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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중지 및 재시동 테스트를 완료한 F-35B 전투기 군사와 컴퓨터

F-35B completes air start testing at Edwards AFB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사에서 개발 및 테스트 중인 JSF (Joint Strike F-
ighter) 프로그램 중 단거리 이륙 및 수직 착륙 (Short Take-Off Vertical Landing, 이하 STOVL) 모델
인 F-35B가 일련의 비행 중 엔진 시동 (engine air start) 테스트를 완료했다는 소식입니다.


© Lockheed Martin

이 테스트는 비행 중에 F-35B 전투기에 장착된 프랫 앤 휘트니 (Pratt & Whittney) F135 터보팬 엔진
을 중지시켰다가 재시동하는 내용이라고 하네요. F-35B 시제기 중 하나인 BF-2가 다양한 고도에서
27번에 달하는 일련의 엔진 시동 테스트를 완료했다고 합니다.

테스트가 완료된 시기는 지난 8월 15일로, 미 캘리포니아주의 에드워즈 공군기지 (Edwards AFB)에
서 이루어졌다고 미 해군 항공시스템사령부 (US Naval Air Systems Command, 이하 NAVAIR)가 밝
혔습니다.

F-35 패튜션트 리버 (Patuxent River) 통합테스트팀의 프랫 앤 휘트니 측의 현장 감독 (site lead)인
로이 헉 (Roy Hauck)은 전투기와 통합시스템이 엔진 시동 테스트 중에 의도적인 연소정지 (flame-
out)과 성공적인 복구 시나리오를 검증했고, BF-2와 해당 팀의 작업은 훌륭했다고 밝혔습니다.


© Lockheed Martin

엔진 시동 테스트는 내년 (2013년)에 시작할 계획인 F-35B의 고받음각 (high angle-of-attack) 시험
에서 요구되는 사항이라고 합니다. 미 공군의 재래식 이착륙 (Conventional Take-Off and Landing)
모델인 F-35A는 이보다 앞서 에드워즈 기지에서 같은 테스트를 완료했다고 하네요.

미 해병대 테스트 조종사인 매튜 켈리 (Matthew Kelly) 중령은 '하이 알파 (High alpha)' 또는 고받음
각 테스트는 F-35B 전투기의 제어상의 특징과 전투 성능을 완전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미 해병대
에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비행 영역 (flight envelope)의 매우 느린 가장자리 주변에서의 전투기 성능을 최대화하는 것은 아마
도 앞으로 실시할 테스트 중에 가장 어려운 일들이 될 거라면서, 이를 거치고 나면 F-35B가 시계 내
의 전투 중에 어떤 성능을 보여줄 건지에 대해 더 많은 걸 알게 될 거라고 켈리 중령은 밝혔습니다.


© Lockheed Martin

일반적으로 F-35B 테스트는 미 메릴랜드주의 패튜션트 리버 해군항공기지 (NAS Patuxent River)에
서 실시하지만, 긴급상황시 사용할 이상적인 활주로가 있는 방대한 매마른 호수 바닥을 쓰기 위해
F-35B 시제기와 보잉 (Boeing) F/A-18 호넷 (Hornet) 추적기를 에드워즈 기지로 보냈다고 합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아무리 준비된 상태라고 해도 비행 중에 엔진을 일부로 껐다가 다시
가동했다니, 정말 목숨을 건 테스트가 아닌가 합니다. 별탈없이 마무리된 것을 보면, 최소한 F-35B
전투기의 엔진 및 관련 시스템들은 큰 문제가 없다고 봐도 될 것 같네요.

여기 올린 사진들은 지난 7월부터 8월 사이에 에드워즈 공군기지에서 엔진 시동 테스트를 실시하
는 F-35B 시제기 BF-2의 모습들입니다.


© Lockheed Martin


사진 출처 - 록히드 마틴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긁적 2012/09/05 16:47 #

    진짜 위험한 테스트네요. 고공에서 했다면 모르겠지만 저공에서 했다면 -_-......
    설마 배면으로 테스트 한 건 아니겠지. 이러면 사출도 못 한다고 (.....)
  • dunkbear 2012/09/05 20:50 #

    그렇게 무모한 방식으로 테스트하진 않았겠죠. ㅎㅎㅎ
  • 2012/09/05 17:2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2/09/05 20:52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dudwns256 2012/09/05 18:06 #

    참 꾸역꾸역 진행하는것을 보면 천조국의 기상을 느낄수 있네요 ㅡ.ㅡb
  • dunkbear 2012/09/05 20:52 #

    저정도 하지 못하면 천조국도 아니죠. ㄲㄲㄲ
  • 셔먼 2012/09/05 18:13 #

    어떻게든 팔아먹기 위해 테스트 진행은 해야 하니....
  • dunkbear 2012/09/05 20:52 #

    그러게 말입니다. 먹고 살기 위해서!!!
  • 애쉬 2012/09/05 18:16 #

    시동이 꺼져도 추락시 빨려들어오는 공기로 압축해 재시동이 가능하군요....

    제트엔진 시동은 고압 컴프레셔로 압축공기를 공급해 걸고....

