스 무용론을 주장하는 이들도 있죠.

    - 앞으로 전자전 플랫폼이 각광받을 것 같습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 쿠루니르 2012/09/23 23:07 #

    계속 우습게 볼 노릇이 아닙니다...
  • dunkbear 2012/09/23 23:18 #

    네. 우습게 볼 수는 없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7931675
10916
3719473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