    야전 전투지원단에서는 화약을 터뜨려서 시동을 걸기도한다는군요(요즘에도 그런데가 있을까요?)

    고앙각 테스트 중에 실속하면 엔진이 꺼지는 것일까요? 그래서 고앙각 테스트 전에 이런 테스트를 미리 해봐서 사고를 방지하는 걸까요?
  • dunkbear 2012/09/05 20:53 #

    아마 그런 이유 아니겠습니까. 고받음각 테스트에서 그런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다고 본 거겠죠.
  • 가릉빈가 2012/09/06 08:54 #

    F-14시절 화약 많이 터트렸다고 들었어요
  • 폴라리스 2012/09/05 19:09 #

    애드워드야 잘있구나.......다음에 갈때까지 잘 있으렴.......옆에 드라이든 연구소도 함께.....
  • dunkbear 2012/09/05 20:53 #

    아, 그러고 보니 폴라리스님 저기 한번 가보셨었죠. ㅎㅎㅎㅎ
  • 폴라리스 2012/09/05 20:59 #

    저 지역으로 따지면 정확히는 두번이죠....한번은 애드워드....한번은 드라이든...
    미국 두번 갈때마다 지인이랑 같이 라스베가스 언저리에 넬리스 공군기지 활주로 끝쯤에서
    기체들 바라보는 호사도 누리면서요~홍홍홍..
    가보면 백인 밀덕도 대단하다는 걸 느끼게 됩니다. ㅋ
  • dunkbear 2012/09/05 21:11 #

    아, 밀리터리 취미를 예전부터 가졌다면 넬리스도 한번 볼 수 있었을텐데... (ㅠ.ㅠ)
  • Dead_Man 2012/09/05 19:34 #

    그래서 가격은?
  • dunkbear 2012/09/05 20:53 #

    며느리도 몰라요~~~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2/09/05 19:56 #

    뭐랄까 이제 슬슬 윤곽울 드러내고 있는건거요 ... 부디 부탁이오니 제대로 만들어져서 라이트닝이 3차함수때 확실한 우위를 점하고ㅠ있어야 하눈데 말이죠
  • dunkbear 2012/09/05 20:54 #

    제발 그래야죠. 일본도 도입하는 기종인데... (ㅠ.ㅠ)
  • 존다리안 2012/09/05 20:36 #

    B형은 미 해병대 외에 또 누가 얼마나 사갈까요?
    영국도 할까말까 하는 것 같던데...
  • dunkbear 2012/09/05 20:54 #

    영국은 다시 B형으로 되돌아섰죠. 이탈리아도 도입하고...

    스페인은 어떨 지 모르겠습니다.
  • 지나가는 저격수 2012/09/05 21:00 #

    확실히 잘 날다가 시동꺼지면 진짜 죽음이죠.

    저건 반드시 거쳐야 함다.
  • dunkbear 2012/09/05 21:12 #

    그렇죠... 반드시 거처야만 하는 관문!!!
  • 누군가의친구 2012/09/05 21:05 #

    아, 일반 전투기들도 저런 훈련을 합니다. 만약의 상황을 가정한 거라서 말이죠.
  • dunkbear 2012/09/05 21:12 #

    그렇군요. 꽤 무서울텐데... ㅎㄷㄷㄷ;;;
  • 누군가의친구 2012/09/05 21:16 #

    아, 그래서 고도가 높은 상태에서 실시합니다. 저고도에서는 엔진회복할 시간이 없거든요.
  • dunkbear 2012/09/05 21:18 #

    그래야겠죠... (ㅠ.ㅠ)
  • 긁적 2012/09/05 21:56 #

    아참. 헬기조종사분들도 그런 훈련 하시더라구요. 저 근무할 때 기체 상태 관련해서 엔진 재시작 훈련 자제하라는 이야기를 들었음.

    역시 중요한 건 다 하는구나(....)
  • dunkbear 2012/09/05 23:01 #

    헬기도 하는군요... ㅎㄷㄷㄷ;;;
  • 가릉빈가 2012/09/06 08:54 #

    필수 검증 코스중의 하나죠...
  • dunkbear 2012/09/06 22:45 #

    그렇군요. (^^)
  • ttttt 2012/09/06 10:10 #

    F-35는 개발국의 정부와 언론이 수시로 공개하고 까발리고 비판하는데 PAK-FA는.. 신뢰라는 측면에서 영 아닙니다.
  • dunkbear 2012/09/06 22:46 #

    PAK-FA도 양산체제 들어가면 머지않아 마각(?)이 드러나겠죠. ㄲㄲㄲ
  • shaind 2012/09/06 11:37 #

    angle of attack은 공식 번역어로 "받음각" 또는 "영각" 을 사용합니다. high angle-of-attack은 고영각 또는 고받음각으로 번역해야 맞죠.

  • dunkbear 2012/09/06 22:46 #

    위에서도 지적받았는데... 자꾸 지적받으니 고쳐야겠네요. 잘 기억해두겠습니다. (^^)
  • 인턴넬롱 2012/09/06 16:20 #

    ↑앗 한발 늦었다. AOA는 '받음각'으로 알고있어요 :)
  • dunkbear 2012/09/06 22:47 #

    넵. 잘 기억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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